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워프 대비, 19턴 이내에 제거하라! 몬스터 스트라이크 지옥 난이도 쿠시나다 강림 공략

정필권 기자 | 댓글: 2개 |
쿠시나다는 일본 신화에 등장하는 여신이다. '야마타노오로치 퇴치 설화'에 등장하며, 스사노오, 오로치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신화에 따르면 그녀는 괴물 야마타노오로치의 제물이 될 뻔했으나 바람의 신 스나노오에게 구해지고 그의 아내가 되었다고 한다.

몬스터 스트라이크의 쿠시나다는 뽑기 몬스터를 웃도는 성능을 가지고 있는 강력한 몬스터다. 그리고 그녀를 얻기 위해서는 '야마타 숲의 제물공주' 강림 퀘스트를 공략해야 한다. 하지만 '지옥급 난이도''컨티뉴 불가'라는 난제가 붙어 있어 공략하기가 까다롭다.






◆ 쿠시나다 강림, 왜 가야 하나?


퀘스트 공략에 앞서 강림에서 획득할 수 있는 쿠시나다에 대해 잠시 살펴보자.

쿠시나다는 어빌리티로 '마인 스위퍼', 게이지샷으로 '안티 데미지 월'을 가지고 있어 다양한 퀘스트에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스트라이크샷은 접촉하지 않아도 아군을 자신의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대호령 계열이다. 우정 콤보인 '플라즈마'는 아군과 자신을 선으로 연결해 적에게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 쿠시다나의 장점

- 높은 파괴력을 가지고 있는 우정콤보 '플라즈마'
- 아군을 조종할 수 있는 대호령 계열 스트라이스샷 보유
- 범용성 높은 '마인 스위퍼'와 '안티 데미지 월' 어빌리티

◆ 쿠시다나의 단점

- 획득 난이도, 몬스터의 등급에 비해서 HP가 다소 낮은 편
- 진화에 슈퍼볼(수신옥)을 2개 요구하므로 육성이 조금 어려움.
- 중력 베리어를 사용하는 적이 많이 등장하는 퀘스트에서는 성능 발휘가 어려운 편.




◆ 쿠시나다 강림 살펴보기


난이도 던전 속성 보스 속성 던전 종족 출현 효과 스피드클리어
지옥나무나무아인워프
중력 베리어
부활
36턴



◆ 쿠시나다의 공격 패턴




▲ 전멸기를 제외하면, 공격 패턴은 십자 레이저 하나뿐!

- 쿠시나다는 공격 패턴이 2턴마다 시전하는 '십자 레이저' 하나뿐이다. 피격 당 9,000 정도의 피해를 입게 되므로, 모든 캐릭터가 피격당하면 약 3만 6천 정도의 HP가 한 번에 사라진다. 가급적이면 쿠시나다의 수직, 수평 위치에는 캐릭터를 배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 매 스테이지마다 19턴 이내에 쿠시나다를 제거해야만 한다. 19턴이 지나면 약 9만 이상의 데미지를 주는 백폭발을 전멸기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무조건 19턴 이내에 다음 스테이지로 진행할 수 있도록 신경을 집중하자.



◆ 쿠시나다 강림 추천 몬스터




사카모토 료마
(신화)
게이지샷으로 나무속성킬러 어빌리티가 추가된다. 관통 타입이므로 목표를 정확히 노릴 수 있다. 사실상 없어서는 안될 캐릭터로 여겨지는 상태다.



핫토리 한조
(신화)
안티중력베리어와 안티워프 어빌리티를 보유하고 있어 퀘스트 공략에 유리하다. 또한 불 속성이기 때문에 보스에게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료마의 대체 몬스터로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몬스 로즈
(신화)
불 속성에 안티중력배리어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어 던전 공략에 유리하다. 관통 타입이므로 아이템 등을 얻기에 유리하며, 공격력이 높기 때문에 보스를 처치하는데 좋다.



딜 롯데
'안티중력배리어' 어빌리티를 보유하고 있으며, 관통 타입에 폭발형 우정콤보를 가지고 있어 아군의 우정콤보 발동에 유리하다. 또한, 스트라이크샷을 통해 아군의 화력을 좀 더 증가시킬 수 있다. 다만, 체력이 낮으니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숙련도가 필요하다.



비셔스
(진화)

불 속성과 안티 워프 어빌리티의 조합으로 퀘스트 전체에서 활약할 수 있다. 다만, 위치 선정이 어려운 편이므로 숙련된 유저에게는 추천하는 몬스터다.



