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작은 고추의 매운 맛을 보여주마! 괴밀아 쿠 훌린 초특급 난이도 공략

게임뉴스 | 전상후 기자 |
쿠 훌린은 10월 15일 (목) 업데이트로 등장한 3D 강적이다. 스토리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쿠 훌린은 얼스터의 영주로 게이=볼그와 크루진을 무기로 사용한다. 용 (드래곤 시리즈), 괴물 (키메라 시리즈), 기계 (치아리 이터 시리즈)의 무지막지한 외형을 가진 다른 강적들과는 달리 인간형 모습에 덩치도 작아 위압감은 부족해 보인다. 그러나 '작은 고추가 맵다'라는 한국의 속담처럼 공격의 위험도는 여타 강적들 못지 않게 높다.



▲ 참...작다

불 속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본체, 크루진 (좌측), 게이=볼그(우측) 총 3개 부위로 구성돼있다. 단일 대상 물리 공격과 광역 마법 공격이 어우러져 시시각각 유저들에게 강한 압박을 준다. 특히 단일 공격은 2~3회 연속으로 행해지기 때문에 물리 공격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았다면 굉장히 위험한 상황을 유발한다.

쿠 훌린 상급 난이도 이상을 공략하면 일정 확률로 특이형 메리를 획득할 수 있다. 특이형 메리는 용병 진영 얼음 속성 4코스트 공격용 카드다. 단일 대상에 11,951의 물리 피해를 주고 체력이 100%인 경우 위력이 60% 증가한다. 4코스트라는 비용 탓에 효율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체력이 준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 전투 시작 전 결의에 찬 모습

※ 본 공략은 초특급 난이도를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 본 공략은 공개 방에서 주로 사용되는 좌측 선파괴 공략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 좌측 우선 파괴 외에도 부위를 적당히 쳐놓은 뒤 원기옥 방식도 존재하므로 파티의 스타일에 따라 공략 방식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쿠 훌린 기본 정보



▲ 크루진 (좌측) / 본체 (중앙) 게이=볼그 (우측)

쿠 훌린은 본체, 게이=볼그, 크루진의 3개 부위로 구성된 강적이다. 불 속성 강적이라 공격 카드는 얼음 속성 중심으로 준비해야 한다. 본체와 각 부위들 모두 물리/마법 방어가 상당히 높아 얼음 속성이 아닌 경우 피해를 주기가 힘들다.

쿠 훌린의 공격은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다. 본체와 크루진이 사용하는 단일 대상 물리 공격과 게이=볼그가 사용하는 광역 마법 공격이다. 물리 공격은 한 방의 위력은 낮은 대신 공격 횟수가 많아 공격이 한 명에게 몰리는 경우 급사의 주 요인이 되고, 마법 공격은 특정 턴에만 사용하는 대신 피해가 매우 크고 아군 전원을 대상으로 한다.

공략 진행 순서는 크루진 (좌측) > 게이=볼그 (우측) > 본체 (중앙) 순서로 진행한다. 크루진은 매 턴마다 최소 1 이상의 피해를 주면 공격 횟수가 3회에서 2회로 줄어든다. 만약 크루진에 아무도 공격을 하지 않으면 공격 횟수가 3회가 되면서 아군이 더욱 위험해진다.



▲ 물리 방어 버프는 계속해서 유지해야한다

따라서 공격을 담당하는 용병은 매 턴마다 크루진을 공격해야한다. 1 이상의 피해만 주면 되니 공격력 상승 카드도 단순 버프용 카드보다는 공격과 동시에 버프를 노릴 수 있는 축구형 리틀그레이 등의 카드를 준비하자. 부호는 물리 방어 버프를 최대한 챙겨야 한다. 크루진의 물리 공격은 계수가 약 0.5로 상당히 낮아 공격 감소 디버프 보다는 방어 증가 버프가 효율적이다.

도적은 디버프를 챙기되, 미래형 산타클로스를 상대할 때만큼 디버프만 챙길 필요는 없다. 그런 일이 없어야 하겠지만 만약 용병이 버프 카드를 사용하면서 크루진을 내버려둔다면 즉시 공격 카드를 크루진에 사용하자. 가희의 경우 아군의 체력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 첫 턴에는 회복량을 올려주는 카드를 사용해야 연속으로 이어지는 광역 공격을 빠르게 회복할 수 있다.

쿠 훌린은 크루진을 빠르게 파괴할수록 공략의 난이도가 낮아진다. 용병은 최대한 빠르게 크루진을 파괴하도록 하고, 나머지 진영은 사망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자.



