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대난투와 열매 시스템, 신규 용사의 등장! 10월 22일 업데이트 분석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11개 |
그동안 티저 이미지를 통해 기대를 모았던 신규 업데이트가 10월 22일 진행되었다. 새로운 콘텐츠인 대난투와 열매 시스템, 그리고 신규 용사 빅토리아와 베아트리체가 하슬라에 모습을 드러냈다. 기존에 잘 쓰이지 않았던 여신인 프레스티나와 아르브레의 여신 스킬 효과도 변경되었고, 변검수를 비롯한 용사 6종의 새로운 초월 무기도 등장했다. 많은 것들이 바뀐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업데이트를 살펴본다.







▣ 3개의 파티, 9명의 용사, 신수가 함께하는 신규 PVP모드! 대난투 등장

드디어 찾아온 난투의 시간! 대난투가 추가된다. 대난투는 3개의 파티를 구성해 상대방과 전투를 벌이고, 신수를 먼저 쓰러트리는 쪽이 승리하는 신규 PVP모드다. 공식 프로모션 영상과 티저 이미지까지 공개되어, 다른 신규 콘텐츠보다 훨씬 많은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보인다.

대난투는 기존 모험 화면의 결투장을 통해 입장할 수 있다. 팀마다 리더를 각각 선정할 수 있으며, 용사의 중복 사용은 불가능하다. 여신은 신수로 대체되어 해당 여신과 그에 따른 신수가 자동으로 선택된다.

신수는 여신마다 1종씩, 총 6종이 있으며 그 능력도 제각각이다. 신수는 강화와 성장을 통해 더욱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현재 진행할 수 있는 모드는 일반전으로, 명예전과 연습전은 준비 중이다.



▲ 신수를 쓰러트리면 승리!



▲ 용사의 중복 사용은 불가능하다.






▣ 용사를 더욱 강하게 만들고 싶나? 신수의 둥지와 열매 시스템

새로운 성장 시스템 '열매'가 추가된다. 열매는 신규 던전인 '신수의 둥지'와 하드모드 에피소드 4 이상, 그러니까 에피소드4 하드모드와 에피소드 5, 그리고 에피소드 5 하드모드에서 획득할 수 있다. 열매는 영구적으로 용사의 능력치를 상승시켜준다.

공격력, 체력, 치명타 확률, 방어력, 저항력, 치명타 피해, 명중률, 회피율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이 열매로 상승시킬 수 있는 수치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열매는 등급과 종류별로 다른 능력치 상승량과 대성공 확률을 가지고 있다. 기존에 존재하는 성장 시스템인 빵과도 유사한 형태인 것으로 보인다.



▲ 벨라님의 친절한 설명.


열매를 획득할 수 있는 신규 던전인 '신수의 둥지'는 총 4개의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다. 높은 난이도일수록 고급 열매를 획득할 수 있으며 입장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재화인 지도 조각이 필요하다. 지도 조각은 방랑상인 포포와 상점, 그리고 시나리오 클리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신수의 둥지 자체는 고대의 던전과 비슷한 형태다. 클리어 기본 보상이 정해져 있고, 반복해서 클리어하면 반복 보상을 획득한다. 둥지에 입장하면 일반 적이 등장하며, 그들을 쓰러트리면 신수가 보스로 등장해 아군을 맞이한다.



▲ 신수가 적으로 등장!



▲ 보상으로 열매나 빵 등을 획득할 수 있다.




기존의 용사를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열매 시스템은 잘 쓰이지 않던 용사의 강화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그만큼 더욱 자주 쓰이던 용사를 강화시킬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용사와 조합이 혜성처럼 떠오를 수도 있으나, 기존 주류 조합을 더 자주 쓰게 만들 수도 있는 셈이다.

또한, 신규 유저의 진입장벽을 높이는 결과가 될 수도 있다. 현재 결투장에서도 초월 무기를 가진 유저와 갖지 못한 유저 사이의 격차가 존재하는데, 거기에 열매라는 차이까지 생긴다면 신규 유저의 접근이 더 힘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열매 시스템의 업데이트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조금 더 지켜보도록 하자.



▲ 열매를 먹이는 데도 골드가 소모된다.




