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FM 온라인은 중앙집중형이 좋다! 자작 전술을 활용하는 랭커 '곰개' 감독

게임뉴스 | 여현구 기자 | 댓글: 6개 |
자신이 사용하는 전술을 남들과 공유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더욱이 상위 랭커로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면 더욱 그렇겠죠. 상위 랭크에서 사용했던 만큼 전술의 효율이 증명되었고, 남들에게 공개된다면 카운터 전술로 당하거나, 비슷한 전술로 인해 랭커로서 입지가 좁아질 수도 있으니까요.

그런데 이렇게 중요한 자신만의 전술을 공개해 화제가 되는 감독이 있습니다. 이번 FM 온라인 인터뷰 주인공인 '곰개' 감독으로 해외 전술의 장점만을 활용해 자작 전술을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직접 그를 만나 자작 전술을 공개하게 된 에피스드와 'FM 온라인은 중앙집중형 전술이 좋다.'라는 등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 봤습니다.




▲ 곰개 감독의 프로필



■ '곰시티' 구단명을 이끄는 '곰개' 감독과의 인터뷰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서울에 사는 축구게임광 곰개입니다. 축구를 굉장히 좋아해서 지금까지 나온 축구게임을 다 해본 것 같네요. FM은 2008부터 2015까지 다 해봤으며, 피파온라인 2,3, 프리스타일 풋볼, 풋볼데이 등등 출시되는 축구게임모두 열심히 해봤어요.



Q. 축구게임을 좋아하시는데, 실제 축구도 좋아하시나요?

흔히 말하는 '군대스리가' 출신이에요. 이등병 때부터 공격수를 맡을 정도로 실력이 있었어요! 그래서 군대에 있을 때까진 열심히 축구 경기를 했지만, 제대 후부터는 같이 축구 경기를 하던 친구들도 바쁘고 해서 많이 안 하게 됐어요. 그래서 주로 게임을 하는 편이고 해외축구 경기를 보는 것에 재미를 두고 있어요.



Q. 좋아하는 축구선수와 응원하는 클럽이 있나요?

축구선수는 메시죠! 클럽은 EPL 팀을 다 좋아하는데 그중 맨시티를 좋아해요. 구단명도 맨시티를 따와서 곰시티를 지었어요.




▲ 메시와 멘시티를 응원한다


Q. 공식 홈페이지에서 자작전술 팁을 올려 인기 몰이 중인데, 전술을 공유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제가 상위 랭커가 되고 나서 부터 귓말을 주시는 분이 많았어요. 전술 세부설정을 물어보거나 어떻게 해야 자기도 랭커가 될 수 있느냐 등등, 이런 질문이 많았어요! 그래서 처음엔 한분 한분 답변을 드렸었는데, 생각해보니 FM 온라인에 어떤 전술이 강한지 이런 팁이 없어 아쉬웠어요. 그래서 하게 되었네요.


- 해외 전술을 참고하신 건가요?

네, 해외전술 참고한 거 맞아요. 전술을 제작하게 된 계기는 해외전술에 당하게 되니 그 전술을 파헤쳤고, 그러다 보니 좋은 점을 활용하고 싶어서 해외전술 Epic에서 제로톱을 활용하는법을 보고, 전술을 제작 하게 되었어요.


- 주로 어느 사이트에서 참고했나요?

FM관련 사이트와 Fmbase라는 해외 사이트요. 사이트에 있는 유명전술을 온라인과 패키지, 둘 다 써보니 배운 게 많았어요. 패키지할 때는 그냥 자작전술로 해도 할만했는데 온라인은 다르더라고요, 그래서 해외 유명전술을 다 써보게 되었고, 게임을 많이 하다 보니 느낀 게 많았어요.


- 느낀 점이 어떤 건지 자세히 알려주세요

일단 전술의 특색 같은 게 있었어요. 에픽은 스루패스에 의한 공격이 특징이었고, 언리얼은 크로스에 의한 득점이 강한 걸 알았고, 골어랏은 팀 지시를 수정하면 윙 전술이 중앙공격도 되는 것 등을 느꼈어요.



Q. 자작전술 공유 후 사람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크게 두 반응이 있었어요. 첫 번째는 전술 참 잘 짜셨다. 아주 좋다. 덕분에 성적이 좋아졌고 승격도 했다. 등등이었고, 두 번째는 왜 이 전술을 올려서 다른 사람 피해를 보게 하냐 등등 비난 댓글이었어요. 칭찬을 들을 땐 뿌듯하면서도 욕설 등을 들을 때는 미안하기도 하고 괜히 올렸다 싶은 마음이 들었어요.

