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냉기가 지옥불을 잠재운다! 6.2 패치 직업별 변경사항

게임뉴스 | 윤대관 기자 | 댓글: 49개 |




6월 25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6.2 패치인 '격노하는 지옥불'이 적용된다. 이번 패치에서는 신규 콘텐츠 외에도 직업 간 대대적인 밸런스 수정 역시 이뤄지는데 전문화 간의 피해량 밸런스에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특히 냉기 마법사와 냉기 죽음의 기사의 공격력은 대폭 증가하였지만, 조화 드루이드와 생존 사냥꾼, 풍운 수도사, 악마 흑마법사의 기술 피해량은 하향되었다.

냉법과 냉죽은 지난 시즌에 발화와 역병 전이로 높은 광역 피해를 줄 수 있었던 화염 마법사와 부정 죽음의 기사에게 밀렸지만, 이번 패치에서 냉법은 서리의 손가락 효율과 얼음 화살의 피해량이 증가했고 냉죽은 울부짖는 한파와 냉기의 일격 같은 핵심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하여 유저들에게 레이드에서 사용할 주력 특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반면에 지난 시즌에 특별 임무를 맡기도 하며 특정 조건에서 높은 피해량을 자랑하던 악흑은 파괴 흑마법사와의 밸런스 조절을 위해 대부분의 기술 피해량이 줄어들었다.

6.2 패치의 자세한 직업별 변경사항은 아래에서 확인하는 게 가능하다.


◎ 6.2 패치노트의 직업별 변경사항


◇ 죽음의 기사

- 일반
ㄴ대마법 보호막이 흡수하는 피해가 모든 마법 피해의 75%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하지만 흡수한 피해가 결의 효과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 혈기
ㄴ죽음의 일격으로 생성되는 특화: 피의 보호막의 물리 피해 흡수 보호막이 피해 완화 능력을 사용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 냉기
ㄴ냉기의 일격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ㄴ울부짖는 한파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하고, 사정거리 내의 다른 적에게도 최대 피해를 입힙니다.
ㄴ쌍수 무기를 장착했을 때 얼어붙은 황무지의 힘으로 증가하는 냉기의 일격의 공격력이 50%에서 100%로 증가합니다.
ㄴ절멸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지만,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대상에게는 평상시의 80%에 해당하는 피해만 입힙니다.

- 부정
ㄴ괴사의 공격력이 8%만큼 감소합니다.

- 특성
ㄴ이제 혈기 죽음의 기사의 신드라고사의 숨결이 초당 20의 룬 마력을 소모합니다.

- 문양
ㄴ문양: 얼음 룬이 삭제되었습니다.


◇ 드루이드

- 일반
ㄴ난타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조화
ㄴ특화: 개기식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특화당 1.9%에서 2.5%로 증가합니다. 이 상향 조치와 균형을 맞추기 위해 달빛섬광, 별똥별, 별빛섬광, 별빛쇄도, 태양섬광, 천벌의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ㄴ달빛섬광(모든 전문화)의 공격력이 4%만큼 감소합니다.
ㄴ별똥별의 공격력이 4%만큼 감소합니다.
ㄴ별빛섬광의 공격력이 4%만큼 감소합니다.
ㄴ별빛쇄도의 공격력이 4%만큼 감소합니다.
ㄴ태양섬광의 공격력이 4%만큼 감소합니다.
ㄴ천벌(모든 전문화)의 공격력이 4%만큼 감소합니다.

- 야성
ㄴ갈퀴 발톱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ㄴ도려내기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수호
ㄴ수호 드루이드가 곰 변신 시 증가하는 방어도가 250%에서 285%로 증가합니다.
ㄴ치유의 손길이 수호 드루이드의 곰 변신을 해제시키지 않습니다.
ㄴ야생의 방어가 받는 물리 피해도 25%만큼 감소시킵니다.

- 특성
ㄴ수호 드루이드에게서 세나리우스의 꿈 발동 효과가 지속되는 시간이 20초에서 40초로 증가합니다.
ㄴ자연의 군대로 소환하는 나무정령의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합니다.
ㄴ엘룬의 수호자(수호)가 지속 효과를 통해 드루이드의 회피율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 문양
ㄴ문양: 길들지 않은 별을 75 레벨에 자동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 사냥꾼

- 일반
ㄴ여우의 상이 삭제되었습니다.
ㄴ평정의 사격의 기본 효과가 문양: 평정의 사격과 서로 바뀌었습니다. 평정의 사격은 이제 집중을 소모하지 않지만,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됩니다.

- 사격
ㄴ조준 사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 생존
ㄴ특화: 독의 정수의 효율이 19%만큼 증가합니다. 이 상향 조치와 균형을 맞추기 위해 독사 쐐기의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ㄴ독사 쐐기로 주기적인 피해를 입힐 때 발사 즉시 적용되던 최초 피해가 삭제되었습니다.
ㄴ폭발 사격의 공격력이 15%만큼 감소합니다.

