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인해전술? 이제부턴 골해전술이다! 올마녀 러쉬 기본 가이드

게임뉴스 | 김오찬 기자 | 댓글: 4개 |
암흑 병사 훈련소에서 생산할 수 있는 유닛인 마녀(Witch)는 낮은 HP와 공격력, 그리고 느린 이동 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마녀 대신 적군과 싸우는 해골 병사를 소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해골 병사의 경우 초당 공격력 25, 그리고 클래시오브클랜에서 두 번째로 낮은 HP를 가지고 있는 유닛이다. 이렇게 혼자서는 별 위협이 되지 않는 언데드 유닛이지만 이러한 유닛이 하나, 둘 뭉치면 무서워지는 법. 해골 병사가 무서운 이유는 바로 마녀가 사라지지 않는 이상 무한정 소환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능력을 극한까지 끌어올린 올마녀 러쉬가 다시금 클랜전에서 주목받고 있다. 올마녀 러쉬는 주로 17기의 마녀로 공격하거나 소수의 골렘과 조합하여 안정성을 더하기도 한다. 이렇게 죽여도 죽여도 끊임없이 소환되는 해골들을 바탕으로 상대 진영을 쓸어버리는 올마녀 러쉬는 가히 '좀비', '불사의 군단'이라고 불릴만 하다.

올마녀 러쉬는 마녀를 생산할 수 있는 9홀부터 사용이 가능하나, 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선 마녀가 2레벨이 된 이후에야 그 위력을 본격적으로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올마녀 러쉬는 10홀 유저를 상대할 때도 배치에 따라 2별, 혹은 완파를 내는 화력을 가지고 있다.








■ 올마녀 러쉬는 전략적인 선택이다?

불사의 군단을 이끄는 올마녀 러쉬에도 정작 약점은 따로 있었으니, 바로 광범위한 지역의 유닛을 한 번에 쓸어버릴 수 있는 '대형폭탄'이다.

대형폭탄은 강력한 대미지를 줄 수 있는 폭탄으로, 특히 작동 범위가 넓고 대미지가 높으므로 자칫 대형폭탄을 잘못 밟았다간 주위에 있는 해골과 마녀가 휩쓸려 한 줌의 재로 변할 가능성이 있다.



▲ 이런 경우 과감히 스마트폰의 전원을 끄고 휴식을 취하자

이외에도 광범위한 지역에 대미지를 줄 수 있는 박격포나 마법사 타워의 위치도 고려해봐야 한다. 특히 박격포의 경우 긴 사정거리를 통해 끊임없이 마녀 부대를 괴롭히므로 이러한 방어 시설들이 중앙에 배치되어 있다면 올마녀 러쉬 조합의 사용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 올마녀 러쉬 운용하기...그 핵심 포인트는?

1. 해골 돌격병으로 외부 장벽을 제거, 그리고 공격 방향을 설정하자!

올마녀 러쉬의 시작은 해골 돌격병으로 외부 장벽을 제거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마녀가 소환하는 해골의 경우 공격력이 낮기 때문에 자칫 장벽을 공격하기 시작한다면 한도 끝도 없이 장벽만 때리는 답답한 광경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외부 장벽을 해골 돌격병으로 파괴하여 빠르게 주요 방어 타워를 공략해야 한다.

해골 돌격병을 투입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외부에 배치된 방어 타워의 공격에 노출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이때 주로 1마리의 자이언트나 바바리안킹을 먼저 내보내 방어 타워의 시선을 끌고 이후 2~3기의 해골 돌격병을 한 번에 투입하여 외부 장벽을 제거해야 한다. 특히 소수의 해골 돌격병을 운용해야 하는 올마녀 러쉬이니만큼 해골 돌격병이 장벽에 다다르기도 전에 사라진다면 상당히 뼈아픈 실책이 될 수 있다.



▲ 해골 돌격병을 투입할 때 박격포의 공격을 조심해야 한다



2. 불사의 군단 진격! 후방에 마녀를 투입!

해골 돌격병으로 외부 장벽을 제거했다면 후방에 마녀를 투입하자. 이때 마녀들이 안전하게 해골 병사들을 소환할 수 있는 지역에 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서 말했듯이 올마녀 러쉬는 대형폭탄, 박격포, 마법사 타워 등 범위 공격에 조심해야 한다. 따라서 마녀를 투입할 때 상대 방어 타워의 사정거리에 닿지 않도록 최대한 적 진영에서 먼 쪽에서 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 한 번에 100기 이상의 해골들이 소환된다



3. 클랜성 지원병력은 어떻게 할까?

올마녀 조합을 사용한다면 굳이 클랜성의 병력을 제거할 필요는 없다.

2레벨 마녀의 경우 소환할 수 있는 해골이 총 8기로, 만약 17기의 마녀를 사용할 경우, 약 136마리의 해골을 소환할 수 있다. 이러한 해골들 마녀 앞에서 탱커와 딜러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으며, 후방의 마녀 부대에 입히는 대미지는 미미하다고 할 수 있다.

만약 라바 하운드나 드래곤, 해골 비행선 등 공중 병력이 있다 해도 걱정할 필욘 없다. 전방의 해골들이 훌륭한 고기(?)방패 역할을 할 동안 후방의 마녀들이 공중 지원 병력을 충분히 제거할 수 있다. 만약 대형폭탄에 다수의 해골이 파괴되었다면 후방에 아쳐퀸을 투입하여 화력을 보충하도록 하자.



4. 올마녀 러쉬와 찰떡궁합인 마법은 뭐가 있을까?

올마녀 러쉬와 함께 사용되는 마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이동 마법의 경우 장벽의 레벨과 상관없이 상대 기지 내부에 쉽게 진입할 수 있어 가히 올마녀 러쉬와 가장 잘 어울리는 마법으로 손꼽히고 있다.

또한, 부족한 해골들의 화력을 보충할 수 있는 분노 마법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분노 마법의 경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유닛의 공격력과 이동 속도를 큰 폭으로 상승시켜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분노 마법을 잘못 사용할 경우 대형폭탄에 마녀들이 휩쓸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클랜성의 병력을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독 마법을 사용하거나, 골렘과 함께 조합할 경우 골렘의 지속력을 높히기 위해 회복 마법을 지참하기도 한다.



▲ 이동 마법은 올마녀 러쉬의 핵심 마법이다




■ 영상으로 살펴보는 실전 노하우
개인이 활용할 수 있는 유닛의 종류와 상대 배치에 따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은 다양하다. 아래에서 소개하는 영상들은 실전에서 사용되는 올마녀 조합 전략으로, 활용 가능한 유닛 조합, 마법 사용법, 유닛 투입 타이밍 등을 익히기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바란다.


▣ 올마녀 러쉬 (VS 10홀)



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k43bMmDxgDooM



▣ 불의ㅇㅇ 유저의 올마녀 러쉬 (VS 10홀)



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F7Pnw-H1PoM
영상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02&l=28369



▣ Tedlim 유저의 올마녀 운영법



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zZsPElEkSAk
영상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02&l=23374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