▣ 신병 받아라! 제국 기사단 빅토리아 & 최초의 성녀 베아트리체

티저 이미지를 통해 미리 공개된 7종의 신규 용사 중 먼저 업데이트될 용사는 2종이다. 워리어 빅토리아와 프리스트 베아트리체가 그 주인공으로, 둘 다 계약 전용 용사이기도 하다. 새롭게 등장한 이번 용사들은 다른 아군에게 버프를 부여하는 형태의 스킬이 특징이다.


☞ 제국 기사단 총 책임자, 약속의 빅토리아!
빅토리아는 알렉산더의 먼 친척뻘의 여기사다. 블루 블러드 기사단의 단장으로 아름다운 외모와 뛰어난 실력으로 시민에게 많은 선망을 받고 있다. 하지만 그중에는 핏줄 덕에 기사단장이 되었다는 곱지 않은 시선도 있다.



▲ 신규 워리어 빅토리아의 모습.


빅토리아의 스킬은 '승리의 깃발'로,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50(1체인), 135(2체인), 221(3체인)% 만큼 물리 피해를 준다. 패시브는 보조형이며, 블록 스킬 사용 시 아군 최전방에 5초 동안 승리의 깃발이 꽂힌다. 이 깃발은 10초에 1번 발동하며, 깃발 주변의 모든 아군은 빅토리아 방어력의 100% 만큼 피해를 무시하고, 빅토리아의 자동 공격은 방어력의 280% 만큼 물리 피해를 준다.

패시브 발동에 별도의 조건이 필요하지 않고, 단순히 블록만 사용하면 되기에 다양한 조합에서 쓰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패시브 스킬 대부분이 빅토리아의 물리 방어력에 영향을 받으므로, 물리 방어력을 상승시키는 형태의 육성이 필요하다.



▲ 빅토리아의 스킬 승리의 깃발


☞ 악마에 맞서는 최초의 성녀, 파마의 베아트리체!
베아트리체는 100년 전에 살았던 고위 귀족의 딸이다. 어느 날 돌변한 아버지에 의해 지속적인 학대를 받았고, 그 여파로 죽음을 맞이했으나 여신을 만나 구원받게 된다. 다시 눈을 뜬 그녀는 아버지가 악마에게 빙의되어 있음을 깨닫고, 가장 먼저 아버지를 자신의 손으로 살해한다. 이후 그녀는 최초의 성녀가 되었다.



▲ 신규 프리스트 베아트리체의 모습.


베아트리체의 스킬은 '치유의 꿈'으로,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100(1체인), 230(2체인), 250(3체인)% 만큼 아군 용사를 하나(1, 2체인), 전체(3체인)를 회복한다. 패시브 스킬은 보조형이며, 베아트리체의 회복 효과를 받은 아군은 5초 동안 베아트리체의 능력치가 더해진다. 해당 능력치는 베아트리체의 공격력, 방어력, 저항력 수치의 100%이며, 체력이 절반 이하인 아군은 이 효과가 2배로 적용된다.

베아트리체 역시 패시브 스킬 발동 자체는 별도의 조건 없이 블록을 사용하면 회복 받은 아군에게 발동한다. 다만, 1, 2체인은 아군 하나를, 3체인은 아군 전체를 회복시키는 것이 다르다. 특히, 체력이 절반 이하인 아군은 버프가 2배로 적용되므로 아군의 체력을 일부러 절반 이하로 낮췄다가, 베아트리체의 회복을 이용해 일발 역전을 노리는 전술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베아트리체의 스킬 치유의 꿈




▣ 드디어 내 차례가 돌아왔다! 신규 초월 무기 업데이트

변검수, 문덕, 춘향, 맨디, 몽룡, 챠이의 새로운 초월 무기가 등장했다. 신규 초월 무기를 쥘 주인공 중에서는, 맨디나 문덕을 제외하면 주로 쓰이지 않는 용사들이 많다. 해당 용사들이 초월 무기를 들고서 새롭게 날아오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흑호신검의 변검수
변검수의 초월 무기는 4성 흑호검, 5성 흑호비검, 6성 흑호신검이다. 6성 초월 무기 흑호신검은 패시브 화염 심검을 연속 2회 발동시키며, 두 번째 화염 심검은 2배의 추가 피해량으로 적용되는 효과가 있다.



▲ 변검수의 초월 무기 발동 모습


☞ 무극신창의 문덕
문덕의 초월 무기는 4성 무극창, 5성 무극비창, 6성 무극신창이다. 6성 초월 무기 무극신창은 문덕의 패시브 발동 시 자신을 제외한 아군 전체의 피해량이 25% 감소하며, 아군 3체인을 3회 발동 시 자신의 저항력의 20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며 말에서 즉시 내려온다.

