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신규 용사 4종 등장! 기존 용사의 밸런스 수정! 6월 25일 업데이트 분석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7개 |
6월 25일, 하슬라 대륙에 새로운 바람이 불었다. 새로운 전설 용사인 '멜리사'와 '데모나', 그리고 신규 계약 전용 용사인 '빌헬름'과 '매그너스'가 등장했으며, 강력한 성능으로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던 롤랑과 기존에 활용도가 떨어졌던 용사의 밸런스 패치도 이뤄진 것이다.

그밖에 결투장의 라운드 감소와 신비한 사서 판도라가 지키는 '시공의 도서관'이 개장하는 등, 많은 변화가 생겼다. 또 다른 모습으로 찾아온 크루세이더퀘스트를 만나보자.

※ 신규 용사의 블록 스킬과 패시브 스킬은 6성 기준입니다.







● 신규 고대 던전, 파멸의 길과 함께 찾아온 전설 용사! 멜리사 & 데모나

지난 업데이트로 찾아온 고대의 던전에 이어, 새롭게 '파멸의 길'이 업데이트되었다. 해당 던전에서는 프리스트 '멜리사'와 아처 '데모나'가 등장하며, 마나카르의 탑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도 만나볼 수 있다.





☞ 검은 교단의 주인이 하슬라에 강림한다! 검은 수녀, 프리스트 멜리사

어린 시절, 정체불명의 검은 정령을 구해준 뒤 이질적인 힘을 느끼게 된 멜리사. 그런 조짐을 염려한 부모님은 그녀를 여신교의 수도원으로 보냈고, 그렇게 멜리사의 여신교 생활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멜리사는 여전히 자신이 가진 이질적인 힘에 대한 고민을 멈추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날, 여신교로부터 사도에 대한 조사명령을 받은 멜리사는 고대의 유적에서 최초의 마족 '데모나'를 만난다. 그리고 '데모나'에게 자신의 힘과 여신교에 대한 진실을 듣게 된다. 그 후, 멜리사는 자신의 힘으로 자신의 정의를 관철하기 위해 여신교를 나와 검은 교단을 세우고, 검은 수녀가 되어 여신교를 저지하려 한다.



▲ 검은 십자가를 짊어진 검은 수녀, 멜리사


멜리사의 블록 스킬은 '검은 치유'로,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100(1체인), 230(2체인), 250(3체인)% 만큼의 아군 용사 하나(1, 2체인), 전체(3체인)를 회복시킴과 동시에 체력이 가장 낮은 적에게 5초간 유지되는 저주를 건다.

패시브 스킬은 보조형으로 저주받은 적은 회복 스킬 효과를 받을 수 없게 되며, 회복 받은 아군이 저주받은 적군을 공격 시 자신의 공격력의 300% 만큼 마법 피해를 준다. 또한, 피해량의 10% 만큼 아군 전체를 회복한다.



▲ 멜리사의 스킬, '검은 치유'


멜리사는 기존의 프리스트와 달리 새로운 스킬 메커니즘을 보유하고 있다. 아군의 회복과 동시에 적에게 저주를 걸어 회복 스킬 효과를 볼 수 없게 만들고, 조건을 만족하면 추가 공격과 회복까지 이뤄진다. 회복과 디버프, 그리고 공격까지 겸해 다재다능한 프리스트로 활용할 수 있는 셈이다.

주목할만한 점은 또 있다. 그녀의 회복 형태가 체인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이다. 1, 2체인 블록 스킬은 아군 용사 하나를, 3체인 블록 스킬은 아군 전체를 회복시킨다. 게다가 2체인과 3체인의 회복 배율이 20%밖에 차이 나지 않고, 그녀의 패시브 스킬은 체인에 관계없이 발동할 수 있기에 다양한 조합과 운영이 기대된다.



