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적을 꿰뚫는 붉은 탄환! 동부 왕국의 숨은 고수, 크퀘 사이가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9개 |
사이가는 신규 계약 전용 용사로 정성공, 데메테르 등과 함께 하슬라에 등장한 헌터다. 스사노오나 히미코처럼 일본의 분위기가 물씬 나는 옷차림을 하고 있으며, 블록을 사용하면 화포를 소환해 적에게 포탄을 퍼붓는다. 머리띠로 긴 머리를 질끈 묶고 동부 왕국의 내란을 종결시키려는 꿈을 가슴에 품은 헌터! 붉은 탄환으로 적을 압도하는 사이가를 살펴보자.








▣ 1. 용사 소개

■ 배경 설정

사이가는 류국의 작은 용병단 단장이다. 뛰어난 무력과 통솔력을 갖고 있지만, 혼란한 동부 왕국의 정세에 염증을 느끼고 자신의 능력을 숨긴 채 시골 마을에서 태평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류의 신흥 쇼군 오다의 의뢰를 수행하며 그와 마음이 맞아가는 것을 느낀 사이가는 그의 휘하에 들어간다. 그리고 그와 함께하며 힘을 합쳐 동부 왕국의 내란을 종결시키려는 꿈을 가슴에 품는다.

하지만 사이가는 점점 오다와 뜻이 어긋나는 것을 느꼈고 결국 오다와 결별하며 다시 평화로운 삶으로 돌아갔다. 얼마 지나지 않아, 홍련의 힘을 손에 넣은 오다가 자신을 '제육천마왕'이라 칭하며 살육을 벌인다는 소식을 듣게 된 사이가. 한때 함께 했던 오다를 제정신으로 되돌리기 위해 오다에 맞선다.



▲ 오다라는 인물도 나중에 용사로 등장하진 않을까.



■ 획득 방법

계약 전용 용사인 사이가는 보석을 사용한 계약서에서만 획득할 수 있다. 헌터 계약서, 황금 계약서에서 등장하며 고급 계약서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 고급 용사의 등장 확률 상승 이벤트나 헌터 용사의 등장 확률 상승 이벤트 때를 기다렸다가 사이가의 계약에 도전해보자.



▲ 계약서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계약 전용 헌터다.



■ 기본 정보

헌터는 단일 대상을 공격하는 데 뛰어난 성능을 갖고 있다. 전체적인 수치 중 공격력이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대신에 물리 방어력을 제외한 다른 능력치는 낮다. 따라서 적의 강력한 마법 공격을 주의해야 한다.

그중에서도 사이가는 다른 헌터보다 치명타 확률이 높은 편이다. 1위의 바이퍼, 빈센트(35)의 다음 순위(31.5)를 차지하며, 모든 용사를 통틀어도 상당히 높은 축에 속한다. 대신에 체력이 3,018의 수치로 비교적 낮다. (6성 0 훈련 기준)



▲ 치명타 확률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여담이지만, 사이가는 패시브 추가 공격의 이름이 알탄이라 전 프로게이머이자 2등의 화신인 그분에 빗대어 표현하기도 한다. 사이가의 블록 스킬과 패시브 공격이 모두 적중하면 총 2*2(=4)번 공격한다는 연관성도 있다.

기자는 사이가의 공격 모션을 보고 과거에 유행했던 온라인 슈팅 PC게임이 떠오르기도 했다. 캐논 형태의 탱크가 사용했던, 이른바 '빨콩'이라 불리던 포탄과 상당히 흡사하기 때문이다.



▲ 콩과 2하면 떠오르는 그분.





▣ 2. 스킬 정보

■ 블록 스킬과 특수 스킬

사이가의 블록 스킬은 '화포 발사!'로,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75(1체인), 150(2체인), 275(3체인)% 만큼 물리 피해를 준다.

패시브 스킬은 주력형으로 체인 수에 따라 적군 타격 시 60(1체인), 80(2체인), 100(3체인)% 확률로 총 피해량이 공격력의 1,000% 물리 피해를 주는 콩알탄을 날린다. 콩알탄은 매 적군과 부딪힐 때마다 다른 적군에게 튕겨져 날아가며 확률이 15%씩 감소하며 최대 3번 튕긴다. (6성 기준)

사이가를 통해 획득 및 레벨 업을 진행할 수 있는 특수 스킬은 없다.





