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새로운 초월 무기와 신규 용사가 온다! 8월 20일 대규모 업데이트 분석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10개 |
8월 19일 밤부터 20일 아침까지 진행된 점검이 끝나고, 하슬라 대륙에 새로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신규 용사 5종과 12종의 초월 무기가 등장했으며, 황금 무기 상자의 개편과 함께 초월 무기를 얻기 위해 자주 드나들던 영혼 요새도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왔다.

특히, 신규 용사 중 데메테르는 해외에서 진행되었던 이벤트를 통해 선정된 유저 창작 용사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만큼, 실제 게임에 구현된 모습은 어떨지 기대가 크다. 그 밖에 친구 기능의 개선과 기타 버그의 수정도 이뤄졌다. 드디어 베일을 벗은 대격변!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새로운 업데이트를 만나보자.

※ 용사의 블록 스킬과 패시브 스킬은 6성 기준입니다.




▲ 총 용사의 수가 369에서 384로 증가했다.




■ 계약 전용 신규 용사 5종 등장!

빌헬름과 매그너스에 이어, 신규 용사 5종이 추가되었다. 이번에 추가된 용사는 워리어의 정성공, 팔라딘의 직녀, 아처의 견우, 위자드의 데메테르, 헌터의 사이가로, 프리스트 클래스는 포함되지 않았다. 특히, 위자드 데메테르는 해외 공식 페이스북의 이벤트를 통해 선정된 유저 창작 용사이기도 하다. 이번 데메테르의 출시로 국내에서 진행된 창작 용사 이벤트의 작품들도 새로이 만나볼 수 있을지 기대된다.

또한, 업데이트가 완료되어 신규 용사 견우와 직녀가 공개된 오늘(8월 20일)은 음력 칠석이다. 견우와 직녀가 일 년에 한 번 만난다는 전설이 이뤄지는 날에 하슬라에도 견우와 직녀가 새로이 등장한 점에서 개발자의 세심함이 느껴진다.



▲ 해외에서 진행된 이벤트의 당선작, 데메테르



☞ 쇼콜라의 콧대를 꺾어주겠어! 황금밭의 데메테르!

데메테르는 부농의 딸로, 마법에 대한 재능이 뛰어나지만, 빵을 워낙 좋아해 제빵 공부를 열심히 하는 소녀다. 용사단의 빵 보급을 전담하는 쇼콜라의 명성을 듣고는 자신이 그 콧대를 꺾어주겠다며 쇼콜라의 집 건너편에 베이커리를 오픈한다.

하지만 쇼콜라의 디저트에 부진을 맞는 데메테르 베이커리. 그녀는 건강빵으로 메뉴 노선을 바꾸기로 하고, 자신의 마법과 밀 농사를 접목해 슈퍼 밀을 생산, 그를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한다.

데메테르의 밀이 유명세를 얻게 되고, 쇼콜라도 그녀의 밀 품질에 감탄한다. 많은 사람이 자신의 밀을 좋아하는 것을 본 데메테르는 농사의 기쁨을 깨닫게 되고, 베이커리를 닫은 뒤 더 좋은 품종의 밀을 개발하기 위해 마법을 연구 중이다.



▲ 6성 데메테르의 모습


데메테르의 블록 스킬은 밀밭의 파수꾼으로,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에 비례해 마법 피해를 주는 밀밭과 허수아비를 소환한다. 허수아비에게 공격받은 적은 3초간 유지되는 밀이 생긴다.

패시브 스킬은 보조형으로 적군 머리 위에 밀이 생겨 있을 때, 3초 동안 치명타가 5회 이상 적중 시 125%의 마법 피해를 주는 허수아비가 소환된다. 밀이 붙은 적군을 자신의 패시브 스킬 공격 적중 시마다 자신 공격력의 50% 마법 피해를 추가로 받는다.

그리스 신화의 곡물과 수확의 여신인 데메테르의 이름과 어울리는 스킬이다. 허수아비와 밀밭을 소환해 적을 공격하는 형태로 체인과 관계없이 조건을 만족하면 패시브 스킬이 발동한다. 밀이 붙은 적을 3초 이내에 5회 치명타로 공격해야 추가 공격이 발동한다.

치명타 공격의 주체가 데메테르일지, 아니면 다른 아군도 포함될지에 따라 활용도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재 패시브 스킬의 두 번째의 설명이 명확하지 않아 툴팁 수정이나 실제 활용으로 확인이 필요하다.



