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신수와 용사로 적을 제압하라! 크퀘 신규 콘텐츠 대난투 가이드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3개 |
드디어 찾아온 난투의 시간!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신규 PVP 콘텐츠 대난투가 업데이트되었다. 대난투는 9명의 용사를 활용한 3개의 팀, 그리고 신수가 등장하는 큰 규모의 집단 전투다. 전투 준비는 물론 전투 중에도 할 일이 많아 처음에는 헷갈리는 부분이 있지만, 익숙해지면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이기도 하다. 화려하고 강력한 신수와 스킬이 난무하는 대난투를 살펴본다.






▣ 1. 대난투의 기본

대난투는 9명의 용사로 구성한 3개의 파티를 차례대로 활용해 적 신수를 물리치는 콘텐츠다. 현재는 일반전만 플레이할 수 있으며 결투장과 달리 비슷한 실력의 상대와 자동으로 매칭된다. 승리하면 결투장 레이팅을 10 획득하며, 패배 시 패널티는 없다. 결투장 순위와 연관된 대난투 보상은 지속적인 밸런싱이 이뤄진다는 예고가 있어, 이후 변경될 여지도 있다.



▲ 지속적인 밸런싱 예고.


또한, 승리할 때마다 오늘의 보상을 하루에 최대 3번 획득할 수 있다. 오늘의 보상은 고기, 골드, 철 등 다양한데, 특히 중요한 것이 바로 결투장 티켓이다. 포포에게 구매해야만 획득할 수 있었던 티켓을 대난투를 통해서도 획득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즉, 대난투는 기본 승리 보상 외에도 결투장 티켓까지 주어지므로 결투장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콘텐츠인 셈이다.



▲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결투장 티켓이 아닐까.


대난투를 시작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팀별 파티원 구성과 신수 선택이다. 대난투에서는 1팀, 2팀, 3팀을 설정하며 해당 파티가 순서대로 등장하고, 신수를 쓰러트리기 전까지 계속 해당 순서대로 순환한다.

주의할 점은 팀을 고를 때 중복 용사는 선택할 수 없다는 것이다. 각 팀은 물론 한 파티 내에서도 같은 용사는 함께 데려갈 수 없다. 현재 주로 쓰이는 조합들은 주로 뮤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뮤를 포함한 조합도 하나밖에 사용할 수 없는 셈이다. 따라서 많은 용사를 고르게 육성하고 조합해야 한다.

신수는 여신마다 하나씩 정해져 있으며 한 번 선택한 신수를 대난투 끝까지 사용한다. 여신 스킬은 물론 신수 효과까지 고정되므로 자신의 파티에 맞는 신수를 선택하도록 하자.



▲ 중복 용사 사용 불가능 덕분에 애써 키워둔 달타냥을 사용할 수 없다.




▣ 2. 대난투 중의 행동

대난투를 시작하면 위쪽에 다양한 게이지바가 등장한다. 가장 커다란 노란색 바는 신수의 체력 게이지다. 그 주변에는 GP 포인트와 신수의 레벨, 그리고 아래쪽 검은 부분에는 선택한 스킬이 표시된다. 자신의 정보 이외에도 상대편의 정보까지 체크할 수 있어 대난투 운영에 상당히 중요한 곳이라 할 수 있다.



▲ 많은 정보가 표시되는 상단 UI


한가운데 위치한 시간 카운트는 대난투 후반에 벌어지는 신수전까지 남은 시간을 표시한다. 해당 카운트가 0이 되면 그전까지 서로의 진영을 지키던 신수가 적진을 향해 돌진하며 신수와 함께 싸우게 된다.



▲ 카운트가 0이 되면, 여신의 대사와 함께 신수가 공격을 시작한다.


대난투 중 아군 용사의 팀이 전멸하거나 후퇴하면, 신수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메뉴가 등장한다. 해당 화면에서 전투 중에 모은 GP를 활용해 신수를 실시간으로 강화하면 더욱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GP는 대난투 중 적 용사를 처치하거나, 신수를 공격하면 획득할 수 있다. 신수의 성장은 각 난투 1회마다 따로 적용되는 일회성이다.



▲ 전투 중에 획득한 GP로



▲ 아군 팀이 쓰러졌을 때 신수를 성장시킬 수 있다.


