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아리아의 악기, 보스 칭호를 업적으로! 향연의 뜰 상급 추가와 기술 밸런스 수정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 댓글: 1개 |
향연의 뜰 상급 난이도 추가를 포함하여 일부 능력에 대한 밸런스 조정, 그리고 콘텐츠 변경 사항들이 금일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먼저 아키에이지 2.5 업데이트와 함께 등장한 향연의 뜰은 몽환적인 배경과 차별화된 즐길거리로 인해 많은 유저들이 찾는 신규 던전으로 그동안 하급과 중급 난이도만 선택이 가능했다.

다만, 보스 몬스터의 난이도나 아이템 드랍 목록, 특정 직업이나 부위의 아이템을 구할 수 없던 점 등 지적사항이 있었는데, 이번에 상급 난이도를 추가하면서 관련 문제들 대부분이 개선되었다.




▲ 상급 향연의 뜰은 아미고를 통해 수집된 유저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었다


상당히 높은 인기를 누리던 보스 아리아의 전리품 중 유혹의 꼬리와 매혹의 꼬리는 이제 하급과 중급에서 모두 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장비 아이템 획득 시 일반 등급을 획득할 확률이 삭제된 반면, 고대부터 유일 등급의 장비 아이템을 획득할 확률은 증가했다.

여기에 중급과 상급 난이도의 보스 NPC '백소정'에게 획득할 수 있는 방패 아이템도 추가되었는데, 왜곡된 향연의 제작대에서 더 강한 아이템으로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향연의 뜰을 지키는 도철, 백소정, 아리아 세 명의 보스에게서 '보석 주머니'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해당 아이템은 던전 난이도에 따라 얻게 되는 등급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노동력 10을 소모해 개봉 시 마력이 봉인된 희미한/선명한/영롱한 초승돌과 각종 제작 재료를 랜덤하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보스별 추가 아이템 목록


그 밖에도 향연의 뜰 전리품 아이템 중 일부 효과가 변경되고, 업적 완료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추가되었다.

세부 사항으로는 향연의 뜰에서 파밍할 수 있는 판금, 가죽, 천 방어구 5세트 효과가 모든 타입의 공격, 피격 시 발동되며 '부적의 가죽 장갑/신발'은 능력치 구성이 힘과 민첩으로 조정되었다.

마찬가지로 흑마법의 판금 경갑 아이템 역시 기존 힘, 정신 능력치가 힘과 민첩으로 조정되고, 가려진/향연의 가려진 독니 아이템은 착용 효과가 상향되었다.

특히 업적 수행을 통해 아리아가 연주하던 현악기 '환상', 향연의 뜰 보스들의 '칭호'와 모습이 담겨있는 '족자' 등의 보상이 추가되면서, 던전 공략 횟수가 늘어날수록 좀 더 다양한 보상들을 챙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업적 보상으로 아리아가 사용하는 악기를 얻을 수 있다



▲ 주택에 설치할 수 있는 가구나 보스별 칭호도 보상으로 획득 가능!


아이템 관련 변경 사항 외에도 보스 몬스터의 난이도 조정 역시 주목해볼 만한 부분이다.

무엇보다 하급 난이도의 경우 과거에 비해 더 낮은 장비 수준으로 도전해 볼 수 있도록 바뀌었는데, 전반적으로 공격력이나 생명력, 특수 패턴의 피해량이 감소하였다.

예를 들어 백소정이 사용하는 독 숨결 기술은 하급 난이도에서 제외되었고, 아리아의 대표 바닥 패턴인 문자의 힘이나 '사랑은 선율을 타고'의 피해량은 하급과 중급 난이도 모두 줄어들면서 한결 공략이 쉬워졌다.

도철 역시 하급 난이도에서는 소환하는 귀검호위가 2명으로 감소하는 등 적절한 난이도 조절이 이뤄지면서, 좀 더 많은 유저들이 해당 던전을 플레이해 볼 수 있을듯하다.


■ 향연의 뜰 보스 몬스터 난이도 조정 세부 내용

◇ 백소정

- 백소정의 석화를 받게 되었을 때 1초당 최대 체력 25%의 피해를 받게 됩니다.
- 백소정의 사망 시 석화와 독 상태가 해제됩니다.
- 하급 난이도의 백소정 공격력이 낮아졌습니다.
- 하급 난이도의 허물 벗은 백소정의 독 숨결 기술이 제거되었습니다.


◇ 아리아

- 하급, 중급 난이도의 아리아 생명력이 감소되었습니다.
- 하급, 중급 난이도의 '문자의 힘(바닥 패턴)' 피해량이 감소되었습니다.
- 하급, 중급 난이도의 아리아 기술 '사랑은 선율을 타고'의 피해량이 감소되었습니다.