▲ 6성 데메테르의 스킬



☞ 제육천마왕은 내 손으로 막겠다! 붉은 탄환 사이가

사이가는 류국의 작은 용병단의 수장이다. 뛰어난 무력과 통솔력의 소유자이나, 혼란한 동부 왕국의 정세에 염증을 느껴 자신의 능력을 숨기고 시골 마을에서 태평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도중, 류의 신흥 쇼군인 오다의 의뢰를 수행하며 그와 마음이 맞는 것을 느낀 사이가는 그의 휘하에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그와 함께 힘을 합쳐 동부 왕국의 내란을 종결시키려는 꿈을 가진다.

하지만 점점 오다와 뜻이 맞지 않음을 느낀 사이가는 그와 결별하고 다시 평화로운 삶으로 돌아간다. 그러던 도중, 오다가 홍련의 힘을 얻은 뒤 자신를 '제육천마왕'이라 칭하며 살육을 벌이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를 제정신으로 돌리기 위해 봉기한다.



▲ 6성 사이가의 모습


사이가의 블록 스킬은 화포 발사로,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에 비례해 물리 피해를 주는 콩알탄을 발사한다. 패시브 스킬은 주력형으로 체인 수에 따라 적군 타격 시 60(1체인), 80(2체인), 100(3체인)% 확률로 총 피해량이 공격력의 1,000% 물리 피해를 주는 콩알탄을 날린다. 콩알탄은 매 적군과 부딪힐 때마다 다른 적군에게 튕겨져 날아가며 확률이 15%씩 감소한다. 콩알탄은 최대 3번 튕긴다.

패시브 자체는 체인과 관계없이 발동하지만, 체인에 따라 패시브 발동의 확률이 달라진다. 또한, 많은 체인을 활용할수록 확률이 높아진다. 3체인은 100% 확률로 발동하기에 리더 겸 3체인 트리거로 활용할 수도 있고, 1, 2체인의 60, 80% 확률을 노려 서브 딜러로의 활용도 기대할 수 있다.



▲ 6성 사이가의 스킬



☞ 바다에서 지지 않는 동방의 장군! 해신 정성공

정성공은 동부 지역 해안가에 있는 조그만 소국의 장군이다. 바닷가에 인접한 탓에 해적이 들끓고, 첸의 압박을 받는 등 아슬아슬하게 유지되고 있는 왕국이지만, 정성공은 그러한 환경에서 뛰어난 능력으로 왕을 보필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동부 해양권을 탐낸 트리스타의 추기경 휘하의 군대가 대양을 횡단해 침략해온다. 이에 맞서 정성공은 위험을 무릅쓰고 직접 함대를 지휘하며 싸운다. 적군을 격퇴한 뒤 승전고를 울리며 나라로 귀환한 그에게 왕은 수신의 칭호를 내렸다.

정성공의 이름이 드높아지자 불안해진 간신배들은 왕을 뒤흔들기 시작한다. 결국, 정성공은 해적이 들끓는 무인도로 보내졌지만, 묵묵히 해적들을 정리하며 섬을 개발했다. 그런 그를 주민들은 해신이라 칭송한다.



▲ 6성 정성공의 모습


정성공의 블록 스킬은 수신룡파로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에 비례하여 마법 피해를 준다. 패시브 스킬은 주력형으로 체인 수에 따라 40(1체인), 60(2체인), 100(3체인)% 확률로 350% 만큼 마법 피해를 주고, 아군 전체의 회피율을 3초간 35% 상승시키는 수룡을 소환한다. 블록 스킬과 패시브는 매 공격 시 SP 3을 감소시킨다.

정성공 역시 패시브 스킬 자체는 체인과 관계없이 발동하지만, 많은 체인을 모아 사용할수록 패시브 발동 확률이 커진다. 따라서 100%의 확률로 발동하는 3체인의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블록 스킬과 패시브 스킬은 매 공격 시 SP를 3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SP 감소 조합의 새로운 가능성도 엿볼 수 있다.



▲ 6성 정성공의 스킬



☞ 이룰 수 없는 사랑을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투희 직녀

직녀는 동방의 나라 첸의 대장군의 외동딸이다. 뛰어난 무술 실력과 기개로 이미 당당한 무장으로써 한 사람의 몫을 해내고 있다. 첸이 한을 정벌하는 전쟁이 발발하고, 직녀 본인의 강력한 희망으로 전쟁에 동행하게 된다. 그리고 그 전쟁에서 견우를 만나 첫눈에 반한다.

직녀는 전쟁 도중 다친 견우와 함께 전쟁터를 이탈한다. 그리고 몰래 숨어 견우를 간호하며 애쓴 결과 둘은 연인이 된다. 하지만 곧 전쟁이 끝나 두 사람의 행방이 들통 났고, 직녀는 분노한 아버지의 손에 이끌려 첸의 본가로 돌아가게 된다.

