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용사 능력치와 무기 개조 옵션 소개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크루세이더퀘스트는 신경 써야 할 능력치의 수가 많은 편이다. 공격력, 체력, 치명타 확률, 물리 방어력, 마법 저항력 등, 용사 정보창은 복잡하기만 하다. 거기에 무기 개조 옵션의 개수는 더욱 많다. 자칫하면 무기를 개조하는 과정에서 연관 없는 능력치를 잘못 적용하는 실수를 할 수도 있다.

기자의 경우, 처음 무기 개조를 할 때 방어 관통력과 저항 관통력이 무슨 차이가 있는지 모르고 함께 적용하는 실수를 했었다. 이런 경우처럼 수많은 단어 사이에서 고통받는 용사단장님을 위해 능력치와 무기 개조 옵션에 대한 설명서를 준비했다.



▲ 나는 이 무기가 좋은 줄로만 알았다…




○ 능력치란?

용사의 능력치는 '용사 관리'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능력치는 용사의 레벨이 오를 때마다 상승한다. 높으면 높을수록 용사가 강해진다. 특히, 전설 용사의 능력치는 다른 용사보다 15% 더 높다는 메리트가 있으며, 클래스별로 높거나 낮은 능력치도 다르다.

상세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 능력치는 총 5가지가 있다. 공격력, 체력, 치명타 확률, 물리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이에 해당한다. 또한, 블록 스킬의 설명 탭에서는 물리 피해와 마법 피해, 무속성 피해라는 단어도 등장한다.



▲ 용사 상세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공격력
용사의 공격력을 말한다. 공격력이 높은 용사는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특히, 크루세이더퀘스트의 경우는 대부분의 스킬이 공격력에 비례한 퍼센트로 피해를 입힌다. 따라서 공격력이 조금이라도 높다면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주로 헌터와 위자드 클래스의 용사가 공격력이 높은 편이다.

▶ 체력
용사의 체력을 말한다. 체력이 높을수록 상대의 공격을 잘 견딜 수 있다. 또한, 몇몇 용사의 블록 스킬은 체력에 비례하여 피해를 입히므로 역시 중요한 요소다. 전방에 서는 워리어와 팔라딘 용사들이 체력 능력치가 높은 편이다. 예외로 '마리아'는 프리스트임에도 체력이 굉장히 높다.



▲ 토르의 추가 공격은 '체력'에 비례하여 강력해진다.


▶ 치명타 확률
용사가 공격할 때, 더 큰 피해를 입히는 치명타(크리티컬)가 얼마나 자주 적용되는지에 대한 능력치다. 치명타 확률이 높아지면 적을 더욱 빨리 제압할 수 있다. 대체로 헌터와 위자드 클래스의 용사가 치명타 확률이 높은 편이다. 예외로 '기파랑'은 아처지만 치명타 확률이 상당하다.

▶ 물리 방어력
상대방의 물리 피해를 경감시키는 능력치다. 주로 '물리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방어할 때 쓰인다. '마법 피해'를 주는 스킬에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주의하자. 워리어와 헌터 클래스의 용사가 물리 방어력이 높은 편에 속한다.



▲ 헌터와 프리스트는 방어력과 저항력이 고르게 높다.


▶ 마법 저항력
상대방의 마법 피해를 경감시키는 능력치다. 주로 '마법 피해'를 입히는 스킬을 방어할 때 쓰인다. '물리 피해'를 주는 스킬에는 적용되지 않으므로 주의하자. 팔라딘과 헌터 클래스의 용사가 마법 저항력이 높은 편에 속한다.

▶ 물리 피해와 마법 피해, 그리고 무속성 피해
사용하는 공격 스킬의 속성이다. 물리 피해는 '물리 방어력'에, 마법 피해는 '마법 저항력'에 따라 피해량이 좌우된다. 무속성 피해는 상대의 물리 방어력이나 마법 저항력을 모두 무시하고 피해를 준다. 물리 피해와 마법 피해는 각 용사의 스킬마다 다르다. 특히, 패시브 스킬의 추가 공격에도 물리와 마법 피해가 구분되어 있으므로 유의하자. 대체로 블록 스킬의 속성과 같은 편이다.



▲ 패시브 스킬의 공격 속성도 정해져 있다.



○ 무기 개조 옵션과 무기 능력치

무기 개조 옵션은 '공격', '방어', '기능'의 총 3개로 나뉜다. 옵션마다 개조할 수 있는 방식도 '공격' 4개, '방어' 4개, '기능' 3개가 있다. 또한, 무기에 포함된 능력치인 '공격력'과 '공격속도'도 존재한다.



▲ 인벤 무기 DB 게시판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공격 개조
공격 개조의 방식은 '치명타 피해 증가', '방어 관통력 증가', '저항 관통력 증가', '용사 공격력 증가'가 있다. 우선 '치명타 피해 증가'는 말 그대로 치명타 공격이 적중했을 때, 그 피해를 증가시키는 옵션이다. 역시 '용사 공격력 증가'는 용사 공격력 자체를 증가시킨다.

'방어 관통력 증가'와 '저항 관통력 증가'는 각각 '물리 방어력', '마법 저항력' 수치와 관련 있다. '방어 관통력 증가'는 증가 수치만큼 '물리 방어력'을 무시한다. '저항 관통력 증가' 역시 같은 방식이다. '방어 관통력 증가'는 '마법 저항력'과 관계 없는 수치이므로 해당 용사의 스킬을 잘 확인하고 무기를 개조하자.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 물리 피해를 주는 워리어가 이런 무기를 사용한다면 무기 개조 효율이 떨어진다.


예를 들어, 레온의 블록 스킬인 '성검의 부름'은 '물리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따라서 '방어 관통력 증가'의 옵션이 적용되고, '저항 관통력 증가'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다만 레온의 특수 스킬이 '마법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라면 '저항 관통력 증가'의 효력이 발휘되기도 한다.

무기 개조가 가능한 횟수는 정해져 있다. 즉, 하나의 속성에 맞게 무기를 개조하고, 용사의 스킬을 가르쳐 공격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블록 스킬이 '물리 피해'를 준다면, 특수 스킬도 물리 피해를 입히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무기 개조를 '방어 관통력 증가'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블록 스킬과 특수 스킬은 속성을 맞추는 것이 효율적이다.



▶ 방어 개조
방어 개조의 방식은 '최대 체력 증가', '피해 감소량 증가', '물리 방어력 증가', '마법 저항력 증가'이다. 주로 워리어와 팔라딘에게 많이 쓰이는 옵션이다. 워리어는 '마법 저항력 증가'로 마법 피해에 대한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팔라딘 역시 '물리 방어력 증가'가 이에 해당한다. '피해 감소량 증가'는 전체 피해를 감소시키는 스킬이므로, 가장 효율이 높다고 볼 수 있다.

▶ 기능 개조
기능 개조의 방식은 '치명타 확률 증가', '공격 속도 증가', '흡혈률 증가'이다. '치명타 확률 증가'는 말 그대로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키는 옵션이다. '치명타 피해 증가'와 짝을 맞추면 효율이 좋다.

'공격 속도 증가'는 무기 자체 능력치인 '공격 속도'를 증가시켜준다. '흡혈률 증가'는 적을 공격한 피해량에 비례하여 체력을 회복하는 옵션이다. '공격 속도 증가'와 '흡혈률 증가'는 몇몇 용사를 제외하고는 크게 효과를 보기 어렵다.



▲ 예외로 히카리는 '공격 속도 증가'와 '흡혈률 증가'의 효과가 좋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