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골드를 아낄 수 있는 시세 정보 시스템 추가! 일부 필드 콘텐츠도 개선되었다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 댓글: 2개 |
금일 정기 점검을 통해 아키에이지 유저들의 편의성 증대를 위한 개선 사항들이 적용되었고, 일부 PVP 콘텐츠 대한 정비 작업이 이뤄졌다.

주목해볼 만한 내용으로는 '경매장 시세' 제공 기능이 추가되면서 판매자나 구매자 모두 조금 더 합리적인 경제 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밀밭을 흔드는 전투나 붉은 이슬 전투 등 주요 필드 콘텐츠에 대한 개선 작업이 진행된 점도 체크해 봐야 할 부분이다.




▲ 경매장 시스템 추가와 일부 전장 개선이 이번 업데이트의 주요 내용


먼저 2.5 노아르타: 향연의 뜰 공개 당시 소개된 '경매장 시세 정보' 시스템은 업데이트가 이뤄진 시점부터 현재까지 게임 내에서 거래된 아이템에 대한 시세 정보 수집이 선행되었는데, 그 결과를 토대로 기능이 완성되어 이번 점검을 통해 추가되었다.

일반적으로 아키에이지의 경제 시스템은 생산부터 가공, 제작까지 관련 활동이 모두 유저들의 손으로 이뤄지고, 시세 또한 서로 간의 교류를 통해 정해지다 보니 패치나 업데이트 등 커다란 변화가 있을 때 시장의 변동성이 큰 편이다. 이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누군가는 손해를 보고, 다른 누군가는 이득을 보는 경우가 많이 발생했다.

따라서 해당 시스템은 많은 유저들이 공정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거래되는 품목의 가격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는 판단하에 추가된 기능이며, 업데이트 이후부터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당일 거래 평균가, 당일 최고가와 최저가, 7일 동안의 거래 평균가, 가격 변동 그래프 등 총 5개 항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 중요한 시세 관련 정보들이 그래프 형태로 제공된다


이용 방법 역시 매우 간단하다. 경매장에서 물품 선택 후 '시세 보기' 버튼을 사용하면 선과 막대 그래프로 이뤄진 시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소지품 창이나 창고에 보관 중인 아이템에 'CTRL + 마우스 우클릭'을 해도 동일한 정보가 제공된다.

물론 경매장에 등록이 불가능한 아이템이나 최근 2주간 거래가 없었던 항목에 대해서는 시세 확인을 할 수 없지만, 대부분 이 기능을 이용하면 급격한 시세 변화가 있거나 유독 높은 가격이 형성된 아이템 구매 시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시세 정보는 30분마다 갱신되며, 2주간 거래가 없는 품목은 표시되지 않는다


이어서 밀밭을 흔드는 전투, 붉은 이슬 전투 등 대표적인 필드 PVP 콘텐츠에 대한 개선 사항도 존재한다.

두 콘텐츠는 지향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수 세력 간의 이해관계와 함께 시스템 차원에서의 보정 효과가 주어지는 '붉은 이슬 전투'와 달리, 가장 처음 오픈된 황금 평원의 밀밭을 흔드는 전투는 두 세력 간의 힘싸움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다소 일방적인 국면으로 흘러갈 때가 많았다.

즉, 독점률 문제에 대한 개선이 필요했는데, 이 부분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전투 시작 시 5분 동안 각 연합의 진지를 보호하고 연합 진지에 방어 대포를 기본으로 소환되도록 일차적으로 조치가 이뤄진 바 있다.

그 결과 90% 이상 높은 수치로 유지되던 독점률이 약 6주 만에 15% 이상 감소하는 등의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고, 여기에 이번 점검으로 힘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몇 가지 변화가 추가로 적용되었다.




▲ 지난 7주간의 밀밭을 흔드는 전투 독점률 현황


대표적으로 밀밭을 흔드는 전투가 시작되면 누이아, 하리하라 세력은 각 진지로 이동하며 10분 동안 다른 동료들의 참전을 기다리면서 보호를 받게 된다. 국가 세력 역시 이제부터는 우호 세력의 진지로 이동해야만 참전할 수 있다.

중요한 건 참전 대기 시간이 종료된 후 세력별로 참여자 수를 고려하여 적은 쪽에는 NPC들이 기술을 더 자주 사용하거나 더 많이 나오는 등의 지원 효과가 부여된다는 점이다.