전쟁터를 무단이탈한 죄로 가택연금의 벌을 받은 직녀. 하지만 그녀는 하녀를 매수해 해결사 까마귀를 고용하고, 자택에 사고를 가장한 폭발을 일으키도록 주문한다. 그리고 직녀는 사고의 틈을 타 집을 뛰쳐나와 견우를 찾아 한으로 떠난다.



▲ 6성 직녀의 모습


직녀의 블록 스킬은 파괴의 철추로 체인에 따라 공격력에 비례해 물리 피해를 주는 철구를 던진다. 철구에 맞은 적은 5초간 유지되는 태양 표식이 새겨진다.

패시브는 보조형으로 태양 표식이 나타난 적을 아군이 공격하면, 태양 표식이 있는 모든 적에게 공격한 아군 공격력의 40% 만큼 추가 물리 피해를 준다. 또한, 자신과 월영 견우 모두의 표식이 생길 때, 자신 공격력의 50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합동 스킬이 발동한다.

직녀의 패시브 스킬은 아군에게 유용한 효과를 부여하는 것으로, 태양 표식이 새겨진 적을 아군이 공격하면 공격한 아군 공격력의 40% 만큼 추가 물리 피해를 준다. 여신 '벨라'와 비슷한 형태로 높은 공격력을 지닌 용사와 함께 사용하면 그 시너지는 배가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직녀의 클래스가 전방에 서는 팔라딘인데 비해 스킬에는 탱킹과 관련된 효과는 찾아볼 수 없다. 따라서 전문적으로 탱킹을 맡는 용사와 비교하면 탱킹 능력은 비교적 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다른 아군의 방어력과 저항력을 상승시키는 견우와 함께 조합하면 약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견우와 함께 파티를 조합하면 발동시킬 수 있는 합동 스킬은 크루세이더퀘스트에서 처음 등장한 추가 공격이다. 기간 한정의 계약 전용 용사인 견우와 직녀를 모두 소유하고, 동시에 6성까지 육성한 뒤 한 파티로 구성해야 한다는 까다로운 조건인 만큼, 실제적인 효과가 어떨지 기대된다.



▲ 6성 직녀의 스킬



☞ 직녀를 만나기 위해 모든 것을 버리다! 월영 견우

견우는 한 귀족의 3대 독자다. 명석한 머리와 고아한 심성을 갖춘 미소년으로, 몸이 약한 편이지만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어릴 때부터 기파랑에게 궁술을 배웠다. 어느 날, 첸이 한을 침략하자 귀족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전쟁터로 뛰어든다.

전쟁터에서 적장 직녀의 말을 쏘아 떨어트리는 활약을 한 견우. 하지만 이내 첸군에게 포위되었고, 도망치던 도중 상처를 입어 죽음의 위기에 처하고 만다. 위기의 순간 직녀의 손에 의해 목숨을 구하게 되고 그 길로 전쟁터에서 이탈한다.

전쟁이 끝난 후, 견우의 아버지는 상처 입은 견우를 시골 마을로 요양 보낸다. 그곳에서 고독한 시간을 보내던 견우는 직녀가 자신에게 준 것이 조건없는 진정한 사랑임을 깨닫는다. 결국, 그는 야밤을 틈타 직녀를 만나기 위해 무작정 도망치고 만다.



▲ 6성 견우의 모습


견우의 블록스킬은 달빛 화살로 가장 뒤의 적을 향해 달빛을 비춘다. 달빛이 비춰진 대상은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에 비례해 마법 피해를 주는 별똥별이 떨어진다. 패시브 스킬은 주력형으로 3체인 사용 시, 모든 아군에게 5초간 유지되는 달 표식이 나타난다.

달의 표식을 받은 아군은 방어력과 저항력이 75% 상승하며, 주위의 적들에게 1초마다 대상자 공격력의 75% 만큼 마법 피해를 준다. 또한, 자신과 투희 직녀 모두의 표식이 생기면 자신 공격력의 500%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합동 스킬이 발동된다.

견우 역시 직녀와 마찬가지로 다른 아군에게 유용한 효과를 부여하는 스킬로, 다른 점은 직녀와 달리 견우의 3체인 블록 사용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패시브 스킬의 특성상 직녀와 함께 조합하면 좋은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견우를 리더 겸 3체인 트리거로 삼고, 다른 3체인 반응 용사와 함께 조합하면 좋은 시너지를 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직녀와 함께 사용할 때 발동하는 합동 스킬의 활용도 역시 기대된다.



▲ 6성 견우의 스킬




■ 새로이 초월 무기를 쥔다! 초월 무기 추가 업데이트

지난 4월, 첫 번째 초월 무기의 업데이트에 이어 초월 무기의 추가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새로이 초월 무기를 손에 쥘 용사들은 바로 워리어의 아벨우지멘트, 팔라딘의 카인스타냐, 아처의 히카리니븐, 헌터의 No.9센티널, 위자드의 앨리스나즈룬, 프리스트의 히미코슈타인이다.