아군 용사의 팀이 전멸하면 다음 팀이 출격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 첫 번째 부활 시 5초가 필요하며, 두 번째는 7초, 세 번째 이후에는 9초가 필요하다. 다만, 부활하는 데 별도의 무적 효과가 없어 관통형 적의 공격에 상당히 취약하다.



▲ 부활하자마자 아칸의 공격에 쓰러지는 아군 용사의 모습.


현재 전투 중인 팀 대신 다른 팀을 사용하고 싶은데, 아군 용사가 신수 뒤에서 공격을 받지 않아 죽지 않는다면 후퇴하기를 활용하자. 후퇴하기를 선택하면 그 즉시 아군 용사가 뒤로 물러나며 신수 강화 화면과 필요 부활 시간이 등장한다. 후퇴하기는 최소 아군 용사 하나가 사망해야 사용할 수 있다.



▲ 후퇴하기는 아군 용사 중 최소 하나가 쓰러져야 활성화된다.


적 팀을 계속 이겨 이득을 봤더라도, GP로 강화된 적 신수의 공격에 그대로 밀려 패배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적당한 타이밍에 아군 용사의 후퇴를 이용해 아군 신수를 강화하는 감각도 필요하다.

여신 스킬을 사용하면 여신 게이지 왼쪽의 붉은색 신수 게이지가 회복된다. 이 신수 게이지가 회복되면 신수가 나서서 적을 직접 공격할 수 있는 블록이 등장하고, 해당 블록을 사용하면 그 즉시 적을 향해 돌격한다. 즉, 여신을 많이 활용할수록 신수도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셈이다.



▲ 붉은 게이지가 모두 회복되면 신수에게 공격을 명령하는 블록이 등장한다.



▲ 해당 블록을 쓰면 여신의 대사와 함께 잠시 아군을 도와 적을 공격한다.




▣ 3. 대난투 신수 스킬

신수는 공통적으로 신수 강화 스킬 2가지, 그리고 신수마다 다른 신수 성장 스킬 3가지를 갖고 있다. 신수 강화는 사용할 때마다 15초씩 적용되는 일회성 스킬이며, 신수 성장 스킬은 조건을 만족할 때마다 사용하는 스킬이다.

신수 스킬의 레벨업에 필요한 GP도 스킬 종류별로 각각 다르다. 우선 신수 강화 스킬은 레벨 1에 1개, 레벨 2에 2개, 레벨 3에 3개가 필요하다. 또한, 신수 강화 스킬을 성장시키더라도 신수의 레벨은 상승하지 않는다. 사용의 제한이 없어 GP 포인트가 있는 한 계속 쓸 수 있다. 다만, 신수 강화는 스킬을 사용한 뒤 15초간 적용되는 일회성 스킬임을 유의하자.

신수 성장 스킬은 레벨 1에 1개, 레벨 2에 3개, 레벨 3에 5개가 필요하다. 또한, 신수 성장 스킬을 선택하면 신수의 레벨이 상승하며 최대 5까지 상승시킬 수 있다. 즉, 최대 5번의 신수 성장 스킬을 선택할 수 있는 셈. 신수 성장에 소모되는 GP 포인트는 신수 강화보다 많으므로 획득한 포인트를 잘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신수 성장 스킬의 경우, 공통적으로 첫 번째는 여신 스킬을 사용하면 함께 발동하는 형태이며 나머지는 둘은 다른 조건을 만족하면 발동한다. 대난투 중에도 여신 스킬의 활용도는 높으므로 첫 번째 스킬 위주로 운영하면 기존의 여신 스킬과 더불어 추가 효과도 누릴 수 있다.



▲ 레벨이 5가 되면, 신수 성장은 선택할 수 없지만 강화는 선택할 수 있다.







▶ 신수를 사수하라!
Lv 1 : (해제 불가) 15초간 신수가 받는 피해 -45%
Lv 2 : (해제 불가) 15초간 신수가 받는 피해 -45%, 해로운 효과 면역
Lv 3 : (해제 불가) 15초간 신수 및 신수 근처 아군 용사가 받는 피해 -45%, 해로운 효과 면역



▶ 돌격! 앞으로!!
Lv 1 : (해제 불가) 15초간 신수의 공격력 +35%
Lv 2 : (해제 불가) 15초간 신수의 공격력 +35%, 치명타 확률 +15%
Lv 3 : (해제 불가) 15초간 신수 및 신수 근처 아군 용사의 공격력 +35%, 치명타 확률+15%







