기존의 포레스턴 지역의 던전은 하루에 약 12~14회 정도 입장할 수 있었으나, 이번 패치로 피로도 소모가 감소하면서 25~30회 정도 입장할 수 있게 됐다. 포레스턴 몬스터의 레벨에 따라 최대 50%까지 체력이 하향될 뿐만 아니라 던전 입장 기본 시드 지급량을 크게 늘렸다.
또한, 소울 진화 조건 중 하나인 레벨 제한도 일괄적으로 낮추면서 진화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대신, 소울 레벨을 캐릭터 레벨 이상 육성할 수 없도록 상한선을 설정했으며 파티 플레이 시 솔로 플레이보다 몬스터의 공격력이 증가하는 부분도 삭제되었다.
▣ 초보자의 진입 장벽을 낮춘다. 포레스턴 지역 피로도 감소 및 몬스터 하향
기존 포레스턴 지역의 던전별 피로도 소모량은 1회당 약 80 정도인데 하루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1,000포인트와 일일 퀘스트로 얻을 수 있는 100포인트, 마을에서 회복하는 양까지 추가하면 12~14회 정도 던전에 입장할 수 있었다. 패치 후에는 피로도 소모량이 절반으로 줄어들면서 기존의 두 배 가량 던전에 입장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뿐만 아니라 포레스턴 지역의 보스 몬스터를 제외한 일반 몬스터들의 체력을 1~25레벨 몬스터는 50% 하향, 26레벨 몬스터 40% 하향, 27레벨 몬스터 30% 하향, 28레벨 몬스터 20% 하향, 29레벨 몬스터 10% 하향 패치가 이뤄져 신규 유저들의 초기 육성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더불어 현재 많은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오우거 족장 세트의 재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던전인 '회색의 정원'과 '동부 격전지대'도 피로도가 감소하였다.

▣ 소울 진화 레벨 제한 하향 및 소울 레벨 상한선 적용 패치
소울이 진화하려면 등급에 따라 최고 60레벨까지 소울을 육성해야 하는데 진화하고 나면 1레벨로 회귀하는 시스템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진화 이후 급격히 떨어진 전투력 차이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번 패치에서는 소울의 등급에 구분 없이 20레벨을 달성하면 다음 등급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단, 진화에 필요한 재료 소울의 수나 진화 확률에 대한 변경 사항은 없다.
또한, 소울의 레벨이 캐릭터의 레벨을 초과하지 못하도록 하는 상한선 적용 패치가 이뤄졌다. 이미 캐릭터의 레벨을 넘어버린 소울들에 대해서는 40레벨 이하의 소울은 레벨이 그대로 유지되고 40렙을 초과한 소울들에 대해서만 40레벨로 일괄 보정됐고 해당 유저들에게는 추후 보상을 예고했다.

▣ 랭킹 던전 임시 중단 조치
랭킹 던전은 30레벨 이후부터 하루 5번 혼자 입장할 수 있는 던전으로, 1단계부터 시작하여 50단계까지 몰려오는 몬스터를 제한시간 내에 처치하는 컨텐츠다. 랭킹던전은 10라운드마다 특별한 보상이 주어지는데 지난 파이널 테스트 때와 같이 50라운드 돌파 시에는 약 80만 골드의 보상이 주어졌다.
30레벨 이전까지 모을 수 있는 돈이 30~50만골드 수준이었던 것과 달리 파격적인 골드 보상이긴 하지만 30레벨 이후에 소모되는 골드의 양과 비교하면 크게 이상하다고 생각되지는 않을 수준이라 대부분의 유저들은 정상적인 보상으로 여겼다.
그러나 이는 실제 기획 의도와 다르게 적용된 오류 사항임을 공지하며 보상 내용이 확정될 때까지 랭킹 던전 컨텐츠를 임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 일부 스킬 및 기타 오류 수정
나이트의 '발리언트 참검법 - 연참' 스킬은 물리방어율만 감소시킨다는 툴팁의 내용이 물리, 마법 방어율을 모두 감소 시키는 것으로 수정되었으며, '발리언트 참검법 - 용참' 스킬은 툴팁에 표시된 피해량보다 두 배 가까이 피해를 입히던 현상이 수정되었다. '발리언트 격검법 - 돌파' 스킬은 1레벨만 습득해도 3레벨의 효과를 얻을 수 있던 부분이 수정되었다.
프리스트의 '구원의 축복' 스킬은 실제 캐릭터 반경 7m 범위에 적용되지만, 툴팁에는 3m로 잘못 표시되어 있던 것이 수정됐고, 베어캣의 '삽가는 데 곡괭이 간다' 스킬의 3레벨 스킬 툴팁에 쿨타임 감소 내용이 두 번 언급되었던 것이 수정됐다.
