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부하 몬스터가 랜덤 등장! 우주의 곤충, 카부토로스 강림 공략

정필권 기자 |
카부토로스는 MDT 데빌 윙거와 기가 맨티스, MDT 매드 이노베이터의 신화 소재로 사용되는 몬스터다. 어둠 속성 반사타입 몬스터이며, 진화나 신화를 하기 전까지는 별다른 어빌리티가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HP는 23,000 이상, 공격력은 진화 시 26,804, 신화 시에는 공격력이 29,816까지 성장한다. 신화에는 게이지 샷이 추가되므로, 실제 공격력은 35,779까지 상승하는 셈이다. 포격형이기 때문에 우정 콤보의 위력이 높다는 것도 하나의 장점이다.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스피드가 전부 200대로 낮은 편이라는 것이 큰 단점이다. 게다가 진화 시에는 안티 중력 베리어도 가지고 있지 않는다. 가뜩이나 느린 속도이므로, 중력 베리어를 만나면 바로 멈춰버리는 수준의 능력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단점 때문에 안티 중력 베리어를 가지고 있는 신화를 많이 선택하는 편이다. 대체할 수 있는 몬스터가 많으므로 굳이 육성할 필요성은 매우 떨어진다. 더욱이, 함께 등장한 기가 맨티스의 성능이 월등하게 뛰어나서 큰 빛을 발하지는 못한다.


◆ 카부토로스 강림 살펴보기

난이도 던전 속성 보스 속성 보스 종족 출현 효과 스피드 클리어
최상급
궁극
어둠어둠로봇지뢰
중력 베리어
분할 데미지 월
빗톤
워프
레이저 베리어
부활
20턴



◆ 카부토로스 강림 추천 몬스터




오키타 소지
(진화)
로봇 킬러L을 보유한 몬스터다. 스트라이크 샷으로 약점을 노리면, 170만 정도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이자나미
(진화)
반사 레이저 몬스터를 처리하는데 사용한다. 안티 중력 베리어와 안티 워프를 활용해 사용하기도 좋은 편.


제럴드G아오노
(신화)
아오노의 진화 버전, 안티 중력 베리어와 안티 워프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다. 접촉한 모든 적을 제거할 수 있는 스트라이크 샷으로, 부하 몬스터 처리에 적격이다.


기광원 치요
(진화, 신화)
신화는 안티 중력 베리어와 어둠 속성 킬러로 적에게 큰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진화는 로봇 킬러와 안티 중력 베리어를 활용하게 된다. 진화 시에는 우정 콤보에 킬러 어빌리티가 적용된다.



◆ 카부토로스 강림의 공략 포인트


1. 빛 속성은 가급적이면 자제하라...

- 모든 적은 암흑 속성만 존재하고 있다. 적들의 공격력이 높은 편이므로, 빛 속성 몬스터 위주로 편성하면 한 번에 큰 데미지를 받게 된다. 가급적이면 빛 속성 이외의 몬스터로 파티를 편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안티 중력 베리어는 필수!

- 모든 스테이지에서 중력 베리어가 등장한다. 이외에도 데미지 월이나 워프, 레이저 베리어가 등장해 플레이어를 괴롭힌다. 하지만 해당 기믹들은 랜덤으로 등장하는 몬스터가 설치하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일단은 안티 중력 베리어 위주로 몬스터를 편성하자.


3. 킬러 보다는 어빌리티 위주로...

- 보스가 로봇 종족이기 때문에 로봇 킬러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는 몬스터가 크게 활약할 수 있다. 다만 중력 베리어가 없으면 제대로 공격할 수가 없다. 킬러 어빌리티에 집중하기 보다는 안티 중력 베리어 위주로 몬스터를 편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 1 스테이지 - 부하 몬스터가 우선입니다?




중력 베리어를 두르고 있는 부하 몬스터들을 우선적으로 처리한다. 특히, 스테이지 하단에 위치한 몬스터 2기는 공격력이 높다. 빠르게 없애지 않으면 한 번에 큰 데미지를 계속 받게 될 것이다. 빠르게 부하 몬스터를 처리해서 받는 데미지를 줄여보자.