☞ 악마의 영혼을 이겨낸 최초의 마족! 홍련의 마왕, 아처 데모나

100년 전, 사도가 하슬라를 파괴하기 위해 다른 차원에서 데려온 악마들은 인간을 숙주 삼아 세상에 혼란을 가져왔다. 어린 데모나 역시 악마의 하수인이 된 인간이었지만 성녀가 나타나 데모나에게 축복을 전한다. 그 순간 악마의 영혼은 사라지고 악마의 힘만 남았고, 데모나는 악마를 이겨낸 최초의 마족이 된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는 존재인 마족을 배척했다. 사도 전쟁이 끝난 뒤, 여신교 역시 마족을 탄압하기 시작한다. 이에 데모나는 마족을 모아 세력을 키우고 최초의 마왕이 되어 여신교에 맞섰다. 결국, 오랜 싸움에 지친 데모나는 마족을 이끌고 새로운 땅으로 향했고, 마족들은 새로운 새벽을 열어준 데모나를 개벽의 왕이라 칭송한다.

그러던 어느 날, 하슬라의 마족들이 여신교에 다시 탄압받고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된 데모나. 그녀는 마족을 위해 여신교와의 싸움을 다시 결의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악마의 힘을 더 강하게 키우기 위해 태초의 화산으로 향한 그녀는, 이윽고 홍련의 힘을 각성하기에 이른다.



▲ 일렁이는 불꽃이 눈을 사로잡는다.


데모나의 블록 스킬은 '지옥의 가시'로, 가장 뒤의 적을 향해 지옥의 가시를 던져 체인에 따라 공격력의 50(1체인), 120(2체인), 250(3체인)% 만큼 마법 피해를 준다. 또한, 1(1체인), 2(2체인), 3(3체인) 만큼 자신에게 화염 중첩이 쌓인다.

패시브 스킬은 주력형으로, 지옥의 가시에 맞은 적은 5초간 화상에 걸려 공격력의 50% 만큼 무속성 피해를 입는다. 자신에게 쌓인 화염 중첩이 3이면 (공격력의 350% 만큼 마법 피해와 공격력의 15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는 궁극의 지옥불 화살을 발사한다. 이 효과는 3초당 한번 발동한다.



▲ 데모나의 스킬, '지옥의 가시'


데모나의 블록 스킬이 적에게 적중하면, 기본 스킬 피해와 함께 5초간 지속 피해를 받는다. 또한, 자신의 화염이 3 이상이 되면 치명적인 추가 공격을 가할 수 있다. 또한, 지속 피해를 입히는 효과와 추가 공격에는 무속성 피해를 추가로 입히는 것도 주목할만한 점이다.

데모나 역시 카노나 테레사, 멜리사와 마찬가지로 적을 기준으로 적용되는 효과(화염)를 보유하고 있으며, 패시브 스킬 역시 체인에 관계없이 발동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조합에서 부담 없이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게다가 블록 스킬이 맨 뒤의 적을 먼저 공격하므로, 후방의 체력이 낮은 딜러들을 저격하는 운영도 기대된다.



● 신규 계약 전용 용사! 매그너스 & 빌헬름

신규 전설 용사와 더불어, 신규 계약 전용 용사도 추가되었다.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클래스별 차례대로 선보였던 계약 전용 용사의 마지막 클래스인 아처와 헌터가 등장한 것이다. 기존 용사와 관계된 배경 설정으로 더욱 친근하게 다가오는 신규 용사, 긍지 높은 매그너스와 복수심에 불타는 빌헬름을 만나보자.





☞ 고결한 황금 궁수단의 단장! 하지만 시구르나에게는 따뜻한 아처, 매그너스!

매그너스는 엘프 왕과 외척 핏줄로 연결된 귀족이다. 우월한 혈통에 뛰어난 능력까지 더해 최단기간에 황금 궁수단의 단장까지 오른 그는, 아름다운 것과 품위있는 것을 사랑하는 남자였다. 완벽을 추구하는 매그너스는 자신뿐만 아니라 모두가 품위를 갖추길 원했고, 그런 매그너스에게 천민 출신의 은빛 궁수단 단장 시구르나는 거슬리는 존재였다.

하지만 마족이 습격해왔을 때, 시구르나의 뛰어난 활약을 본 매그너스는 그녀에게 호감을 느끼게 된다. 비록 자신의 체면 때문에 다가가진 못하지만, 그녀가 나무껍질을 먹는 것을 보고 익명으로 대량의 나무껍질을 보낸 순정남의 면모도 보인다.