※ 현재 연습모드에서 문덕의 초월 무기를 사용하면 공격을 멈추는 현상이 있다.



▲ 문덕의 초월 무기, 무극신창.


☞ 황룡신궁의 춘향
춘향의 초월 무기는 4성 황룡궁, 5성 황룡비궁, 6성 황룡신궁이다.6성 초월 무기 황룡신궁은 패시브 발동 시 위력이 50% 상승하며, 강력한 황룡을 소환하는 효과가 있다.



▲ 춘향의 초월 무기 발동 모습.


☞ 분노의 대디, 맨디
맨디의 초월 무기는 4성 대디, 5성 조용한 대디, 6성 분노의 대디다. 6성 초월 무기 분노의 대디는 패시브 발동 시 강화탄 발사 횟수가 1회 증가하며, 마지막 강화탄은 피해량 + 100% 효과의 초강화탄으로 발사하는 효과가 있다.



▲ 세 번째 강화탄 폭발 모습.


☞ 천하대장군의 몽룡
몽룡의 초월 무기는 4성 마을 장승, 5성 천하 장승, 6성 천하대장군이다. 6성 천하대장군은 피격 당한 적에게 5초동안 저항력을 50%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거기에 해로운 효과에 걸린 적에게는 피해량 50%가 추가로 적용된다.



▲ 장승이 불쑥 솟아난다.


☞ 황룡의 국자, 챠이
챠이의 초월 무기는 4성 신비한 국자, 5성 용머리 국자, 6성 황룡의 국자다. 6성 황룡의 국자는 챠이의 패시브 발동 시 회복량이 125% 증가하며, 아군이 3체인을 사용하면 아군 최전방에 용을 소환해 챠이 공격력의 200% 만큼 마법 피해를 준다. 이 효과는 2초에 1회만 발동한다.



▲ 회복 모션은 변하지 않았다.




▣ 여신들은 집 밖으로 나가볼 수 있을까요? 프레스티나 & 아르브레의 효과 수정

세라나 벨라, 아누트, 디오네와 달리 뚜렷한 이점이 없어 비교적 활용도가 낮았던 여신 프레스티나와 아르브레의 여신 효과가 변경되었다. 기본적인 콘셉트는 유지되었지만, 각각 한 가지씩 추가 효과가 생긴 것이다.

우선, 프레스티나는 효과의 지속시간이 3초에서 4초로 증가했다. 해당 시간 동안 적을 이동 불가로 만들고, 이동 불가 상태의 적을 공격하면 입힌 피해량의 30% 만큼 체력을 회복하는 것은 전과 동일하다. 여기에 추가로 이동 불가가 된 적이 공격을 시도할 때마다 아군 전체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5%만큼 회복된다. 다단 히트 형태의 공격을 가하는 적을 상대로 유용한 셈.



▲ 프레스티나의 효과인 위그드라실의 포옹


아르브레 역시 아군에게 걸린 모든 해로운 효과를 해제하며, 아군에게 걸린 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을 3초, 효과량을 25% 증가시킨다는 것은 기존과 다르지 않다. 여기에 4초간 해로운 효과에 면역상태가 되는 효과가 추가된다. 이에 따라 아군에게 해로운 효과를 선사했던 적의 카운터 활용이 가능해졌다.



▲ 아르브레의 효과인 고요한 자의 축복.




▣ 한계는 여기까지인가…! 능력치 한계 설정

버프 및 디버프의 한계치가 추가되었다. 공격력과 공격속도의 감소 한계는 25%, 회피율과 명중율, 그리고 치명타 확률의 증가 한계는 75%다. 이를 통해 각종 디버프 중첩으로 적의 공격을 멈춰버리는 현상과 모든 공격을 회피하는 현상도 찾아볼 수 없을 전망이다.



▲ 히미코의 초월 무기를 잘 활용하면 적의 공격이 멈추는 현상이 있었다.


그러나 이 패치는 기존 용사나 무기에 설정된 수치와 서로 부딪히는 점이 존재한다. 앨리스의 경우 6성 초월 무기인 스페이드 A의 효과 중 패시브 발동 시 하트 퀸에게 맞은 적은 다음 스킬 공격력이 1회만 95% 감소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앨리스의 초월 무기에 대한 언급은 따로 없어, 앨리스의 초월 무기가 어떻게 될지 그 여부가 주목된다.