이자나미
(진화)

쿠시나다 강림에서 사실상 키 몬스터로 분류된다. 3 이자나미 파티를 꾸리는 것이 추천될 정도의 성능을 보여준다. 안티 중력 베리어 + 안티 워프라는 어빌리티 조합과, 메테오 계 스트라이크 샷 등 모든 능력이 쿠시나다에 맞춰져 있다.



◆ 쿠시나다 강림 공략 포인트


1. 전부 불 속성으로 편성하라

- 쿠시나다 강림은 모든 적이 나무 속성으로만 구성된 퀘스트다. 적의 공격력이 매우 높고, 부하 몬스터 다수가 등장하므로, 불 속성으로만 편성해서 받는 데미지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


2. 워프 그리고 안티 중력 베리어

- 거의 모든 스테이지에서 워프 홀이 설치되는 퀘스트다. 안티 워프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는 몬스터 위주로 편성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보스 주위에는 중력 베리어도 설치되니, 안티 중력 베리어 어빌리티를 가지고 있는 몬스터도 2기 이상 편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3. 최소 8만 이상의 HP를 확보하라.

-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적의 공격력이 매우 높은 퀘스트'다. 한 턴에 약 7만 이상의 데미지를 입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발생한다. 최소 8만 이상, 여유 있게 8만 5천 이상의 HP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4. 열매는 '피깎'으로?

- 최종 스테이지, 보스의 HP는 약 800만에 이르는 무지막지한 HP를 자랑한다. 열매를 장착할 수 있는 '영웅의 증거'를 가지고 있는 몬스터라면, '생명을 깎는 힘' 열매를 먹여두자. 특급 기준으로 보스의 HP 12%를 감소시키고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 1 스테이지 - 워프홀 대량 발생에 주의!





시작과 동시에 워프홀을 발생시키는 몬스터가 일렬로 등장한다. 첫 턴에 모두 처리하지 못하면 귀찮은 워프홀을생성하므로, 안티워프를 보유하고 있는 몬스터를 배치하거나 편도 레이저 등을 활용해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받는 데미지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윗줄의 스프리츠를 먼저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삼자. 이후에는 천천히 턴을 모으며 앞줄의 워프 몬스터를 제거해 나가자.


▶ 2 스테이지 - 부활 몬스터를 활용해 턴을 벌자!






이 스테이지에서는 적을 부활시키는 몬스터가 위쪽과 아래쪽에 각각 1마리씩 등장하는데, 한 번에 한 마리씩만 부활시키므로 큰 부담은 없다. 오히려 스트라이크샷의 턴을 모으기 좋은 기회이므로 적당히 주변 몬스터를 부활시켜가며 턴을 모으자.

다만, 중간의 부하 몬스터가 발사하는 단거리 확산탄을 조심하는 것이 좋다. 5턴 마다 발사하므로, 2턴~3턴마다 제거해 나가는 것이 좋다. 적당히 턴을 쌓았다면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자.



▶ 3 스테이지 - 마비공격에 주의하면서 부활 몬스터를 처치하자!






이곳에는 스프리츠 3마리가 등장하는데, 이들이 사용하는 메테오 공격을 받으면 아군이 마비되어 턴이 생략된다. 따라서 부활 몬스터 2기를 우선 처치하되, 넓은 범위에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우정 콤보나 다단히트 등으로 스프리츠도 함께 공격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부활 몬스터는 한 번에 하나만 부활시키니, 턴을 계산해 가면서 적을 없애자. 최대한 많은 적을 공격할 수 있다면 이번 스테이지도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을 것이다.


▶ 4 스테이지 - 중간보스 출현! 주변 몬스터부터 처치!






중간보스의 HP가 대략 530만 정도로 높은 편이다. 한두번의 공격으로는 처치하기 어렵다. 게다가 주변에 같이 등장하는 부하 몬스터들도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방심하다가는 허무하게 전멸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먼저 주변 몬스터들을 처리하고, 이후에 중간보스를 처치하자.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스트라이크샷을 1~2개 사용해도 좋다. 특히 메테오 계열의 스트라이크샷을 보유하고 있다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중간 보스와 함께 부하 몬스터들을 말려들게 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다.

중간보스의 아래쪽 턴이 0이 되면 독 공격을 시전하는데, 독에 중독되면 매턴 8,000의 피해를 입게 되니 참고하자. 최대한 빠르게 적을 없애는 것을 목표로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 5 스테이지 - 미진화체 쿠시나다를 집중 공격하자!