▶ 2 스테이지 - 우측 하단과 우측 상단을 주의하라




부하 몬스터들의 수가 많고, 부활 몬스터 때문에 제거해도 계속 적들이 되살아나는 스테이지다. 일단은 스테이지 우측 상단의 부활 몬스터를 가장 먼저 제거해서 부하 몬스터들이 재등장하지 않도록 신경쓰자.

이후에는 우측 하단의 로봇 몬스터를 공격하고, 나머지 몬스터들을 하나하나 제거한 다음에 중간 보스를 공격해서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자. 보스의 HP는 약 140만이다.


▶ 보스전 1 스테이지 - 1턴에 부하 몬스터 하나씩




스테이지 입장을 하고 1턴 뒤에 랜덤으로 워프 또는 분할 데미지 월을 설치하는 몬스터가 난입한다. 난입 후에는 스테이지 구석에 있는 몬스터를 제거하기가 조금 까다로워 지므로, 첫 턴에 부하 몬스터 한 마리 정도는 처리해 두는 것이 좋다.

보스의 HP는 약 130만으로 낮은 편이다. 따로 주의해야할 패턴은 6턴마다 시전하는 편도 레이저다. 레이저 두 줄기가 한 번에 뻗어져 나오는데, 보스 좌측에 있으면 큰 데미지를 입게된다. 가급적이면 좌측에 서있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 보스전 2 스테이지 - 아래부터 차근차근 진행하자.




스테이지 하단의 부하 몬스터들이 큰 데미지를 주는 확산탄을 시전한다. 가급적이면 첫 턴에 한마리는 제거해 두는 것이 좋다. 이전 스테이지와 마찬가지로 2턴째에 접어들면 워프 또는 분할 데미지 월을 설치하는 부하 몬스터가 등장한다.

해당 몬스터들이 등장한 후, 하나하나 부하 몬스터들을 잡아나간다. 모든 부하 몬스터들을 제거한 다음에는 보스 몬스터를 공격해서 다음 스테이지로 진행하자.


▶ 보스전 3 스테이지 - 마스크를 착용한 녀석부터 잡아버리자.




스테이지 좌측 하단에 있는 마스크를 착용한 몬스터를 가장 먼저 제거한다. 해당 몬스터의 공격력이 매우 높으므로, 최대한 빨리 제거해 두는 편이 안전할 것이다. 기믹을 설치하는 부하 몬스터가 2턴째에 난입한다. 스테이지에 기믹들이 설치되면, 공격이 번거로워 지니, 최대한 빠르게 제거해두자.

보스의 HP는 약 140만으로 이전 스테이지와 동일하다. 주의 사항은 6턴마다 시전하는 2갈래 편도 레이저다. 전부 피격당하면 큰 데미지를 입게 되므로, 보스 좌측에는 캐릭터들이 위치하지 않도록 신경쓰자.


▶ 보스전 4 스테이지 - 부하를 없애고 스트라이크 샷을 퍼붓자




드디어 마지막 스테이지다. 이전 스테이지와 마찬가지로, 부하 몬스터들의 공격력이 높다. 최대한 빠르게 부하 몬스터들을 제거하고, 스트라이크 샷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보스의 HP는 약 450만. 모든 캐릭터의 스트라이크 샷을 적중시켜도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부하 몬스터들을 모두 제거한 뒤 꾸준히 공격하도록 하자. 보스 좌측에 캐릭터들을 배치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만 명심한다면, 생각보다는 쉽게 이번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수 있을 것이다.

지속적인 공격으로 카부토로스를 쓰러뜨린다면, 이번 스테이지도 무난하게 클리어할 수 있을 것이다.



◆ 카부토로스 강림 공략 영상

이하에서 언급한 팀 구성만이 강림 퀘스트를 클리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퀘스트 공략에 성공한 다음의 영상들을 살펴보면서, 자신만의 파티 구성을 고민해보자.


★ 이자나미, 티폰, 이자나미, 갓 스트라이크



- https://www.youtube.com/watch?v=7K_hfjaSWX4


★ 데킬라, 이자나미, 이자나미, 이자나미



- https://www.youtube.com/watch?v=tWMiXiUKdFc


★ 딜롯뎃, 아그나무트, 이자나미, 오다 노부나가X



- https://www.youtube.com/watch?v=cVkEL3Mkfxw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