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바이퍼를 동경하는 수수께끼의 방독면! 사령관 스파이로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4개 |
톡톡 튀는 개성과 남다른 외모로 기자를 매혹한 용사를 알아본다! 열다섯 번째로 알아볼 용사는 바이퍼를 너무나도 동경하는 네스 제국의 비밀 요원 스파이로다. 방독면과 장갑, 그리고 온몸을 감싸는 제복으로 정체를 꽁꽁 감싸고 있는 비밀스러운 인물! 왠지 화염 방사기와 '무앙-'이라는 소리가 떠오르는 스파이로를 만나보자.

※ 경고! 본 기획은 철저히 주관적입니다.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1. 스파이로는?

스파이로는 헌터 클래스의 고급 용사로 일반 용사의 승급과 계약서로 획득할 수 있다. 전설 용사인 달타냥, 그리고 계약 전용 용사인 바이퍼, No. 9, 맨디 등 쟁쟁한 다른 용사들이 많은 헌터 클래스에 속해있어, 비교적 관심을 덜 받는 용사이기도 하다. 유용한 승급 헌터지만 저평가되어있다는 의견도 찾아볼 수 있다.



▲ 쟁쟁한 용사들이 많은 헌터 클래스에서 주목받기는 힘들다.


본래의 블록 스킬은 물리 피해를 주지만,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마법 피해도 줄 수 있어 물리 + 마법의 복합 딜러로도 활용할 수도 있다. 6성 초월 무기의 이름(가정파괴자)과 초월 패시브로 추가 발사하는 탄의 이름(CBR-18) 역시 예사롭지 않게 느껴진다.



▲ 가정이! 무너지고! 사회가! 무너지고!



○ 배경 설정

스파이로는 네스의 비밀조직 N.D.D의 일원이다. 바이퍼를 동경하며 그를 따라 조직의 일원으로 활동한 결과 N.D.D 장교의 자리까지 오른다. 하지만 지위와는 상관없이 동경하는 바이퍼보다 더욱 뛰어난 사람이 되겠다는 다짐을 하며 더욱 열심히 일에 집중한다.

하지만 바이퍼는 네스를 배신하며 떠나갔고, 스파이로는 그런 바이퍼를 보며 크게 상심한다. 결국, 바이퍼와의 전투를 자청한 스파이로는 N.D.D의 사령관이 되어 동경했던 인물과 맞선다.



▲ 배경설정이 너무 짧은 건 왜일까요.




○ 모티브

스파이로라는 이름과 트레이드마크인 방독면. 이 두 가지에서 쉽게 모티브를 떠올릴 수 있다. 바로 미국의 게임 개발사 밸브에서 개발한 FPS게임, 팀 포트리스2에 등장하는 파이로가 그 주인공으로 짐작된다.

FPS게임 팀 포트리스2에 등장하는 파이로는 '불을 지르고 다니는 수수께끼의 인물'로 통한다. 방독면을 쓰고 있어 외모를 비롯한 성별, 목소리 등이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 팀 포트리스2의 파이로
출처 : 팀 포트리스 영상 - Meet the Pyro


주 무기로 사용하는 총기는 화염 방사기이며, 공식 영상(Meet the Pyro)에 등장하는 그(혹은 그녀)는 정신에 문제가 있는 인물로 그려진다. 파이로의 시점에서 현실은 동화 속 세계이며, 화염 방사기를 트럼펫으로, 불을 뿜는 것은 무지개를 만드는 것으로 의식한다.

무시무시한 공식 설정과 달리, 파이로는 국내에서 '무앙이'라는 귀여운 별명으로 불린다. 파이로가 이따금 내뱉는 소리가 '무앙-'처럼 들리기 때문이다. 크루세이더퀘스트 속 스파이로의 용사 평가에 '무앙'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는 것도 스파이로와 파이로가 비슷하다고 느낀 유저들이 파이로의 별명을 써놓은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 스파이로의 용사 평가에 무앙이라는 단어가 등장하는 이유.


스파이로라는 이름은 너스파이의 사례처럼 스파이(Spy)와 파이로(Pyro)의 합성어(Spyro)로 보이며, 크루세이더퀘스트에서의 스파이로가 비밀 조직 N.D.D에 속한 비밀 요원이라 스파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방독면을 쓴 외모에선 두말할 필요 없이 파이로와 상당히 유사하다. 붉은색 옷을 입히면 더욱 비슷하게 보일지도 모른다.

