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략 정보
○ 각층 정보
○ 용사단 구성
'오벨리스크'는 물리 공격을 하면 반격하거나 무시하는 버프를 사용하므로 공략이 까다로운 편이다. 따라서 강력한 마법 공격을 하는 위자드 용사, 혹은 스킬이 마법 피해를 입히는 용사를 데려가는 것이 좋다.
4층을 제외한 1~3층의 경우는 상태 이상 공격이 먹히므로 스턴 조합을 사용할 수도 있다. 사스콰치의 블록 스킬이나, 마나 재활용의 초월 전수, 낙뢰의 초월 전수 등 스턴 조합을 이용하면 보스의 움직임을 묶을 수 있다.
추천 여신은 '세라'나 '아누트', '디오네'를 추천한다. '세라'는 적의 강력한 공격을 봉쇄하는 역할로, '아누트'는 적의 공격력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버프를 해제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디오네'는 적을 공격하는 것과 동시에 명중률을 낮추므로 공방 양쪽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아누트'는 '오벨리스크'에서 활용도가 높다. 강력한 물리 반사 및 무효 버프를 지울 수 있기 때문이다. 물리 계열 용사도 '아누트'와 함께라면 활용할 여지가 생긴다.
■ 보스 패턴
○ 공격 스킬
(1). 기본공격 : 찍기
보스가 양팔로 아군 용사를 향해 내려찍는다. 공격에 적중된 용사는 피해를 받음과 동시에 공중으로 떠오르게 된다. 그다지 큰 피해를 주지 않으므로 회복으로 버텨내자.
(2). 돌격 (SP 사용)
'오벨리스크'의 SP 스킬은 보스가 하늘로 울부짖은 후 이뤄진다. 보스가 크게 울부짖고 하체를 뒤로 빼 공격을 준비한 후, 앞으로 돌격하며 피해를 입힌다. 역시 강력한 공격은 아니지만 피격된 용사는 스턴 상태에 빠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3). 기본공격 : 브레스 (SP 사용) ★
'돌격' 패턴처럼 크게 울부짖은 후, 입에서 브레스를 발사한다. 보스의 발밑부터 아군 용사의 후방까지 넓은 공격 범위를 자랑한다. 보스의 직접 공격 중 가장 강력한 패턴이며, 다단 히트로 피해를 받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후방의 체력과 방어력이 낮은 딜러 라인이 순식간에 전멸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4). 그림자 소환
보스가 검은 그림자를 소환하여 보라색 용오름을 사용한다. 피격된 용사는 피해를 받음과 동시에 뒤로 크게 밀려난다. 그림자가 소환되고, 그 그림자가 양손으로 바닥을 찍은 후에 공격 패턴이 나타나므로 준비 시간이 긴 편에 속한다.
○ 버프 스킬
(1). 멈추지 않는 광기 : 디버프 면역
보스가 각종 해로운 효과(디버프)에 면역상태가 된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기절을 비롯한 모든 디버프가 걸리지 않는다. 지하 4층, '초월한 오벨리스크'는 항상 디버프 면역 상태이므로 '멈추지 않는 광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2). 위압적인 움직임 : 물리 반격 태세 ★
아군 용사가 물리 공격을 사용하면 발동한다. 버프는 약 7초간 지속되며, 이 버프 시간이 지속되는 동안 물리 공격을 하면 강력한 반격이 되돌아온다. '검은 숲의 거신'에서 아군 용사가 갑작스럽게 큰 피해를 받고 죽는 대부분의 경우가 여기에 속한다. 공격 전의 선 모션이 있지만, 모션과 동시에 발동하므로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1~3층의 경우, '멈추지 않는 광기'와 중첩 적용되어 보스가 버프를 사용했더라도 알아보기 힘들다. 보스의 정보 표시 아래 방패 모양의 마크가 있으면 주의하도록 하자.
(3) 크아아아아! : 공격 강화 효과
보스의 공격력이 강화된다. 이후 사용하는 모든 패턴의 공격력이 증가한다. 특히, 공격이 강화된 이후의 브레스 패턴은 매우 강력하니 주의하자.