▲ 기자도 신규 초월 무기를 하나 획득했다.




▲ 하지만 옵션이 좋다고는 하지 않았다!


기존의 패시브 효과를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물론, 새로운 효과까지 부여되는 초월 무기가 업데이트된 만큼, 해당 용사들의 활용도가 얼마나 높아질지 기대가 크다. 특히, 그동안 외면받았던 우지멘트의 초월 무기는 어마어마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진정한 신(God)으로 재평가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무기가 사람을 만든다.




■ 황금 무기 상자의 변신! 무기 분해 대성공 등장!

보석을 사용해 무기를 획득할 수 있었던 황금 무기 상자가 개편되었다. 이전에는 일반 무기와 오래된 무기만을 획득할 수 있어 보석 사용 가치가 비교적 낮았던 반면, 개편된 이후에는 초월 무기도 획득할 수 있게 되었으며 10회 뽑기에서는 보너스로 VIP 옵션 변경권이 주어진다.



▲ 무기 10연차의 등장.


현재 황금 무기 상자는 10연속 뽑기만 가능하며, 사용하는 보석의 수는 45개다. 공식 페이스북 공지에 따르면 황금 무기 상자 1개 뽑기 아이템은 오류로 인해 현재 구매할 수 없는 상태이며, 추후 업데이트 시 반영될 예정이다.

VIP 옵션 변경권은 기존 초월 무기의 옵션을 변경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다만, 변경된 옵션 역시 랜덤으로 결정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초월 무기 제작에 드는 비용인 골드와 철, 수정 조각 대신에 보석을 사용해 바꾸는 개념이다.



▲ 뽑기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추가 보너스로도 1개를 획득한다.




▲ 개조 화면의 옵션 재구성을 선택하면




▲ 옵션이 무작위로 변경된다.


또한, 무기 상자에서는 신규 무기를 획득할 수 있다. 분해 시 많은 철을 획득하는 고순도 강철 검, 망치. 판매 시 많은 골드를 획득하는 순금 활, 총. 그리고 분해 시 많은 수정 조각(가루, 조각, 결정)을 획득하는 응축된 수정 지팡이, 보주가 추가된 것이다.

이와 함께 무기 분해 대성공이 새로이 추가되었다. 무기 분해 시에도 일정 확률로 대성공이 등장하며, 다량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대성공 확률이 어떻게 될지, 그 보상은 얼마나 많을지 궁금하다면 분해 대성공을 직접 띄워보자.



▲ 옵션 재구성을 하면 푸거스가 신나게 망치를 두드린다.




■ 쉽고 편안하게 모시겠습니다. 영혼 요새 전면 개편!

초월 무기를 제작하기 위해 자주 드나들어야 했던 영혼 요새! 하지만 높은 난이도와 1일 1회 용사 사용 제한으로 신규 유저를 비롯해 용사단의 규모가 작았던 유저는 공략이 어려웠다. 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영혼 요새가 개편되어 전보다 공략이 수월해졌다.

우선, 영혼 요새의 진행도가 일(日) 단위 리셋에서 주(週) 단위 리셋으로 변경되었다. 진행도란 '요새를 얼마나 진행했는가'에 대한 단위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진행도가 매일 초기화되어 1층부터 10층까지 매일매일 클리어해야 했다.



▲ 변경 전의 요새 모습.


하지만 업데이트 이후에는 진행도 초기화가 1주일 단위로 늘어났다. 전날 7층까지 클리어했다면, 이후 초기화가 되는 기준일 전까지 원하는 층을 선택해서 진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용사가 모자라 공략에 힘들었던 유저라도 매일매일 한 층씩 꾸준히 돌파하면, 일주일에 한 번은 요새를 모두 공략할 수 있게 되었다.



▲ 변경 후의 요새 모습.


이와 함께 요새의 구조 변경난이도가 하향되었다. 총 10층이었던 요새가 7층으로 줄어들었으며, 등장하는 적이 변경된 것이다. 사라진 8, 9, 10층에서 등장하던 적들과 월드 보스는 더는 만나볼 수 없을 전망이다. 자연히 요새 보상도 개편되었다. 1~3층은 수정 가루 50개, 4~5층은 수정 조각 30개, 6~7층은 수정 결정 20개다.



▲ 이제는 볼 수 없을 친구들.




■ 스킬 발동을 더욱 편하게! 앨리스, 도로시 개편

사용하기 불편했던 위자드, 앨리스와 도로시의 스킬 밸런스도 개편되었다. 도로시의 경우, 패시브 발동 조건이 1체인 사용 이후 3체인 사용이라 블록 개수를 맞추는 데 상당히 불편했다.