▲ 사이가의 스킬, 화포 발사!


1,000%라는 수치가 대단하게 보일 수 있지만, 실상을 알고 다시 보면 조금 다르게 와 닿을 것이다. 사이가는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최대 4회까지 공격한다. 첫 번째 공격은 체인별로 비례하는 공격이며, 이후 최대 3회까지 튕기는 추가 공격이 진행된다. 여기서 첫 번째 공격을 제외한 추가 공격이 3번 모두 적중한 값을 합친 피해량이 1,000%의 정체다.

추가 공격의 공격력 비율 역시 모두 균등하지 않다. 체인별 비례로 적용되는 최초의 공격 직후 첫 번째 튕기는 공격은 약 150%, 두 번째 튕기는 공격은 약 275%, 마지막으로 튕기는 공격은 약 575%로 연습모드 실험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게다가 추가 공격은 100% 확률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다. 체인별로 사용한 최초 확률로부터 시작해 한 번씩 튕길 때마다 15%씩 확률이 감소한다. 즉, 사이가의 공격은 운이라는 요소에 크게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추가 공격의 피해량은 체인과 관계없이 작동하지만, 낮은 체인을 사용하면 그만큼 확률이 낮아진다.



▲ 공격력 1,031일 때의 3체인 피해량


정성공과 마찬가지로 스킬 설명과 실제 적용 비율이 다른 점도 있었다. 스킬 설명에는 1체인 75%, 2체인 150%, 3체인 275%로 표기되어 있지만, 1체인의 배율이 달랐다. 실험 결과 1체인은 2체인보다 많은 175%의 피해량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사이가 1체인 공격 배율 실험

☞ 실험에 사용한 사이가는 6성 +1 훈련 상태입니다.

▶ 1. 공격력 831의 경우
무기를 착용하지 않고, +1 훈련 상태의 6성 사이가의 기본 공격력은 831이다. 따라서 스킬 설명에 따르면 1체인 공격은 약 623의 수치로 적용되어야 한다. 하지만 허수아비에게서 확인한 피해량은 1,454의 수치로 적용되므로 약 175%의 수치를 산출할 수 있다.








▶ 2. 공격력 1,031의 경우
이 수치는 다른 무기를 착용하고 실험했을 때도 같은 결과였다. 개조를 진행하지 않은 데빌헌터를 착용해 공격력 1,031의 상태에서도 1체인 1,804의 수치, 약 175%의 비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이가는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화포를 사용해 적을 공격한다. 블록을 사용하면 화포를 소환하고 공격하는 모션이 있지만, 짧은 편이라 그리 길게 체감되진 않는다.

사이가의 추가 공격은 적이 여럿이면 각기 다른 적에게 튕기는 방식이다. 따라서 적이 많다면 피해량이 분산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적이 한 명일 경우는 한 명에게만 계속 튕기므로, 모든 피해를 몰아줄 수 있다.



▲ 사이가의 스킬 사용 모습.


패시브가 체인에 따라 발동하는 것이 아니므로 메인 딜러와 서브 딜러를 혼용할 수 있다. 사이가를 메인 딜러로 사용할 경우, 최대한 3체인을 사용해 큰 피해와 함께 추가 공격의 확률을 올리는 방법으로 사용한다. 여기에 3체인에 반응하는 다른 용사를 넣으면 완성이다.

서브 딜러로 활용할 경우, 1체인을 난사해 아군의 공격을 지원한다. 낮은 확률이지만 최대 3회까지 튕기는 추가 공격에 성공하면 메인 딜러 못지않은 피해를 줄 수 있다. 다만, 사이가를 활용할 때는 메인 딜러든 서브 딜러든 확률에 크게 좌우된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 운이 좋으면 시원시원한 공격력으로 몰살시켜버릴 수도 있다.





▣ 3. 추천 활용법

■ 추천 특수 스킬

사이가의 블록 스킬과 패시브 스킬은 물리 피해를 준다. 따라서 무기 개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같은 물리 피해를 주는 특수 스킬을 가르치는 것이 좋다. 오버드라이브!는 유탄을 연속 발사해 공격력에 비례해 물리 피해를 준다. 발동 순간 SP를 감소시키는 대신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효과도 있어 물리 피해를 주는 헌터들이 애용하는 스킬이기도 하다.



▲ 특수 스킬, 오버드라이브!


