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솔타르의 등장과 롤랑 밸런스 조정! 9월 23일 업데이트 분석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5개 |
대규모 업데이트가 이뤄졌던 지난번 이후 신규 콘텐츠와 기존 용사의 밸런스 조정 등을 주 내용으로 새로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특히, 영혼 요새의 개편 이후 새로이 등장한 8층에서는 요새의 주인 솔타르가 등장해 유저들을 맞이하며, 등장 직후부터 탁월한 탱킹과 회복, 스턴으로 하슬라 제일의 탱커라 불렸던 롤랑의 대대적인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한가위를 앞두고 새로운 모습으로 찾아온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업데이트를 만나보자.








▣ 영혼 요새의 주인, 솔타르 등장!

영혼 요새가 업데이트된 뒤, 스토리와 디버프로만 잠깐씩 등장했던 요새의 주인 솔타르가 마침내 찾아왔다. 솔타르는 새롭게 추가된 영혼 요새 8층 '어둠의 행진'에서 등장하며 강력한 디버프와 새로운 공격들로 유저를 맞이한다.



▲ 드디어 모습을 드러낸 영혼의 군주 솔타르


7층 대회랑을 클리어하면 새로운 이야기와 함께 8층 어둠의 행진이 열린다. 최초 보상은 철 800개로, 역시 아칸의 성수로 초기화할 경우 보상이 상승한다. 어둠의 행진에서는 별도의 주변 몬스터가 등장하지 않으며 스테이지를 시작하면 곧바로 솔타르와의 싸움을 시작한다.



▲ 대회랑을 클리어하면 진행할 수 있는 8층 어둠의 행진




▲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철 800개를 획득한다.


솔타르의 등장은 지난번 업데이트 때 진행되었던 요새 개편 이후, 최고 난이도의 10층 대회랑이 사라져 아쉬웠다는 일부 유저들에게도 새로운 도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영혼 요새의 시나리오에 아직 열리지 않은 두 개의 이야기가 새롭게 등장했다. 새롭게 추가된 컷신에서 찾을 수 있는 힌트들이 어떻게 마무리될지, 앞으로의 이야기도 기대된다.



▲ 아직은 볼 수 없는 두 개의 이야기.







▣ 문제의 그 녀석, 롤랑 밸런스 조정!

등장 직후부터 최고의 탱커 자리를 지키던 롤랑의 밸런스 패치가 다시 진행되었다. 일부만 조정되었던 지난번 패치와 달리, 이번 패치는 기본 블록 스킬부터 패시브 스킬까지 전체적으로 바뀌었다.

▶ 롤랑(★4~★6)의 블록 스킬 밸런스 조정

- 변경 전
블록 사용 시, 체인 수에 따라 저항력의 (50/100/175)%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5초간 자신의 방어력이 저항력과 같아집니다.

- 변경 후
블록 사용 시, 체인 수에 따라 저항력의 (50/100/175)%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5초간 자신의 방어력이 저항력의 25%만큼 증가합니다.



▶ 영광의 롤랑(★6)의 블록 스킬 패시브의 밸런스 조정

- 변경 전
자신의 블록 사용 후 5초 동안 8회에 한해, 자신이 공격받을 때마다 자기 공격력의 60%만큼 아군 전체를 회복시킵니다. 8회 회복 시, 즉시 적 전체를 2초간 기절시키고 자신의 블록을 하나 생성합니다. (3초에 1회 발동)

- 변경 후
자신의 블록 사용 후 5초 동안 5회에 한해, 자신이 공격받을 때마다 자기 공격력의 60%만큼 아군 전체를 회복시킵니다. 8회 회복 시, 즉시 적 전체를 2초간 기절시키고 자신의 블록을 하나 생성합니다. (3초에 1회 발동)



패치 이전에는 롤랑이 블록을 사용하면 물리 방어력이 마법 저항력과 같아졌다. 이 덕분에 마법 저항력만 개조해도 물리 방어력까지 높아져 무기 개조의 높은 효율을 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물리 공격에 약하다는 팔라딘의 약점도 온전히 블록만으로 보완할 수 있었다.

하지만 패치 후에는 방어력 증가 수치가 저항력의 25%로 감소했다. 전과 비교할 때 1/4만큼만 상승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물리 공격에도 쇳덩이 같은 단단함을 보였던 롤랑은 이전보다 물리 공격에 약해질 전망이다.



▲ 물리 공격에 약한 모습을 보인다.


또한, 패시브 스킬 역시 조정되었다. 롤랑이 블록을 사용하면 회복 효과가 최대 5회만 적용된다. 이에 따라 최소 롤랑의 블록 2개를 사용해야 스턴 효과와 블록 수급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스턴과 블록 수급의 추가 패시브 효과는 체인과 관계없이 블록 사용 이후 회복 횟수에 따라 발동하므로 체인이 연결되었다면 해당 체인을 사용한 뒤 다시 롤랑의 블록을 써야 한다.

이번 밸런스 조정에 따라 롤랑을 상대로 강력한 물리 딜러의 활용이 주효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자취를 감췄던 스사노오 + 바이퍼의 물리 딜러 조합도 부활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스턴과 블록 수급의 조건도 까다로워졌다.





