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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게임을 말해보라면 보통 '퍼즐앤드래곤'이 꼭 포함되고 있습니다. 작년에만 매출액 1,730억 엔(한화 약 1조 6,100억 원)을 기록, 개발사의 매출에 91% 이상을 견인한 게임이고, 국내를 포함하여 미국, 홍콩, 대만, 유럽 등, 다양한 국가에 서비스되고 있는 만큼 모바일 게임에서 내놓을 만한 히트작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년여간의 긴 서비스 기간 동안 순탄하기만 했던 퍼즐앤드래곤에 조금이나마 먹구름이 끼었습니다. 새롭게 업데이트된 콘텐츠는 난이도가 너무 높아 신규 유저들로 하여금 진입 장벽이 높아졌으며, 해외 진출 후 일본과 해외 서버의 업데이트 차이에 대한 이슈, 그리고 각종 콜라보레이션에 관한 이슈 등 '퍼즐앤드래곤'이 극복해야 할 문제점이 점점 많아졌습니다.
기자 역시 퍼즐앤드래곤을 플레이하는 열혈 유저로서, 개발사가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궁금했습니다. 그러던 와중 마침 퍼즐앤드래곤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직접 물어볼 기회가 생겼죠. 우리에겐 '야마P'란 이름으로 잘 알려진 '퍼즐앤드래곤'의 야마모토 다이스케(山本大介, Daisuke Yamaoto) 프로듀서에게 직접 약 3년간의 서비스 기간의 느낀점과 앞으로의 '퍼즐앤드래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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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 퍼즐앤드래곤 유저들에게 인사 부탁드립니다.
야마P
= 안녕하세요. 인터뷰로는 처음 인사드립니다. 퍼즐앤드래곤 프로듀서 야마모토 다이스케입니다. 잘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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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퍼즐앤드래곤이 서비스된 지 벌써 3년, 그리고 한국 퍼즐앤드래곤이 서비스된 지 벌써 1000일이 지났습니다. 그동안의 성적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야마P
= 여러분의 성원 덕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 말씀 드립니다. 퍼즐앤드래곤을 계속 즐겨 주셔서 정말 기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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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앤드래곤이 서비스된지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콘텐츠의 난이도 역시 상승했습니다. 이에 신규 유저들이 느끼는 퍼즐앤드래곤의 '장벽'이 매우 높아졌다고 말하는데요, 이러한 부분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계시나요.
야마P
= 약 3년여간의 서비스 기간 동안 자연스럽게 게임의 콘텐츠 량이 방대해졌습니다. 더불어 유저들의 만족도를 위해 던전들의 난이도 역시 증가해왔습니다.
하지만 튜토리얼 개선과 더불어 단 한 번뿐인 초절 경험치, 노멀 던전 경험치 1.5배, 게릴라 던전 리뉴얼 등 신규 유저들의 빠른 성장을 돕는 시책을 실시해 항상 신규 유저도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어렵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꾸준한 플레이를 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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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업데이트된 랭킹 던전에 관한 내용 역시 빼놓을 수 없는데요, 그간 경쟁요소가 없었던 만큼 많은 유저들이 흥미롭게 보고 있습니다. 다만, 에드온(Add-on)과 같은 불법 프로그램에 대한 걱정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어떻게 대처할 예정이신가요?
야마P
= 우선 랭킹던전에 흥미를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육성한 좋아하는 몬스터로 꼭 실력을 겨뤄 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적하신 대로 부정 플레이도 함께 규제해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불법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다양한 조사와 이에 따른 엄격한 규제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유저 모두가 즐겁고 정정당당하게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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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앤드래곤에 약 2,400종 이상의 몬스터가 있는 만큼 이를 전부 활용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일부 몬스터의 경우 활용되는 예가 극히 적은데요, 이러한 점을 어떻게 보완할 지 궁금합니다.
야마P
= 모든 퍼즐앤드래곤의 몬스터는 각각 용도가 있고 매일 유저분들에 의해서 새롭게 탄생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궁극 진화 및 궁극 각성 진화가 추가되어 파티의 방법과 변화의 폭이 넓어졌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몬스터 하나 하나를 소중히 잘 육성시켜 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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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카피바라상이나 태고의 달인 등 한국 퍼즐앤드래곤에 추가되지 않았던 콜라보들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한국 유저들이 이후 어떠한 콜라보가 들어올지 궁금해하고 있는데요, 속 시원하게 답변 부탁드립니다.
야마P
= 해외 유저분이 콜라보 실시를 기대하고 계신 것은 저희도 잘 알고있는 부분입니다. 저희도 최선을 다해서 노력을 하고 있으며, 공개 가능한 단계가 되면 바로 공식 페이지를 통해 여러분들께 공개를 할 예정입니다. 기다려 주시길 부탁 드리겠습니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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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퍼즐앤드래곤 공식 사이트나 아케이드 센터를 통해 퍼즐앤드래곤과 관련된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고 있는데, 한국에서도 이러한 굿즈를 선보일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야마P
= 한국에서도 퍼즐앤드래곤의 굿즈를 원하시는 분이 계시나요? 정말 기쁜 일입니다. 사용하기도 편리하고 디자인도 귀여운 우수한 상품입니다. 어떤 것이 필요하신지요. 여러분이 어떤 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가르쳐 주시겠어요?(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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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의 퍼즐앤드래곤은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가요? 따로 준비된 업데이트가 있는 지 궁금합니다.
야마P
= 앞으로의 퍼즐앤드래곤이라... 어려운 질문이네요. 솔직히 저도 매일 고민하고 많은 유저분의 의견을 듣고 갈등하며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년 후, 2년 후, 10년 후 퍼즐앤드래곤은 어떤 모습일지 모르겠습니다. 단지 매일 여러분께서 즐거워하시는 것, 두근거리는 것을 생각해 퍼즐앤드래곤을 통해 할 수 있는 것을 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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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의 피드백이나 업데이트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는 자리로 발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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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퍼즐앤드래곤을 사랑하는 한국 유저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야마P
= 우선 한국 유저분들에게 약 1,000일의 시간 동안 퍼즐드래곤을 즐겨 주셔서 정말 기쁘고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퍼즐앤드래곤을 더욱 오랫동안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