해외전술을 베껴서 이름만 바꾼 거 아니냐는 분도 있었고요. (/웃음)


- 아무래도 패키지와 다르게 상대가 유저다 보니 전술공유에 민감하신 분이 많았나 보네요

네, 그래서 최근에는 전술 공유를 중단하고 전술 수정하는 방법으로 글을 올리고 있어요.



Q. 지금까지 만들 자작 전술을 3종류를 소개해주세요

제가 맨 처음에 전술 공유를 한 공미 3명을 쓰는 제로톱 곰픽 전술, 1순위로 사용중인 공미 2명을 활용한 제로톱 곰개전술 v1, v2, v3. 최근에 제작한 윙을 쓰는 제로톱 곰어랏입니다.




▲ 3종류의 자작 전술을 만들었다


- 곰픽 전술에 대한 에피소드가 있나요?

곰픽 전술은 제가 처음으로 랭커에 올랐던 전술이에요. 에픽전술에서 깨달음을 얻고 제작한 건데, 3공미를 이용한 스루패스 공격이 인상적이에요. 하지만 4백이다 보니 수비가 약해 승률이 높지 않았어요.


- 어떤 깨달음을 얻은 건가요?

스루패스 공격을 어떻게 하면 되는지, 제로톱을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 공격 시 라인형성, 완벽한 득점을 많이 내는 방법 등을 깨달았어요. 거의 다 공격에 대해서 깨달았죠.


- 전술 테스트는 연습리그에서 하신 거예요?

아니요~ 저는 모든 전술을 랭킹전과 정규리그에서 테스트한답니다. 그래서 제 랭겜 경기수가 많고 승률도 낮은 거 같아요.




▲ 전술 테스트는 실전이다!


- 곰개 전술에 대한 에피소드가 궁금해요

곰개 전술은 곰픽 전술에서 느낀 점을 바탕으로 공격진을 구성하였고, 수비를 강화하고 싶어서 3백으로 변경했어요, 곰개 전술을 만들 때 3백 형태의 제로톱을 빠짐없이 실험해봤는데, 이게 가장 안정적이고 성적이 잘 나왔어요.

포메이션에 대해 답을 얻고 그다음부터는 세부설정을 바꿔가며 v1, v2, v3까지 나오게 된 거죠. 곰개 전술 덕분에 랭킹 2위도 했어요. 마지막 10분 남기고 져서 2등이 아쉬웠지만요. 그래도 제가 만든 전술 중에서 가장 좋은 전술이에요. 밸런스도 좋고 승률도 잘 나왔어요.


- 곰어랏 전술에 대한 에피소드는요?

곰어랏 같은 경우에는 제작할 생각이 없었는데, 윙 전술을 제작해달라는 분들이 많아서 제작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곰어랏은 골어랏 해외전술과 비슷한 점이 많은데, 골어랏을 쓸 때 수비가 안된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래서 포메이션 변화를 온갖 실험을 통해 완성한 전술이에요. 윙 전술에 대해서 제가 그전부터 타겟형 공격수가 없어서 제작을 주저했는데, 카바니를 얻고 나서 제작에 돌입했죠.

랭킹전에서 안정성과 지지 않는 전술을 추구하기 때문에 수비적인 제로톱이 변형되었네요.


- 카바니 때문에 자작전술을 만들었다니, 좀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제가 가지고 있던 월클 공격수 중에 제일 키 큰애가 웰백이었어요. 그렇지만 웰백을 가지고 크로스에 의한 득점을 노리기엔 정말 골결정적이 안 좋아서 쓰지 않았는데, 카바니가 뜨고 나서 크로스에 의한 헤딩도 가능하겠구나 해서 만들게 된 거죠.


- 실제로 두 선수를 비교하면 헤딩 능력치는 카바니가 높네요. 그런 이유인가요?

능력치가 높아도 헤딩이 뛰어난 공격수는 아니에요. 이브라히모비치나 크라우치처럼 타겟 능력이 좋은 건 아니니깐요. 그래서 '카바니의 타겟형이면서 발 빠른 점을 이용해보자!'라고 생각해서 공미에 놓고 하게 되었어요. 이브라히모비치나 강력한 타겟형 선수를 얻게 되면 공격수를 활용하는 전술도 제작할 예정이에요. 최근에는 카바니와 발로텔리를 이용한 투톱 전술도 제작했어요.




▲ 카바니의 발 빠른 점을 이용해 공미로 활용


Q. 2개의 전술 칸에서 어떤 전술을 넣고 사용중이세요?

곰개 전술만 주력으로 쓰고 있어요. 나머지는 한 칸은 계속해서 새로운 전술 테스트를 위해 비워두고 있어요.


- 곰개 전술의 카운터는 있나요?

4-2-3-1 느린 템포를 이용한 지배형 전술이나 3톱 형태를 만날 때 힘들어요.