(4). 어둠의 방패 : 물리 피해 면역
아군 용사가 물리 공격을 사용하면 발동한다. 버프는 약 7초간 지속되며, 물리 공격이 통하지 않게 된다. '위압적인 움직임'과 마찬가지로, 1~3층에서는 '멈추지 않는 광기'와 중첩 적용되어 보스가 버프를 사용했더라도 알아보기 힘들다. 보스의 정보 표시 아래 방패 모양의 마크로 구분하자.
○ 보스 공격 패턴
기본공격 → 돌격 (SP) → 기본공격 + 그림자 소환 → 브레스 (SP) + 버프 사용
※ 체력 25% 이하 : 즉시 공격 강화 버프 발동 / 공격 속도 증가
※ 1~3층의 경우, 버프 '멈추지 않는 광기'와 '위압적인 움직임' 혹은 '어둠의 방패'가 중첩 적용된다.
■ 보스 공략
○ 공격 패턴별 여신 사용 타이밍
(1). SP 스킬 : 돌격 / 브레스
SP 스킬 사용 전에 한차례 크게 울부짖는 모습을 보인다. '돌격'은 울부짖는 모습 이후에도 하체를 뒤로 길게 빼는 모션이 이어진다. 이 모습 이후에 공격이 시작되므로, 하체를 뒤로 뺀 후에 '세라'와 '아누트'를 사용하자. '브레스'는 '돌격'과 달리 이후의 추가 모션과 동시에 공격이 이뤄지므로 주의하자. '세라'와 '아누트'는 울부짖는 모션이 끝난 뒤 바로 사용하면 타이밍을 맞출 수 있다.
'디오네'의 경우, 공격 적중 이후에 명중률 감소 효과가 이뤄지므로 울부짖는 패턴을 보자마자 사용하면 타이밍을 맞출 수 있다. '브레스'의 경우 타이밍이 아슬아슬하므로 '브레스' 사용 이전, 기본 공격 패턴때 미리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2). 그림자 소환
그림자를 소환한 후, 그 그림자가 양팔로 바닥을 찍어야 공격이 적중한다. 공격 준비 모션이 길어 여신을 사용하기까지 여유가 있다. '세라'와 '아누트'는 양팔로 바닥을 찍기 직전까지 사용하면 된다. '디오네'는 그림자를 소환하자마자 사용해야 타이밍을 맞출 수 있다.
(3). 위압적인 움직임 : 물리 반격 태세
버프가 사용된 이후, 물리 공격을 사용하면 강력한 반격이 되돌아온다. 물리 공격이 적중한 이후, 울부짖는 모션과 함께 순간적으로 공격이 적중하므로 여신을 사용해 방어하기가 상당히 힘들다. 따라서 물리 공격을 하기 전에 미리 '세라'나 '디오네'를 사용해 피해를 최소화시켜야 한다. 혹은 '아누트'로 버프 자체를 지워버리는 방법도 있다.
○ 공략 체크 포인트!
'오벨리스크'는 물리 반격을 가장 주의해야 한다. 공격이 순간적으로 이뤄지고 피해량이 막대하므로 자칫하면 순식간에 용사단이 전멸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이다. 여신 '아누트'로 버프를 지우거나, 아예 물리 공격 계열의 용사를 데려가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위자드 중에서도 '아칸'이나 '릴리스'는 블록 스킬이 물리 피해를 입히므로 위자드라고 해서 안심해선 안된다.
'여우동'은 아군 회복과 동시에 회복 효과를 받은 용사의 블록을 즉시 생성한다. 따라서 다른 아군의 블록을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만듦과 동시에 여신의 활용도도 상당이 높아진다. 게다가 함께 공략하는 용사단장님의 용사에도 그 효과가 적용되므로 월드 보스에서 유용한 프리스트다.
'R 시리즈' 역시 적의 SP를 감소시키므로 활용도가 높다. 다만 'R 시리즈'는 블록 스킬이 물리 피해를 입히므로 주의해야 한다. 프리스트 셋과 '디오네'를 이용한 '활력 디오네' 조합도 활약한다. 프리스트의 회복 스킬과 함께 특수 스킬 '여신의 활력'으로 블록을 많이 만들어 여신 게이지를 채우고, '디오네'로 공격을 하는 방식이다.
'오벨리스크'는 물리 반격 공격을 어떻게 막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크게 달라진다. '아누트'로 버프를 지우거나, 마법 피해를 주는 용사들 위주로 공략에 나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