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용사와 특수 스킬 밸런스 조정, 신규 용사까지! 11월 12일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7개 |
11월 12일, 크루세이더퀘스트에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그동안 무속성 피해를 바탕으로 결투장, 대난투 등에서 활약하던 토르와 한조의 밸런스가 조정되었으며, 귀향의 초월 무기도 수정되었다. 거기에 특수 스킬 무적의 방패와 마나 재활용의 변경과 여신의 활력 조정 예정 안도 포함되어 있어 '토뮤귀'를 비롯한 많은 조합에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10월 예고되었던 신규 용사 중 나머지 3인이 모습을 드러냈다. 아테나라는 인물의 명을 받아 사도를 쫓는 팔라딘 헥토르, 아처 아탈란테, 프리스트 오르페오다. 이처럼 다양한 이야깃거리를 안겨준 신규 업데이트를 살펴본다.



▣ 무속성 피해가 사라진다? 용사 & 초월무기의 밸런스 조정

이번 업데이트에서 가장 주목받은 점은 바로 토르의 변경이다. 큰 변경 사항 없이 단어 하나가 바뀌었지만, 그 여파는 상당하다. 번개를 쾅쾅 떨어트리며 체력 비례의 무속성 피해를 줬던 그의 공격이 마법 피해로 바뀐 것이다. 물리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등 방어력 수치에 영향을 받지 않았기에 더 강력했던 토르도 이젠 마법 저항력의 굴레에 묶이게 되었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한조 역시 변경되었다. 자신의 체력에 비례해 무속성 피해를 줬던 한조의 스킬이 물리 피해로 바뀐 것이다. 또한, 초월 무기의 무속성 피해 효과도 물리 피해로 변경되었다. 패시브 스킬에 적의 방어력을 자신의 체력만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긴 하지만, 전처럼 강력했던 모습과 비교하면 다소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귀향의 6성 초월 무기 효과도 변경되었다. 3체인 발동 시 보호막을 해제할 수 없었던 효과는 5초 동안 아군 전체 치명타 확률을 상승시키는 효과로 바뀌었다. 최근 하슬라를 주름잡던 토르, 뮤, 귀향 조합 중 뮤를 제외한 토르와 귀향의 밸런스 조정이 이뤄짐에 따라 주류 조합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 토뮤귀 조합의 행방은 어찌 될 것인가.


카오리는 패시브 흑월섬의 발동 시간이 조금 더 빨라졌다. 상당히 느릿하게 적을 공격했던 이전과 비교하면 조금 더 빨리 공격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티아의 공격에 맞은 적에게 나타났던 암살자의 표식은 이제 3초에서 5초 동안 적용된다. 표식의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패시브 공격이 조금 더 수월해진 셈이다.

'할복도'라 불리며 자신의 체력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었던 스사노오의 초월 무기는 해당 효과가 사라졌다. 추가로 6성 초월 무기에는 3초간 자동 공격이 3체인 위력의 블록 스킬로 발동하는 효과가 생겼다.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오히려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던 스사노오. 그가 과거의 영광을 다시 찾을 수 있을지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된다.



▲ 나는 할복을 그만두겠다! 스사노오!






▣ 너무 강력했던 스킬이었나요? 특수 스킬 3종의 밸런스 조정

탁월한 효과로 많은 용사가 애용하던 무적의 방패와 마나 재활용, 그리고 여신의 활력의 효과가 변경된다. 무적의 방패와 마나 재활용은 오늘의 업데이트로 수정되었고, 여신의 활력은 추후 업데이트로 반영될 예정이다.

일정 시간 동안 아군 전체를 무적 상태로 만드는 무적의 방패는 무적 효과가 사라졌다. 대신 아군 전체에 물리 피해의 20%, 마법 피해의 100%를 방어하는 보호막을 형성하도록 바뀌었다. 스킬 초월 시 모든 해로운 효과에 면역되는 점은 그대로 유지된다.

