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 타입은 디펜더이며 1기 대형에 물리 공격형 소울로 분류됩니다. 높은 방어력이 요구되는 디펜더의 경우 4기형 소형 소울보다 1기형 대형 소울의 인기가 높은 만큼 홀린 역시 유저들의 기대가 적지 않은 소울입니다.

■ 공격력, 크리티컬 부분 1위? 공격형 디펜더 홀린
디펜더의 종류는 16종. 홀린은 이 중에서도 단일 공격력과 크리티컬 부분에서 1위의 자리에 있는 공격형 소울입니다. 그러나 디펜더의 본래 역할인 방어의 입장에서 본다면 그리 튼튼한 탱커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1기형 대형 소울이 5종인 것을 고려한다면 체력 4위, 방어력 8위라는 부분은 오히려 2기형 디펜더보다도 낮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상대를 포박하는 PvP형 디펜더
홀린은 지정된 범위에 돌풍을 일으키는데 1초(1.25초/1.5초/1.75초/2초)동안 상대를 움직이지 못하게 합니다. 결빙 효과의 트라이와 비슷하지만 트라이는 1초(1.5초/2초/2.5초/3초)인 것에 비해 홀린의 지속시간은 짧은 편으로 효율이 떨어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홀린의 스킬은 주변의 적을 끌어 모으는 소용돌이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흩어져 있는 적들을 한데 모아 스킬을 퍼부을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특징은 PvP에서도 튼 효과를 발휘할 수도 있는데 현재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디펜더 소울은 방어력이 튼튼한 로커스티지만 PvE와는 달리 PvP 상황에서는 로커스티를 무시한 채 상대 소울링커를 직접 공격할 수 있어서 로커스티의 튼튼한 방어력은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홀린처럼 상대를 끌어당기고 포박하는 능력을 지닌 소울이라면 쉽게 무시하고 지나치지는 못 할 것입니다. 앞으로 추가될 PvP를 준비하는 유저라면 홀린을 기대해도 좋습니다.
쿨타임 : 40초
효과 : 회전하며 적을 끌어들여 1초(1.25초/1.5초/1.75초/2초)간 움직이지 못하게 합니다.

■ 홀린의 근본은 디펜더, 방어 관련 특성에 집중할 것
▶ 5레벨 특성 체력강화 III & 15레벨 특성 방어수련 III
홀린이 공격적 성향이 강하다고는 해도 디펜더 중 높을 뿐이며 전문 딜러형 소울인 어택커나 레인저에 비해서는 한참 뒤쳐진 능력일 뿐입니다. 홀린은 기본적으로 팀 내에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디펜더이며 방어와 관련된 특성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25레벨 특성 : 밀림 면역
소울마스터에서의 위협 수준 개념은 타격의 강도보다 몬스터와의 거리에 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탱커의 역할을 맡아야 할 소울이 몬스터에게서 멀어지게 된다면 다른 대상에게 위협 수준이 넘어가기도 합니다. 따라서 디펜더는 뒤로 밀려나는 넉백 효과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35레벨 특성 : 단단한하체
앞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홀린은 PvP에서 진가를 발휘하게 될 소울입니다. 이때 낮은 확률이라도 상대 소울링커를 스턴에 빠뜨리게 된다면 전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PvP가 다가온다! 다수의 상대를 포박하는 홀린에 주목!
뒤 늦게 공개된 소울임에도 불구하고 낮은 능력치에 실망했을 지도 모릅니다. 보스 몬스터의 강력한 공격을 버텨낼 수 있을지 생각해보면 고개를 갸웃하게 만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앞으로 업데이트될 PvP를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다수의 적을 무력화시키는 홀린을 키워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요? 유피의 소울 이야기,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