또한, 6성 초월 무기의 이름인 가정파괴자 역시 팀 포트리스2와 관련이 있다. 바로 팀 포트리스2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근접 무기인 묵직한 해머, 가정 파괴범(Homewrecker)과 유사한 이름이기 때문이다. 초월 무기 가정파괴자의 영문명은 Home Wrecker로 아예 동일하다.



▲ 팀 포트리스2의 근접 무기의 이름과 같다.





▣ 2. 스파이로의 외모는?

○ 등급별 변화



▲ 4성 등급의 스파이로


바이퍼를 동경해 비밀 조직에 입단한 스파이로. 말단 병사라 그런지 군인의 향기가 진하게 느껴지는 국방색 일색의 옷차림을 하고 있다. 트레이드마크인 검은색 방독면을 보면 왠지 화생방 훈련장의 냄새가 느껴진다. 네스군 여간부가 반한 맹한 눈은 방독면의 눈 부분인지, 아니면 그 속의 진짜 눈일지 궁금하다.




▲ 5성 등급의 장교 스파이로


이름 앞의 '장교'라는 수식어가 생겼듯, 말단 병사에서 비밀 조직의 장교로 진급했다. 여전히 검은색 방독면은 그의 얼굴을 가리고 있다. 용사 이야기 '작전 321호'에 등장한 네스군 여간부의 대사에 따르면 '여자로 착각할 만한 미소년'이라는 얼굴이라고 전해진다.




▲ 6성 등급의 사령관 스파이로


동경하던 바이퍼에게 실망해 그의 적으로 돌아선 스파이로. 무려 사령관까지 진급했다. 용사 등급을 나타내는 별이 왠지 계급적인 의미로도 통용되는 것은 아닐까. 사령관임에도 불구하고 직접 군장을 멘 모범적인 모습이지만, 분명 그의 휘하에 속한 병사들은 상당히 피곤할 것 같다. 주로 FM(Field Manual)적인 의미로.




▣ 3. 스파이로 체험기



▲ 물론입니다, 판도라님.


○ 스킬 설명

스파이로의 블록 스킬은 '지원 폭격'이다. 용사단에 지원 폭격을 요청해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40(1체인), 120(2체인), 300(3체인)% 만큼 물리 피해를 준다.

패시브는 보조형으로 지원 폭격을 사용해 적을 맞출 때마다 리더의 SP를 4씩 증가시키고, 같은 양만큼 맞은 적의 SP를 감소시킨다. 모든 폭탄은 50% 확률로 2차 폭발을 일으킨다.



▲ 블록 스킬 지원 폭격



○ 스파이로와 함께한 진짜 사나이 N.D.D 편

대부분 적에게 일직선 공격을 쏘아대는 형태의 블록 스킬을 쓰는 다른 헌터들과는 달리, 스파이로는 위자드처럼 위에서 아래로 폭격을 퍼붓는 블록 스킬을 사용한다. 패시브 스킬은 체인과 관계없이 발동하며, 아군 리더의 SP를 증가시키고 맞은 적의 SP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블록을 사용하면 리더의 SP를 증가시키는 탱커 잔다르크와 함께 조합하면 리더의 특수 스킬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 강력한 특수 스킬을 사용하는 용사, 예를 들어 마력 폭풍을 사용하는 도로시와 함께 조합하면 시나리오를 시원하게 돌파한다.

다만, 주로 쓰이는 다른 헌터인 바이퍼, 달타냥, No. 9 등과 비교하면 스파이로의 딜링 능력 자체는 낮은 편이다. 보석을 사용하지 않아도 승급으로 획득할 수 있지만, 이런 장점 역시 같은 조건의 달타냥에게 가려져 이래저래 스파이로를 육성할 이득이 작은 셈.



▲ (사령관님 폭격에 놀란 잔다르크의 모습이다.)



○ "바이퍼 님이, 습... 제게 선물을 주시다니!"

의문과 비밀을 가진 만큼 더욱 흥미로운 용사인 스파이로. 용사 이야기가 등장한 뒤로 성별과 말투, 그리고 바이퍼를 동경하는 성격이 밝혀졌지만, 그는 아직 방독면 뒤로 많은 수수께끼를 품고 있다. 동그란 방독면 렌즈를 바라보고 있으면, 어느새 무구하고 맹한 모습을 점점 귀엽게 느끼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숨소리가 '무앙'이 아니라 '습'이란 점은 상당히 아쉽지만, 스파이로만의 새로운 매력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검은 방독면 뒤에 숨어있는 순진무구한 스파이로만 매력을 보고 싶다면, 지금 N.D.D로 입대해보자.



▲ 사령관님... 귀여워...?!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