기절 효과가 없던 용사도 기절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었던 마나 재활용 초월(Max)은 기절 대신 3초 동안 방어력과 저항력을 20%만큼 감소시키는 효과가 생겼다. 여신의 활력은 리더의 블록을 2개 생성하는 효과 대신에 리더와 자신의 블록을 1개씩 생성하는 효과가 될 예정이다.






▲ 변경된 무적의 방패와 마나 재활용.


다른 효과가 추가되어 전면 하향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지만, 업데이트 이전과 비교한다면 활용도가 떨어질 것이란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특히, 설원이나 솔타르, 신수의 둥지 등 강력한 적이 등장하는 곳에서 필수적으로 쓰이던 무적의 방패와 콘텐츠를 불문하고 기절로 적을 쉽게 무력화시킬 수 있었던 마나 재활용 초월이라 그 여파는 더 클 것으로 보인다.

거기에 이 스킬들은 토르, 뮤, 귀향이나 알렉산더, 뮤, 아칸 등 많은 주류 조합에서 자주 사용하던 것이기도 하다. 새로운 효과에 익숙해지고 그에 맞는 새로운 조합을 찾아내기엔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 아칸과 데메테르에게 기절 효과는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 사도를 쫓는 아테나의 부하들! 신규 용사 3종 추가

지난 티저 이미지를 통해 예고되었던 신규용사 중 마지막 3종이 등장했다. 팔라딘의 헥토르, 아처의 아탈란테, 프리스트 오르페오가 그 주인공이다. 역대급 비주얼이라는 이름에 맞게 거대한 방패와 달빛 표식, 그리고 푸른색 날개를 펼친 모습으로 각자의 개성을 자랑한다.

※ 스킬 설명은 6성 기준입니다.






▶ 믿음직한 아테나의 심복! 강철의 헥토르!
헥토르는 차석으로 사관학교를 졸업한 우수한 용사다. 그는 졸업 후 아테나의 부하가 되어 비밀 임무를 수행하면서 자연스레 그녀의 심복이 된다. 어느 날, 마나카르의 봉인이 풀린 것을 알게 된 헥토르는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이를 아테나에게 알린 뒤, 봉인을 푼 자를 찾기 위해 길을 떠난다.



▲ 팔라딘 헥토르의 모습.


헥토르의 스킬은 '강철의 의지'로, 체인에 따라 공격력의 50(1체인), 130(2체인), 220(3체인)%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창을 앞으로 찌른다. 패시브는 보조형이며, 5번 피격당할 때마다 5초 동안 강철의 의지가 발동한다. 이 상태에서는 자신의 방어력과 저항력이 100% 상승하고 공격력이 50% 감소한다. 다른 아군이 3체인 사용 시 적에게 자신 저항력의 150%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자신의 SP를 20 회복한다.

패시브 발동 조건이 5번 피격당할 때마다 다른 아군이 3체인 사용 시이므로 굳이 자신의 블록을 사용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강철의 의지가 발동하면 자신의 공격력이 50% 감소하긴 하지만, 방어력과 저항력이 상승해 탱커로서의 활약할 수 있다. 거기에 자신의 SP를 회복하는 효과도 있어 특수 스킬의 활용도 역시 높다.



▲ 헥토르의 스킬 강철의 의지



▶ 로만 공화국의 천재 사냥꾼! 달빛 추적자 아탈란테!
아탈란테는 천재 사냥꾼으로 유명한 소녀다. 어느 날, 그녀는 사냥 중에 멋진 사자를 잡지만, 고위 귀족의 애완동물이라는 사실이 드러나며 감옥에 갇히고 만다. 아테나는 그런 아탈란테를 구해주었고, 그녀는 자신을 구한 아테나에게 평생의 충성을 맹세한다. 그 후 사라진 사도 마나카르를 추적하란 명을 받은 아탈란테는 달빛에 의지해 길을 떠난다.



▲ 아처 아탈란테의 모습.