- 특성
ㄴ야수 특성 사냥꾼일 경우,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대상에게는 저승까마귀가 평상시의 75%에 해당하는 피해만 입힙니다.
ㄴ탄막이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대상에게는 평상시의 80%에 해당하는 피해만 입힙니다. 또한 투명화되거나 은신한 대상은 공격하지 못합니다.

- 문양
ㄴ문양: 평정의 사격의 효과가 평정의 사격의 기본 효과와 서로 바뀌었습니다. 문양: 평정의 사격을 새기면 평정의 사격이 40의 집중을 소모하지만,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집니다.


◇ 마법사

- 일반
ㄴ마법 증폭이 삭제되었습니다.
ㄴ얼음불꽃 화살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비전
ㄴ특화: 마나 숙련가의 효율이 6%만큼 감소합니다.
ㄴ신비한 화살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냉기
ㄴ특화: 고드름의 효율이 13%만큼 증가합니다.
ㄴ연속타격으로 두뇌 빙결이 발동할 확률이 25%에서 15%로 감소합니다.
ㄴ서리의 손가락이 증가시키는 얼음창의 공격력이 100%에서 120%로 증가했습니다.
ㄴ얼음 화살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특성
ㄴ불빛이 흡수하는 피해가 각 공격으로 받은 피해의 30%에서 20%로 감소합니다.
ㄴ굴절의 수정을 마법사의 소환수나 수호자도 공격할 수 있습니다.

- 세트 방어구
ㄴ화염 마법사의 17단계 방어구 2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지옥불 작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만큼 감소시킵니다.


◇ 수도사

- 일반
ㄴ조롱의 사정거리가 40미터에서 30미터로 감소합니다.
ㄴ호랑이 맹공이 이제 연속타격으로 발동하지는 않지만, 활성화된 동안 증가시키는 연속타격 확률이 25%에서 35%로 증가합니다.

- 양조
ㄴ양조 수도사의 후려차기가 시간차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ㄴ건우지세가 증가시키는 방어도가 75%에서 125%로 증가하고, 기본 20%의 시간차를 부여합니다. 그리고 이제 시간차 효과는 방어도를 무시하는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풍운
ㄴ전투 무아지경이 증가시키는 연속타격이 5%에서 15%로 증가합니다. 이 상향 조치와 균형을 맞추기 위해 후려차기, 기 폭발, 분노의 주먹, 풍운 선풍각, 해오름차기, 범의 장풍의 공격력이 감소합니다.
ㄴ후려차기(모든 전문화)의 공격력이 5%만큼 감소합니다.
ㄴ분노의 주먹의 공격력이 5%만큼 감소합니다.
ㄴ풍운 선풍각의 공격력이 5%만큼 감소합니다.
ㄴ해오름차기(풍운, 운무)의 공격력이 5%만큼 감소합니다.
ㄴ범의 장풍(모든 전문화)의 공격력이 5%만큼 감소합니다.
ㄴ풍운 수도사의 기 폭발(특성)의 공격력이 5%만큼 감소합니다.

- 특성
ㄴ양조 수도사의 평온 지속시간이 10초에서 5초로 감소합니다.


◇ 성기사

- 신성
ㄴ헌신의 오라가 마법 피해뿐 아니라 받는 모든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 징벌
ㄴ특화: 빛의 손의 효율이 6%만큼 감소합니다.


◇ 사제

- 암흑
ㄴ파멸의 역병의 공격력이 12%만큼 감소합니다.
ㄴ어둠의 형상은 이제 사제의 탈것에도 시각 효과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 특성
ㄴ빛의 쇄도(수양, 신성)가 이제 신의 권능: 보호막과 의지의 명료함에 의해서도 발동합니다.

- 문양
ㄴ문양: 어둠의 동료를 새기면 어둠의 형상의 시각 효과가 탈것과 애완동물에게도 적용됩니다.


◇ 도적

- 일반
ㄴ그림자 망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90초로 증가합니다.
ㄴ절개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ㄴ사악한 일격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 훔치기
ㄴ타나안 밀림의 인간형 적에게서 훔치기로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됩니다.
ㄴ새로운 훔치기 주간 퀘스트 "완전 대성공"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때묻은 강철 동전의 보유량 한도가 10,000개에서 20,000개로 증가합니다.
ㄴ비밀 호루라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시간에서 15분으로 감소합니다.
ㄴ훔치기로 획득한 주요 아이템의 툴팁이 개선되어 이제 다른 아이템과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암살
ㄴ독살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ㄴ절단의 공격력이 30%만큼 증가합니다.

