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정전기 하향되고 전설템 부활한다! 2.4패치 적용된 PTR 모습은?

게임뉴스 | 박형근 기자 | 댓글: 114개 |




디아블로3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서 11월 12일 적용된 공개 테스트 서버(PTR)의 패치 노트가 공개됐다.

이번 패치는 2015블리즈컨에서 밝힌 일정과 다르게 2.3b패치가 아니라 2.4패치 초안이 적용됐다. PTR에 적용된 패치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세트 던전'이라는 신규 콘텐츠 추가다. 직업별 세트 아이템에 대응하는 각 세트 던전은 고유의 완수 목표가 있으며, 모든 세트 던전을 완료하면 꾸미기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2015블리즈컨에서는 세트 던전의 보상으로 녹색의 날개 아이템을 선보인 적이 있다.




▲ 2015블리즈컨에서 선보인 세트 던전 최종 완료 보상


두 번째는 직업 기술의 재설계다. 야만용사 '도약'의 안전 착지룬 효과가 4초 동안 방어도 150%증가로 변경되는 등, 이번 패치를 통해 대부분의 캐릭터가 강인함 상승 효과를 보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현재 대균열 주요 딜러라고 할 수 있는 수도사의 '정전기' 기술 발동이 수도사 자신에 의해서만 가능하도록 변경되어 파티 구성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금까지 유저들에게 외면받았던 '가시 피해'의 효과가 대폭 증가하고, 특히 성전사에게 가시 피해 관련 기술들이 대거 부여되면서 새로운 전투 방식이 개발될 여지가 생겼다.




▲ 정전기 하향으로 대균열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 번째는 유저 편의성 개선이다. 이번 패치를 통해 열쇠지기의 위치가 화면에 화살표로 표시되고, 직관적이지 않던 지옥문 장치의 이름도 변경된다. 특히 '죽음의 숨결'의 아이콘과 툴팁 색이 청록색으로 바뀌어, 필드에서 드랍됐을 때 더 알아보기 쉽게 됐다.

이외에 도관의 적중 가능한 대상의 수 하향, 대균열 수호자들의 패턴 변경 등, 다양한 내용이 포함된 PTR 2.4패치의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 패치 노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공개 테스트 서버 패치 2.4.0 - v2.4.0.34408

공개 테스트 서버 한정 변경 사항

▣ 패치 특징

■ 새로운 콘텐츠: 회색공허 섬
이제 회색공허 섬의 비밀에 싸인 숲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는 새로운 적들이 살고 있으며, 깊은 음모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흉표한 야수들에게 용감히 맞서고 신비로운 섬의 원주민들에 얽힌 비밀을 밝혀내 보세요. 그렇지만 이 지역은 피에 굶주린 곳이니 조심해야 합니다.


■ 새로운 콘텐츠: 기존 지역 확장
지금까지 알고 있던 성역이 조금 더 넓어졌습니다! 기존 지역 두 곳에 새로운 현상금 사냥과 이벤트로 이루어진, 신규 콘텐츠가 추가되어 탐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체론의 폐허에 영겁의 숲 지역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곳에 있는 흉포한 설인의 사냥터에서 살아남으세요. 레오릭의 저택이 1막의 무너진 계단실 너머로 조금 더 확장되어, 호기심 넘치는 보물 사냥꾼들을 위한 왕실이 열렸습니다.


■ 새로운 콘텐츠: 세트 던전
각 직업용 세트 아이템에 맞게 구성된 24개 세트 던전 중 한 곳에 도전해 여러분의 패기를 시험해 보세요! 각 세트 던전은 미리 생성되어 있으며, 정해진 진행 방식은 모든 특정 직업용 세트를 중심으로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택한 세트 아이템 6개를 모두 착용하고 레오릭의 도서관으로 이동해 비밀에 싸인 이 시험을 치를 수 있는 위치에 대한 단서를 확보하세요. 선택한 세트 던전이 어디 있는지 찾아내 지배하면 세트 던전 전용 꾸미기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진정한 열정을 가진 용사라면 모든 세트 던전을 지배해 보세요!


■ 새로운 콘텐츠: 강화 균열
금화를 소비해 균열을 강화하면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네 번째 기회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금화 소비량은 도전하는 균열 단계에 따라 다르며, 전설 보석 추가 업그레이드 기회는 강화 균열을 제한 시간 내에 완료해야만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금화는 신중히 사용해 주세요.


■ 신규 콘텐츠: 시즌 윤회
시즌 윤회 기능으로 시즌에서 시즌으로 신속하게 전환해 보세요! 시즌 윤회를 이용하면 비시즌 영웅을 즉시 시즌 1레벨 영웅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영웅의 이름과 플레이 시간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모든 장비는 제거되어 우편을 통해 자동으로 비시즌 캐릭터에게 전달되며, 해당 아이템은 추후 최대 30일 동안 우편함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정복자 레벨과 완료한 업적, 그 외 다른 기록들 또한 비시즌 영웅에 모두 그대로 남아 있게 됩니다.


■ 새로운 콘텐츠: 강화 효과 표시 막대 수정
수정을 거친 강화 효과 막대가 더 깔끔하고 명확한 UI로 모든 플랫폼에 구현됩니다! 강화 효과 막대 영역에서 고정적인 강화 효과가 제거되었고, 기술 막대에 새로운 강화 효과 표현법과 지속 시간 표시법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교체되었습니다. 또한 축소할 수 있는 강화 효과 표시기를 만들어 파티 및 전체 강화 효과 표시를 한데 모아 간소화시키고, 마우스 커서를 움직여 확장하면 현재 활성화된 모든 강화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신규 PC 기능: 액션 전투
콘솔 버전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던 액션 전투 기능을 PC에서도 즐겨 보세요!! 괴물을 연속해서 처치하고, 파괴 가능한 개체를 연속해서 부수는 플레이어는 학살과 파괴 보너스를, 게임 내에 존재하는 덫을 현명하게 이용하는 플레이이어는 덫 숙련 보너스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추가 경험치를 얻고, 이동 속도를 일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으며, 현명하고 전술적인 게임 플레이로 자원 생성량 증가 강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일반
- 보관함 탭 이제 금화 50만 개로 6번째 보관함 탭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시즌 목표를 완료하면 한 시즌마다 보관함 탭 한 개(최대 4개까지 확장 가능)를 추가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 이제 꾸미기용 애완 동물들이 여러분을 위해 금화를 획득해 줍니다.