아탈란테의 스킬은 '요정의 정수'로, 가장 뒤의 적을 향해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50(1체인), 120(2체인), 250(3체인)% 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요정의 화살을 발사한다. 패시브는 보조형이며, 3초 또는 회복 시마다 요정의 정수가 하나씩 최대 3개 생성된다. 블록 스킬 사용 시 요정의 정수를 모두 소모하고, 그 개수에 비례하여 상대 공격력의 50(1개), 100(2개), 200(3개)% 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주는 요정의 화살을 발사한다.

블록 스킬 공격은 체인에 비례하지만, 패시브 추가 공격은 요정의 정수 개수에 비례해 피해를 준다. 따라서 가장 큰 피해를 주기 위해서는 정수 3개를 모은 뒤 3체인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요정의 정수는 3초, 또는 회복 시마다 생성되므로 이를 빨리 모으기 위해서는 프리스트나 회복 효과를 가진 용사와의 조합이 중요하다.



▲ 아탈란테의 스킬 요정의 정수



▶ 남녀노소 가리지 않는 페로몬의 소유자! 유혹의 오르페오!
오르페오는 잘생긴 외모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인기 많은 미소년이다. 나날이 높아지는 인기에 취한 오르페오는 난공불락으로 유명한 아테나를 유혹하려 하지만, 실패해 그녀의 부하가 된다. 아테나의 명에 따라 사도를 조사하던 중 스파이가 있다는 소식에 그를 찾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기 시작한다.



▲ 신규 프리스트 오르페오의 모습.


오르페오의 스킬은 '뮤즈의 속삭임'으로,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42(1체인), 152(2체인), 275(3체인)% 만큼 아군 용사 전체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패시브는 보조형이며, 자신의 블록 스킬을 두 번 사용할 때마다 3초 동안 아군 전체에게 뮤즈의 속삭임 효과가 붙는다. 이 효과는 3초에 1회 발동하며 뮤즈의 속삭임 효과가 적용 중인 아군은 3초 동안 치명타 확률이 20% 상승한다. 해당 아군을 공격한 적은 3초 동안 명중률이 30% 감소한다.

블록 스킬은 아군 전체를 회복시키는 형태이며 자신의 블록을 두 번 사용하면 아군의 치명타 확률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준다. 별도의 추가 회복 효과는 없지만, 버프가 지속되는 동안의 아군을 공격하는 적의 명중률을 감소시키는 효과로 용사단을 보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오르페오의 스킬 뮤즈의 속삭임




▣ 쇼콜라는 벌레잡이에도 노력합니다! 버그 수정

신수의 둥지에서 용사가 MAX 레벨이 되면 해당 팝업이 뜨지 않는 현상이 수정되었다. 또한, 하드 심해 24와 설원 20 스테이지에서 몬스터가 소환 스킬을 사용할 때 비정상적으로 동작하는 현상도 개선되었다. 마지막으로 열매가 가득 찬 상태에서 시나리오에 진입을 시도하면 고기가 차감되는 점이 바뀌었다.



▲ 하드 심해 24의 비정상 동작도 수정되었다.


※ 업데이트 공지 전문

안녕하세요, 쇼콜라에요.
하슬라에 찾아온 업데이트 소식을 누구보다 빠르게 쇼콜라가 전해드립니다.

■ 신규 용사 추가

헥토르 (팔라딘)
- 블럭 스킬 : 체인에 따라 (50/130/220)%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창을 앞으로 찌릅니다.
- 패시브(4, 5성) : 패시브(보조형) : 5번 피격을 당할 때마다 5초동안 강철의 의지가 발동 됩니다. 이 상태에서 자신의 방어력/저항력이 100% 상승하고 공격력이 50% 감소합니다.
- 패시브(6성) : 패시브(보조형) : 5번 피격을 당할 때마다 5초동안 강철의 의지가 발동 됩니다. 이 상태에서 자신의 방어력/저항력이 100% 상승하고 공격력이 50% 감소합니다. 다른 아군이 3-체인 사용시 적에게 자신 저항력의 150%만큼 물리 피해를 주고 자신의 SP를 20 회복 합니다.

