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진홍빛 마안'을 극복하라! 크퀘 월드 보스 '펜리루스' 공략 가이드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5개 |
'펜리루스'는 사막 시나리오의 샌드웜이 원형인 월드 보스다. 물리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고, 지속 피해를 입히는 독 장판과 모래바람으로 공략을 까다롭게 만든다. 물리 능력치가 높은 대신에 마법 계열 능력치가 낮은 것이 약점이다.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워리어, 팔라딘, 위자드 클래스의 무기를 획득할 수 있다.



▲ 진홍빛 마안 '펜리루스'


■ 공략 정보

○ 각층 정보




○ 용사단 구성
'펜리루스'는 물리 공격력이 높으므로 보스의 공격은 물리 방어력이 높은 워리어로 방어하자. 또한, 보스의 물리 방어력이 높으므로 마법 피해를 주는 용사로 공격하는 것이 좋다. 강력한 마법 공격을 펼치는 위자드 용사가 적합하다.

지하 3~4층의 경우, 보스의 공격력이 높아 체력이 낮은 위자드가 오래 버티지 못할 수도 있다. 따라서 마법 피해를 주는 팔라딘이나 아처, 헌터를 데려가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혹은, 프리스트를 둘 이상 배치하여 회복 위주로 구성할 수도 있다. 프리스트는 체력과 회복량이 많은 용사가 좋다. 특히, 보스가 지속피해를 입히는 공격을 하므로 지속 회복형 스킬을 사용하는 프리스트를 추천한다.



▲ 적의 약점을 공략하는 용사단 구성이 필요하다.


월드 보스전은 주로 장기전이 되므로 회복과 방어에 신경 써야 한다. 따라서 여신 '아누트'로 피해를 줄이거나, 여신 '세라'로 무적 타이밍을 잡아 적의 공격을 방어하자. 보스의 공격 패턴을 잘 보고 여신을 사용하면 용사단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반면에, 여신 '디오네'는 공격적으로 활용하기 좋다. 적의 최대 체력의 5% 만큼 무속성 피해를 입히기 때문이다. 월드 보스는 체력이 상당히 높으므로 여신을 사용할 때마다 막대한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게다가 월드 보스는 '디오네'의 공격에 공중으로 뜨지 않는다. 적이 공중으로 뜬 시간의 딜 로스가 단점이었던 '디오네'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셈이다. 또한, 70%의 공격 회피 버프도 피해를 줄이는데 한몫한다.



▲ 월드 보스 공략에 최적화된 여신 '디오네'



■ 보스 패턴

○ 공격 스킬
(1). 깨물기
보스가 거대한 입으로 상대를 깨물어 공격한다. 깨물기 패턴 이후, 보라색 독 장판이 발생하여 약 5초간 지속 피해를 준다. 다만, 지하 1층, '약화된 펜리루스'는 보라색 독 장판 패턴을 사용하지 않는다.







(2). 돌진 (SP 사용)
보스가 몸을 웅크려 힘을 모은 뒤, 몸 전체를 사용해 왼쪽으로 돌진한다. 돌진 공격을 맞은 용사들은 공중으로 뜨며 피해를 입는다. 추가로 돌진 후 모래바람이 발생하여 약 3초간 지속 피해를 준다.











(3). 튀어 오르기
깨물기 공격 이후, 땅속으로 들어갔다 나오기를 반복하며 3회 공격한다. 공격 모습이 누운 '8'자를 그린다. '속도 강화 효과' 버프 중에는 패턴 시작 모션이 무시되고 다음 패턴인 독 내뿜기 패턴이 발동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4). 독 내뿜기 (SP 사용)
보스가 땅속에 들어갔다 나온 뒤 녹색 독을 내뿜어 공격한다. 녹색 독 역시 약 5초간 지속되며, 보라색 독보다 더욱 강력한 피해를 준다. 또한, 독 내뿜기 패턴 이후에 보스 버프 효과가 발동된다.










○ 버프 스킬
(1). 멈추지 않는 광기 : 디버프 면역
보스가 각종 해로운 효과(디버프)에 면역상태가 된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기절을 비롯한 모든 디버프가 걸리지 않는다. 지하 4층, '초월한 펜리루스'는 항상 디버프 면역 상태이므로 '멈추지 않는 광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2). 꿰뚫어 보는 눈 : 3체인 흡수
아군 용사의 3체인을 흡수한다. '꿰뚫어 보는 눈' 버프가 적용된 상태에서 아군 용사가 3체인을 사용하면, 체인을 흡수해 약 7초간 보스의 공격력이 상승한다.