▣ 직업
- 이제 괴물들에게 도발을 사용하면 괴물들이 지속적으로 공격합니다.

■ 야만용사

□ 사용 기술

- 전투 격노
ㄴ기술 룬 - 흉포
ㄴ이동 속도 증가량이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맹렬한 돌진
ㄴ기술 룬 - 돌격 전차
ㄴ최대 충전 횟수가 2회에서 3회로 증가했습니다.

- 발 구르기
ㄴ기술 룬 - 귀가 먹을 듯한 충돌
ㄴ이제 재사용 대기시간도 8초로 감소합니다.

- 도약
ㄴ기술 룬 - 안전 착지
ㄴ재설계되었습니다. 착지 시 4초 동안 방어도가 150% 증가합니다.

- 전장의 함성
ㄴ지속 시간이 60초에서 120초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살벌한 함성
ㄴ재설계되었습니다. 처음 5초 동안 방어도가 추가로 60% 증가합니다.

ㄴ기술 룬 - 활력
ㄴ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8315에서 13411로 증가했습니다.

- 소용돌이
ㄴ공격 속도가 소용돌이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ㄴ이제 자원 소모량과 공격력이 공격 속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ㄴ기술 룬 - 먼지 돌풍
ㄴ돌풍의 이동 속도가 증가했습니다.

□ 지속 기술

- 고무적인 존재
전체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2%에서 3%로 증가했습니다.

- 괴수
군중 제어 효과 감소량이 3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탈출 불가
이제 대지 강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 요동치는 심장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생명의 구슬로 생명력을 회복하면 15초 동안 매초 최대 생명력의 2%를 회복하고 이동 속도가 4% 증가합니다.
ㄴ이 효과는 최대 5회까지 중첩됩니다.

- 검과 방패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방패를 들고 있으면 받는 모든 피해가 30 감소하고 분노 소모량이 20% 감소합니다.




■ 성전사

□ 사용 기술

- 축복받은 망치
ㄴ기술 룬 - 얼어붙은 망치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강타
ㄴ망치는 적을 관통하며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적중 시 35%의 확률로 폭발해 무기 공격력의 460%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6미터 내의 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포격
ㄴ기술 룬 - 기름통 포격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쇠못통 포격
ㄴ각 통이 폭발할 때 피해가 가시의 1500%만큼 증가합니다.

- 신성화
ㄴ기술 룬 - 얼어붙은 땅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가시밭
ㄴ신성화된 지역에 있는 적들이 매초 가시의 100%만큼 피해를 받습니다.

- 철갑 피부
ㄴ기술 룬 - 튕겨내는 피부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가시로 주는 피해가 100% 증가합니다.

- 군마 질주
ㄴ기술 룬 - 박살 전차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가시 마갑
ㄴ군마 질주 시 매초 가시 피해의 500%만큼 피해를 줍니다.

- 휩쓸기 공격
ㄴ기술 룬 - 냉엄한 휩쓸기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고무적인 휩쓸기
ㄴ휩쓸기 공격을 사용할 때마다 3초 동안 방어도가 20% 증가합니다.

□ 지속 기술

- 위치 사수
ㄴ방패막기 확률이 15%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강철의 가시
ㄴ가시가 50%에서 100%로 증가했습니다.

□ 버그 수정

- 축복받은 망치 - 무한으로 인해 추가로 생겨난 망치에 요한나의 수호 방패의 공격력 증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축복받은 망치 - 무한으로 인해 추가로 생겨난 망치가 적에게 적중해도 드라콘의 교훈의 공격력 증가 효과 판정이 발생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악마사냥꾼
이제 근접 무기를 착용했을 때도 화살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 기술

- 회전 표창
ㄴ기술 룬 - 표창 구름
ㄴ지속 시간이 2분에서 10분으로 증가했습니다.
ㄴ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겼습니다.

- 다발 사격
ㄴ기술 룬 - 작열 사격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살을 에는 바람
ㄴ적중당한 적은 빙결되고 3초 동안 극대화 공격에 적중당할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ㄴ기술 룬 - 진압 사격
ㄴ영향을 받는 적이 2마리에서 4마리로 증가했습니다.

- 자동 쇠뇌
ㄴ기술 룬 - 보호 쇠뇌
ㄴ피해 감소량이 15%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어둠의 힘
ㄴ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이 16093에서 26821로 증가했습니다.
ㄴ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이 처치 시 생명력 회복량의 25% 만큼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핏빛 달
ㄴ이제 어둠의 힘으로 얻는 적중 시 얻는 총 생명력 회복량이 두 배가 됩니다.

ㄴ기술 룬 - 어둠의 샘
ㄴ절제 소모량이 10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 연막
ㄴ기술 룬 - 특별 조제법
ㄴ절제 소모량이 10에서 8로 감소했습니다.

- 난사
ㄴ공격 속도가 난사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이제 자원 소모량과 공격력이 공격 속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 복수
ㄴ이제 공격력도 40% 증가합니다.