아탈란테 (아처)
- 블럭 스킬 : 가장 뒤의 적을 향해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50/120/250)%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요정의 화살을 발사합니다.
- 패시브(4, 5성) : 패시브(보조형) : 3초마다 요정의 정수가 하나씩 생성됩니다(최대 2개). 블록 스킬 사용시 요정의 정수를 모두 소모하고, 그 갯수에 비례하여 상대 공격력의(50/100)% 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주는 요정의 화살을 발사합니다.
- 패시브(6성) : 패시브(보조형) : 3초 또는 회복시마다 요정의 정수가 하나씩 생성됩니다(최대 3개). 블록 스킬 사용시 요정의 정수를 모두 소모하고, 그 갯수에 비례하여 상대 공격력의(50/100/200)% 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주는 요정의 화살을 발사합니다.

오르페오(프리스트)
- 블럭 스킬 :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42/152/275)% 만큼 아군 용사 전체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 패시브(4, 5성) : 패시브(보조형) : 자신의 블록 스킬을 세 번 사용할 때마다 3초 동안 아군 전체에게 뮤즈의 속삭임 효과가 붙습니다(3초에 1회 발동). 뮤즈의 속삭임 효과 적용 중인 아군을 공격한 적은 3초동안 명중률이 30% 감소합니다.
- 패시브(6성) : 패시브(보조형) : 자신의 블록 스킬을 두 번 사용할 때마다 3초 동안 아군 전체에게 뮤즈의 속삭임 효과가 붙습니다(3초에 1회 발동). 뮤즈의 속삭임 효과를 적용 중인 아군은 3초동안 치명타 확률이 20% 증가하고, 해당 아군을 공격한 적은 3초동안 명중률이 30% 감소합니다.

■ 용사 밸런스 수정

- 토르(★4, 5)
기존 : 패시브(보조형) : 다른 아군의 3-체인 이후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면 방어력과 저항력이 5초간 200 증가합니다. 이 동안 공격받으면 35% 확률로 반격해, 체력의 30%만큼 무속성 피해를 입히는 번개를 부릅니다. (2초에 1회 발동)
변경 : 패시브(보조형) : 다른 아군의 3-체인 이후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면 방어력과 저항력이 5초간 200 증가합니다. 이 동안 공격받으면 35% 확률로 반격해, 체력의 30%만큼 마법 피해를 입히는 번개를 부릅니다. (2초에 1회 발동)

- 토르(★6)
기존 : 다른 아군의 3-체인 이후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면 방어력과 저항력이 5초간 200 증가합니다. 이 동안 공격받으면 50% 확률로 반격해, 체력의 45%만큼 무속성 피해를 입히는 번개를 부릅니다. (1초에 1회 발동)
변경 : 다른 아군의 3-체인 이후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면 방어력과 저항력이 5초간 200 증가합니다. 이 동안 공격받으면 50% 확률로 반격해, 체력의 45%만큼 마법 피해를 입히는 번개를 부릅니다. (1초에 1회 발동)

- 카오리(★4,5,6) : 이제 흑월섬이 조금 더 빠르게 발동합니다.

- 한조(★4,5)
기존 : 블록 사용 시, 자기 체력의 10%만큼 무속성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변경 : 블록 사용 시, 자기 체력의 10%만큼 물리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 한조(★6)
기존 : 블록 사용 시, 자기 체력의 10%만큼 무속성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블록을 사용하면, 적의 방어력을 자기 체력의 5%만큼 감소시키고, 이로운 효과를 해제합니다.
변경 : 블록 사용 시, 자기 체력의 10%만큼 물리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다른 아군의 3-체인 뒤에 블록을 사용하면, 적의 방어력을 자기 체력의 5%만큼 감소시키고, 이로운 효과를 해제합니다.