▲ 유명 영화에 등장하는 궁수를 닮은 것은 기분 탓이다.


매그너스의 블록 스킬은 '자연의 씨앗'으로, 가장 뒤의 적을 향해 씨앗을 던져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50(1체인), 120(2체인), 250(3체인)%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덩쿨을 소환하며 5초간 유지되는 씨앗을 남긴다.

패시브 스킬은 보조형으로 씨앗이 생긴 적군이 이로운 효과를 받거나 다른 아군이 3체인을 사용할 때마다, 해당 적 근처에 자기 공격력의 300%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나무 정령을 소환해 공격한다.



▲ 매그너스의 스킬, '자연의 씨앗'


매그너스의 패시브 발동 조건은 특이한 점이 하나 있다. 바로 '씨앗이 생긴 적이 이로운 효과를 받거나'라는 조건이다. 이에 따라 이로운 효과를 주로 활용하는 적 - No. 9이나 드레이크 등의 카운터 용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 외에도 '다른 아군의 3체인 뒤'라는 조건이 있어 3체인 트리거와도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매그너스의 블록 스킬은 데모나와 마찬가지로 가장 뒤의 적을 공격하는 형태이므로, 후방의 강력한 딜러들을 저격하는 형태의 운영도 기대된다.



☞ 베인에게 베인 눈은 복수심으로 불탄다! 어둠을 추적하는 분노의 헌터, 빌헬름!

빌헬름은 작은 동물을 사냥해 자급자족하던 사냥꾼이다. 뛰어난 사격술을 지니고 있지만 싸움을 좋아하지 않고 평화로운 성격의 온화한 남자였지만, 생활고로 인해 용병단의 괴물 토벌 작전에 참가한다. 하지만 괴물 토벌 작전에서 만난 것은 어둠의 기사 베인이었다.

용병단은 베인에 의해 전멸하고, 빌헬름은 한쪽 눈을 잃지만 살아남았다. 그는 분노했다. 베인에게 잃은 눈은 어둠밖에 보이지 않았고, 그 어둠을 없애는 대신 그것을 선사한 어둠을 죽이기로 결심한다. 그 후, 빌헬름은 전 재산으로 신체 개조를 받고 베인을 찾아 복수에 나선다.



▲ 베인에게 복수를 꿈꾸는 남자, 빌헬름


빌헬름의 블록 스킬은 'A-666D 작살구속탄'으로, 적에게 꽂혀 3초간 유지되는 작살탄을 발사한다. 이 작살탄은 공격력의 150% 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적의 명중률을 15(1체인), 25(2체인), 35(3체인)% 만큼 감소시키는 효과를 부여한다.

패시브 스킬은 보조형으로, 다른 아군이 사용한 블록 체인에 따라 공격력의 75(1체인), 100(2체인), 150(3체인)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구속탄을 발사한다. 작살탄이 꽃힌 적은 구속탄의 세 배의 피해를 받고, 공격을 시도할 때마다 50%의 확률로 적 공격력의 100% 만큼 피해를 받는다.



▲ 빌헬름의 스킬, 'A-666D 작살구속탄'


빌헬름의 블록 스킬은 체인별 공격력 배율이 같다. 대신 체인에 따라 적의 명중률을 감소시키는 효과량이 많아진다. 패시브 스킬은 다근 아군이 사용한 블록 체인에 따라 공격력에 비례해 물리 피해를 주는 구속탄을 발사하는 형태다.

먼저 블록 스킬에 의해 작살탄이 꽂힌 적은, 패시브로 발동하는 구속탄에 세 배의 피해를 받고 공격을 시도할 때마다 50%의 확률로 적 공격력에 비례해 피해를 입는다. 쉽게 말해 빌헬름이 먼저 블록 스킬을 사용해 작살탄을 맞추고, 이후 아군의 블록을 사용해 패시브 구속탄을 발동시키는 형태로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빌헬름의 패시브 스킬 자체는 체인에 관계없이 발동한다. 그러나 다른 아군의 체인이 높을수록 공격력 배율이 높아지므로, 3체인 트리거와 함께 조합하면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 그동안 즐거웠지? 전구 장난으로 누진세 폭탄을 맞은 롤랑!