▣ 편의 사항 개선! - 인벤토리 최적화

인벤토리의 최적화도 이뤄졌다. 우선 무기 관리 화면을 열고 닫을 때 상당히 무겁게 느껴졌던 무기 인벤토리 화면이 개선되었다. 겉으로 드러나는 변경 점은 없지만, 체감되는 속도는 매우 부드러운 편이다. 이와 함께 용사 관리의 인벤토리도 최적화되었다.

추가로 모험에 나설 때의 용사 선택 화면도 개선되었다. 전과 달리 초월 무기의 착용 여부와 강화 여부도 표시되어 다시 용사 관리 화면에서 용사를 확인하는 불편함도 사라졌다.



▲ 더욱 편하게 용사를 선택할 수 있다.





▣ 팔라딘의 스킬, 수호의 화신 중첩 버그 개선

밸런스를 위협했던 버그 역시 수정되었다. 바로 팔라딘의 상급 특수 스킬인 수호의 화신을 사용하면 방어력과 저항력이 중첩되는 버그다. 이 때문에 수호의 화신을 계속 사용하면 방어력과 저항력의 중첩은 물론, 초월 전수할 경우 발동했던 저항력 비례 피해량 역시 엄청난 수치로 적용되었다.

버그의 여파로 수호의 화신 스킬을 획득할 수 있는 조건 용사인 베인의 주가가 잠시 오르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버그가 수정됨에 따라, 결투장에서 수호의 화신을 상대로 의문사하는 일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 버그가 수정된 수호의 화신





▣ 그 외 신규 콘텐츠 및 버그 수정

iOS9 대응과 함께 황금 무기 상자의 단품도 추가되었다. 지난번 업데이트 때 황금 무기 상자의 개편과 함께 10연속 무기 상자 뽑기가 등장했지만, 그 반대로 무기 상자 1개 뽑기 아이템이 오류로 사라졌었다. 추후 업데이트 시 반영될 예정이라던 공지의 내용대로 이번 업데이트 때 다시 추가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그 외의 버그도 수정되었다. 친구 화면에서 명예를 발송할 때, 스크롤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했던 현상이 개선되었으며, 월드 보스 결과 화면에서 치유량이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다. VIP 옵션 변경권을 받았을 경우 아무런 팝업이 노출되지 않던 현상도 고쳐졌다.



▲ 단품 무기 상자도 등장했다.


일부 같은 용사가 중복되어도 패시브가 발동되는 현상이 고쳐졌으며, 결투장의 방어력/저항력 기반 패시브 용사들의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적용되는 현상도 수정되었다. 몬스터의 SP가 가득 찼을 때 기절 효과가 걸리면 비정상적으로 작동했던 현상도 개선되었다.

히미코가 초월 무기를 착용했을 때의 이펙트가 많이 나타났던 현상과 네크론의 악령이 둘 이상 소환되는 현상이 개선되었다. 또한, No. 9의 초월 무기 이펙트가 제대로 표현되지 않았던 현상 역시 수정되었다.




※ 업데이트 패치 전문

■ 신규 업데이트
- iOS9 대응
- 영혼요새 8층 추가
- 영혼의 요새 신규 컷신 추가
- 오류로 인해 판매 중단되었던 황금무기 상자 단품 추가
- 인벤토리 최적화 (용사, 무기)

■ 밸런스 수정
롤랑(★4~★6)의 블록 스킬 밸런스 조정
- 기존 : 블록 사용 시, 체인 수에 따라 저항력의 (50/100/175)%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5초간 자신의 방어력이 저항력과 같아집니다.
- 변경 : 블록 사용 시, 체인 수에 따라 저항력의 (50/100/175)%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5초간 자신의 방어력이 저항력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영광의 롤랑(★6)의 블록 스킬 패시브의 밸런스 조정
- 기존 : 자신의 블록 사용 후 5초 동안 8회에 한해, 자신이 공격받을 때마다 자기 공격력의 60%만큼 아군 전체를 회복시킵니다. 8회 회복 시, 즉시 적 전체를 2초간 기절시키고 자신의 블록을 하나 생성합니다. (3초에 1회 발동)
- 변경 : 자신의 블록 사용 후 5초 동안 5회에 한해, 자신이 공격받을 때마다 자기 공격력의 60%만큼 아군 전체를 회복시킵니다. 8회 회복 시, 즉시 적 전체를 2초간 기절시키고 자신의 블록을 하나 생성합니다. (3초에 1회 발동)

■ 버그 수정
- 히미코 초월 무기 착용 시 이펙트가 너무 많이 표현되는 현상 수정
- 네크론의 악령이 두 마리 이상 소환되는 현상 수정
- No.9 의 초월무기 이펙트가 제대로 표현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친구 명예 발송 시 스크롤 비정상 작동 현상 수정
- 월드보스 결과창에서 치유량이 비정상적으로 표시되는 현상 수정
- 결투장의 방어력/저항력 기반 패시브 용사들의 수치가 비정상 적용되는 현상 수정
- 메시지함으로 VIP 옵션변경권을 받았을 경우 아무런 팝업이 노출되지 않는 현상 수정
- 일부 같은 용사가 중복되어도 패시브가 발동되는 현상 수정
- 몬스터의 SP 가 가득 찼을 때 기절효과가 걸리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현상 수정
- 수호의 화신이 중첩되어 작용되는 현상 수정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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