▲ 5-5-0 곰개 전술이 주력이며, 4-2-3-1에는 약한 모습


Q. FM 온라인 엔진에서는 어떤 전술이 좋다고 생각하세요?

중앙집중형 전술이 제일 강하다고 생각해요. 윙을 이용한 골어랏 전술이 강한 이유도 팀 지시에 중앙집중형 공격 스타일이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제로톱을 활용해 중앙집중형으로도 많은 분이 쓰고 있어요.


-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패키지 같은 경우 측면만 노릴 때, 좋은 능력치를 가진 선수만 있으면 돌파가 잘 통했지만, 온라인 같은 경우 다들 선수 능력치가 좋아서 측면 공략이 되는 경기는 잘 나오지 않아요. 그래서 패싱을 통해 중앙을 뚫어야 해요.


- 뮌헨의 로벤&리베리가 측면파괴방식이 아닌 바르샤의 MSN라인이 중앙을 뚫는다는 거군요?

네 그렇죠. 윙에서 돌파에 의한 크로스가 가능해야만 측면 전술이 효과를 보는데, 돌파가 안 될 경우 크로스도 못 올리고 공격이 안 되죠. 제가 실험해본 바에 의하면 측면에서 수비가 바짝 붙을 때는 크로스가 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아요. 크로스가 정확해도 헤딩을 따는 타켓 선수 능력치가 좋지 않으면 힘들고요.




▲ 중앙집중형 전술 지시가 유용하다


Q. 선수 키울 때 능력치 분배법이 있나요?

네, 중앙수비수는 대인마크, 수비위치, 팀워크, 점프력, 헤딩이에요. 윙백은 대인마크, 수비위치, 테클, 크로스, 피지컬입니다. 중미는 전체적으로 골고루 투자, 패스와 피지컬 능력치를 투자하며, 공격수나 공미는 피지컬, 골결정력, 공격위치, 침착성에 투자합니다.

모든 선수의 공통적인 능력치는 팀워크 14이며, 패스 15 이상, 주력이나 순간속도는 적어도 15 이상을 투자해요.


- 포지션마다 선호플레이를 훈련하나요? 한다면 어떤 걸 하시나요?

정해진 건 아니지만, 저는 중앙수비수한테 슬라이딩 태클, 윙백에는 롱스로인을 훈련합니다. 공격수에는 침투 선플도 훈련하고요. 다른 포지션은 훈련하지 않아요.



Q. 리그전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상대가 있었나요?

어빌다이어트 선수를 가진 분이나, 류중일 감독님이요. 이분에게는 경기에 이긴 적이 많이 없네요.



Q. 개발사에 바라는 점이 있으신가요?

업데이트를 조금 빠르게 해줬으면 좋겠지만, 사정상 되지 않는 거 같으니 이해는 해요. 하지만 유저들이 떠나기 전에 업데이트에 대한 공지도 자주자주 해주고 조금 소통이 필요하지 않나 싶네요. 답답해하는 유저들이 많아요.

그리고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을 제대로 활성 시켰으면 좋겠어요. 초심을 잃은 게 아닌가 싶어요. 처음엔 게시판도 활발히 살리려는 모습이었는데 공지도 뜸하고, 소통이 너무 안 되네요. 이전에 유저간담회가 있었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해요.

간담회를 통해 얘기했던 게 많이 드러나지 않은 것 같아요. 이것저것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다! 유저 입장에서는 이런 말이 필요해요.




▲ 공홈 팁게시판이 활성화가 안된다고 한다


Q. 그래도 최근엔 승부예측 이벤트도 추가했는데, 어떠신가요?

아 그 이벤트 정말 좋아요! 재밌어요. 이런 좋은 이벤트를 많이 했으면 좋겠어요. 처음에는 마치 공모전에 아이디어 내는듯한 이벤트를 해서 데 많이 고민하시고 테스트를 하신 거 같아서 정말 보기 좋아요.


- 티켓은 몇 장 정도 획득했는지 궁금해요

음, 한 400~500장 딴 거 같은데 절반 정도는 체력 약으로 교환해서 지금은 별로 없어요.


- 500장이요? 그렇게 많이 따는 비결이 무엇인가요?

아프리카 방송을 즐겨보는데 BJ무간지라는 분이 분석을 잘해주셔서 그거 보고 찍어요. 처음에는 펠레급이었는데 분석은 거의 전문가세요. 그걸 참고하며 제감으로 찍고 있어요.




▲ 승부 예측 이벤트처럼 더 많은 이벤트를 바라고 있다


Q. 인터뷰 마지막입니다. 하고 싶은 멘트 남겨주세요

전술에 대해 많은 피드백도 주시고 응원해주시는 분들이 있어서 더 재미있게 게임을 하는 거 같아요. 앞으로도 좋은 팁이 있으면 많이 공유하도록 할게요. 다들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 인터뷰에 응해 주신 '곰개' 감독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