그러나 변경된 이후에는 1, 2체인 사용 이후 3체인을 사용하면 패시브가 발동한다. 동시에 패시브의 사용 속도도 빨라졌다. 별도의 추가 효과나 피해량 상승은 없지만, 조건 완화와 블록을 맞추기 쉬워져 체감되는 편리함은 크게 와 닿는다.

※ 변경 전 도로시의 스킬
마력 광선을 발사해,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34(1체인), 122(2체인), 221(3체인)% 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패시브(주력형) : 1체인 발동 후 4초내에 3체인을 발동할 때마다 공격력의 271%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추가 광선을 발사합니다. 추가 광선은 상대의 이로운 효과를 모두 해제합니다.

※ 변경 후 도로시의 스킬
마력 광선을 발사해,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34(1체인), 122(2체인), 221(3체인)% 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패시브(주력형) : 1 또는 2체인 발동 후 3체인을 발동할 때마다 공격력의 271%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추가 광선을 발사합니다. 이 광선은 상대의 이로운 효과를 모두 해제합니다.




▲ 변경 된 도로시의 스킬.





앨리스는 1, 2체인으로 다이아 병사를, 3체인으로 스페이드 병사를 소환해 공격한다. 업데이트 이전에는 3체인 스페이드 병사의 공격이 적중한 다음에 1, 2체인 다이아 병사의 공격이 적중해야 패시브가 발동했다. 하지만 업데이트 이후에는 3체인 스페이드 병사를 소환하면 다음 5회 동안 다이아, 또는 스페이드 병사를 소환하면 패시브가 발동한다.

발동 조건이 '공격 적중'에서 '소환'으로 변경되었으며, 3체인 이후 5초간 사용하는 모든 블록에서 패시브가 발동한다. 도로시와 마찬가지로 상당히 까다로웠던 패시브 발동 조건이 쉽게 완화된 셈이다. 그 대신 추가 공격의 피해량은 210%에서 180%로 감소했다.

※ 변경 전 앨리스의 스킬
1 또는 2체인 사용 시 다이아 병사를, 3체인 사용 시 스페이드 병사를 소환해, 공격력의 50(1체인), 120(2체인), 210(3체인)% 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패시브(주력형) : 스페이드 병사의 공격 후 다이아 병사의 공격이 연속 적중하면, 강화된 스페이드 병사가 소환되어 공격력의 210% 만큼 마법 피해를 주고 적이 사용하는 다음 스킬 1회의 공격력을 35% 만큼 감소시킵니다.

※ 변경 후 앨리스의 스킬
1 또는 2체인 사용 시 다이아 병사를, 3체인 사용 시 스페이드 병사를 소환해, 공격력의 50(1체인), 130(2체인), 240(3체인)% 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패시브(주력형) : 첫 스페이드 병사를 소환하면 다음 5회 동안 다이아 병사 또는 스페이드 병사를 소환 시, 강화된 스페이드 병사가 소환되어 공격력의 180% 만큼 마법 피해를 주고, 적이 사용하는 다음 스킬 1회의 공격력을 35% 감소시킵니다.




▲ 변경 된 앨리스의 스킬.






■ 기타 개선 사항

그 밖에도 많은 편의점이 개선되었다. 우선 UI 부분을 살펴보면, 슬롯 확장 버튼과 무기 잠금 기능이 추가되었다. 또한, 결투장 결과 화면에서 티켓당 획득한 총 보상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빵 훈련 시 대성공으로 증가하는 경험치량이 표시되도록 변경되었다.

특히, 무기 잠금 기능이 추가되어 주로 쓰는 무기를 잘못 판매하는 경우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추가 계산이 필요했던 부분이 개선되어 게임 속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에피소드 2~5의 클리어 보상이 추가되었다. 새로이 에피소드를 클리어하는 유저에게 희소식인 셈이다.



▲ 절대 팔면 안되는 무기는 잠금을!


친구 기능과 관련된 부분도 바뀌었다. 우선, 친구를 데려가는 경우는 추가 경험치 획득이 가능하다. 그리고 파티 편집 시, 추천 친구의 용사도 함께 파티 구성을 할 수 있다. 레이드 종료 후에는 함께한 동료에게 친구 신청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명예 보내기 역시 개선되었다. 친구에게 명예를 보낼 경우 고기 1개를 획득한다. 친구에게 명예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보내야 하며, 친구 명예는 우편함이 아닌 친구 관리 창에서 받게 된다.