이 밖에도 아르크 계열 소환 횟수 오류, 스킬 쿨타임이 사라지는 현상, 인벤토리 관련 오류, 업적 카운트가 되지 않는 현상 등의 오류가 수정됐다.

▣ 인벤토리 확장권! 신규 유료 아이템 출시
다양한 재료 아이템을 보관할 곳이 없어 불편함을 호소하는 유저들이 늘어가는 가운데 인벤토리 및 창고 확장권 3종이 출시되었다. 추가로 높은 등급의 소울을 소환할 수 있는 스페셜 소울석도 추가되어 많은 유저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함께 추가된 초보자 도움상자에는 HP 30% 즉시 회복 200개 패키지, MP 30% 즉시 회복 100개 패키지, 레드 하트 100개 패키지의 3종 패키지가 포함되어 있다.

다음은 12일 패치 노트 전문이다.
[밸런스 조정]
1. 포레스턴 지역 던전의 필요 컨디션 조정
- 쉬움 ~ 어려움 난이도의 필요 컨디션이 기존의 50% 수준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2. 포레스턴 지역의 몬스터 체력 하향 (내용 오기재 사항 수정 - 12월 12일 12시 기준)
- 보스몬스터 제외하고 몬스터들의 체력이 최대 50% 수준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1~25 레벨 몬스터 = 50% 하향
26 레벨 몬스터 = 40% 하향
27 레벨 몬스터 = 30% 하향
28 레벨 몬스터 = 20% 하향
29 레벨 몬스터 = 10% 하향
- 단 보스 몬스터 중 '풍운아'의 경우는 보스 몬스터이지만 50% 수준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3. 소울 링커의 레벨 당 지배도 상승량 조정
- 기존에 5레벨 마다 한번씩 상승하던 소울링커의 지배도가 매 레벨마다 상승하도록 변경됩니다.
- 1~3 레벨의 지배도가 32로 통일됩니다.
- 4, 5 레벨에서 각 레벨 당 8씩 지배도가 상승합니다.
- 5레벨 이후에는 레벨당 3씩 지배도가 상승하며 5의 배수 레벨(5, 10, 15,...)에서는 4씩 지배도가 상승합니다.
4. 소울 소환석/스페셜 소울 소환석의 설정 변경
- 획득한 소울 소환석/스페셜 소울 소환석은 이제 다른 캐릭터에게 이동할 수 없습니다.
5. 소울 진화 레벨 조건 변경
- 모든 등급의 소울은 20레벨 달성 시 진화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6. 소울 레벨 설정 조정
- 육성 중인 소울의 레벨은 캐릭터의 레벨보다 더 높아질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소울 레벨의 경우 높은 레벨 유저분들에게 큰 불편을 드릴 것으로 예상되어 소울 레벨 조정을 하지 않을 예정이었으나, 전체적인 게임 밸런스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어 41레벨 이상의 소울 레벨의 경우 40레벨로 변경됩니다.)
> 빠른 시일 내 전설 등급 소울의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7. 던전 입장 시 획득하는 시드량 조정
- 포레스턴 지역의 던전을 입장할 경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시드의 양이 대폭 상향 조정됩니다.
8. 파티 플레이 시 던전 내 몬스터 설정 변경
- 기존에 파티로 던전을 진입할 경우 파티 인원수에 따라 몬스터의 공격력이 상승하는 부분이 삭제됩니다.
- 던전에 진입하는 파티원의 인원수와 관계없이 1인 진행시와 몬스터의 공격력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문제점 수정]
1. 소울 추가 특성 게이지 충전석이 아이템을 사용하여도 정상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현상 수정
2. 나이트 - 발리언트 연참 스킬의 효과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 수정
3. 나이트 - 발리언트 용참 스킬 효과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 수정
4. 나이트 - 발리언트 격검법 돌파 스킬의 효과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 수정
5. 프리스트 '구원의 축복' 스킬 적용 범위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 수정
6. 베어켓 스킬 중 삽 가는데 곡괭이 간다 3레벨 스킬 설명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현상 수정
7. 아르크 계열 소울들의 최대 소환 수가 잘못 적용 된 현상 수정
8. 특정 스킬들의 쿨타임이 사라지는 현상 수정
9. 거래 시 인벤토리가 가득 찼을 때 아이템이 획득되지 않는 현상 수정
10. 소울 관리 목록에서 마지막 칸 소울을 옮길 수 없는 현상
11. 그림자 계곡 외의 던전에서 몬스터를 사냥 했을 때 시드가 획득 되지 않는 현상 수정
12. 소울 추가 특성 획득 시 발생 하는 상황에 대한 안내 텍스트 추가
13. '솔바람 입구-보스 처치2' 업적 카운트가 진행되지 않는 현상 수정
[유료 상점]
1. 신규 유료 아이템 추가
- 캐릭터 창고 10칸 확장권 1개
- 캐릭터 소울 창고 10칸 확장권 1개
- 캐릭터 인벤토리 6칸 확장권 1개
- 스페셜 소울 소환석 1개
- 초보자 도움상자
2. 게임 내 유료 상점을 통해 캐시 충전이 가능 하도록 수정 (넥슨 채널링 제외)
[기타]
1. 랭킹 던전 입장의 임시 제한
- 밸런스 조정을 위해 추후 업데이트 시까지 랭킹 던전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1. 포레스턴 지역 던전의 필요 컨디션 조정
- 쉬움 ~ 어려움 난이도의 필요 컨디션이 기존의 50% 수준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2. 포레스턴 지역의 몬스터 체력 하향 (내용 오기재 사항 수정 - 12월 12일 12시 기준)
- 보스몬스터 제외하고 몬스터들의 체력이 최대 50% 수준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1~25 레벨 몬스터 = 50% 하향
26 레벨 몬스터 = 40% 하향
27 레벨 몬스터 = 30% 하향
28 레벨 몬스터 = 20% 하향
29 레벨 몬스터 = 10% 하향
- 단 보스 몬스터 중 '풍운아'의 경우는 보스 몬스터이지만 50% 수준으로 하향 조정됩니다.
