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유저끼리 PK가 가능하다고 해서 무조건 싸우기만 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다른 유저를 공격할 수록 자신의 평판이 감소하며, 평판이 마이너스까지 떨어질 경우 다른 유저에게 공격받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다른 유저와 싸우는 것이 재미있게 느껴진다면 PK 외에 PVP 대전 모드도 생각해 볼 수 있다. PK와는 다르게 정정 당당하게 결투를 펼쳐 자신의 실력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결투 결과에 따라 다양한 보상을 얻는 것도 가능하다.
■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한다! PK 모드
자신이 속한 채널이 전투 채널일 경우 PK모드를 이용해 다른 유저를 공격할 수 있다. 일반 채널에선 PK를 할 수 없으며 전투 채널이라고 해도 마을에선 PK 모드 설정이 불가능하다. PK모드를 사용한 상태여도 마을에 진입할 경우 자동으로 PK 모드가 해제된다.
PK모드가 활성화 되었을 경우 캐릭터 위에 칼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되며 PK모드가 된 캐릭터는 다른 유저를 공격하거나 공격 당할 수 있다. PK 모드를 사용 중이지 않은 유저도 공격할 수 있지만 이 경우 평판이 낮아지는 패널티가 있다.
평판이 지나치게 낮아질 경우 캐릭터의 이름이 붉게 변하며 다른 캐릭터 들에게 공격 당하거나 일부 NPC 상점을 이용할 수 없게 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낮아진 평판은 필드에 있는 몬스터 사냥을 통해 올릴 수 있다.
자신과 레벨 차이가 많이 나는 유저(PK모드 비 활성화)를 죽였을 경우 그만큼 평판이 매우 큰 폭으로 감소한다. 레벨 50인 캐릭터가 15레벨 캐릭터를 죽였을 경우 4500이 넘는 평판이 감소되며 50레벨이 50레벨을 죽였을 경우 800정도의 평판이 줄어든다.
추가로 같은 유저를 연속으로 죽일 때마다 감소되는 평판이 더 늘어난다. 이렇게 계속해서 평판이 줄어들 경우 마이너스까지 떨어지게 되는데 이 경우 PK 모드가 아닌 상태에서 유저에게 공격을 받아도 상대는 평판 패널티를 받지 않는다. 평판 패널티가 없어지니 상대는 마이너스 평판 캐릭터를 부담 없이 공격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평판이 마이너스가 되지 않기 위해선 무분별한 PK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평판은 적정레벨 몬스터의 사냥을 통해 올릴 수 있으며 한 마리당 2~5정도로 올라가는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평판이 지나치게 낮아진다면 돌이키기 어려운 상태가 될 수도 있다.
■ 정정 당당하게 자신의 실력을 뽐내보자! PVP 대전 모드
대전 모드는 미니맵 하단의 대전하기 버튼을 눌러 입장할 수 있다. 대전 모드는 결투장과 전장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선택 창에서 현재 결투장의 정보, 전체 캐릭터의 결투장 순위, 자신의 결투장 순위와 다음 랭크까지의 경험치를 확인 수 있다.
결투장의 경우 개인전, 팀전, 대장전 3가지 모드 중에서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 파티가 없을 시 모든 전투를 선택할 수 있지만 파티 상태일 경우 팀전만 시작할 수 있다.
게임 시작을 누르면 미니맵 하단의 대전하기 버튼이 매칭 대기 버튼으로 변경되며 매칭을 기다리는 동안 자유롭게 행동이 가능하고 전투를 하고싶지 않다면 취소 버튼을 눌러 매칭 대기를 취소하는 것도 가능하다.
1. 대전 모드 선택
결투장과 전장 중 원하는 대전 모드를 선택해 플레이 할 수 있다.
2. 결투장 정보 표시
현재 선택한 대전 모드의 정보가 표시되어 있다.
3. 결투장 순위 표시
모든 결투장 플레이어의 결투 순위가 표시된다.
4. 자신의 결투장 정보
자신의 결투장 랭크와 전적, 순위, 다음 랭크까지의 경험치를 확인할 수 있다.
5. 결투장 대전 모드 선택
개인전, 팀전, 대장전의 모드를 선택 후 게임 시작 버튼을 통해 결투를 시작할 수 있다.
결투장과 전장 중 원하는 대전 모드를 선택해 플레이 할 수 있다.
2. 결투장 정보 표시
현재 선택한 대전 모드의 정보가 표시되어 있다.
3. 결투장 순위 표시
모든 결투장 플레이어의 결투 순위가 표시된다.
4. 자신의 결투장 정보
자신의 결투장 랭크와 전적, 순위, 다음 랭크까지의 경험치를 확인할 수 있다.
5. 결투장 대전 모드 선택
개인전, 팀전, 대장전의 모드를 선택 후 게임 시작 버튼을 통해 결투를 시작할 수 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매칭이 잡혔을 경우 수락과 거절을 선택할 수 있으며 양 플레이어 모두 결투 수락을 했다면 결투장 맵으로 이동한다. 상대의 정보는 결투장 맵에 이동한 후에 확인할 수 있으며 전투 레벨과 전적을 모두 확인한 후 준비하기 버튼을 클릭한다면 결투를 시작할 수 있다.
결투는 2분간 진행되며 사용하는 스킬과 장비에 제한은 없고 가디언도 결투 도중 소환할 수 있다. 결투에는 상대를 기절 상태나 쓰러짐 상태로 만드는 스킬의 효율이 특히 좋고 이동 스킬과 회피 스킬을 적절히 혼합하며 상대의 공격을 회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상대의 HP를 0으로 만들거나 제한 시간 2분이 지나면 결투는 종료되며 승리 시 결투 경험치와 용맹의 훈장 5개, 패배 시 적은 양의 결투 경험치, 용맹의 훈장 4개를 얻을 수 있다.
■ PVP의 보상! 용맹의 훈장은 최대한 모아두자!
용맹의 훈장은 주화 아이템으로 천공성 아르카드의 포레스트 NPC의 상점에서 장비 아이템과 교환할 수 있다. 유일 등급인 기사단 무기의 경우 13,440개의 용맹의 훈장이 필요하며 전설 등급인 전쟁 영웅의 무기의 경우 43,200개의 용맹의 훈장이 필요하다.
레벨 제한은 모두 50으로 설정되어 있고 공통적으로 무기에는 PVP 대미지 증가, 방어구에는 PVP에서 받는 대미지 감소 옵션이 있어 PVP를 주로 즐기는 유저라면 최종적으로 노리게 되는 아이템이다.
또한, 전설 등급인 전쟁 영웅 아이템의 경우 방어구 6세트 달성 시 HP 10% 미만일 때 피격 시 HP를 50% 회복하는 효과, 무기 보유 효과로 공격 시 0.5% 확률로 대상을 5초간 구속 상태로 만드는 효과가 있어 딱히 PVP에 한정짓지 않더라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PVP 장비를 구입하기 위해 필요한 용맹의 훈장의 개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