ㄴ기술 룬 - 앙심
ㄴ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받는 모든 피해를 50% 감소시킵니다.

ㄴ기술 룬 - 그림자 속에서
ㄴ빙결 지속 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기술
- 전술적 우위
ㄴ이제 어둠의 힘으로도 발동됩니다.

- 사냥의 전율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증오 소모 기술에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감소합니다.

□ 버그 수정
- 결빙석을 끼우고 냉기 공격을 할 때 첫 공격이 마비 덫을 적용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수도사

□ 사용 기술

- 눈부신 섬광
ㄴ기술 룬 - 위안의 빛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다음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마비의 빛
ㄴ눈이 먼 적은 시력을 회복한 후 5초 동안 공격력이 40% 감소합니다.

- 천둥주먹
ㄴ기술 룬 - 정전기
ㄴ이제 정전기 효과를 입힌 수도사 자신이 정전기의 영향을 받은 적을 공격할 때만 발동합니다.

- 내면의 안식처
ㄴ기술 룬 - 천상의 안식처
ㄴ초당 생명력 회복량 증가 효과가 30%에서 7%로 감소했습니다.

- 치유의 진언
ㄴ기술 룬 - 자양
ㄴ파티원에게 적용되는 초당 생명력 증가 지속 효과가 30%에서 7%로 감소했습니다.

- 신비한 벗
ㄴ이제 주변에 있는 대상을 더욱 안정적으로 공격합니다.

- 기술 룬 - 오랜 벗
ㄴ파티원에게 적용되는 초당 생명력 증가 지속 효과가 30%에서 7%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불의 벗
ㄴ폭발 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290%에서 480%로 증가했습니다.
ㄴ벗의 수가 10명에서 5명으로 감소했습니다.

□ 버그 수정
- 휘몰이 - 바람몰이가 가끔 적을 빙결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폭발 장법 - 임박한 파멸이 다른 플레이어의 폭발 장법을 덮어 씌우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천지권법 - 동화의 공격력 보너스가 울리아나의 전략 2세트 효과로 적용된 폭발 장법에 적용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내면의 안식처 - 천상의 안식처나 신비한 벗 - 오랜 벗의 초당 생명력 회복량 증가 효과가 다른 기술의 생명력 회복량 증가 효과 때문에 증가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부두술사

□ 사용 기술

- 불박쥐
ㄴ기술 룬 - 박쥐 구름
ㄴ구름의 반경이 12미터에서 15미터로 증가했습니다.

- 망자의 손아귀
ㄴ기술 룬 - 시체 비
ㄴ총 피해를 주는 지속 시간이 8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ㄴ이제 이 룬의 효과가 중첩됩니다.

- 혼령 출몰
ㄴ기술 룬 - 기를 빠는 혼령
ㄴ피해 유형이 냉기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 주술
ㄴ기술 룬 - 거대 두꺼비
ㄴ이제 아라키르의 혼령 4세트 효과가 발동한 동안 적을 삼키지 않고 핥아서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 공포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ㄴ기술 룬 - 악몽의 상
ㄴ방어도 보너스가 35%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메뚜기 떼
ㄴ기술 룬 - 병든 메뚜기 떼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75%에서 750%로 증가했습니다.

- 대혼란
ㄴ기술 룬 - 편집증
ㄴ피해 증가 효과가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혼령 수확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에서 12초로 감소했습니다.
ㄴ기술 룬 - 쇠약
ㄴ중첩당 방어도가 10% 증가하며, 최대 5회까지 중첩됩니다.

- 혼령 공세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425%에서 60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사혈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이제 혼령 공세가 적중할 때마다 생명력을 6437 회복합니다.

ㄴ기술 룬 - 수호령
ㄴ피해량이 20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2900%에서 6000%로 증가했습니다.

- 혼령 걸음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12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ㄴ기술 룬 - 단절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이제 이동 속도가 추가로 100% 증가합니다.

- 죽음의 벽
ㄴ피해가 무기 공격력의 1000%에서 1200%로 증가했습니다.
ㄴ기술 룬 - 죽음의 포위
ㄴ지속 시간이 4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ㄴ피해량이 무기 공격력의 1000%에서 1250%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기술

- 죄어오는 죽음
ㄴ지속 피해의 지속 시간이 300초에서 3600초로 증가했습니다.

- 혼령 그릇
ㄴ이제 더는 혼령 걸음, 공포, 혼령 수확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ㄴ참고: 이에 맞도록 해당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했습니다.


■ 마법사
기술로 얻는 보호막의 피해 흡수량은 최대 생명력에 따라 결정됩니다.

□ 사용 기술

- 다이아몬드 피부
ㄴ피해 흡수량이 93337에서 생명력의 20%로 변경되었습니다.
ㄴ기술 룬 - 수정 껍데기
ㄴ피해 흡수량이 186675에서 생명력의 40%로 변경되었습니다.

- 마법 무기
ㄴ기술 룬 - 차단
ㄴ피해 흡수량이 10728에서 생명력의 4%로 변경되었습니다.

□ 지속 기술

- 우월
ㄴ피해 흡수량이 16093에서 생명력의 2%로 변경되었습니다.

- 수호 강화
ㄴ피해 흡수량이 81536에서 생명력의 30%로 변경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ㄴ비전 격류, 파열, 서리 광선을 내뿜는 동안 공격 속도가 변해도 공격력이 갱신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버그 수정
ㄴ특정 기술을 마우스 왼쪽 버튼에 지정하면 몇몇 차원문을 클릭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템
- 무기에 입술모양 토파즈 등급 이상의 보석을 끼워 증가하는 가시 피해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아이템에 붙은 가시 속성의 피해 범위가 증가했습니다.
ㄴ참고: 이 변경 사항은 기존의 장비에도 소급 적용됩니다.
- 무기에 모든 등급의 자수정을 끼워 증가하는 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보른의 저항
ㄴ2세트 효과
ㄴ적을 처치하고 얻는 경험치 +20에서 추가 경험치 20% 증가로 변경되었습니다.