특히 파열의 인형과 여왕의 마법 기사의 기술 및 능력, AI 등이 수정되어 대규모 전투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마법을 사용하고, 원거리 피해를 덜 받도록 조종되면서 부족한 인원수를 어느 정도 대체할 수 있는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형평성 있는 주변 지형 개선을 위한 작업이 추가로 진행 중이며, 전투 중 일부 필드 몬스터를 사라지게 하는 등의 부가적인 조치도 이뤄졌다.




▲ 누구나 부담 없이 필드 PVP를 즐길 수 있도록 계속해서 개선 중!


이어서 붉은 이슬 전투는 밀밭을 흔드는 전투에 비해 특정 세력이 독점하는 상황은 많지 않은 콘텐츠다.

다만, 그동안 안탈론의 족쇄를 파괴하지 않고 생명력을 적당량 줄여 놓은 후 마지막에 부수는 형태의 플레이가 고착되는 양상을 보여줬는데, 이점이 붉은 이슬 전투만의 재미와 긴장감을 떨어트린다고 판단되어 개선이 이뤄졌다. 안탈론의 족쇄 및 족쇄 수호탑이 받는 공성 피해량이 감소했고, 족쇄의 생명력이 일정 이하로 감소할 경우 서서히 생명력이 줄어들어 자동으로 파괴되도록 변경되었다.

여기에 생명력이 줄어들 때 주변에 있는 캐릭터는 안탈론의 족쇄 기운으로 마법 피해를 입기 때문에 변경된 규칙이 앞으로의 플레이 양상을 바꿀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추가로 해상 콘텐츠 '델피나드 유령선'은 출몰 시간이 현실 시각으로 오전 9시 35분에 1대, 오후 9시 35분 2대로 조정되었고, '심연의 습격' 역시 시작 시각이 21시 30분으로 변경되었다.




▲ 지난 7주간의 붉은 이슬 전투 독점률 현황


그 외에 눈여겨 볼만한 사항으로는 도서관 주머니 3종의 수익률이 상향된 부분이다.

획득 가능한 금화의 수량과 주머니에서 연구 재료 상자를 획득할 확률이 증가했고, 아키움 획득 수량 및 확률도 상향 조정되는 등 도서관 사냥으로 챙길 수 있는 이점이 조금은 늘어났다.

또한 국왕 석상과 일부 영지 석상에서 획득할 수 있는 강화 효과 목록에 최대 10의 치유력 증가 옵션이 추가되었으며, 탑승 소환수 사용 중에도 전투 소환수를 소환할 수 있도록 편의성 부분에서도 개선이 이뤄졌다.

한편 이외에도 영웅 투표와 평판 사용 시 필요한 조건 중 통솔력 수치가 기존 50에서 200으로 증가하는 등 부가적인 업데이트 내용도 존재하는데 좀 더 자세한 사항은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9월 9일 주요 업데이트 내역

◇ 지역/NPC

- 영원의 섬 왕자의 방으로 가는 길목에 배치된 몬스터들이, 방의 문을 열쇠로 열었을 때만 등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빛나는 해안의 일부 몬스터 배치를 변경하였습니다.

- 빛나는 해안 일리온 기지와 파비트라 기지의 자동 대포가 적대 대상이 부활 지역에 있을 때는 공격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빛나는 해안의 대지의 기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설명을 보강하였습니다.

- 심연의 입구 지도를 변경된 지형에 맞게 변경하였습니다.


◇ 퀘스트/별의별일

- 별의별일 '던전 섬멸' 목록에서 50레벨 캐릭터가 받을 수 있는 임무 목록을 일부 변경하였습니다.

- 태양의 심장, 불멸의 연인, 불멸의 사랑 퀘스트에 음성을 추가하였습니다.

- 증오의 주시자의 전리품 '어두울만큼 하얀돌'을 종족 퀘스트 여부와 상관없이 획득할 수 있게 변경하였습니다.


◇ 아이템

- 도서관 주머니 3종의 수익률을 상향하였습니다.
ㄴ 획득 가능한 금화의 수량이 증가하였습니다.
ㄴ 아키움을 획득할 수 있는 확률 및 수량이 증가하였습니다.
ㄴ 주머니에서 연구 재료 상자를 획득할 수 있는 확률이 증가하였습니다.

- 왕녀의 꿈 반지 4종의 착용 효과가 캐릭터 강화로 표기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영주의 주화로 구매하는 꾸밈옷에 세탁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 해방된 차원의 햇빛 주문서의 등급을 희귀로 변경하였습니다.