▲ 앨리스의 초월 무기는 어떻게 될 것인가.




▣ Trick or Treat! 새로운 의상의 쇼콜라가 맞이하는 해피 할로윈!

유령과 괴물 분장을 하며 즐기는 할로윈 축제가 하슬라에도 찾아온다. 크루세이더퀘스트의 마스코트 쇼콜라는 할로윈을 맞이해 분장을 하고, 사탕으로 가득 찬 호박 총을 쏘는 장난꾸러기의 모습으로 등장할 예정이다. 프리스트 쇼콜라와 화이트데이를 기념해 등장했던 위자드 사랑의 쇼콜라에 이어 세 번째로 등장한 할로윈 쇼콜라는 추후 공개될 이벤트를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벤트가 진행되는 동안 4성 등급의 할로윈 케익도 등장한다. 할로윈 케익은 훈련량 150에, 대성공 확률 25%로, 크리스마스를 기념해 등장했던 크리스마스 케익과 같은 수치다. 할로윈 주간은 업데이트되는 주의 다음 주이므로, 할로윈 이벤트 역시 해당 주간에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 도감에 등록된 할로윈 쇼콜라의 모습.



▲ 할로윈 케익의 모습.




▣ 고블린을 잡으면 보물이 펑펑! 보물 고블린 등장

새로운 몬스터 보물 고블린이 등장했다. 보물 고블린은 하드 에피소드 1 이상의 스테이지에서 낮은 확률로 등장한다. 또한, 보물 고블린이 등장한 후 20초 이내에 처치하지 못하면 보물 고블린 처치 보상을 획득할 수 없다. 반대로 20초 이내에 보물 고블린을 처치하면 상대적으로 큰 보상을 획득한다.



▲ 보물 고블린이 등장했다!


보물 고블린이 등장하는 스테이지는 시작과 동시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웨이브 수에 하나의 웨이브가 더해진 형태로 표시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하드모드 4-24의 웨이브는 총 6개다. 하지만 보물 고블린이 등장하는 스테이지는 여기에 +1이 추가되어 7개의 웨이브로 표시된다.



▲ 4-24의 기존 웨이브는 6이지만, 보물 고블린이 등장하면 7로 늘어난다.


기존 스테이지 보상이었던 골드나 빵, 무기에 신규 육성의 핵심인 열매까지 스테이지에서 획득할 수 있게 된 만큼, 보물 고블린의 처치 보상인 '상대적으로 큰 보상'이 어떤 것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스테이지를 여행하는 과정에서 보물 고블린을 발견했다면, 보물을 잔뜩 짊어져 힘들 고블린의 짐을 덜어주도록 하자.



▲ 저 보물 상자에서는 4성 찹쌀 도넛을 획득했다.




▣ 기타 변경 점 및 버그 수정

새로운 콘텐츠 추가와 더불어 기존 콘텐츠의 밸런스 조정 및 버그 수정도 이뤄졌다. 첫 번째 주인공은 아벨이다. 아벨이 6성 초월 무기 몰락한 왕좌를 사용하면 발동하는 추가 물리 피해 스킬의 모션이 수정되었다. 이와 함께 스킬의 전체적인 공격 속도도 상승했다.



▲ 모션이 수정된 아벨의 초월 무기.


또한, 게임 오버 시 쓰러진 적의 체력바가 남아 불편함을 줬던 점과 1-2 스테이지에서 보스가 쓰러졌음에도 체력이 남아있는 것으로 표기되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특정 OS에서 키보드 입력 미리보기가 보이지 않았던 점과 일부 무기의 획득 방법에 '황금 무기 상자'가 노출되지 않았던 점, 그리고 스테이지 결과 화면에서 데모나의 날개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도 고쳐졌다.

워리어의 상급 특수 스킬인 천공 가르기는 물리 면역 방식이 수정되었다. 기존에는 방어력 증가로 인한 물리 피해가 99.8% 감소했다면, 변경 후에는 받는 피해 감소가 100%가 되어 피해 면역상태가 된다. 시공의 도서관의 용사 이야기도 새롭게 추가되었고, 결투장과 친선전, 영혼 요새 등에서 적 용사들이 3체인 패시브를 발동하면 이후 블록 하나로도 패시브가 발동하는 현상도 수정되었다.