업데이트 이후, 탱킹과 스턴, 그리고 회복까지 겸비해 많은 이야깃거리를 낳았던 롤랑의 패시브 스킬이 변경되었다. 이제 블록 1회 사용 시 5초 동안 최대 8회까지만 회복할 수 있으며, 8회 회복 시 즉시 적 전체를 2초간 기절시키고 자신의 블록을 하나 생성하는 효과는 3초에 1회라는 제한이 붙었다. 이전과 같이 지속적으로 스턴을 남발하는 롤랑의 모습은 찾아보기 힘들어질 전망이다.



▲ 지속 스턴은 그만!


하지만 이로운 효과와 관련된 패시브가 롤랑의 체력 회복 효과를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이 수정됨에 따라, 다른 용사와의 조합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달타냥은 회복 효과를 받으면 일정 확률로 추가 공격을 사용하는 패시브를 갖고 있지만, 롤랑의 회복 효과에는 반응하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해당 현상이 수정됨에 따라, 달타냥을 비롯해 레이첼 등과의 조합도 가능해졌다.



▲ 달타냥과의 새로운 조합도 기대된다.


변경 전 스킬 : 자신의 블록 사용 후 5초 동안, 자신이 공격받을 때마다 자기 공격력의 75%만큼 아군 전체를 회복시킵니다. 8회 회복 시, 즉시 적 전체를 2초간 기절시키고 자신의 블록을 하나 생성합니다.
변경 후 스킬 : 자신의 블록 사용 후 5초 동안 8회에 한해, 자신이 공격받을 때마다 자기 공격력의 60%만큼 아군 전체를 회복시킵니다. 8회 회복 시, 즉시 적 전체를 2초간 기절시키고 자신의 블록을 하나 생성합니다. (3초에 1회 발동)





▲ 변경 전(위)과 변경 후(아래)의 스킬




● 창고지기는 그만! 창고 문을 부수고 나온 용사들!

롤랑과 더불어, 활용도가 떨어져 창고지기의 역할을 떠맡았던 용사들의 변경도 이뤄졌다. 그 첫 주자는 워리어 변검수다. 변검수는 블록 스킬이나 패시브 스킬의 변화는 없지만, 스킬을 사용하면 적에게 돌진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네크론의 악령은 공격력과 체력에 이어, 방어력과 저항력까지 네크론의 능력치에 비례하게 되었다. 또한, 블록 스킬과 패시브 스킬의 명령은 자신의 체인과 더불어 다른 아군의 체인에도 명령을 내릴 수 있게 되어 활용도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 이제 결투장에서 네크론을 만날 수도 있지 않을까?


하슬라 대륙에서 동방의 아리따움을 뽐내던 춘향의 스킬도 수정되었다. 4~5성의 패시브 스킬도 6성처럼 엘리트 향단을 부르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또한, 6성의 패시브 스킬에는 향단과 엘리트 향단의 공격이 명중할 때마다 자신의 체력의 10% 만큼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는 효과가 생겼다.

영혼 요새에서 적으로 만나면 특히 강력함을 자랑하던 아벨은, 패시브 스킬의 체력 회복 기준이 공격력에서 체력으로 변경되었다. 니븐의 추가 피해는 2회 제한이 사라지고 공격이 명중할 때마다 적용되며, 무속성 피해 대신 마법 피해를 입히게 되었다.



▲ 하슬라에서 동방의 미를 뽐내던 춘향이의 패치 소식이 기쁘게 다가온다.




● 초월 무기와 기존 용사의 문제점 수정

비비안과 아킬레우스, 그리고 시구르나의 초월 무기의 문제가 고쳐졌다는 희소식도 있다. 우선 6성 아킬레우스가 4~5성의 초월 무기를 사용하면 SP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다. 시구르나의 6성 초월 무기인 마궁 그라나르의 발동 효과는 적을 정확히 추적하도록 변경되었다.