- 전투
ㄴ특화: 양손잡이의 효율이 10%만큼 증가합니다.
ㄴ광기의 학살자가 도적이 이동 불가나 감속 효과에만 면역이 되게 합니다. 또한, 그 효과는 다른 군중 제어 효과를 받으면 취소됩니다.

- 잠행
ㄴ특화: 집행자의 효율이 8%만큼 감소합니다.
ㄴ기습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ㄴ파열 효과를 받고 있는 대상을 공격할 때 붉은 핏줄로 증가하는 공격력이 25%에서 30%로 증가합니다.

- 특성
ㄴ죽음의 투척이 감소시키는 대상의 이동 속도가 50%에서 70%로 증가하지만, 이제 연계 점수 5점을 사용해도 주문 시전을 차단하지 않습니다.
ㄴ표창 투척이 자동 공격의 공격력을 53%만큼 증가시킵니다. 또한, 보조무기의 공격력이 의도와는 다르게 15% 더 증가하던 오류도 수정했습니다.


◇ 주술사

- 정기
ㄴ정기 과부하가 증가시키는 연속타격 공격력이 35%에서 20%로 감소하지만, 증가시키는 연속타격이 5%에서 10%로 증가합니다.
ㄴ용암 쇄도의 지속시간이 6초에서 10초로 증가합니다.

- 복원
ㄴ연쇄 치유의 치유량이 25%만큼 증가합니다.
ㄴ성난 해일이 주 대상의 연쇄 치유 치유량을 25%만큼 증가시키던 효과가 제거되었습니다.

- 세트 방어구
ㄴ복원 주술사의 17단계 방어구 4세트 효과가 연쇄 치유의 마나 소모를 10초 동안 75% 감소시키는 것에서 8초 동안 50%만큼 감소시키는 것으로 변경됩니다.
ㄴ정기 주술사의 PvP 2세트 효과가 이제 PvP 4세트 효과로 변경되고 2세트 효과는 대체되었습니다. 새로운 PvP 방어구 2세트 효과: 사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만큼 감소합니다.
ㄴ정기 주술사의 PvP 방어구 4세트 효과가 기존 PvP 방어구 2세트 효과로 교체되었습니다. 지배력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주술사는 침묵 및 차단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흑마법사

- 일반
ㄴ부패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ㄴ흑마법사의 모든 전문화에서 공격대 우두머리와의 전투가 끝나면 악마의 영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ㄴ어둠의 화살의 공격력이 25%만큼 감소합니다.
ㄴ파멸의 수호병이 해당 악마를 소환한 흑마법사를 제외한 다른 캐릭터들에게는 더 작게 보입니다.
ㄴ흑마법사의 다음 소환수에 개선된 모델이 적용되어 외형이 개선됩니다.
ㄴ임프
ㄴ지옥수호병(악마)
ㄴ공허군주(흑마법서: 우월함)
ㄴ격노수호병(흑마법서: 우월함을 배운 악마 흑마법사)

- 고통
ㄴ고통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ㄴ불안정한 고통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 악마
ㄴ특화: 악령술의 대가가 증가시키는 흑마법사와 악마의 공격력이 특화당 0.96%에서 특화당 1.25%로 증가하고, 탈태 상태에서 증가하는 혼돈의 손길, 혼돈의 파동, 파멸, 제물의 오라, 영혼의 불꽃 공격력이 특화당 1.92%에서 2.5%로 증가합니다.
ㄴ혼돈의 파동의 공격력이 25%만큼 감소합니다.
ㄴ파멸의 공격력이 25%만큼 감소합니다.
ㄴ굴단의 손의 공격력이 25%만큼 감소합니다.
ㄴ영혼의 불꽃의 공격력이 25%만큼 감소합니다.
ㄴ혼돈의 손길의 공격력이 25%만큼 감소합니다.

- 세트 방어구
ㄴ파괴 흑마법사의 PvP 방어구 2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기절, 침묵, 차단, 공포 효과에 걸리면 타오르는 불씨가 1 생성됩니다. 이 효과는 15초에 최대 한 번만 발동합니다.
ㄴ파괴 흑마법사의 PvP 4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흑마법사의 제물에 걸린 대상에게 소각으로 입히는 피해가 50%만큼 증가합니다.


◇ 전사

- 무기
ㄴ특화: 무기의 달인이 증가시키는 필사의 일격, 거인의 강타, 마무리 일격의 공격력이 특화당 4.5%에서 특화당 5.2%로 증가합니다.
ㄴ필사의 일격의 공격력이 6%만큼 감소합니다.

- 방어
ㄴ방어 태세 연마가 받는 피해도 5%만큼 감소시킵니다.

- 특성
ㄴ검투사의 결의(방어): 검투사 태세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전사의 특화가 50%만큼 증가합니다.

- 세트 방어구
ㄴ무기 전사의 17단계 방어구 4세트 효과가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필사의 일격의 분노 소모를 5만큼 감소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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