▲ 새롭게 등장한 용사 이야기.


마지막으로 세라의 여신 효과였던 '미숙한 보호'가 2.5초간 모든 피해를 막아주던 현상도 수정되어, 결투장과 영혼 요새 등에서 자주 보였던 세라의 모습도 줄어들 예정이다. 결투장에서는 물론, 상당한 난이도를 자랑하는 요새 8층 솔타르 공략에서 유용하게 쓰이던 세라가 수정됨에 따라, 각종 조합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 결투장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세라도 이젠 안녕.




※ 10월 22일 업데이트 안내 전문

안녕하세요, 쇼콜라에요.
하슬라에 찾아온 업데이트 소식을 누구보다 빠르게 쇼콜라가 전해드립니다.

■ 난투의 시간입니다!
신규 PVP 모드, 대난투가 추가되었습니다. 3개 파티를 구성하고 상대방과 전투를 벌여, 신수를 먼저 쓰러트리세요!
9명의 용사, 여신, 신수가 벌이는 대난투!
- 대난투 모드를 통해 결투장 레이팅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하루 정해진 횟수만큼 대난투를 플레이하면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연습전과 명예전은 준비중입니다,

■ 여신들과 함께 신수의 전설을 쫓아 숨겨진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신규 던전 '신수의 둥지' 4종이 추가됩니다. 신수들을 공략하고, 다양한 열매를 획득해보세요!
- 신수의 둥지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지도 조각이 필요합니다. 지도조각은 방랑상인 포포, 상점, 시나리오 클리어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각 신수의 둥지는 4개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더 높은 난이도에서는 더 고급 열매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쭉쭉 늘어나거나 이글이글 불타거나 동강동강 나지는 않습니다.
신규 성장 시스템 '열매' 가 추가됩니다. 열매는 신규 던전 '신수의 둥지'와 하드 EP4 이상 (EP4 하드 난이도, EP5, EP5 하드난이도) 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열매는 영구적으로 용사의 능력치 (공격력, 체력, 치명타 확률, 방어력, 저항력, 치명타 피해, 명중률, 회피율) 를 상승시킵니다.
- 각 용사별로 열매로 상승시킬 수 있는 최대치에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 열매는 등급/종류별로 다른 능력치 상승량과 대성공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 마이...프레셔스!
새로운 몬스터, 보물 고블린이 등장합니다!
- 보물 고블린은 하드 EP1 이상의 스테이지에 낮은 확률로 등장합니다.
- 보물 고블린을 만나고 20초 안에 처치하지 못하면, 보물 고블린은 아이템을 드랍하지 않습니다.
- 보물 고블린을 처치하면, 상대적으로 큰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그녀의 출세는 실력!? 아니면 혈연!? 제국 기사단장 총 책임자, 빅토리아를 소개합니다!
빅토리아는 승리의 깃발을 통한 아군 버프 및 강력한 탱킹 능력을 가진 워리어입니다.
- 블록 스킬 : 체인수에 따라 N% 만큼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패시브 : 블록 스킬 사용 시, 아군 최전방에 5초간 승리의 깃발을 꽂습니다. (10초에 1번) 승리의 깃발 주변의 있는 모든 아군은, 빅토리아 방어력의 100%만큼 피해를 무시하고,
빅토리아의 자동공격은 방어력의 280% 만큼 물리 피해를 줍니다.

■ 최초의 성녀, 베아트리체가 긴 잠에서 깨어났습니다!
베아트리체는 자신의 능력치를 아군에게 더해주는, 버프스킬에 특화된 프리스트입니다.
- 블록 스킬 :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 N% 만큼 아군을 (하나/하나/전체) 회복합니다.
- 패시브 : 베아트리체의 회복 효과를 받은 아군은 5초간 베아트리체의 능력치가 더해집니다. (베아트리체 공격력/방어력/저항력의 100%) 체력이 절반 이하인 아군은 이 효과가 2배로 적용됩니다.