6성 비비안이 6성 초월 무기인 절대마검 발록을 장착한 후 패시브를 발동했을 때 흡혈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도 수정되었다. 귀향이 6성 초월 무기를 사용할 경우, 보호막 지속시간이 정상보다 단축되는 현상도 고쳐졌다.



▲ 아킬레우스를 비롯해, 시구르나, 비비안, 귀향의 초월 무기 문제도 해결되었다.


기존 용사가 갖고 있던 몇몇 문제점도 변경되었다. 우선 테레사의 블록 스킬이 비정상적으로 3~5회 추가 타격하던 현상이 수정되었다. 또한, 분노의 길 20층에서 테레사가 파티에 있을 때 적 테레사가 죽으면 비정상적인 작동을 보이던 현상도 고쳐졌다.

나즈룬의 경우, 파티에 나즈룬이 2명 이상 포함되었을 때 3체인 인식이나 패시브가 발동하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이제 한 파티에 나즈룬이 둘 이상 포함된 조합도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우동은 패시브 발동 시 자신의 블록을 생성하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 강력했던 테레사도 이젠…




● 결투장의 변화와 시공의 도서관 추가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점은, 결투장의 전체 라운드가 기존 10라운드에서 최대 5라운드로 변경된 것이다. 이에 따라 보상량이 변동되어 연승 초반 보상이 증가하고, 후반 보상량이 감소했다. 또한, 라운드당 보상량은 증가하였지만 티켓당 보상량은 높은 티어로 갈수록 기존에 대비해 감소했다.

10라운드가 길게 느껴졌던 유저에게는 전과 달리 부담 없이 결투에 나설 수 있는 희소식일 것이다. 하지만 티켓 한장당 5연승이 최대이기에, 높은 순위를 향한 경쟁은 더욱 치열하게 펼쳐질 전망이다.



▲ 이젠 5연승이 끝!


신비한 사서 판도라가 지키는 시공의 도서관도 개장했다. 패치 내역을 그대로 옮기자면, '레볼류셔너리하면서도 트레디셔널한, 엑조틱 인테리어'를 자랑한다고 한다. 기존의 용사 도감과 무기 도감, 그리고 시나리오를 모두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 미리 예고된 판도라의 일러스트.


하슬라 주민들의 사생활을 볼 수 있는 용사 이야기 메뉴와 특정 용사를 획득할 시 일러스트를 볼 수 있는 일러스트 도감도 추가되었다. 용사 이야기는 해당하는 용사를 모으면 이야기를 볼 수 있는 조건이 해제되는 방식이다.

또한, 조건이 해제된 이야기를 보면 그에 따라 골드와 보석, 고기, 명예 등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일러스트 도감의 경우, 현재 13명의 용사밖에 확인할 수 없지만 앞으로 차차 추가될 다른 용사의 일러스트도 기대된다.



▲ 시공에 도서관에 입장하면 판도라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 용사를 모으면 이야기도 보고, 보상도 얻는 일석이조!





● 그 밖의 편의점 개선과 변경사항

게임 초반의 튜토리얼이 새롭게 변경되었다. 기존의 냥캣 대신, 새로운 친구 머스캣이 등장한 것이다. 하슬라 대륙에 새로이 찾아오는 용사단장은 냥캣 대신 머스캣과 함께 모험을 떠나게 되었다.

또한, 여신 디오네의 옷이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던 현상이 변경되었으며, 포포가 고대의 던전에서 등장하던 현상도 수정되었다. '오우거 헌터' 퀘스트의 바로가기가 사막 스테이지로 잘못 설정되어있던 문제가 개선되었고, 용사 관리와 용사 도감의 5성 V 파츠가 다르게 표시되던 문제도 고쳐졌다.

초월 무기를 획득하기 위한 영혼 요새의 전투 완료 후, 용사의 경험치가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던 현상도 수정되었다. 마지막으로 스킬 연구소에서 묘하게 거슬리던 NEW의 문제도 수정되었다. 새로 배울 스킬이 없음에도 NEW 표시가 뜨는 현상이 수정된 것. 이제 스킬 연구소에서 한결 편하게 스킬을 가르칠 수 있게 되었다.