고기와 열쇠의 충전 방식도 변경되었다. 이전에는 보유했던 수량이 있더라도 무조건 최대한도까지만 충전되었다면, 업데이트 이후에는 현재 보유 수량에 최대 충전 수량을 더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예를 들어, 용사단 레벨 60의 유저가 보유 고기가 20개인 상태에서 보석을 사용해 고기를 충전하면, 보유 고기의 20개에 최대 충전 수량 70개가 더해진 90개가 되는 셈이다.



▲ 고기 충전 방식이 변경되었다.




■ 버그 수정

각종 버그 수정도 이뤄졌다. 용사의 경우, 데모나의 패시브 화염 중첩 오류와 카노의 패시브 오류가 수정되었다. 특히, 카노의 경우 패시브 중 빗나감 효과가 작동하지 않던 문제와 피해량 200%의 비율이 적용되지 않은 문제가 수정되어 더욱 강력한 모습을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차이의 패시브 발동 시 SP 회복이 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다.

정의의 합숙 퀘스트 중 가챠 레인저의 이름이 Need text로 출력되었던 텍스트 오류가 개선되었고, 포포의 UI가 노출되지 않던 문제와 복귀 용사단장 출석 팝업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문제 등 UI오류가 수정되었다. 또한, iOS의 비정상 종료 현상을 개선해 iOS 유저는 전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듀토리얼 진행 중 기기의 백키를 사용하면 비정상적으로 진행되던 현상과 친선 대련 결과 화면에서 상대의 치유량이 비정상적으로 표기되는 현상도 수정되었다. 그리고 푸시 알림을 터치해도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 현상도 개선되었다.



▲ 피해량과 회피가 정상 작동된다!



※ 업데이트 전문

안녕하세요, 쇼콜라에요.
하슬라에 찾아온 업데이트 소식을 누구보다 빠르게 쇼콜라가 전해드립니다.


■ 신규 용사 추가 (5종)

데메테르 (위자드)
- 블록 스킬 :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85/150/270)%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밀밭과 허수아비를 소환합니다. 허수아비에게 공격 받은 적에게 3초간 유지되는 밀이 생깁니다.
- 패시브(4, 5성) : 적군 머리위에 밀이 생겨 있을 경우 3초 안에 치명타 5회 이상 적중 시125%의 마법 피해를 주는 허수아비기 소환됩니다.
- 패시브(6성) : 적군 머리위에 밀이 생겨 있을 경우 3초 안에 치명타 5회 이상 적중 시125%의 마법 피해를 주는 허수아비기 소환됩니다. 밀이 붙은 적군을 자신의 패시브 스킬 공격 적중시 마다 자신 공격력의 50% 마법 피해를 추가로 받습니다.

사이가 (헌터)
- 블럭 스킬 :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75/150/275)%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콩알탄을 발사합니다.
- 패시브(4,5성) : 3체인을 사용하여 적군 타격 시 100% 확률로 총 피해량이 공격력의 1,000% 물리 피해를 주는 콩알탄을 날립니다. 콩알탄은 매 적군과 부딪힐 때마다 다른 적군에게 튕겨져 날아가며 확률이 20% 씩 감소합니다. (최대 3번 튕깁니다.)
- 패시브(6성) : 체인수에 따라 적군 피격 시 (60/80/100)% 확률로 총 피해량이 공격력의 1,000% 물리 피해를 주는 콩알탄을 날립니다. 콩알탄은
매 적군과 부딪힐 때마다 다른 적군에게 튕겨져 날아가며 확률이 15%씩 감소합니다. (최대 3번 튕깁니다.)

정성공 (워리어)
- 블럭 스킬 :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100/150/250)% 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 패시브(4,5성) : 체인 수에 따라 (20/40/60)% 확률로 350%만큼 마법 피해를 주고 아군 전체를 3초간 회피율 20% 상승시키고 수룡을 소환합니다. 블록스킬과 패시브는 매 공격 시 SP 3을 감소시킵니다.
- 패시브(6성) : 체인 수에 따라 (40/60/100)% 확률로 350%만큼 마법 피해를 주고 아군 전체를 3초간 회피율 35% 상승시키고 수룡을 소환합니다. 블록스킬과 패시브는 매 공격 시 SP 3을 감소시킵니다.

직녀 (팔라딘)
- 블럭 스킬 : 체인에 따라 (50/130/26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철구를 던집니다. 철구에 맞은 적은 5초간 유지되는 태양 표식을 받습니다.
- 패시브(4,5성) : 태양 표식이 나타난 적을 아군이 공격 시, 공격한 아군 공격력의 25%만큼 추가 물리 피해를 가합니다.
- 패시브(6성) : 태양 표식이 나타난 적을 아군이 공격 시, 태양 표식이 있는 모든 적들에게 공격한 아군 공격력의 40%만큼 추가 물리 피해를 가합니다. 자신과 월영 견우 모두의 표식이 생길 때, 자신 공격력의 50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합동 스킬이 발동됩니다.