■ 새로운 초월무기가 등장했습니다! 초월무기의 힘으로 솔타르를 무찌르고 평화를 되찾아주세요!
흑호신검 (★6 변검수) - 화염 심검이 연속 2회 발동, 두번째 화염 심검은 추가 피해량 2배 적용
무극신창 (★6 문덕) - 자신을 제외한 아군 전체의 피해량 25% 감소, 아군 3체인 3회 발동 시 자신의 저항력의 200% 만큼 물리피해를 주면서 말에서 즉시 내려옴
황룡신궁 (★6 춘향) - 패시브 발동 시 더욱 강한 위력을 가진 황룡을 부릅니다.
분노의 대디 (★6 맨디) - 강화탄 발사 횟수 +1 마지막 강화 탄은 공격력 +100% 초강화탄 발사
천하대장군 (★6 몽룡) - 피격 당한 적은 5초 동안 저항력 50% 감소, 해로운 효과에 걸린 적은 추가 데미지 +50%
황룡의 국자 (★6 챠이) - 회복량 125% 증가, 아군 3체인 사용 시, 아군 최전방에 용 소환. 용은 차이 공격력의 200%만큼 마법 피해 (2초에 1회 발동)

■ 할로윈하면 분장... 아닌가요!?
할로윈 쇼콜라가 등장했습니다! 사탕으로 가득 찬 호박총을 쏘는 장난꾸러기 쇼콜라를 만나보세요!
- 블럭 스킬 :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N% 만큼 물리피해를 주는 호박을 발사합니다.
- 패시브 : 블록 스킬 사용 시 발사된 호박은 적에게 맞는 즉시 50% 확률로 폭발하여 사탕을 흩뿌립니다! 사탕에 맞은 적은 시전자 공격력의 300% 만큼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 할로윈 쇼콜라는 추후 이벤트를 통해 만나보실 수 있어요!

■ 할로윈 파티를 위한 케익을 좀 구워봤는데...
이벤트 기간 동안 ★4 할로윈 케익이 등장합니다! 훈련량 150, 대성공 확률 25% 를 가진 맛좋은 케익을 만나보세요!

■ 숲과 심해의 여신님도 외출하고 싶어하는 거 같아요.
프레스티나와 아르브레의 여신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 프레스티나 : 4초간 모든 적을 이동불가로 만듭니다. 이동 불가가 된 적이 공격을 시도할 때마다, 아군 전체의 체력이 최대 체력의 5% 만큼 회복됩니다. 해당 적을 아군이 공격하면, 입힌 피해량의 3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 아르브레 : 아군에게 걸린 모든 해로운 효과를 해제하고, 4초간 해로운 효과에 면역 상태를 부여합니다. 동시에 아군에게 걸린 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을 3초, 효과량을 25% 만큼 증가시킵니다.

■ 빠르다 빨라!
아벨(★6) 이 초월무기(★6) 사용 시 발동되는 추가 물리피해 스킬 모션이 수정되었습니다.
스킬의 전체 공격 속도가 약간 상승하였습니다.

■ 조금 더 직관적일 필요가 있었다는 것은... 모두 동의하시죠?
워리어의 상급 특수 스킬 천공 가르기의 물리 면역 방식이 수정되었습니다.
- 기존 : 방어력 증가로 인한 물리피해 99.8% 감소
- 변경 : 받는 피해 감소 100% 적용으로 데미지 면역

■ 내가 시간을 멈췄다...그리고 탈출했다... 어떤 기분이냐?
능력치에 변화 한계가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더 이상 공격을 하지 못하게 하거나, 모든 공격을 회피하기는 어려워집니다.
- 공격력, 공격속도 감소 한계 : 25%
- 회피율, 명중율, 치명타 확률 증가 한계 : 75%

■ 새로운 용사들의 이야기가 추가되었습니다! 시공의 도서관에서 확인해보세요!

■ 할로윈 준비에 바빴지만, 여전히 벌레는 쫓아내고 있습니다!
- 게임 오버 시 쓰러진 적의 체력바가 보이는 현상
- 1-2 스테이지의 보스가 쓰러졌음에도 체력이 남아있는걸로 표기되던 현상
- 특정 OS에서 키보드 입력 미리보기가 보이지 않던 현상
- 일부 무기 획득 방법에 '황금 무기 상자' 가 없던 현상
- 스테이지 결과화면에서 데모나의 날개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
- 세라의 '미숙한 보호' 스킬이 2.5초간 모든 피해를 막아주던 현상
- 결투장, 친선, 영혼요새 등에서 적 용사들이 3체인 패시브를 발동하면 이후 블록 하나로도 패시브가 발동되던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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