◇ 밀밭을 흔드는 전투

- '밀밭을 흔드는 전투'의 독점률 개선을 위해 몇 가지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 약한 세력 측 NPC들이 기술을 더 자주 사용하거나 더 많이 나옵니다.
- 상대 진영을 공격하러 가는 NPC인 '여왕의 마법기사'와 '파열의 인형' 이 전투가 지속되는 내내 일정 주기로 소환되게 됩니다.
- 관련 NPC들의 기술과 능력, AI 등이 수정되었으며, 대규모 전투에서 강한 힘을 발휘하는 마법과 원거리 피해를 덜 받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보급품이 연합 진지 본진에서 나타납니다.
- 전투 중 일부 필드 몬스터들이 사라집니다.
- 주변 지형이 좀 더 형평성을 띄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밀밭을 흔드는 전투에 퀘스트 1종을 추가하였습니다.
- 밀밭 전투 보급품에서 퀘스트 시작 아이템 2종을 더는 획득할 수 없습니다.
- 국가 세력의 '밀밭을 흔드는 바람' 퀘스트 보고 방식을 변경하였습니다.
ㄴ 국가 세력에 소속한 캐릭터는 누이아/하리하라 연합 진지의 각 연합 수비 대장 중 한 명에게 퀘스트를 보고해야 합니다.
- 밀밭을 흔드는 바람 퀘스트의 보고 NPC는 밀밭을 흔드는 전투가 시작되고 10분 후에 사라집니다.
- 참전 용사의 증명을 더는 획득할 수 없습니다. 국가 세력 캐릭터는 성물의 잔해에서 바로 용사의 증명 상자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향연의 뜰

- 백소정 난이도 하/중에서 사다리가 소환되는 조건을 알리는 메세지를 조금 더 자세히 변경하였습니다.


◇ 영웅/원정대

- 전투 중에는 동원령과 원정대원 소환에 응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전투 중에 '확인/소환'을 눌러도 소환 창은 꺼지지 않기 때문에, 전투 상태가 풀리면 바로 소환에 응할 수 있습니다.

-영웅 투표가 가능한 유권자의 기준을 변경하였습니다.
ㄴ 변경 전: 레벨 30 / (캐릭터 정보창) 통솔력 50 이상 > 변경 후: 레벨 30 / 통솔력 200 이상

- 평판을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변경하였습니다.
ㄴ 변경 전: 레벨 30 / 통솔력 50 이상 > 변경 후: 레벨 30 / 통솔력 200 이상

- 원정대 창에서 원정대 재가입 대기 시간을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세력

- 국왕 석상과 일부 영지 석상에서 획득하는 강화에 치유력 증가를 추가하였습니다.
ㄴ 치유력 5 증가: 안드리온 2세의 가호 / 아마렌드라 4세의 가호 / 모르페우스의 가호 / 살피마리에 내린 아크리테스의 가호 / 안식의 땅에 내린 이지의 가호 / 심연의 입구에 내린 호라의 가호
ㄴ 치유력 10 증가: 안드리온 2세의 은총 / 아마렌드라 4세의 은총 / 모르페우스의 은총


◇ 루루의 상점

- XL캐시로 구매할 수 있는 상품 3종을 추가하였습니다.
ㄴ 헬로키티 선물 상자
ㄴ 헬로키티 로드스터 소환 주문서
ㄴ 헬로키티 꾸밈옷: 전투형


◇ 기타

- 건축물 정보 관리창에서 철거 및 판매와 관련된 버튼을 수정하였습니다.

- 빛나는 마법 정육면체 사용을 목표로 하는 종족의 사명을 제거하였습니다.

- 전장용 단축창에 지정된 키를 진검 승부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ㄴ 전장용 단축키 설정은 환결설정의 키설정 목록 단축창 키 항목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 공격대장 아이콘, 현재 자신의 위치 아이콘, 지휘 아이콘을 좀 더 잘 보이게 개선하였습니다.

- 세력 석상 제작 꾸러미를 제작법 사전에서 아이템 이름으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제작법 사전에서 고대 휘스프론드 장비를 보이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매일매일 버튼에 알림 아이콘을 추가하였습니다.
ㄴ 출석과 별의별일이 갱신되면 알림 아이콘 N이 표시됩니다.

- 캐릭터 접속 시 성과 보기 팝업창이 뜨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벽난로 위치 기록 애니메이션을 변경하였습니다.

- 선박 인양의 판매가를 조정하였습니다.

- 가방과 창고의 버튼 위치를 일부 조정하였습니다.

- 석화 약화 효과의 아이콘을 변경하였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