▶ 1번 스킬
Lv 1 여신 강화 : (여신 스킬 발동) 100% 무적 시간 +1초
Lv 2 바람의 균열(Lv 1) : (여신 스킬 발동) 신수 공격력의 30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는 바람의 균열 발동
Lv 3 바람의 균열(Lv 2) : (적군의 여신 스킬 발동) 바람의 균열(Lv 1) 발동



▶ 2번 스킬
Lv 1 날카로운 발톱 : (신수가 자동 공격을 할 때마다 45% 확률로) 적 용사 1초 기절
Lv 2 타오르는 바람(Lv 1) : (아군 3-체인 발동) 신수의 다음 3회 자동 공격에 신수 공격력의 80%만큼 무속성 피해 추가
Lv 3 타오르는 바람(Lv 2) : (타오르는 바람 강화) 자동 공격이 상대 신수 경직시킴, 50% 확률로 추가타 발생



▶ 3번 스킬
Lv 1 위험 감지 : (신수가 치명타 피해를 5회 받으면) 신수가 받는 다음 공격은 5회에 한해 70% 확률로 회피
Lv 2 삭풍(Lv 1) : (신수가 5회 회피 시) 적군 용사 2초 기절, 적 신수 경직시킴
Lv 3 삭풍(Lv 2) : (삭풍 강화) 경직 횟수 +2, 상대 저항력의 300%만큼 무속성 피해 추가







▶ 1번 스킬
Lv 1 여신 강화 : (여신 스킬 발동) 효과에 걸린 적이 공격을 시도할 때마다 최대 체력의 5% 만큼 마법 피해 받음
Lv 2 세계수의 뿌리(Lv 1) : (여신 스킬 발동) 5초 동안 신수가 받는 피해량 -1500
Lv 3 세계수의 뿌리(Lv 2) : (세계수의 뿌리 강화) 피해감소량 +750, 5초 동안 아군의 모든 피해를 신수가 대신 받음



▶ 2번 스킬
Lv 1 생명력 흡수 : (신수 5회 회복) 신수의 다음 5초간 자동 공격이 피해량의 50%만큼 모든 아군 체력 회복
Lv 2 자연의 가르침(Lv 1) : (아군 3-체인 발동, 3초 1회) 신수 공격력의 5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는 만드라고라 세 마리 소환
Lv 3 자연의 가르침(Lv 2) : (자연의 가르침 강화) 적 공격력의 50%만큼 무속성 피해 추가



▶ 3번 스킬
Lv 1 생명력 집중 : (신수의 감소한 체력 1% 마다) 신수의 방어/저항력 +5%
Lv 2 평온(Lv 1) : (신수 10회 피격, 5초 1회) 5초 동안 아군 전체의 체력을 매 초 신수 공격력의 25%만큼 회복
Lv 3 평온(Lv 2) : (평온 강화) 초당 회복량 +10%, 5초 동안 모든 아군이 무속성 피해에 면역이 됨








▶ 1번 스킬
Lv 1 여신 강화 : (여신 스킬 발동) 모든 적들의 방어/저항력 -50%
Lv 2 모래독(Lv 1) : (여신 스킬 발동) 매 초 신수 공격력의 5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는 독구름을 5초간 생성
Lv 3 모래독(Lv 2) : (모래독 강화) 독구름 속에 있는 적들은 이로운 효과를 받지 못함



▶ 2번 스킬
Lv 1 한 줌의 모래 : (신수가 이로운 효과를 받고 있지 않은 적 공격) 자동 공격의 치명타 확률 +50%
Lv 2 모래아귀사냥(Lv 1) : (아군 3-체인 발동, 3초 1회) 모든 적에게 공격력의 250%만큼 무속성 피해를 줌
Lv 3 모래아귀사냥(Lv 2) : (모래아귀사냥 강화) 이로운 효과를 받고 있지 않은 적에게 반드시 치명타로 적중



▶ 3번 스킬
Lv 1 모래 결계 : (적이 이로운 효과 사용) 5초간 아군 전체의 받는 무속성 피해 -30%
Lv 2 모래 갑옷(Lv 1) : (적이 이로운 효과 사용, 3초 1회) 5회에 한해 신수가 받는 피해의 150%만큼을 적에게 반사
Lv 3 모래 갑옷(Lv 2) : (모래갑옷 강화) 반사 횟수 +5, 반사 피해를 받은 적의 이로운 효과를 50%확률로 해제