- 케인의 운명
ㄴ2세트 효과 경험치 증가량이 3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타락
ㄴ이제 금화 획득량 증가, 생명력 구슬 획득 범위 증가, 생명력 구슬 및 물약으로 회복하는 생명력 증가 속성이 반드시 붙습니다.

- 도굴꾼 바지
ㄴ이제 마법사용으로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끝없는 걸음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2세트 효과
ㄴ이동 중에는 받는 피해가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ㄴ가만히 서 있으면 공격력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 할키온의 승천
ㄴ반드시 붙는 속성이 홈 한 개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슈트반의 쌍검
ㄴ이제 중첩 1회당 공격력과 방어도 역시 증가시킵니다.

- 악몽의 유산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2세트 효과 해당 세트 효과만 활성화된 동안 고대 아이템을 착용할 때마다 공격력이 800% 증가하며, 받는 피해가 4% 감소합니다.

- 집중의 어깨걸이(가칭)
ㄴ새로운 전설 어깨 방어구
ㄴ소용돌이, 연발 사격, 난사, 폭풍 질주, 불박쥐, 비전 격류, 파열, 서리 광선을 시전하는 동안 공격력이 20~25% 증가ㄴ하고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 나겔링 반지
ㄴ이 아이템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레벨이 11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 불경한 견갑
ㄴ이제 획득할 수 없습니다.

- 유예
ㄴ시차를 두고 나누어받는 모든 피해량이 25%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훼손 수호석
ㄴ두 번째 효과를 활성화시키는 생명력 기준이 3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가시 보석(가칭)
ㄴ새로운 전설 보석
ㄴ가시 피해가 30000 증가합니다.
ㄴ보석 등급이 상승할 때마다 가시 피해가 1500씩 증가합니다.
ㄴ25등급이 되면 주 기술에 처음 적중당한 적을 2초 동안 도발합니다.

- 기존의 전설 아이템 몇 가지에 고유한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참고: 기존에 획득한 아이템에는 다음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새 버전에만 추가 전설 능력이 붙습니다.

- 독수리 흉갑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주요 자원이 75~85%를 넘는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 정의의 등불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방패막기 확률의 50~65%만큼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 귀 꿰미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이제 근접 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가 전설 능력으로 변경되었으며, 피해 감소량이 20~25%에서 25~30%로 증가했습니다.


■ 직업 전용 아이템

□ 야만용사

- 힘의 가락지(가칭)
ㄴ새로운 전설 반지
ㄴ맹렬한 돌진, 발 구르기, 도약 공격 시전 후 8초 동안 받는 피해가 50~60% 감소합니다.

- 부족의 칼(가칭)
ㄴ새로운 전설 거대 무기
ㄴ전장의 함성과 위협의 외침이 산사태와 지진을 일으킵니다.
ㄴ지진 피해 +150~200% 속성이 붙습니다.

- 군장의 칼날(가칭)
ㄴ새로운 전설 거대 무기
ㄴ후려치기가 최대 40의 분노를 소모해 공격력이 최대 500~600%까지 증가합니다.

- 오싹한 무쇠띠
ㄴ이제 산사태 피해 +150~200% 속성이 붙습니다.

- 래코르의 유산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2세트 효과 맹렬한 돌진이 적 하나에만 적중 시 충전을 1회 회복합니다.
ㄴ4세트 효과 맹렬한 돌진이 모든 룬의 효과를 발휘하고 맹렬한 돌진의 공격력이 400% 증가합니다.
ㄴ6세트 효과 맹렬한 돌진을 사용할 때마다 다음 분노 소모 기술의 공격력이 300% 증가합니다.
ㄴ분노 소모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중첩이 최대 5회 소모됩니다.

- 대지의 힘
ㄴ2세트 효과 적을 공격해 분노를 40씩 소비할 때마다 지진, 산사태, 도약 공격, 발 구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ㄴ4세트 효과 도약 공격 사용 후 착지하면 지진이 일어납니다.
ㄴ도약 공격이 안전 착지 룬의 효과를 발휘하고 지속 시간이 두 배로 증가합니다.
ㄴ6세트 효과 지진, 산사태, 도약 공격, 발 구르기, 고대의 작살의 공격력이 800% 증가합니다.

- 서약 수호자(가칭)
ㄴ새로운 전설 거대 무기
ㄴ주 기술의 공격 속도 50% 증가 및 주 기술의 공격력이 150~200% 증가합니다.

- 스쿨라르의 구원(가칭)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고대의 작살 - 바위 던지기의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ㄴ바위 던지기가 5마리 이하의 적에게 적중하면 바위 던지기의 공격력이 150~200% 증가합니다.

- 세체론의 완갑(가칭)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주 기술이 잃은 생명력의 5~6%만큼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 성전사

- 아크칸의 증보
ㄴ아카라트의 용사가 선지자와 힘의 현신 룬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ㄴ아크칸의 방어구 2세트 효과 아카라트의 용사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모든 기술 비용이 50% 감소합니다.
ㄴ4세트 효과 아카라트의 용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ㄴ6세트 효과 아카라트의 용사가 활성화된 동안 공격력이 450% 증가합니다.

- 아크칸의 쇠고랑(가칭)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축복받은 방패가 처음 적중하는 적에게 축복받은 방패의 공격력이 400~500% 증가합니다.

- 아크칸의 자비(가칭)
ㄴ새로운 전설 양손 도리깨
ㄴ축복받은 방패로 적을 적중시킬 때마다 3초 동안 축복받은 방패의 공격력이 25~30% 증가합니다.