견우 (아처)
- 블럭 스킬 : 가장 뒤의 적을 향해 달빛을 비춥니다. 달빛이 비추어진 대상에게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7/20/45)%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별똥별이 떨어집니다.
- 패시브(4,5성) : 3-체인 사용시 가장 앞에 있는 아군에게 5초간 유지되는 달 표식이 나타납니다. 달 표식을 받은 아군은 주위의 적들에게 1초마다 대상자 공격력의 50% 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 패시브(6성) : 3-체인 사용시 모든 아군에게 5초간 유지되는 달 표식이 나타납니다. 달의 표식을 받은 아군은 방어력과 저항력이 75% 상승하며, 주위의 적들에게 1초마다 대상자 공격력의 75% 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자신과 투희 직녀 모두의 표식이 생길 때, 자신 공격력의 500%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합동 스킬이 발동됩니다.



■ 신규 초월 무기 추가 (12종)

아벨
- 5성 : 반사데미지 50% 증가
- 6성 : 반사데미지 50% 증가, 반사중 5번 피격시 마다 자신 최대 체력의 40% 만큼 물리 피해(2초당 1회 발동)

카인
- 5성 : 해로운 효과를 받고 있는 적을 블록 스킬로 공격시 공격력의 150% 추가 물리 피해
- 6성 : 해로운 효과를 받고 있는 적을 블록 스킬로 공격시 공격력의 150% 추가 물리 피해, 100% 확률로 자기 저항력의 150% 추가 물리 피해를 주는 3-체인 1회 발동

히카리
- 5성 : 패시브 발동 필요 자동 공격 횟수 1회 감소
- 6성 : 패시브 발동 필요 자동 공격 회수 2회 감소, 돌개 바람살 3회마다 여우 정령 소환(맞은 적의 저항력 50% 감소, 공격력의 300% 마법 피해)

No.9
- 5성 : 추가타가 치명타로 발동되면 추가 저격 +1회, 추가 저격은 치명타로 발동
- 6성 : 회피 무시, 추가타가 치명타로 발동되면 추가 저격 +2회, 추가 저격은 치명타로 발동

앨리스
- 5성 : (패시브 발동 시) 300% 마법 피해, 맞은 적의 다음 스킬 1회 공격력 50% 감소
- 6성 : (패시브 발동 시) 350% 마법 피해를 주는 하트퀸 소환, 맞은 적은 다음 스킬 1회 공격력 95% 감소, 50% 확률로 1초간 스턴

히미코
- 5성: 결계 지속시간 1초 증가, 결계의 해로운 효과량 1.25배 증가
- 6성: 결계 지속시간 2초 증가, 결계의 해로운 효과량 1.5배 증가, 75% 확률로 가장 뒤의 적에게 3-체인 (회복량 75% 감소 효과 추가)

우지멘트
- 5성 : 자동 공격 3회마다 추가타, 3-체인 사용시 3초동안 돌진 공격, 공격력 150% 상승, 이 효과는 해제되지 않음
- 6성 : 자동 공격 3회마다 추가타, 3-체인 사용시 5초동안 돌진 공격, 공격력 150% 상승, 상태 이상 무시, 추가타 데미지 2배, 이 효과는 해제되지 않음

스타냐
- 5성 : (반격 시) 상대 방어력의 100% 추가 물리 피해
- 6성 : (반격 시) 피해를 입은 적의 방어력의 150% 추가 물리 피해, 이로운 효과 해제

니븐
- 5성 : (패시브 발동 시) 맞은 적은 5초간 이동 불가, 아군이 이동 불가 상태의 적 10회 공격시 3-체인 스킬 추가 발동(2초당 1회)
- 6성 : (패시브 발동 시) 맞은 적은 5초간 이동 불가, 다른 아군이 이동 불가 상태의 적 5회 공격 적중시 3-체인으로 인정되는 절대 영도 가시(공격력의 450%) 추가 발동(2초에 1회 발동)

센티넬
- 5성 : 자신의 3-체인 이후 사용하는 블록은 2회에 한해 3-체인으로 발동
- 6성 : 자신의 3-체인 이후 사용하는 블록은 2회에 한해 3-체인으로 발동, 위성 포격은 초대형 위성 포격(저항력 50% 감소, 공격력의 600% 마법 피해)으로 발동

나즈룬
- 5성 : (패시브 발동 시) 각 체인 마다 (명중률 15%/치명타 확률 10%/저항력 15%) 감소시키는 추가 효과를 부여
- 6성 : (패시브 발동 시) 그리폰을 소환하여 각 체인 마다 (명중률 15%/치명타 확률 10%/저항력 15%) 감소시키는 추가 효과를 부여, 해로운 효과의 효과량 100% 증가

슈타인
- 5성 : (패시브 발동 시) 리더의 체력이 1% 이하로 내려가지 않음
- 6성 : (패시브 발동 시) 리더의 체력이 1% 이하로 내려가지 않음. 모든 피해를 리더가 대신 받음.