▶ 1번 스킬
Lv 1 여신 강화 : (여신 스킬 발동, 1초 1회) 효과 도중 신수가 이로운 효과를 받으면 신수 돌격 게이지 4 획득
Lv 2 바다의 규율(Lv 1) : (여신 스킬 발동) 신수 공격력의 4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는 물대포 5회 발사
Lv 3 바다의 규율(Lv 2) : (바다의 규율 강화) 신수가 이로운 효과를 받고 있는 도중 발동 시 아군 용사 피해 면역 +5회



▶ 2번 스킬
Lv 1 다그치는 물결 : (신수가 이로운 효과를 받음, 5초 1회) 5초간 신수의 방어력만큼 아군 용사 공격력 증가
Lv 2 바다의 정의(Lv 1) : (아군 3-체인 발동, 4초 1회) 신수 공격력의 75%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는 삼지창 3개 소환
Lv 3 바다의 정의(Lv 2) : (바다의 정의 강화) 피해량 +50%, 신수가 이로운 효과를 받으면 발동



▶ 3번 스킬
Lv 1 고요의 물결 : (신수가 이로운 효과 받음, 5초 1회) 5초간 신수 공격력의 25%만큼 아군 용사 (방어력/저항력) 증가
Lv 2 말랑 폭발!(Lv 1) : (신수가 해로운 효과를 받음, 5초 1회) 2초간 신수 무적
Lv 3 말랑 폭발!(Lv 2) : (말랑 폭발! 강화) 무적 종료 후 3초간 공격력이 75% 증가하는 이로운 효과 부여







▶ 1번 스킬
Lv 1 여신 강화 : (여신 스킬 발동) 효과 도중 아군의 체력이 1 미만으로 감소하지 않음 (이 효과는 1초만 지속됨)
Lv 2 용암 채찍(Lv 1) : (여신 스킬 발동) 공격력의 25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는 용암포 발동
Lv 3 용암 채찍(Lv 2) : (용암 채찍 강화) 피해량 +50%, 상대 신수 경직시킴



▶ 2번 스킬
Lv 1 용언 : 파괴 : (신수가 자동 공격을 할 때마다) 30% 확률로 공격력의 50%만큼 무속성 피해 추가
Lv 2 천지 파멸(Lv 1) : (아군 3-체인 발동, 3초 1회) 30% 확률로 공격력의 8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는 유성 3개 소환
Lv 3 천지 파멸(Lv 2) : (천지 파멸 강화) 40% 확률로 다시 발동, 상대 신수 경직시킴



▶ 3번 스킬
Lv 1 용언 : 분노 : (아군 용사 공격이 10회 치명타로 적중) 아군 전체가 받는 피해 무효화 +2회
Lv 2 용의 발톱(Lv 1) : (용언 : 분노가 3회 발동) 공격력의 15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는 용의 발톱 발동
Lv 3 용의 발톱(Lv 2) : (용의 발톱 강화) 피해량 +50%, 회피 확률 +75%







▶ 1번 스킬
Lv 1 여신 강화 : (여신 스킬 발동) 신수 돌격 게이지 획득량 +6
Lv 2 일격필살!(Lv 1) : (여신 스킬 발동) 신수 공격력의 25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는 일격필살! 발동
Lv 3 일격필살!(Lv 2) : (일격필살 강화) 치명타 피해량 +300%



▶ 2번 스킬
Lv 1 예리한 눈 : (신수와 아군의 공격 20회 마다) 아군 전체의 5초간 치명타 확률 +15%
Lv 2 몰아치는 폭풍(Lv 1) : (아군 3-체인 발동) 신수 공격력의 30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는 몰아치는 폭풍 발동
Lv 3 몰아치는 폭풍(Lv 2) : (몰아치는 폭풍 강화) 상대 신수 경직시킴, 몰아치는 폭풍의 10회 치명타 적중 마다 재발동



▶ 3번 스킬
Lv 1 민감한 눈 : (적들의 공격 시도 20회 마다) 아군 전체의 5초간 회피율 +25%
Lv 2 폭풍의 눈(Lv 1) : (민감한 눈 3회 발동, 3초 1회) 적 공격력의 250%만큼 무속성 피해를 주는 폭풍의 눈 발동
Lv 3 폭풍의 눈(Lv 2) : (폭풍의 눈 강화) 치명타 피해량 +100%, 발동 후 5초간 아군이 받는 피해 -50%