- 예언의 칼
ㄴ이제 규탄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분노의 손목 방어구(가칭)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실명 상태의 적에게 하늘의 분노의 공격력이 300~400% 증가합니다.

- 드라콘의 교훈 방패
ㄴ가격으로 주는 피해량이 150~200%에서 300~400%로 증가했습니다.

- 프라이데르의 진노
ㄴ이제 규탄 피해+150~200% 속성이 붙습니다.

- 황금 무두 도리깨
ㄴ이제 휩쓸기 공격 피해 +150~200% 속성이 붙습니다.

- 제이스의 수문장 망치
ㄴ이제 반드시 주요 능력치가 붙습니다.

- 제캉보르드
ㄴ이제 축복받은 방패 피해 +150~200% 속성이 붙습니다.

- 노르발드의 열정(가칭)
ㄴ새로운 세트
ㄴ2세트 효과
ㄴ군마 질주를 사용하는 동안 적을 처치할 때마다 지속시간이 0.5초 증가합니다.
ㄴ군마 질주 지속 시간이 끝난 뒤 5초 동안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 롤랜드의 유산
ㄴ6세트 효과
ㄴ공격 속도 증가량이 3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분노의 방패(가칭)
ㄴ새로운 전설 성전사 방패
ㄴ하늘의 분노가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적이 하늘의 분노로 받는 피해가 15~20% 증가합니다.

- 선동자의 가시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2세트 효과 가시 피해가 15미터 반경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가해집니다.
ㄴ징벌, 베기로 적을 맞히거나 적의 공격을 방어할 때마다 2초 동안 가시가 50% 증가합니다.
ㄴ4세트 효과 포격 사용 후 8초 동안 받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ㄴ6세트 효과 징벌과 베기의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고 처음 적중한 적에게 가시 피해의 600%만큼 피해를 줍니다.

- 불멸의 결사대
ㄴ이제 결사대 피해 +45~60% 피해 속성이 붙습니다.

- 카사르의 전쟁투구(가칭)
ㄴ새로운 전설 투구
ㄴ결사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6% 감소하고 공격력이 46% 증가합니다.


□ 악마사냥꾼

- 포격수의 배낭
ㄴ이제 자동 쇠뇌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어둠의 굴레(가칭)
ㄴ새로운 전설 허리띠
ㄴ투검을 사용한 후 2초 동안 도약이 자원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 다네타의 증오
ㄴ2세트 효과
ㄴ기존 효과와 더불어, 도약의 공격력이 800% 증가합니다.

- 망자의 유산
ㄴ이제 다발 사격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종잡을 수 없는 반지(가칭)
ㄴ새로운 전설 반지
ㄴ도약, 어둠의 힘, 연막 사용 후 8초 동안 받는 피해가 50~60% 감소합니다.

- 습격자의 현신
ㄴ4세트 효과
ㄴ기존 효과와 더불어, 자동 쇠뇌의 공격력이 200% 증가합니다.
ㄴ6세트 효과
ㄴ쇠뇌를 설치할 때마다 증가하는 공격력이 100%에서 400%로 증가했습니다.
ㄴ공격력 보너스가 동료와 복수에도 적용됩니다.

- 숲의 쇠뇌(가칭)
ㄴ새로운 전설 손쇠뇌
ㄴ공격 시 최대 생명력의 4~5%만큼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발동됩니다. 최대 10회 중첩됩니다.

- 지옥포
ㄴ이제 반드시 주요 능력치가 붙습니다.

- 크마르 난사포
ㄴ이제 난사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카를레이의 주장(가칭)
ㄴ새로운 전설 단검
ㄴ이미 투검이 적중한 적에게 투검이 적중하면 15~20의 증오가 반환됩니다.

- 리안나의 날개(가칭)
ㄴ새로운 전설 손쇠뇌
ㄴ어둠의 힘이 연막을 발동시킵니다.
ㄴ주: 이 아이템을 착용하면 어둠의 힘에 2.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깁니다.

- 그린스톤 경의 부채(가칭)
ㄴ새로운 전설 단검
ㄴ매초 다음 칼날 부채의 공격력이 250~300% 증가합니다.
ㄴ이 효과는 최대 30회 중첩됩니다.

- 나탈랴의 복수
ㄴ2세트 효과
ㄴ복수의 비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2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ㄴ6세트 효과 받는 피해 감소량이 3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 어둠의 어깨걸이
ㄴ이 세트에 머리와 어깨 부위가 추가되었습니다.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2세트 효과 근접 무기와 함께 장비한 동안 모든 공격력이 1000% 증가합니다.
ㄴ4세트 효과 어둠의 힘이 모든 룬의 효과를 발휘하고 계속 지속됩니다.
ㄴ6세트 효과 투검이 처음 적중한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40,000%만큼 추가 피해를 줍니다.

- 앙심의 칼(가칭)
ㄴ새로운 전설 도검
ㄴ회전 표창의 공격력이 증오 1당 1.0~1.4% 증가합니다.

- 부정한 정수
ㄴ4세트 효과
ㄴ공격력 증가량 및 받는 피해 감소량이 20%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ㄴ6세트 효과 공격력 증가가 복수에도 적용됩니다.

- 발라의 유증
ㄴ이제 난사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구네스의 얼굴(가칭)
ㄴ새로운 전설 투구
ㄴ복수가 앙심 룬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 우자니 공습포
ㄴ이제 반드시 주요 능력치가 붙습니다.

- 조이의 비밀(가칭)
ㄴ새로운 전설 허리띠
ㄴ활성화된 동료 하나당 받는 피해가 6~7% 감소합니다.