▲ 기만자들에게 죽창을!


■ 쿠 훌린 부위별 특징


쿠 훌린 (본체) : 쿠 훌린 본체는 공격력 상승 버프와 단일 대상 물리 공격을 사용한다. 공격력 상승 버프는 두 종류로 1, 7턴에 별도의 조건없이 사용하는 물리/마법 버프와 게이=볼그가 파괴되었을 때 사용하는 물리 버프가 있다. 게이=볼그 파괴 시에 공격력 버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대부분 크루진을 파괴한 후 본체와 게이=볼그를 동시에 파괴하는 경우가 많다.

본체의 물리 공격은 매 3의 배수턴에 사용한다. 크루진의 물리 공격과 겹칠 경우 상당히 위험하므로 방어 버프를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 게이=볼그를 파괴했는데 본체가 살아있다면 공격력 상승 버프와 함께 매 턴마다 연속 공격을 한다. 기본적으로 2회 연속 공격을 하고 50%의 확률로 3회 공격을 하는 경우도 있다. 만약 게이=볼그는 파괴할 수 있는 상황인데 본체까지 동시에 파괴가 힘들다면 물리 방어 버프를 사용하도록 하자.



▲ 본체만 남았을 때는 물리 공격에 주의하자

게이=볼그(우측) : 게이=볼그는 광역 마법 공격을 사용한다. 공격을 하는 턴이 2, 4, 5, 7, 8턴으로 정해져있다. 공격의 기본 피해량도 높고 마법 공격력 상승 버프 덕에 한 방이 상당히 위력적이다. 만약 부호의 방어 버프나 도적의 공격 감소 디버프 없이 맞을 경우 이어지는 물리 공격에 아군이 사망할 확률이 매우 높다,

부호는 게이=볼그가 광역 공격을 사용하는 턴에 맞춰 마법 방어 버프를 사용해야 한다. 특히 4, 5턴에 연속으로 광역 공격이 들어오기 때문에 방어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공격을 받을 경우 가희의 회복량이 따라가지 못해 전멸로 이어지게 된다. 도적과 부호 모두 광역 공격에 대비하도록 하자.



▲ 방어 버프를 두르며 저항해봤지만



▲ 죽창의 효과는 매우 뛰어났다!

크루진 (좌측) : 공략의 핵심이 되는 부위로, 가장 먼저 파괴해야 한다. 매 턴마다 물리 공격을 하는데 기본 2회의 연속 공격을 하고, 크루진에 아무 피해도 들어가지 않는 경우 공격 횟수가 1회 늘어나서 3회 연속 공격을 한다. 최악의 경우를 상정하면 본체의 통상 공격 1회와 크루진의 3회 공격이 합쳐서 4회의 물리 공격을 연속으로 받아야 한다. 피해가 골고루 나눠진다면 다행이겠지만 한 명에게 공격이 집중되면 반드시 사망에 이르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공격을 전담하는 용병은 매 턴마다 최소한 1 이상의 피해를 줄 수 있도록 공격 카드를 계속해서 사용해야 한다. 독을 걸어 놓으면 피해는 들어가지만 독이 공격이 아닌 디버프 판정을 받아서 조건이 성립하지 않는다. 1의 피해만 들어가면 되니 매 턴마다 공격을 이어주도록 하자.



▲ 크루진만 빠르게 파괴되면 공략이 굉장히 안정적이다.

크루진의 물리 공격은 횟수가 많은 대신 공격당 위력은 낮은 편이다. 공격 연산식은 (기본 공격력 + 버프 누적량) x 0.5로 계수가 낮아 공격 감소 디버프보다는 방어 버프가 효율적이다. 예를 들어 같은 2,000의 버프와 디버프를 사용한다고 가정해보자. 크루진의 기본 공격력은 18,000이고 본체의 공격력 버프가 1회 들어간 상황이다.

※ 디버프 사용 시 : [18,000 (기본 공격력) + 5,000 (공격 버프) - 2,000 (디버프)] x 0.5 (계수) x 3 (공격횟수) = 31,500
※ 버프 사용 시 : {[18,000 (기본 공격력) + 5,000 (공격 버프)] x 0.5 (계수) - 2,000 (방어 버프)} x 3 (공격횟수) = 28,500

공격 감소 디버프를 사용한 것보다 방어 버프를 사용한 것이 같은 수치임에도 3,000의 피해를 더 줄여준다. 미래형 산타클로스가 버프에 비해 디버프가 효율적이었던 것과는 반대된다. 따라서 부호는 공격보다는 최대한 방어 버프 중심으로 덱을 편성해야 한다.