▲ NEW 표시도 안녕!



새로운 용사인 멜리사와 데모나, 매그너스와 빌헬름의 등장과 함께 기존 용사의 밸런스 수정으로 즐길 거리는 더욱 풍성해졌다. 결투장의 변화와 각종 편의점 개선으로 편리함도 늘어난 모습으로 찾아온 크루세이더퀘스트! 그 변화를 두 눈으로 확인하고 싶다면, 하슬라 대륙으로 떠나보자.



※ 6월 25일 패치노트 전문

안녕하세요, 쇼콜라에요.
하슬라에 찾아온 업데이트 소식을 누구보다 빠르게 쇼콜라가 전해드립니다.

iOS 기기를 사용하시는 용사단장님들께서는,
애플 정책변경으로 인한 어플리케이션 용량 증가로
금번 업데이트는 wifi 환경에서만 다운받을 수 있는 점! 꼭 확인 부탁드릴게요.

■신규 고대의 던전 파멸의 길이 발견되었습니다!
멜리사와 데모나는 무슨 음모를 꾸미고 있을까요?
셀린과 세라의 추적 끝에 밝혀진 진실은 과연...?

■머스캣이다냥! 반갑다냥!
초반 튜토리얼이 새롭게 변경됩니다! 냥캣을 대체할 새로운 친구 머스캣과 함께 모험을 떠나보세요!

■이젠 더 이상 졸지 않으시길...
결투장의 라운드가 기존 10라운드에서 최대 5라운드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보상량이 변동되어, 연승 초반 보상이 증가하고, 후반 보상량이 감소하는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라운드당 보상량은 증가하였지만, 티켓당 보상량은 높은 티어로 갈 수록 기존 대비 감소되었습니다.

■레볼루셔너리하면서도 트레디셔널한, 엑조틱 인테리어입니다.
신비한 사서 판도라가 지키는 시공의 도서관이 개장하였습니다!
하슬라 주민들의 깨알 사생활을 볼 수 있는 용사 이야기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특정 용사를 획득 시 일러스트를 볼 수 있는 일러스트 도감이 추가되었습니다!

■신규 전설 용사 데모나와 멜리사가 인사드립니다!
데모나(아쳐)
스킬
가장 뒤의 적을 향해 지옥의 가시를 던져,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50/120/250)%만큼 마법 피해를 주고 (1/2/3)만큼 자신에게 화염 중첩이 쌓입니다.

패시브
★4~5 : 지옥의 가시에 맞은 적은 5초간 화상에 걸려 공격력의 50%만큼 무속성 피해를 입습니다(이 피해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자신에게 쌓인 화염 중첩이 4가 되면, 공격력의 350%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지옥불 화살을 발사합니다.(3초 마다 한번 발동)
★6 : 지옥의 가시에 맞은 적은 5초간 화상에 걸려 공격력의 50%만큼 무속성 피해를 입습니다. 자신에게 쌓인 화염 중첩이 3이 되면, (공격력의 350%만큼 마법 피해와 공격력의 15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는 궁극의 지옥불 화살을 발사합니다.(3초 마다 한번 발동)

멜리사(프리스트)
스킬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100/230/250)%만큼의 아군 용사 (하나/하나/전체)를 회복 시키며 체력이 가장 낮은 적군에게 5초간 유지되는 저주를 겁니다.

패시브
★4~5 : 저주 받은 적군은 회복 스킬 효과를 절반만 받습니다. 회복받은 아군이 저주받은 적군을 공격 시 자신의 공격력의 300% 마법피해를 줍니다
★6 : 저주 받은 적군은 회복 스킬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회복받은 아군이 저주받은 적군을 공격 시 자신의 공격력의 300% 마법피해를 주며 피해량의 10%만큼 아군 전체를 회복합니다.

■긍지 높은 엘프 매그너스와 복수심에 불타는 빌헬름이 찾아옵니다!
매그너스(아쳐)
스킬
가장 뒤의 적을 향해 씨앗을 던져,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50/120/250)%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덩쿨을 소환합니다.