□ 수도사

- 하위 신들의 손목띠(가칭)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용오름에 적중당한 적이 5초 동안 신비한 벗에게 받는 피해가 150~200% 증가합니다.

- 세자르의 추억(가칭)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실명, 빙결, 기절 상태로 만든 적에게 5초 동안 폭풍 질주의 공격력이 300~400% 증가합니다.

- 갸나 나 카슈
ㄴ이제 반달차기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인나의 진언
ㄴ6세트 효과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각 룬의 효과를 지닌 신비한 벗 5명이 계속 유지되고, 현재 곁에 있는 신비한 벗 하나당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 인나의 손길
ㄴ신비한 벗으로 주는 피해 증가량이 20~25%에서 75~100%로 증가했습니다.

- 쿄시로의 칼날(가칭)
ㄴ새로운 전설 주먹 무기
ㄴ빛의 파동의 첫 타격이 3마리 이하의 적에게 적중하면 빛의 파동의 공격력이 200~250% 증가합니다.
ㄴ빛의 파동의 공격력이 150% 증가합니다.

- 쿄시로의 영혼(가칭)
ㄴ새로운 전설 허리띠
ㄴ휘몰이가 적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 때 매초 회몰이 중첩이 2회 추가됩니다.
ㄴ휘몰이 피해 +100~125% 속성이 붙습니다.

- 레페브레의 독백(가칭)
ㄴ새로운 전설 어깨 방어구
ㄴ용오름 시전 시 5초 동안 받는 피해가 40~50% 감소합니다.

- 원숭이 왕의 의복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2세트 효과
휘몰이 중첩 하나당 받는 피해가 5% 감소합니다.
ㄴ4세트 효과
휘몰이가 마지막으로 적중한 적 옆에 매초 미끼를 만들어냅니다. 미끼는 근처의 적을 도발한 뒤 폭발해 휘몰이 중첩 하나당 무기 공격력의 500%만큼 피해를 줍니다.
ㄴ6세트 효과 반달차기, 폭풍 질주, 빛의 파동이 휘몰이 중첩을 1개 소모하여 공격력이 1000% 증가합니다.

- 핀토의 자부심(가칭)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빛의 파동이 적의 이동 속도를 3초 동안 80% 감소시키고 빛의 파동의 공격력이 125~150% 증가합니다.

- 리베라 춤꾼(가칭)
ㄴ새로운 전설 장화
ㄴ반달차기의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고 반달차기의 공격력이 250~300% 증가합니다.

- 조 크린의 눈빛
ㄴ빛의 파동으로 주는 피해 증가량이 20~25%에서 125~150%로 증가했습니다.

- 복수의 바람
ㄴ휘몰이의 최대 중첩이 3회가 아니라 6~7회로 증가합니다.


□ 부두술사

- 라쿰바의 장식물(가칭)
ㄴ새로운 전설 손목 방어구
ㄴ혼령 수확의 중첩 1회당 받는 모든 피해가 5% 감소합니다.

- 마나주마의 길
ㄴ2세트 효과
ㄴ주술 - 화난 닭의 피해 증가량이 200%에서 400%로 증가했습니다.

- 모르둘루의 약속(가칭)
ㄴ새로운 전설 도끼 불폭탄이 100~125의 마나를 생성합니다.

- 비취 수확자의 의복
ㄴ2세트 효과
ㄴ즉시 주는 혼령 출몰 피해가 10초 분량에서 120초 분량으로 증가했습니다.
ㄴ4세트 효과
ㄴ기존 효과와 더불어, 혼령 출몰 또는 메뚜기 떼를 시전할 때마다 혼령 수확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ㄴ6세트 효과
ㄴ즉시 주는 혼령 수확 피해가 지속 피해 300초 분량으로 증가했습니다.

- 공허의 반지(가칭)
ㄴ새로운 전설 반지
ㄴ혼령 출몰과 메뚜기 떼 모두의 영향을 받는 적에게 공격력이 75~100% 증가합니다.

- 익수목의 지팡이(가칭)
ㄴ새로운 전설 지팡이
ㄴ불박쥐의 공격 속도가 100% 증가하고 마나 소모량이 70~75% 감소합니다.

- 오염된 둥지(가칭)
ㄴ새로운 전설 액막이
ㄴ메뚜기 떼가 창궐 룬의 효과를 발휘하고 메뚜기 떼의 공격력이 45~60% 증가합니다.

- 부의 착즙기(가칭)
ㄴ새로운 전설 단검
ㄴ혼령 공세가 사혈 및 혼령은 원이로되 룬의 효과를 발휘합니다.
ㄴ혼령 공세로 주는 피해 +45-60% 속성이 붙습니다.

- 윌켄의 손길(가칭)
ㄴ새로운 전설 액막이
ㄴ망자의 손아귀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집니다.
ㄴ망자의 손아귀 피해 +45-60% 속성이 붙습니다.


□ 마법사

- 유언(가칭)
ㄴ새로운 전설 도검
ㄴ비전 격류, 파열, 서리 광선을 시전하는 동안 공격력이 75~100% 증가합니다.

- 델세르의 역작
ㄴ6세트 효과 공격력 증가량이 750%에서 1500%로 증가했습니다.

- 문장 각인(가칭)
ㄴ새로운 전설 마력원
ㄴ비전 격류, 파열, 서리 광선이 매초 피해를 주는 또 다른 비전력 소모 기술을 시전합니다.

- 불새의 장식
ㄴ2세트 효과
ㄴ재사용 대기시간이 500초에서 60초로 감소했습니다.
ㄴ4세트 효과
ㄴ적에게 화염 피해를 주면, 해당 적이 3초에 걸쳐 같은 양의 피해를 받고, 최대 중첩 시 매초 무기 공격력의 3000%만큼 화염 피해를 받습니다. 화염 피해가 매초 3000%에 도달하면, 적이 죽을 때까지 불탑니다.
ㄴ6세트 효과
ㄴ불타는 적 한 마리당 공격력이 100% 증가합니다. 정예 적이 불타는 동안은 공격력이 1500% 증가합니다.