(3) 수상한 움직임 : 속도 강화 효과
보스의 속도가 강화되어 공격 속도와 SP 회복량이 빨라진다. 기존의 깨물기 공격을 2~3회 사용했다면, '수상한 움직임' 버프 적용 후에는 최대 5회까지 사용한다. 보스의 체력이 50% 이하로 떨어지면 발동되며, 약 30초간 지속된다. 이후 반복해서 버프를 사용한다.






○ 보스 공격 패턴
깨물기 → 돌진(SP) → 깨물기 + 튀어 오르기 → 독 내뿜기(SP) + 버프 발동 : 이하 반복
※ 체력 50% 이상 : '꿰뚫어 보는 눈', '멈추지 않는 광기'가 순서대로 1회씩 발동
  체력 50% 이하 : '수상한 움직임' 추가 발동
  체력 25% 이하 : 버프 효과 중첩 발동


■ 보스 공략

○ 공격 패턴별 여신 사용 타이밍
(1). 깨물기
깨물기 공격 자체는 크게 강력하지 않으나, 이후 발생하는 독 장판이 상당히 아프다. 독 장판은 약 5초간 지속되므로, 깨물기 전후에 여신을 사용하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2). 돌진 (SP 사용)
돌진 역시 공격 자체는 버틸 만하지만 이후 발생하는 모래바람이 강력하다. 모래바람은 약 3초간 지속되므로, 모래바람 발생 전후로 여신을 사용하자.





(3). 튀어 오르기
보스의 공격 판정이 애매하다. 종종 공격 판정 사이에 걸치면 보스의 공격을 흘려 피해를 입지 않는 경우도 있다. 독 장판과 모래바람의 지속 피해와 비교하면 버틸 만한 공격이므로 여신 게이지는 아끼고, 대신에 회복 스킬을 사용하자.

(4). 독 내뿜기 (SP 사용)
독을 내뿜어 공격하고, 추가로 독 장판을 생성한다. 보스의 공격 중 가장 주의해야 할 패턴이다. 녹색 독 장판은 보라색 독 장판보다 더욱 강력하므로 체력 관리에 특히 유의하자. 독이 바닥에 닿는 시점에 여신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공략 체크 포인트!
보스의 체력이 50% 이하로 내려가면, '수상한 움직임' 버프를 사용한다. 이 버프 사용 이후에는 적의 공격 횟수가 많아지고 SP 회복양도 많아지므로 더욱 자주 공격한다. 따라서 체력 50% 이전에는 여신 사용을 줄이고 여신 게이지를 최대한 모아 두는 편이 좋다. 보스가 '멈추지 않는 광기'를 사용해 버프 면역 상태가 되면 각종 상태 이상 효과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주의하자.

최근 뜨는 월드 보스 조합은 '귀향(마나 재활용) + 뮤(여신의 활력) + 뮤(여신의 보호)' 조합이다. 귀향의 패시브 스킬을 계속해서 발동시키는 것이 핵심으로, 뮤와 함께 조합하면 귀향의 보호로 적의 공격을 대부분 막아낼 수 있다.



▲ 뜨고 있는 '귀뮤뮤' 조합의 핵심인 귀향의 패시브 스킬


'R-0'를 용사단에 포함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R-0'의 블록 스킬은 적의 SP를 감소시키므로, 적의 SP 스킬 사용을 줄일 수 있다. 함께 공략을 나서는 용사 중에서 'R-0'가 있다면 공략이 조금 편해질 것이다. 아군 용사나 보스의 스킬 이펙트로 아군 용사의 체력 게이지가 보이지 않을 때는, 상단의 아군 정보를 참고하자.

'펜리루스'는 지속 피해를 어떻게 막느냐가 중요하다. 각 지속 피해 패턴을 숙지하여 여신과 회복 스킬로 방어에 집중하며 장기전을 대비하자.

[바로가기]▶▶월드보스 진홍빛 마안을 즐기고 체험기를 남기면 보석 10개를 드립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