◇ 도철

- 하급 도철

ㄴ 도철이 소환하는 귀검호위가 3명에서 2명으로 조정되었습니다.
ㄴ 강령술사를 찾아 처단하여 직접 획득하던 마수의 본색을 직접 처단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ㄴ 도철의 공격력이 낮아졌습니다.

- 중급 비열한 도철

ㄴ "흐느끼는 망자"에게 "죽을때까지" 기술을 시전하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ㄴ 파티원 모든 대상을 상대로 "죽을때까지" 기술을 시전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ㄴ "죽을때까지" 시전 시간이 감소했습니다.
ㄴ "죽을때까지" 사용 시 도철에게 가해지는 피해량이 감소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ㄴ "마수의 본색"의 개수에 따른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ㄴ "마수의 일격"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ㄴ "원념육살진" 피해량이 증가되었습니다.
ㄴ 도철의 공격력이 조금 상승했습니다.


다음으로 일부 능력의 기술 밸런스 조정과 버그 수정이 이뤄졌다.

눈여겨볼 만한 내용은 그동안 많은 유저들의 지적이 있었던 물러 서기 기술 이후 불꽃 송이를 사용했을 때의 공격 속도 문제가 해결되었고, 생존본능 기술 사용 후의 충격/폭탄 화살이 살기가 누적되는 오류도 수정되었다는 것이다.

여기에 환술의 주력 기술 대지의 손아귀를 포함하여, 공포의 속삭임, 마물 소환 등의 재사용 대기 시간 대부분이 증가했다.

또한 야성의 경우 충격 화살의 기절 피해, 출혈 상태인 대상에게 사용하는 연속 쏘기 등 연쇄 피해량에 관한 조정이 이뤄졌으며, 낭만은 치유의 돌림노래를 연주 중에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 특히 마물 소환은 재사용 대기 시간이 대폭 조정되었다

■ 능력별 변경 사항

◇ 환술

- 대지의 손아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18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정신 파괴의 활력 피해량이 30% 감소하였습니다.
- 공포의 속삭임의 시전 시간이 1.5초에서 2초로 증가하였습니다.
- 마물 소환으로 소환되는 소환수의 받는 치유량이 100% 감소하였습니다.
- 지속기술 환술 강화의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ㄴ마물 소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초에서 150초로 증가합니다.
ㄴ마물 소환시 범위 내 대상들을 넘어뜨립니다.
ㄴ마물 소환시 피해량이 100% 증가합니다.


◇ 야성

- 야성의 위압 효과 1중첩당 무기막기, 방패막기, 회피 확률이 0.5% 감소합니다.
- 충격 화살의 기절 연쇄 피해가 23%에서 48%로 증가하였습니다.
- 연속 쏘기를 출혈 상태인 대상에게 사용시 연쇄 피해를 줍니다.
- 뼈의 감옥 명중시 1초간 발묶음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폭탄 화살의 판정을 개선하였으며, 야성의 위압 연쇄 피해 51%를 추가하였습니다.


◇ 낭만

- 치유의 돌림노래를 연주 중에 사용할 수 있으며, 소환수에게 다시 불러주지 않습니다.


◇ 그외 버그 수정 내역

- 생존본능 기술 사용 후 충격 화살, 폭탄 화살 사용 시 살기가 누적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특정 대상에게 죽음의 속박 기술을 사용할 수 없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집중의 선율' 지속 효과를 배웠을시 일부 연주가 중단되는 현상을 완화하였습니다.
- 방패 막기 확률 및 회피율의 수치가 음수값으로 출력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신속한 회복 발동 시 연속 회복의 연속 기술이 바로 사용되지 않던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 물러 서기 사용 후 불꽃 송이 사용 시 불꽃 송이의 공격속도를 수정하였습니다.
- 낭만의 운율 강화를 수정하였습니다.
ㄴ치유력과 주문력 증가량을 4에서 7로 수정하였습니다.
ㄴ낭만 능력의 기술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0.2초 에서 0.4초로 수정하였습니다.
ㄴ각각의 연주 기술에 발동하지 않고 연주 기술 발동후 3초 마다 한번씩 효과가 발동합니다.
ㄴ최대 중첩수를 25 에서 15로 수정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에이나드의 제작 비법서가 무기, 방어구, 장신구 3가지 분류로 통합되면서 관련 제작법에도 변화가 생겼다.

일단 기존 에아나드의 제작 비법서를 가지고 있는 유저들은 '고요한 어둠의 그믐돌'을 통해 마력 추출을 할 경우 변경된 비법서를 획득할 수 있으며, 에아나드 단계의 아이템은 마력 추출 시 '응출된 마력'을 분해물로 얻게 된다.