▲ 버프가 효율이 더 높지만 디버프를 해주면 금상첨화


■ 쿠 훌린 공략법(세력별 정리)

◆ 용병

공격을 담당해야 하니 덱은 최대한 얼음 속성 공격용 카드로 편성하도록 하자. 크루진에 매 턴 마다 피해를 입혀야 하니 코스트가 낮은 카드를 준비하는 것을 권장한다. 공격력을 올려주는 버프 카드들은 순수하게 버프용 카드보다는 공격과 동시에 버프를 주는 카드로 준비하도록 하자.

도적이나 부호 모두 대부분 공격 카드는 광역 공격 위주로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버프를 누적해서 높은 위력의 공격을 하고 싶겠지만 그래도 공격보다는 생존이 우선이므로, 항상 크루진에 피해를 줄 수 있도록 하자. 버프 누적이 많이 필요한 마법검 용병보다는 물리 중심으로 덱을 편성하는 것을 권장한다.



▲ 이쯤이면 공략이 거의 끝난 상황

추천카드 :











◆ 부호

부호는 쿠 훌린을 상대로는 철저하게 방어에 신경쓰도록 하자. 스킬 계수가 높아 버프보다는 디버프가 효율적인 미래형 산타클로스와 달리 쿠 훌린은 계수가 낮아서 디버프보다는 버프의 효율이 높다. 따라서 부호의 방어 버프가 쿠 훌린을 상대할 때 생존의 핵심이 된다.

물리/마법 방어 모두를 골고루 챙겨가되, 물리 쪽을 조금 더 신경쓰도록 하자. 마법 방어 버프는 게이=볼그의 광역 마법 공격의 피해를 줄여줄 수 있도록 방어 수치가 높은 카드를 준비하도록 하자. 괴리 진화 이계형 소랑이라거나 특이형 히미코 같은 카드를 권장한다.



▲ 부호는 방어에만 투자하면 됩니다

추천카드 :











◆ 도적

도적은 공격과 디버프 양쪽 모두를 준비해야 한다. 물리 공격 감소보다는 마법 공격 감소 디버프를 준비하는 것을 권장한다. 물론 물리 공격 감소 디버프도 사용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지만 쿠 훌린의 물리 공격은 스킬 계수가 낮아 디버프보다는 부호의 방어 버프가 효율적이다.

대신 게이=볼그의 마법 광역 공격의 경우 워낙 위력이 강해 부호의 방어 버프만으로는 피해를 줄이기엔 부족하다. 단일 대상 마법 디버프 카드를 적극 활용해주도록 하자. 특히 연속으로 광역 공격이 들어오는 6, 7코스트 (4, 5턴)에 디버프를 걸어주면 아군의 생존에 큰 도움이 된다.

공격 카드는 얼음 속성으로 준비하고, 특히 광역 공격 카드인 성야형 다마스는 반드시 준비하도록 하자. 보통 7코스트에 광역 공격을 몰아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타 진영 유저들이 광역 공격을 사용하는 타이밍에 맞춰서 사용해주는 것을 권장한다.



▲ 광역 공격이 올 때는 창이 빛나니 마법 공격 감소 디버프를 사용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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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희

가희 진영은 끊임없이 아군의 회복에 신경써야 한다. 특히 게이=볼그의 광역 공격은 상당히 큰 피해를 동반하기 때문에 이 때 회복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으면 사망자가 발생한다. 4코스트 (2턴)에 바로 광역 공격이 날아오기 때문에 첫 턴에는 회복량을 올려주면서 지속 회복까지 걸어주는 카드인 이계형 버서커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파티의 부호나 도적이 버프/디버프를 제대로 쌓아주면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으므로 파티원의 체력을 생각하면서 공격력 버프를 사용하자. 회복량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얼음 속성 아군 전원 회복 카드인 화련형 도적 아서와 지원형 리오네스 등의 카드는 반드시 덱에 포함하도록 하자.

추천카드 :












▲ 쿠훌린. 보상. 성공적.


▶ 쿠 훌린 공략 간단 요약

1) 크루진 (좌측)에 물리 공격이 들어가지 않으면 공격 횟수가 늘어난다. 용병은 계속 공격을 이어주자.

2) 공격 카드는 얼음 속성으로 준비하고 부호는 공격보다는 방어에 집중하자.

3) 크루진 (좌측) 파괴에 성공했다면 광역 공격 카드를 사용해서 본체와 우측은 동시에 파괴할 수 있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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