- 불새의 발톱
ㄴ반드시 붙는 속성이 공격 속도에서 극대화 확률 증가로 수정되었습니다.

- 헤르그브라쉬의 속박(가칭)
ㄴ새로운 전설 허리띠
ㄴ비전 격류, 파열, 서리 광선의 비전력 소모량이 50~65% 감소합니다.

- 태고의 영혼(가칭)
ㄴ새로운 전설 마력원
ㄴ원소 조합의 중첩당 피해 증가량이 10%로 증가합니다.

- 델세르의 치욕(가칭)
ㄴ새로운 전설 허리띠
ㄴ고유 주문의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고 비전력을 9~12 회복합니다.

- 탈 라샤의 충성
ㄴ반드시 활력 속성이 붙지는 않습니다.

- 탈 라샤의 덕목
ㄴ4세트 효과
ㄴ지속시간이 6초에서 8초로 증가했습니다.
ㄴ6세트 효과
ㄴ피해 보너스가 150%에서 200%로 증가했습니다.
ㄴ지속시간이 6초에서 8초로 증가했습니다.

- 삼중구
ㄴ비전 보주 공격력 증가량이 75~100%에서 150~200%로 증가했습니다.

- 뒤틀린 검(가칭)
ㄴ새로운 전설 도검
ㄴ나와 있는 마력 돌개바람 하나당 마력 돌개바람의 공격력이 75~100% 증가합니다.

- 불안정한 홀(가칭)
ㄴ새로운 전설 마법봉
ㄴ비전 보주가 한 번 더 폭발합니다.
ㄴ비전 보주 피해 +50~65% 속성이 붙습니다.

- 기존의 직업 전용 전설 아이템 몇 가지에 고유한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참고: 기존에 획득한 아이템에는 다음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해당 아이템의 새 버전에만 추가 전설 능력이 붙습니다.


□ 야만용사

- 일기당천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맹렬한 돌진의 공격력이 이동 속도 증가량의 200~250%만큼 증가합니다.

□ 성전사

- 무쇠 심장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활력의 400~500%만큼 가시가 증가합니다.

- 망치 군의 바지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실명, 이동 불가, 기절 상태로 만든 적에게 10초 동안 축복받은 망치의 공격력이 300~400% 증가합니다.

□ 악마사냥꾼

- 새벽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복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5~60% 감소합니다.

- 만티코어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확산탄의 자원 소모량이 40~50% 감소합니다.
ㄴ이제 확산탄 피해 +75~100% 속성이 붙습니다.

- 죄악의 추적자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연발 사격 집중 시 증오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ㄴ이제 연발 사격 피해 +45~60% 속성이 붙습니다.

□ 수도사

- 균형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폭풍 질주가 3마리 이하의 적에게 적중하면 폭풍 질주의 극대화 확률이 100% 증가합니다.
ㄴ이제 폭풍 질주 피해 +150~200% 속성이 붙습니다.

□ 부두술사

- 단말마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대혼란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속성이 이제 전설 능력입니다.

- 심연의 생물
ㄴ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획득 반경 20미터 증가 속성이 이제 전설 능력입니다.

- 버그 수정
ㄴ집중의 공격력 50% 증가 효과가 가시 피해를 증가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나탈랴의 복수의 2세트 효과가 가끔 복수의 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의도한 것보다 빨리 감소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맹독쑥 지팡이에서 나온 메뚜기 떼 때문에 초월의 허리띠가 우상족을 소환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비룡의 공격 속도가 가끔 의도한 대로 증가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비룡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물약을 마시면 제거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구름밟이를 장비하고 자원 소모 공격으로 순간이동 - 재앙을 사용하면 자원 소모 공격으로 인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마인 - 파괴적인 충격파가 찬토도의 다짐 효과를 중첩시키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악의 운명이 하늘의 분노 - 축복받은 땅의 광선 줄기를 추가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천벌의 검 - 일어나라 형제여의 현신들이 빛의 구도자 6세트 효과의 덕을 보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모험 모드
- 카나이의 함에 새로운 제조법이 추가되었습니다.
- 열쇠지기가 있는 지역에서는 열쇠지기의 위치가 화살표로 표시됩니다.
- 열쇠지기와 열쇠지기가 주는 아이템 이름이, 장치가 여는 영역 이름 영역에서 획득하는 신체 부분에 맞게 수정되었습니다.

■ 현상금 사냥
- 게임에 수많은 현상금 사냥이 추가되었습니다.
- 우두머리나 소탕 현상금 사냥에서는 목표물 안내 표시가 즉시 나타납니다.
- 고행 X에서 호라드림 보관함이나 보너스 보관함에 든 막 고유 제작 재료 개수가 4에서 5로 증가했습니다.

■ 네팔렘의 차원 균열
- 네팔렘의 차원 균열과 대균열에서 진척도 구슬로 얻는 진척도 수치가 증가했습니다.
- 희귀 괴물이 떨어뜨리는 진척도 구슬 개수가 3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 균열을 완료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이 증가했습니다.
- 2.3.0 패치와 2.4.0 패치에서 추가된 새 지역이 네팔렘의 차원 균열에 추가되었습니다.
- 네팔렘의 차원 균열용 설원 및 숲 테마 괴물이 추가되었습니다.

- 수정탑
ㄴ도관
ㄴ피해 발동 한 방이 적중할 수 있는 적의 수가 감소했습니다.

ㄴ보호막
ㄴ지속시간이 30초에서 60초로 증가했습니다.