특히 비법서 통합과 함께 대가에서 에아나드 단계의 마력 갈무리 제작법은 재봉인 시 필요한 재료의 수량이 감소했고, 재봉인을 할 경우 상위 단계로 제작할 수 있는 수식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되었다.




▲ 무기, 방어구, 장신구 등 3가지 분류로 통합된 에아나드 비법서


한편 시스템적인 변화로 가장 최근에 추가된 신규 서버 키리오스가 태양의 들녘과 심연의 입구에서 영지 선포 및 공성이 가능해졌고, 이에 따라 각 원대륙 입구에 국가 세력 본부가 추가된다.

해당 세력 본부는 투표나 동원령 등 기존 원대륙 영지에 있는 국가 세력 본부와 동일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으며, 공성전 진행 중 사망 시 발생하는 부활 대기 시간이 횟수와 무관하게 10초로 조정되었다.

여기에 전차들의 공성모드와 방어 성탑 대포의 최대 사거리가 각각 70m, 85m로 줄어드는 등 공성 관련 변경 사항들도 존재하는데, 좀 더 자세한 금일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 패치 노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그 밖에 업데이트 내용

◇ 퀘스트/업적

- 향연의 뜰 처치 업적 13개를 추가하였습니다.
- 용 사냥꾼 민레이나의 일지를 획득하는 업적의 설명을 개선하였습니다.
- 전 특성 55레벨 달성 목표 퀘스트 '신과 영웅의 유산'을 추가하였습니다.
ㄴ 능력 관리인을 통해 수락, 퀘스트 완료 시 계승자 칭호와 신과 영웅들 원화 획득.
- 누이아, 하리하라, 무법자 세력 석상 제작 퀘스트를 추가하였습니다.

◇ 밀밭을 흔드는 전투

- 참전 용사의 증명으로 더는 퀘스트를 수행할 수 없습니다.
- 참전 용사의 증명 1개를 사용하여 용사의 증명 1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 '적들에게 죽음을' 퀘스트의 목표 수를 조정하였습니다.
- 밀밭을 흔드는 바람 퀘스트를 통해 획득하는 통솔력을 조정하였습니다.
- 자동 대포의 기술 피해를 조정하였습니다.
- 자동 대포가 당겨짐, 철옹성, 진공 폭발 등의 기술에 면역이 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파열의 인형, 여왕의 마법기사의 일부 기술의 피해량을 조정하였습니다.

◇ 영웅

- 영웅 후보자 캐릭터의 최소 기준을 추가하였습니다.
-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 캐릭터는 후보 순위 집계에는 등록되나, 투표를 위한 최종 선출에서 제외됩니다.
- 후보자 최소 조건 : 레벨 30 이상, 통솔력 500 이상

◇ 검투장 및 전장

- 검투장에서 얻게되는 검투장의 용기 효과를 상대에게 보여주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진검 승부, 진검 대난투, 검투장의 1라운드 시간이 10분에서 7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제작

- 마력이 봉인된 초승돌 제작법 2종을 추가하였습니다.
- 마력이 봉인된 초승돌에서는 아래 8가지 수식어의 노란 초승돌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분노, 격노, 냉정, 냉철, 파괴, 파멸, 자비, 자애
- 신과 영웅들 액자 가구와 제작법을 추가하였습니다.

◇ 공성/국가

- 키리오스 서버는 태양의 들녘과 심연의 입구에서 영지 선포 및 공성이 가능합니다.
- 태양의 들녘, 심연의 입구에 국가 세력 본부를 추가하였습니다.
ㄴ 기존 원대륙 영지에 있는 국가 세력 본부와 동일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투표, 동원령 등)
- 공성전 진행 중 사망 시 발생하는 부활 대기 시간이 사망 횟수에 상관없이 10초로 조정하였습니다.
- 공성전 중 수호탑에 부여된 수호의 믿음 강화 단계 조건 중 성문의 개수를 필요 조건에서 제외하였습니다.
- 전차들의 공성 모드의 최대 사거리가 70m로 줄어들고 방어 성탑 대포의 최대 사거리가 85m로 줄어들었습니다.

◇ 기타

- 캐릭터 생성 시 제공되는 기본 외형 조합을 변경하였습니다.
- 계정 당 구매 제한이 걸린 아키라이프 상품을 구매할 경우, 게임 내 노출되는 상품의 순서가 변경되도록 하였습니다. (추가)
- 두 가지 색으로 염색 가능한 신규 헤어를 추가하였습니다. (9/23 추가)
ㄴ누이안,엘프,하리하란 남성 7종
ㄴ누이안,엘프,하리하란,페레 여성 6종
ㄴ페레 남성 5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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