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서로 다른 유닛들이 단점을 보완한다! 클래시오브클랜, 골위위벌 조합

게임뉴스 | 김오찬 기자 | 댓글: 4개 |
골위위벌 조합은 골렘(Golem)과 마법사(Wizard), 그리고 마녀(Witch)로 구성된 기본 골위위 조합에 해골 비행선(Balloon)라는 공격형 유닛을 추가한 심화 조합이다.

보통 골렘을 기반으로 하는 조합은 클랜전에서 2별 이상의 성적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상대 방어타워나 클랜성 유닛에 따른 변수가 존재하며, 특히 9레벨 이상의 장벽을 가진 유저에게는 큰 효과를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상대방의 장벽을 무력화할 수 있는 해골 비행선을 추가하여 좀 더 공격적으로 3별을 노리는 조합이 바로 골위위벌 조합이다. 해골 비행선의 경우 공격력이 높고 상대의 방어 타워를 먼저 공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논타겟팅 유닛 조합인 골위위 조합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다만, 골위위벌 조합은 전혀 성향이 다른 다수의 유닛을 동시에 다뤄야 하는 만큼 숙련된 조작이 요구되며, 유닛 이동 경로에 대한 정확한 계산과 상대 배치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 서로 다른 유닛들이 각자의 단점을 보완한다! 골위위벌 조합

골위위벌 조합은 기존 골렘+마법사+마녀 조합에 소수의 해골 비행선을 섞은 조합을 말한다. 흔히, 클랜 지원 병력을 포함하여 3기의 골렘과 4~6기의 마녀, 그리고 마법사와 소수의 해골 돌격병을 추가한다. 여기에 약 10기 정도의 해골 비행선을 조합하여 후방의 방어타워를 공략하는 것이다.



▲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해골 비행선

골위위벌 조합의 전투 방식은 기존 골위위 조합과 크게 다르지 않다. 우선 골렘, 마녀, 마법사를 배치하여 상대 방어 타워를 제거한다. 상대방의 대공 포탑을 얼추 제거했으면, 후방에 해골 비행선을 투입하여 남은 건물을 파괴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골위위벌 조합 운용하기 핵심 포인트


1. 골렘을 넓게 나누어서 투입!

골위위벌 조합에서 골렘을 전장에 투입함으로써 전투가 시작된다.이 때 골렘을 넓게 투입하여 적의 방어 타워로부터 아군을 안전하게 지켜야 한다. 골렘의 경우 적의 방어 타워를 먼저 공격하므로 각 방어 타워당 하나씩 붙여둔다고 생각하면 좀 더 운용하기 쉬울 것이다.

골렘들이 서로간에 간격을 유지한 채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나아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골렘들이 적 진영에 깊숙이 진입할 수 있도록 소수의 해골 돌격병을 사용한다면 승기를 잡을 수 있다.



▲ 최대한 넓게 배치하는 것이 포인트



2. 핵심 딜러인 마법사와 마녀를 후방에 투입한다

골렘들이 상대 방어 타워의 시선을 끌기 시작했다면 마법사와 마녀, 영웅들을 후방에 골고루 뿌려준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골렘을 투입할 때처럼 한쪽으로 몰리지 않도록 배치해야 한다.

골위위벌 조합의 핵심 포인트는 해골 비행선을 투입하기 전 얼마나 많은 대공포를 제거하느냐에 있다. 대공포의 경우 지상 병력을 공격할 수 없지만, 공중 유닛에겐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 특히 이후 투입할 해골 비행선의 경우 이동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대공포가 다수 살아남게 되면 상대 진영에 도착하기도 전에 땅바닥으로 떨어지는 슬픈 광경을 볼 수 있다.



▲ 안전 지역이 확보됐다면 마법사와 마녀를 배치하자


※ 적의 지원 병력은 어떻게 제거할까?

골위위벌 조합에서는 굳이 클랜성 병력을 유인해서 처리할 필요는 없다. 적 클랜성에 유닛이 숨어있더라도 HP가 높은 골렘이 피해를 흡수할 수 있으며, 영웅을 통해 어렵지 않게 클랜성 병력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해골 비행선 부대는 클랜성 병력에 피해를 받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특히 해골 비행선은 상대 방어 타워를 먼저 공격하기 때문에 상대 클랜성 병력의 공격으로부터 그대로 노출된다. 따라서 대공 병력은 클랜성 병력이 모두 제거된 뒤에 투입해야 한다.



3. 해골 비행선을 적 대공 방어가 처리된 뒤에 투입!

적 대공포와 클랜성 병력까지 제거했다면 해골 비행선 특공대를 투입한다. 이때 가지고 있는 해골 비행선을 한 번에 흩뿌리는 게 아닌, 상대 방어 타워 숫자를 계산하여 2~3기씩 나눠 투입한다.

또한, 곳곳에 숨겨져 있는 대공 함정들은 다양한 변수가 될 수 있으므로 해골 비행선을 간격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 후방에 배치된 방어 타워는 해골 비행선 특공대에게 맡기자!



4. 골위위벌 조합에 어울리는 마법은?

골위위벌 조합에 사용할 수 있는 마법은 번개, 회복, 분노, 이동 4가지가 있다. 분노와 회복을 일정 비율로 섞어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며, 10홀 이상의 적을 상대할 때는 얼음 마법이 추가된다. 주로 골위위벌 조합에서는 9홀 기준 2개의 분노 마법, 그리고 1개의 회복 마법과 점프, 혹은 번개 마법 1개를 사용한다.

분노 마법의 경우 아군의 공격력과 이동 속도를 큰 폭으로 증가시켜 골위위벌 조합의 필수 마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지상군이 상대 진영 깊숙이 진입하기 위해 1개의 이동 마법을 사용하기도 하며, 상대 클랜성 병력이 부담스럽다면 점프 마법 대신 번개 마법을 사용한다.



▲ 상대 장벽이 두럽다면 이동 마법을 추천한다



■ 골위위벌 조합, 영상으로 살펴보는 노하우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유닛의 종류와 상대 배치에 따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은 다양하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영상들은 실전에서 사용되는 골위위벌 조합 전략으로, 활용 가능한 유닛 조합, 마법 사용법, 유닛 투입 타이밍 등을 익히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바란다.


▣ VS 9홀 골위위벌 영상



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WSnwXZsL4lE


▣ VS 9홀 골위위벌 영상



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XXYxujQNrfc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