3. 소울 링커의 레벨 당 지배도 상승량 조정
- 기존에 5레벨 마다 한번씩 상승하던 소울링커의 지배도가 매 레벨마다 상승하도록 변경됩니다.
- 1~3 레벨의 지배도가 32로 통일됩니다.
- 4, 5 레벨에서 각 레벨 당 8씩 지배도가 상승합니다.
- 5레벨 이후에는 레벨당 3씩 지배도가 상승하며 5의 배수 레벨(5, 10, 15,...)에서는 4씩 지배도가 상승합니다.
4. 소울 소환석/스페셜 소울 소환석의 설정 변경
- 획득한 소울 소환석/스페셜 소울 소환석은 이제 다른 캐릭터에게 이동할 수 없습니다.
5. 소울 진화 레벨 조건 변경
- 모든 등급의 소울은 20레벨 달성 시 진화가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6. 소울 레벨 설정 조정
- 육성 중인 소울의 레벨은 캐릭터의 레벨보다 더 높아질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소울 레벨의 경우 높은 레벨 유저분들에게 큰 불편을 드릴 것으로 예상되어 소울 레벨 조정을 하지 않을 예정이었으나, 전체적인 게임 밸런스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어 41레벨 이상의 소울 레벨의 경우 40레벨로 변경됩니다.)
> 빠른 시일 내 전설 등급 소울의 업데이트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7. 던전 입장 시 획득하는 시드량 조정
- 포레스턴 지역의 던전을 입장할 경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시드의 양이 대폭 상향 조정됩니다.
8. 파티 플레이 시 던전 내 몬스터 설정 변경
- 기존에 파티로 던전을 진입할 경우 파티 인원수에 따라 몬스터의 공격력이 상승하는 부분이 삭제됩니다.
- 던전에 진입하는 파티원의 인원수와 관계없이 1인 진행시와 몬스터의 공격력이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문제점 수정]
1. 소울 추가 특성 게이지 충전석이 아이템을 사용하여도 정상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현상 수정
2. 나이트 - 발리언트 연참 스킬의 효과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 수정
3. 나이트 - 발리언트 용참 스킬 효과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 수정
4. 나이트 - 발리언트 격검법 돌파 스킬의 효과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 수정
5. 프리스트 '구원의 축복' 스킬 적용 범위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 수정
6. 베어켓 스킬 중 삽 가는데 곡괭이 간다 3레벨 스킬 설명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현상 수정
7. 아르크 계열 소울들의 최대 소환 수가 잘못 적용 된 현상 수정
8. 특정 스킬들의 쿨타임이 사라지는 현상 수정
9. 거래 시 인벤토리가 가득 찼을 때 아이템이 획득되지 않는 현상 수정
10. 소울 관리 목록에서 마지막 칸 소울을 옮길 수 없는 현상
11. 그림자 계곡 외의 던전에서 몬스터를 사냥 했을 때 시드가 획득 되지 않는 현상 수정
12. 소울 추가 특성 획득 시 발생 하는 상황에 대한 안내 텍스트 추가
13. '솔바람 입구-보스 처치2' 업적 카운트가 진행되지 않는 현상 수정
[유료 상점]
1. 신규 유료 아이템 추가
- 캐릭터 창고 10칸 확장권 1개
- 캐릭터 소울 창고 10칸 확장권 1개
- 캐릭터 인벤토리 6칸 확장권 1개
- 스페셜 소울 소환석 1개
- 초보자 도움상자
2. 게임 내 유료 상점을 통해 캐시 충전이 가능 하도록 수정 (넥슨 채널링 제외)
[기타]
1. 랭킹 던전 입장의 임시 제한
- 밸런스 조정을 위해 추후 업데이트 시까지 랭킹 던전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