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시험 공부한다고 체육부터 하지는 않잖아? 도미네이션즈 도서관 연구 순서 알아보기

게임뉴스 | 이동연 기자 | 댓글: 3개 |



고전시대에 도달하면 도서관을 건설할 수 있다. 도서관을 건설하면 경제 및 방어, 군사에 도움이 되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어느 분야를 연구하면 다른 분야를 연구할 수 없는 제한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연구에 대한 선행 조건과 도서관의 레벨이 충족되면 해당 시대에 맞는 모든 연구 목록을 연구할 수 있다.

시대에 올라가고 꽤 오랜 시간이 흐르면 시대에 맞는 도서관 연구를 모두 진행할 수 있지만, 연구에 대한 중요 순서는 제각기 다르다. 예를 들어 병력의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연구는 필수적으로 우선해야 하며, 금광이나 과일나무의 수확량 증가 등의 연구는 나중에 진행해도 된다.

이처럼 연구의 중요 순위를 매겨, 어떤 것을 우선하여 연구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이 순위가 무조건 우선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의 기준은 잡아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당장 자원이 부족해서 필요한 연구를 진행할 수 없다면, 다른 연구를 진행해도 된다. 도서관 연구 목록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도미네이션즈 인벤 DB - 도서관 연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ㄴ도미네이션즈 인벤 도서관 연구 DB ◀ 바로가기


■ 레벨1 - 고전 시대



▲ 도서관 1레벨에서는 8개의 연구가 가능하다.


1레벨에서는 공격과 방어에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우선 연구한 후, 경제 부분을 연구하는 것이 좋다. 우선 도서관이 개방되면 가장 먼저 연구를 시작해야 할 분야는 방어에 있는 '병력 증강' 부분과 군사의 '철기 주조'다.

다만, '병력 증강'은 바로 연구할 수 있는데 반해 '철기 주조'는 선행연구 조건인 '용병단'을 1레벨 연구한 후에야 가능하다. 용병단 부분은 선행을 위해 1레벨만 연구한 후, '기계' 연구를 끝낸 후에야 용병단 2레벨을 연구하는 것을 추천한다.

군사와 방어 부분을 모두 연구했다면, 그 이후에는 경제 분야를 연구하자. 사실 게임의 흐름에 큰 도움이 되는 연구는 없지만, 나중에 어느 정도의 무역품이나 자원을 모으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레벨2 - 중세 시대





레벨 2단계에서 가장 먼저 연구할 것은 방어 분야의 '성벽'. 성벽의 최대 개수 증가 및 체력 향상 효과는 배치를 좀 더 원활하고 튼튼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성벽을 연구하고 난 이후에는 골드가 식량보다는 자주 활용되는 관계로 '무역' 먼저 연구를 해주자. 무역과 이모작 모두 연구가 끝나면 '기사도' 연구를 하자.

다만, 기사 유닛을 자주 활용하는 편이라면 무역과 이모작을 연구하기 전에 기사도 1레벨 정도는 먼저 연구해서 기사의 체력을 증가시키는 것도 나쁘지 않다.


■ 레벨3 - 중세 시대





중세 시대에서는 도서관을 두 번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레벨 3까지 올릴 수 있다. 레벨 3에 도달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열의'로 축복 관련 효과를 증가시켜 준다. 단, 자신이 축복을 중세시대에서 자주 활용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가장 마지막으로 미뤄도 된다.

열의 다음에는 방어 분야인 '요새'를 연구해서 건물 및 유닛의 능력치를 증가시키도록 하자. '탄도' 및 '전술'은 사실 공병 외에는 중세시대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분야가 많으므로, 천천히 여유가 되면 연구하도록 하자. 다만 '전술' 분야는 자신이 메달을 모아 상위리그에 진입하고 있다면 먼저 연구해야 한다.


■ 레벨4 - 화약 시대





화약 시대에 진입해 레벨 4로 업그레이드 하면 가장 먼저 추천하는 것은 군사분야의 '깃발'이다. 약탈을 하다 보면 집결 명령의 소중함을 깨달을 수 있기 때문에 쿨타임과 지속시간을 조금 더 증가시켜주는 '깃발'을 연구해 더욱 효율적으로 공격할 수 있도록 하자.

'깃발' 이후에는 방어에 도움이 되는 '게릴라'를 연구하자. '게릴라'를 연구하면 타운 센터에서도 수비병이 등장해 약탈로부터 보호할 수 있게 된다. '사냥개'나 '공학'은 큰 의미가 없으므로 천천히 연구해도 되지만, 사냥개는 축복을 사용할 때 간혹, 모피나 가죽이 부족할 수 있기에 계몽시대로 넘어가기 전까지는 연구를 마치도록 하자.


■ 레벨5 - 계몽시대





레벨 5가 되면 병력의 최대치를 증가시킬 수 있는 '상비군' 연구를 할 수 있다. 병력의 최대치 증가는 전쟁의 승패를 가를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되므로 빠르게 연구해서 최대 병력치를 증가시켜주자. 상비군 연구를 끝낸 다음에는 '성채' 연구를 통해 방어 건물을 더욱 튼튼하게 만들자.

'성채' 이후에 방어를 더욱 튼튼하게 만들고 싶다면 '은행업'보다는 '리더십'을 연구해서 영웅 주위에 호위병이 같이 등장하게 해, 수비병의 숫자를 늘리는 것도 좋다.


■ 레벨6 - 산업 시대





계몽시대부터 생산할 수 있는 석유의 생산량을 증가시켜주는 '시추'를 연구를 가장 먼저 시작하자. 석유는 특수 유닛을 생산하는 데도 사용되며, 영웅 업그레이드 및 각종 연구에도 많이 활용되므로 빠르게 연구하는 것이 좋다.

산업시대 정도면, 메달 점수 관리에도 많은 신경을 쓰기 때문에, 전투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특공대 유닛의 능력치를 증가시켜주는 '중장갑 무기'를 2순위로 연구해 전투의 효율을 향상하는 것이 좋다. 그 이후에는 '민족주의'와 '저축'을 선호도에 따라 순서를 바꿔 연구해도 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