ㄴ속도
ㄴ공격 속도도 30% 증가합니다.

□ 버그 수정
- 도관 수정탑이 유령 상태의 플레이어도 피해를 줄 수 있게 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제작
- 죽음의 숨결의 아이콘과 툴팁 색이 청록색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괴물
- 70레벨 괴물에게서 얻을 수 있는 경험치가 증가했습니다.
- 1인, 2인, 3인 대균열에서 괴물의 생명력이 감소했습니다.
- 빙결 속성의 괴물 무리가 빙결을 다시 시전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증가했습니다.

- 그홈
ㄴ모든 버전 원거리 대상에게 점액을 보다 안정적으로 생성합니다.
ㄴ숨결 공격의 피해 범위를 시각 효과에 맞도록 증가시켰습니다.
ㄴ숨결 공격의 피해가 증가했지만, 이제 2초에 걸쳐 피해를 줍니다.

- 사악한 신성모독자
ㄴ산성 구름 피해가 약간 증가했습니다.

- 몰루 소각술사
ㄴ순간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 날개 달린 암살자
ㄴ공격력이 약간 감소했습니다.

- 망령 영혼
ㄴ흡수 공격의 범위가 감소했습니다.
ㄴ공격력이 감소했습니다.


□ 균열 수호자
- 균열 수호자에게 걸어서 이동할 거리가 매우 멀면 균열 수호자가 플레이어에게 순간이동합니다.
- 균열 수호자는 고행 VII부터 반드시 잊힌 영혼을 떨어뜨리며, 고행 단계가 높을수록 추가 잊힌 영혼을 떨어뜨릴 확률이 증가합니다.

- 아그니독스
ㄴ화염 회오리의 투사체 피해 반경이 시각 효과에 맞도록 약간 감소했습니다.
ㄴ화염 회오리가 생성하는 투사체의 수가 감소했습니다.
ㄴ이제 근접 공격을 사용합니다.

- 역병촉수
ㄴ근접 공격의 피해 유형이 물리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ㄴ독 공격의 반경이 시각 효과에 맞도록 약간 감소했습니다.

- 피갑구렁
ㄴ도약 공격의 피해 반경이 시각 효과에 맞도록 약간 감소했습니다.
ㄴ광분 상태에서 증가하는 공격 속도가 크게 감소했습니다.

- 목을 죄는 자
ㄴ큰 광역 공격의 반경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ㄴ큰 광역 공격을 따르는 작은 광역 폭발의 수가 약간 감소했습니다.
ㄴ소환하는 진흙 괴물의 최대 마릿수가 1 감소했습니다.
ㄴ진흙 괴물을 좀 더 자주 소환합니다.

- 한파
ㄴ생명력을 잃어 감에 따라 얼음 구체를 더 자주 소환합니다.
ㄴ얼음 폭탄을 더 일찍부터 시전합니다.
ㄴ소환하는 얼음 폭탄의 수가 1 감소했습니다.

- 잿불
ㄴ운석 낙하의 충돌 피해가 증가했지만, 전투 중 좀 더 고른 피해를 줍니다.
ㄴ운석 낙하를 동시에 두 번 시전하지 않습니다.
ㄴ생명력이 특정 수치 아래로 떨어지면 운석 낙하를 더 자주 시전합니다.
ㄴ운석 낙하의 피해 반경이 시각 효과에 맞도록 약간 감소했습니다.
ㄴ운석 낙하가 무작위의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ㄴ소환하는 몰락자 마술사의 생명력이 증가했습니다.
ㄴ소환하는 정신 나간 몰락자의 최소 마릿수가 증가했습니다.
ㄴ소환수로부터 도망치지 않습니다.

- 하멜린
ㄴ근접 공격력이 증가했습니다.
ㄴ처치 처리나 균열 완료 처리가 하멜린의 죽음과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 지옥불 여제
ㄴ화염 회오리 공격으로 생성되는 투사체의 수가 감소했습니다.
ㄴ화염 회오리의 크기가 시각 효과에 맞도록 약간 감소했습니다.
ㄴ회전 공격의 포격이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합니다.

- 종의 주인
ㄴ위협의 외침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ㄴ근접 공격의 피해 유형이 물리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 페렌디
ㄴ천장 붕괴가 근접 공격과 연동되지 않습니다.
ㄴ천장 붕괴를 무작위의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시전합니다.
ㄴ가끔 무작위의 플레이어에게 순간이동합니다.
ㄴ철갑 파괴자를 소환하면 하늘에서 내려옵니다.
ㄴ소환된 철갑 파괴자의 공격력이 증가했습니다.

- 라이지엘
ㄴ번개 투사체의 피해 유형이 신성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단단한 얼음
ㄴ근접 공격의 피해 유형이 물리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ㄴ근접 공격력이 증가했습니다.

- 색스트리스
ㄴ이제 괴물을 덜 자주 소환합니다.
ㄴ생명력이 특정 수치 아래로 떨어지면 소용돌이를 더 자주 소환합니다.

- 바위부름
ㄴ분신을 소환하지 않습니다.
ㄴ포격을 발사하는 균열을 소환합니다. 균열은 파괴할 수 있습니다.
ㄴ이제 돌진 공격을 사용합니다.
ㄴ밀쳐내는 공격이 추가되었습니다.

- 테스리스
ㄴ근접 공격의 피해 유형이 물리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 대식가
ㄴ근접 공격의 피해 유형이 물리 피해로 변경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ㄴ아그니독스가 가끔 불덩이 두 개를 재빨리 연달아 시전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ㄴ종의 주인이 가끔 공격을 멈추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매우 큰 피해 수치를 축약하는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추종자 아이템 비교 툴팁이 추가되었습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끝나면 기술 버튼이 반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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