패시브
★4~5 : 패시브(보조형) : 아군이 3체인을 사용할 때마다, 씨앗이 생긴 적군 근처에 자기 공격력의 250%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나무 정령을 소환해 공격합니다.
★6 : 씨앗이 생긴 적군이 이로운 효과를 받거나 다른 아군이 3-체인을 사용할 때마다, 해당 적 근처에 자기 공격력의 300%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나무 정령을 소환해 공격합니다.

빌헬름(헌터)
스킬
적에게 꽂혀 3초간 유지되는 작살탄을 발사해, 공격력의 150%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적의 명중률을 (15/25/35)% 감소시키는 효과를 부여합니다.

패시브
★4~5 : 다른 아군이 사용한 블록 체인에 따라 공격력의 (50/75/100)%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구속탄을 발사합니다. 작살탄이 꽂힌 적은 구속탄에 두 배의 피해를 받습니다.
★6 : 다른 아군이 사용한 블록 체인에 따라 공격력의 (75/100/150)%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구속탄을 발사합니다. 작살탄이 꽂힌 적은 구속탄의 세 배의 피해를 받고 공격을 시도할 때마다 50%의 확률로 적 공격력의 100%만큼 피해를 입습니다.

■변검수가 돌진합니다! 변검수가 떠오릅니다!
이제 변검수는 스킬 사용시 적에게 돌진하며 스킬을 발동합니다!

■이젠 더 이상 멋진 ㄸ...이 아닙니다! 멋지고 강한 네크론!
스킬
기존 : 체인에 따라 자기 체력의 50%만큼 공격력을, (80/120/170)%만큼 체력을 가진 악령 하인을 소환합니다. 소환 이후에는 체인에 따라 (회복/광폭화/공격)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변경 : 체인에 따라 자기 체력의 50%만큼 공격력을, 방어력/저항력의 100%만큼 방어력/저항력을, (80/120/170)%만큼 체력을 가진 악령 하인을 소환합니다. 소환 이후에는 체인에 따라(회복/광폭화/공격)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명령은 다른 아군의 체인에도 적용됩니다.

패시브
기존 : 자신의 체인에 따라, 소환수에게 (체력 10% 회복 및 5초간 피해 대신 받음 / 다음 2회 스킬 공격력 30% 증가 / 공격력의 120%만큼 마법 피해) 행동을 명령합니다. 두 번째 명령은 피해 및 효과량이 50% 증가합니다.
변경 : 아군의 체인에 따라, 소환수에게 (체력 10% 회복 및 5초간 피해 대신 받음 / 다음 2회 스킬 공격력 30% 증가 / 공격력의 120%만큼 마법 피해) 행동을 명령합니다. 두 번째 명령은 피해 및 효과량이 50% 증가합니다.

■이젠 더 이상 예쁜 ㄸ...이 아닙니다! 예쁘고 강합니다! 춘향이 만세!
패시브 (4~5성)
기존 : 다른 아군 용사가 3-체인을 사용한 후 향단을 부르면, 3-체인으로 발동됩니다.
변경 : 다른 아군 용사가 3-체인을 사용한 후 향단을 부르면, 3-체인으로 발동됩니다. 3-체인 향단의 공격 도중 다른 아군 용사가 3-체인을 사용하면 3-체인보다 1.5배 강한 엘리트 향단을 부릅니다.

패시브 (6성)
기존 : 다른 아군 용사가 3-체인을 사용한 후 향단을 부르면, 3-체인으로 발동됩니다. 3-체인 향단의 공격 도중 다른 아군 용사가 3-체인을 사용하면 3-체인보다 2배 강한 엘리트 향단을 부릅니다.
변경 : 다른 아군 용사가 3-체인을 사용한 후 향단을 부르면, 3-체인으로 발동됩니다. 3-체인 향단의 공격 도중 다른 아군 용사가 3-체인을 사용하면 3-체인보다 2배 강한 엘리트 향단을 부릅니다. 향단이와 엘리트 향단이의 공격이 명중할 때마다 자신 체력의 10%만큼 추가 물리를 피해줍니다.