▣ 4. 대난투 추천 1팀 조합

대난투의 특징 중 하나인 중복 용사 사용 불가 덕분에, 뮤나 달타냥 등을 둘 이상 함께 쓰던 조합들은 대난투에서 활용할 수 없게 되었다. 대신에 부활 직후의 별도의 무적 효과가 없어 강력한 관통형 블록 스킬을 가진 용사가 많이 쓰이는 추세다. 강력한 관통 공격을 계속 가하면 적의 다음 팀이 등장하자마자 쓰러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카노, 데메테르나 한조, 로빈 후드 등이 있다. 그 외에도 강력하고 안정적인 조합의 토르 + 뮤 + 귀향 조합이나 스타냐를 활용한 조합도 많이 쓰인다. 뮤 대신 히미코, 슈타인, 다라, 여우동 등 다른 프리스트를 조합에 맞춰 사용하도록 하자.

또한, 신수 스킬의 발동 조건 중에는 아군 3체인 사용이 포함되어 있다. 해당 스킬을 주로 활용할 전략이라면 3체인 조합을 세 가지 팀 중 하나에 포함하는 것을 추천한다.



▲ 강력한 조합들로 팀을 채우자.



▶ 탱커 + 뮤 + 데메테르(리더)
탱커는 전방에서 신수 및 적 용사의 공격을 버틴다. 데메테르는 마나 재활용을 활용해 계속 3체인으로 적을 공격하며, 초월 시 스턴 효과까지 주어져 적 용사를 쉽게 침묵시킬 수 있다. 뮤는 여신의 활력으로 데메테르의 블록을 재생산하며, 회복을 담당한다.

첫 번째 팀으로 데메테르가 등장해 적의 첫 팀을 쓰러트린다면, 이후의 적은 손 쓸 틈도 없이 그대로 끝내버릴 수 있는 조합이다. 다만, 적 신수나 용사의 기절 효과가 발휘되어 공격 순환이 멈추고, 그 사이에 후방의 적을 공격할 수 있는 용사가 데메테르를 공격해 쓰러지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 토르 + 뮤 + 귀향(리더)
안정적이고 강력한 조합의 대표주자, 토르 + 뮤 + 귀향의 조합이다. 특히, 각 용사의 초월 무기와 함께 여신 아르브레를 활용하면 약점도 최소화시킬 수 있다. 귀향은 3체인 공격 및 보호막 효과로 아군을 지원하며, 뮤는 회복 및 여신의 활력을 통한 귀향의 블록을 생산한다. 토르는 귀향의 3체인에 반응해 강력한 패시브 번개를 내려찍는다.

대난투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조합이다. 여신 아르브레가 없다면 패시브의 순환이 발동하기 전에 기절 효과로 적을 침묵시켜 공략할 수 있지만, 아르브레를 포함한 조합이라면 공략이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다.




▶ 스타냐(리더) + 뮤 + 딜러
적을 공중으로 띄워 적의 공격을 무효화시킬 수 있는 스타냐를 활용한 조합이다. 스타냐는 3체인 활용으로 적의 공격과 함께 공중으로 띄우며, 뮤는 여신의 활력으로 스타냐의 블록을 생산하며 회복을 전담한다. 딜러 자리에는 다양한 3체인 반응 용사들을 활용할 수 있다.

우선 강력한 무속성 번개의 토르가 있다. 토르를 함께 조합할 경우, 스타냐와 토르에게 특수 스킬 무적의 방패를 전수해 지속적인 무적 상태로 적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어 안정감 있는 운영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매그너스, 나즈룬 등이 있다.




▶ 잔다르크 + 뮤 + 카노(리더)
강력한 관통형 위자드인 카노를 활용한 조합이다. 카노는 3체인 공격과 패시브로 적을 공격하며, 뮤는 여신의 활력을 활용해 블록 재생산과 회복을 전담한다. 잔다르크는 패시브로 탱킹과 리더 카노의 SP 수급을 담당한다.

카노에게 그림자 마법사를 전수할 경우, 패시브를 더욱 강력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잔다르크와 뮤의 초월 무기를 활용하면 더욱 안정감 있는 운영이 가능하다. 카노 대신 아칸으로 대체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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