■ 영혼요새 개선
-영혼요새 진행도가일 단위 리셋이 아닌 주단위 리셋으로 변경
(적은 수의 용사로도 일주일 동안 꾸준히 플레이하면 7층까지 플레이 가능)

-현재 10층 구조를 7층으로 변경, 난이도를 하향 조정
-클리어 보상 변경

(1층 - 가루 50 / 2층 - 가루 50 / 3층 - 가루 50 / 4층 - 조각 30 / 5층 조각 30 / 6층 - 결정 20 / 7층 - 결정 20)


■ 친구 기능 개선
친구를 데려가는 경우 추가 경험치 획득이 가능합니다.
파티 편집 시, 추천 친구의 용사도 함께 파티 구성이 가능합니다.
레이드 종료 후, 함께한 동료에게 친구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 친구 명예 보내기 기능 개선
친구에게 명예를 보낼 경우 고기 1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친구에게 명예를 받기 위해서는 먼저 보내야 합니다.
친구 명예를 우편함을 통해 받지 않고, 친구 관리 창에서 받게 됩니다.


■ 무기 분해 대성공 추가
무기 분해시에도 일정확률로 대성공하여, 다량의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신규 무기 아이템 추가
황금 무기 상자를 통해 아래와 같은 신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순도 강철 검 / 고순도 강철 망치 (Pure Steel Sword / Pure Steel Hammer)
분해시 다량의 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순금 활 / 순금 총 (Pure Golden Bow / Pure Golden Gun)
판매시 다량의 골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응축된 수정 지팡이 / 응축된 수정 보주 (Condensed Crystal Staff / Condensed Crystal Orb)
분해시 다량의 수정 조각 (가루, 조각, 결정) 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제 4성~6성 초월무기를 황금무기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초월무기 옵션 변경 아이템 추가
황금 무기 상자를 통해 신규 아이템 VIP 개조 이용권을 얻을 수 있습니다.


■ UI 개선
슬롯 확장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무기에 잠금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결투장 결과 화면에서 티켓당 획득한 총 보상으로 보여주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빵 훈련시 대성공으로 증가하는 경험치량이 표시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고기 / 열쇠 충전 방식 변경
기존 : 현재 보유 갯수와는 상관 없이 최대 수량에 맞게 충전 (23/70인 상황에서 충전 시 70/70)
변경 : 현재 보유 갯수에 최대 충전 수량을 더하는 방식으로 변경 (23/70 인 상황에서 충전 시 93/70)


■ 에피소드 클리어 보상 추가
에피소드 2~5의 클리어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 밸런스 수정

앨리스의 스킬과 패시브가 개편되었습니다.
- 드로우!! : 1 또는 2-체인 사용 시 다이아 병사를, 3-체인 사용 시 스페이드 병사를 소환해, 공격력의 (50/130/240)%만큼 마법 피해를 줍니다.
- 패시브(주력형) : 첫 스페이드 병사를 소환하면 다음 5회동안 다이아 병사 또는 스페이드 병사를 소환시, 강화된 스페이드 병사가 소환되어 공격력의 180%만큼 마법 피해를 주고, 적이 사용하는 다음 스킬 1회의 공격력을 35% 감소 시킵니다.

도로시의 패시브가 개편되었습니다.
-패시브(주력형) : 1 또는 2-체인 발동 후 3-체인을 발동할 때마다 공격력의 271%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추가 광선을 발사합니다. 이 광선은 상대의 이로운 효과를 모두 해제합니다.
-패시브가 조금 더 빠르게 시전됩니다.


■ 버그 수정
데모나 패시브의 화염 중첩이 정상적이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카노의 패시브 중 빗나감 기능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카노의 패시브 데미지 비율이 200%로 나가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차이의 패시브 발동 시 SP 회복이 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정의의 합숙 퀘스트에서 가챠 레인저의 이름이 Need text 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포포의 UI가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복귀 용사단장 출석 보너스 팝업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iOS 의 비정상 종료 현상을 개선하였습니다.
간헐적으로 상점에서 보석 상품 목록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튜토리얼 진행 중 기기의 백키를 사용하면 비정상 동작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친선 대련 결과 화면에서 상대의 치유량이 비정상적으로 표기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푸시 알림을 터치하여도 앱 실행이 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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