▲ 십자 레이저의 범위. 위치 선정에 주의하자!


미진화 형태의 쿠시나다 5 스테이지의 중간보스로 등장한다. 쿠시나다는 주변의 몬스터를 부활시키는 귀찮은 패턴을 가지고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처치하는 것이 좋다. 이전에 등장했던 이자나미 강림처럼, 중간보스를 처리하면 모든 몬스터가 함께 사라진다. 다행히도 HP는 160만 정도로, 낮은편이다. 집중 공격을 퍼붓는다면 단시간에 처치할 수 있을 것이다.

좌측 상단과 우측 하단에 위치한 부하 몬스터는 근거리 확산탄 공격을 사용하는데, 피격 시에 제법 큰 피해가 들어온다. 가급적이면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다. 쿠시나다의 십자 레이저의 범위도 넓은 편이니, 가급적이면 해당 위치에는 서있지 않도록 하자.



▶ 보스1 스테이지 - 19턴 이내에 제압, 상단에는 접근 금지!




▲ 보스의 십자 레이저 범위


본격적인 보스와의 전투가 시작된다. 우선 상단에 좌우에 있는 부하 몬스터가 시전하는 확산탄의 위력이 높다. 스테이지 상단에 아군을 배치하게 되면 큰 피해를 입고 전멸하기 쉽다. 또한, 이들을 처치한다고 해도 보스가 부활시키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 될 수 있으면 상단에 들어가지 않고, 하단에 머물면서 싸우는 것이 좋다.

보스의 오른쪽 턴이 0이 되면 9만 데미지를 주는 백폭발을 전멸기로 사용한다. 따라서 반드시 19턴 내에 제압해야 전멸을 피할 수 있다. 또한, 2턴마다 십자 레이저를 발사하므로 아군을 대각선 아래쪽에 배치해 피해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료마가 파티에 있다면 하단 부하 몬스터 제거 -> 쿠시나다 공격 순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보스의 HP는 약 320만으로 높은 편이다. 약점을 정확하게 노려서 공격하는 습관을 들이자.



▶ 보스2 스테이지 - 주변 몬스터를 먼저 처치하고 보스와 전투하자!






이곳에서는 주변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고 보스를 치는 것이 좋다. 보스가 3턴마다 부활을 시전하지만, 한 번에 1마리만 부활시키므로 큰 부담은 없다. 쿠시나다는 스피드 클리어에 필요한 턴 수가 36턴으로 긴 편이다. 남은 대기 턴 수와 스트라이크 샷 사용 턴을 계산하며 전투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보스는 십자 레이저로만 공격해오므로, 아군을 대각선에 위치시키는 것에만 신경 쓰도록 하자.



▶ 보스3 스테이지 - 최종보스 HP 800만! 하단 접근 금지!






최종보스 진화형 쿠시나다의 HP는 무려 800만에 이른다. 스트라이크샷을 총동원하여 19턴 안에 보스를 제압해야 한다.

여기서는 상단에 있는 몬스터를 최대한 제거하면서 보스를 공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스의 공격 패턴은 오로지 십자 레이저 뿐이므로 주변 몬스터만 꾸준히 제거해준다면 받는 대미지가 상당히 줄어든다. 메테오 유형의 스트라이크샷을 사용해서 보스와 함께 주변 적들에게도 데미지를 사용하자.

하단에 있는 2마리 몬스터는 강력한 확산탄 공격을 하므로 가급적이면 상단에 머물면서 싸우는 것이 좋다. 십자 레이저를 피하면서 공격한다면, 이번 퀘스트도 무난하게 클리어 할 수 있을 것이다.


◆ 쿠시나다 강림 공략 영상


이하에서 언급한 덱 구성만이 퀘스트를 클리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퀘스트 공략에 성공한 다음의 영상들을 살펴보면서, 어떤 파티 구성이 더 좋을지, 자신만의 파티 구성을 고민해보도록 하자.


★ 이자나미, 이자나미, 몬스 로즈, 이자나미



- 영상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SOzHhk6xA5s


★ 이자나미, 이자나미, 한조, 료마



- 영상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miMB5hUPTjs


★ 이자나미, 이자나미, 료마, 이자나미



- 영상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x8W_NR2CLhs


★ 이자나미, 딜 롯데, 이자나미, 이자나미



- 영상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EDOBRUUS7ik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