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구현된 1기형 디펜더는 총 4종이며 이중 레이드 보상인 '산의 주인 주니어'와 랭킹 던전 랭커 보상인 '스위피'는 일부 유저만 가질 수 있는 소울로 이 둘을 제외하면 로커스티와 이나스 두 종류만 남게 됩니다.
둘 중에서 이나스는 공격형 디팬더로 방어율이 로커스티의 2/3 수준으로 매우 낮아 탱커로서의 입지가 좁기 때문에 사용하는 유저가 많지 않은데 이러한 이유로 마지막에 남은 로커스티만이 디펜더로서의 제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어쩔 수 없이 로커스티를 선택한다고 말하긴 어렵습니다. 로커스티는 일정 시간동안 방어율이 크게 증가하는 극 방어형 디펜더로 랭커 보상인 스위피보다도 훌륭한 탱커임에는 분명하니까요.
하지만 방어율 최강의 소울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판도란이죠. 판도란은 별다른 버프 없이도 로커스티보다 방어율과 최대 체력이 10% 이상 더 높습니다.

■ 공격력은 꼴찌, 그러나 방어율&최대 체력은 1위
판도란의 공격력은 16개의 디펜더 소울중 최하위입니다. 전설 등급으로 70레벨을 달성해도 공격력이 1000을 넘기지 못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위협수준의 개념이 입힌 피해량과 무관하게 가장 가까운 적을 공격하는 전투 시스템 특징상 공격력이 낮다는 것은 탱커 역할을 담당하는 디펜더에게는 큰 흠이 되지 않습니다.
눈여겨 봐야 할 것은 방어율과 최대체력입니다. 판도란의 방어율과 최대 체력은 전체 디펜더 중 1위입니다. 바꿔말한다면 전체 소울 중 1위라 할 수 있습니다. 국민 디펜더 로커스티보다도 방어율이 9%, 최대 체력이 15%나 더 높은 수준입니다.
버프 스킬, 소울 강화, 특성 강화 등 능력치 상승과 관련된 모든 효과가 기본 능력치를 기반으로 하여 일정 비율만큼 상승시킨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판도란의 탱킹 능력과 생존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수준이라는 것을 짐작하게 됩니다.

■ 뛰어난 피해 배율의 화염 방사 스킬, 그러나 기본 공격력이 부족하다
판도란의 스킬은 전방의 적에게 화염을 내뿜어 50%(60%/70%/80%/100%)의 피해를 주는 스킬입니다. 5초동안 0.5초마다 총 10번의 피해를 입히다보니 실제 피해량은 500%(600%/700%/800%/1000%)라는 어마어마한 수치가 나오지만 어택커나 레인저 소울의 1/4밖에 안되는 공격력을 가지다 보니 실제 위력은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쿨타임 : 20초
효과 : 양팔에서 화염을 내뿜어 적에게 0.5초당 50%(60%/70%/80%/100%)의 피해를 줍니다.
10초간 총 피해량 500%(600%/700%/800%/1000%)

■ 기본 능력치를 증폭시키는 방어 관련 특성에 집중 투자할 것
▶ 5레벨 특성 체력강화 III & 15레벨 특성 방어수련 III
기본적으로 팀 내에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디펜더이므로 방어와 관련된 특성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히, 판도란의 경우 방어 관련 기본 능력치가 높은데 이 중 최대 체력이 높다는 것은 단지 오래버틴다는 것보다 더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회복계열 스킬이 소울의 최대 체력에 비례하여 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입니다. 때로는 회복량이 상대로부터 받는 피해량보다 더 높아 무적상태와도 같은 현상을 발휘할 때도 있습니다.
▶ 25레벨 특성 : 밀림 면역
소울마스터에서의 위협 수준 개념은 타격의 강도보다 몬스터와의 거리에 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탱커의 역할을 맡아야 할 소울이 몬스터에게서 멀어지게 된다면 다른 대상에게 위협 수준이 넘어가기도 합니다. 따라서 디펜더는 뒤로 밀려나는 넉백 효과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35레벨 특성 : 최선의방어
대부분의 디펜더 소울은35레벨 특성에서 스턴 효과를 발휘하는 '충격' 특성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판도란의 경우 최대 체력이 높다는 점을 살려, 일정 확률로 4%의 체력을 회복시키는 최선의방어 특성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영웅 등급 60레벨 판도란의 최대 체력은 약 95,000 정도로 6강화까지 성공한다면 역 18만의 최대 체력을 갖게 됩니다. 4%의 체력을 회복을 계산해보면 7200 정도의 체력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가장 강력한 회복 아이템인 '치유 주문서 IV'가 4700의 회복 효과가 있다는 것과 비교해보면 그 위력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

■ 기본이 탄탄한 순수탱커 소울, 판도란
지금까지 홀로 탱커의 자리를 지켜왔던 로커스티와 신규 소울 판도란. 기본 능력치가 높을수록 강화, 버프, 특성 효과가 더 높아진 다는 것을 생각하면 두 소울의 생존력에는 큰 차이가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프리스트의 회복 스킬은 최대 체력이 높을수록 회복력이 높아지므로 이러한 차이를 더욱 크게 만듭니다.
물론, 판도란을 처음부터 새로 육성하는 것은 큰 부담이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로커스티만으로는 2% 부족한 무언가를 느껴본 적이 있다면 기본이 탄탄한 순수탱커 판도란을 키워보는 것은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