■아벨.. 복수의 바람은 계속 불어올 것입니다!
패시브 (4~5성)
기존 : 복수의 바람 발동 후 1초 이내에 받은 모든 피해를 100%만큼, 이후 2초 동안 50%만큼을 무속성 피해로 반사합니다. 반사에 성공하면 공격력의 5%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변경 : 복수의 바람 발동 후 1초 이내에 받은 모든 피해를 100%만큼, 이후 2초 동안 50%만큼을 무속성 피해로 반사합니다. 반사에 성공하면 자기 체력의 2%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패시브 (6성)
기존 : 복수의 바람 발동 후 1초 이내에 받은 모든 피해를 150%만큼, 이후 2초 동안 75%만큼을 무속성 피해로 반사합니다. 반사에 성공하면 공격력의 10%만큼 체력이 회복되고 공격력이 5초간 30% 증가합니다.
변경 : 복수의 바람 발동 후 1초 이내에 받은 모든 피해를 150%만큼, 이후 2초 동안 75%만큼을 무속성 피해로 반사합니다. 반사에 성공하면 자기 체력의 5%만큼 체력이 회복되고 공격력이 5초간 30% 증가합니다.

■니븐의 차가운 화살은 이제 정말 치명적입니다!
패시브 (6성)
기존 : 다른 아군의 3-체인 이후 블록을 사용하면 맞은 적을 3초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이동 불가 상태의 적에게 아군의 3-체인 공격이 명중하면 2회에 한해 최대 체력의 2%만큼 무속성 추가 피해를 줍니다.

변경 : 다른 아군의 3-체인 이후 블록을 사용하면 맞은 적을 3초간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이동 불가 상태의 적에게 공격이 명중할 때마다 최대 체력의 2%만큼 마법 추가 피해를 줍니다.

■롤랑은 누진세 폭탄을 맞았습니다! 예전처럼 전구를 자주 껐다키진 못하게 될 것입니다!
기존 : 자신의 블록 사용 후 5초 동안, 자신이 공격받을 때마다 자기 공격력의 75%만큼 아군 전체를 회복시킵니다. 8회 회복 시, 즉시 적 전체를 2초간 기절시키고 자신의 블록을 하나 생성합니다.
변경 : 자신의 블록 사용 후 5초 동안 8회에 한해, 자신이 공격받을 때마다 자기 공격력의 60%만큼 아군 전체를 회복시킵니다. 8회 회복 시, 즉시 적 전체를 2초간 기절시키고 자신의 블록을 하나 생성합니다. (3초에 1회 발동)

용사 밸런스에 관해서는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확인하며
용사의 개성을 해치지 않는 한도 안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반영하려 노력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만족하실만한 게임의 밸런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쇼콜라의 달콤한 빵은 여전히 벌레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 디오네의 옷이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포포가 어떻게 들어갔는지는 모르겠지만... 고대던전에서 출현하던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이로운 효과와 관련된 패시브가, 롤랑의 체력 회복 효과를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 테레사의 블록 스킬이 비정상적으로 3~5회까지 추가타격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오우거 헌터' 퀘스트의 바로가기가 사막 스테이지로 설정되어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용사관리과 용사도감의 5성 V 파츠가 다르게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영혼요새 전투 완료 후 용사의 경험치가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분노의 길 20층에서 테레사가 파티에 있을 경우, 적 테레사가 죽으면 비정상 작동하는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스킬 연구소에서 새로 배울 스킬이 없음에도 NEW 표시가 뜨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파티에 나즈룬이 2명 이상일 때, 3체인 인식이나 패시브가 발동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귀향이 6성 초월무기를 사용할 경우, 보호막의 지속시간이 정상보다 단축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6 아킬레우스가 ★4~5 초월무기를 사용할 경우 SP 감소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여우동 패시브 발동 시 자신의 블록을 생성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시구르나 ★6 초월무기 (마궁 그라나르) 발동 효과가 적을 정확하게 추적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6 비비안이 ★6 초월무기 장착 후 패시브를 발동했을 때, 흡혈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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