공격력에 비례해 마법 피해를 주고 이후 사용하는 블록을 3체인으로 발동시키는 서부의 총잡이도 나쁘지 않다. 사이가의 블록 활용도를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법 피해를 주므로 무기 개조의 방어, 저항 관통력 증가의 효과를 충분히 볼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 특수 스킬, 서부의 총잡이



■ 추천 옵션 / 무기

사이가는 용사단의 뒤쪽에서 적을 공격하는 딜러로 사용하므로 공격 옵션을 주로 쓴다. 스킬이 물리 피해를 주므로 방어 관통력 증가용사 공격력 증가(%)가 유용하다. 또한, 사이가는 치명타 확률이 높은 편이라 치명타 피해량 증가를 개조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이가의 초월 무기는 아직 등장하지 않았으므로 일반 무기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기존의 무기 중 공격력이 가장 높고, 무기 개조의 최대 효율을 볼 수 있으며 개조의 공격 옵션이 3가지인 6성 데빌헌터를 추천한다. 무기 개조는 방어 관통력 증가, 용사 공격력 증가(%), 치명타 피해량 증가를 조합이나 취향에 따라 개조하자.



▲ 6성 헌터 무기, 데빌헌터



■ 추천 용사 조합

사이가는 패시브를 체인과 관계없이 발동할 수 있으므로 메인 딜러와 서브 딜러를 겸할 수 있다. 메인 딜러로 사용할 경우, 3체인을 주로 사용해 추가 공격의 확률을 최대한 끌어올리는 식으로 쓰는 것을 추천한다. 이와 함께 3체인에 반응하는 다른 용사를 함께 조합하면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서브 딜러로 활용할 경우는 체인과 관계없이 블록을 사용해 아군의 공격을 지원한다. 현재 버그로 인해 1체인이 2체인보다 더욱 큰 피해를 주므로 1체인을 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사이가의 공격은 확률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는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3체인을 사용해 첫 번째 추가 공격을 100% 발동시켜도 이후의 추가 공격이 반드시 발동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체력이 상당히 낮은 점도 조심해야 한다. 후방의 적을 공격하는 No. 9, 매그너스, 이몽룡, 시구르나 등을 결투 상대로 만날 때는 주의하자.



▲ 체력이 낮아 후방의 사이가를 공격하는 적에겐 약하다.




☞ 탱커 + 프리스트 + 사이가(리더)

사이가를 메인 딜러로 사용한 조합이다. 사이가는 3체인을 주로 활용해 추가 공격의 확률을 최대한 끌어올린다. 탱커는 적의 공격을 버티며, 프리스트는 회복을 전담한다. 탱커는 잔다르크, 알렉산더, 롤랑 등이 대표적이며, 프리스트에는 나이팅게일, 뮤, 슈타인 등이 있다. 특히, 뮤와 슈타인은 사이가의 3체인에 반응해 추가 패시브를 발동할 수 있으므로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다.

사이가는 3체인을, 탱커와 프리스트는 체인과 관계없이 블록을 사용하자. 사이가의 체력이 낮은 편이므로 후방부터 적을 공격하는 상대는 조심해야 한다.





☞ 드레이크 + 사이가 + No. 9(리더)

서로의 연계가 좋은 드레이크와 No. 9에 사이가를 서브 딜러로 넣은 조합이다. 드레이크와 No. 9은 서로의 패시브를 쉽게 발동할 수 있으며, 사이가는 1체인 서브 딜링으로 적을 상대한다. 다만, 드레이크의 탱킹 능력은 그다지 높은 편이 아니므로 보호막이 발동하기 전의 체력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 정성공(리더) + 뮤 + 사이가

월드 보스에 특화된 조합이다. 정성공은 3체인을 사용하며 SP 감소 효과를 이용해 상대 보스의 공격을 봉인한다. 뮤는 정성공의 3체인에 반응해 회복을 전담하며 사이가는 1체인으로 공격을 맡는다. 운이 좋다면 사이가의 추가 공격이 계속 발동해 빠른 클리어도 노려볼 수 있다.






1,000%라는 어마어마한 피해량을 패시브로 발휘하지만, 확률에 크게 좌우되는 탓에 기존 용사와는 다른 느낌을 주는 사이가. 패시브 공격이 모두 적중하기만 하면 콩콩 튀는 콩알탄으로 시원하게 적을 정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자신의 운을 시험하고 싶다면 사이가를 활용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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