- 티아(★4,5,6) 블록 스킬
기존 :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75/150/275)%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비밀 탄환을 발사합니다. 탄환에 맞은 적은 3초 동안 암살자의 표식이 머리 위에 나타납니다.
변경 :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의 (75/150/275)% 만큼 물리 피해를 주는 비밀 탄환을 발사합니다. 탄환에 맞은 적은 5초 동안 암살자의 표식이 머리 위에 나타납니다.

■ 초월무기 밸런스 수정

일부 용사의 초월 무기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귀향 초월 무기(★6)
기존 : (3-체인 발동) 보호막 효과량 +50%, 보호막 해제 불가
변경 : (3-체인 발동) 보호막 효과량 +50%, 5초동안 아군 전체 치명타율 +20%

- 한조 초월 무기(★5)
기존 : (다른 아군의 3-체인 뒤) 무속성 피해량 +35%
변경 : (다른 아군의 3-체인 뒤) 추가 물리 피해량 +35%

- 한조 초월 무기(★6)
기존 : (다른 아군의 3-체인 뒤) 무속성 피해량 +50%, 표창 발사 수 4 (고정)
변경 : (다른 아군의 3-체인 뒤) 추가 물리 피해량 +50%, 표창 발사 수 4 (고정)

- 스사노오 초월 무기(★5)
기존 : (블록 사용 시 30% 확률) 다음 스킬 피해량 +45%, 체력 -10%
변경 : (블록 사용 시 30% 확률) 다음 스킬 피해량 +45%

- 스사노오 초월 무기(★6)
기존 : (블록 사용 시 30% 확률) 다음 스킬 피해량 +90%, 체력 -15%
변경 : (블록 사용 시 30% 확률) 다음 스킬 피해량 +90%, 3초간 자동 공격이 3-체인 위력의 블록 스킬로 발동

■ 특수 스킬 밸런스 수정
※ 여신의 활력은 문제가 발견되어 금일 패치에서는반영되지 않을 예정임을 공유드립니다(_ _)

- 무적의 방패(LV1)
기존 : 3초간 아군 전체가 무적이 됩니다.
변경 : 3초간 아군 전체에게 물리 피해 20%, 마법 피해 100% 방어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 무적의 방패(LV2)
기존 : 4초간 아군 전체가 무적이 됩니다.
변경 : 4초간 아군 전체에게 물리 피해 20%, 마법 피해 100% 방어하는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 무적의 방패(LV3)
기존 : 4초간 아군 전체가 무적이 되고 모든 해로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변경 : 4초간 아군 전체에게 물리 피해 20%, 마법 피해 100% 방어하는 보호막을 생성하고 모든 해로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마나 재활용(LV5)
기존 : 즉시 자신의 블록을 두 개 생성하고, 다음 사용하는 스킬은 2회에 한해 70%만큼 공격력이 증폭되어 적용되고, 맞은 적을 1초간 기절시킵니다.
변경 : 즉시 자신의 블록을 두 개 생성하고, 다음 사용하는 스킬은 2회에 한해 70%만큼 공격력이 증폭되어 적용되고, 3초 동안 맞은 적의 방어력/저항력을 20% 만큼 감소시킵니다.

- 여신의 활력(LV1) (추후 반영)
기존 : 즉시 리더의 블록을 두 개 생성합니다.
변경 : 즉시 리더의 블록 한 개, 자신의 블록을 한 개 생성합니다.

- 여신의 활력(LV2) (추후 반영)
기존 : 즉시 리더의 블록을 두 개 생성하고, 리더의 SP를 15 증가시킵니다.
변경 : 즉시 리더의 블록 한 개, 자신의 블록을 한 개 생성하고, 리더의 SP를 15 증가시킵니다.

- 여신의 활력(LV3) (추후 반영)
기존 : 즉시 리더의 블록을 두 개 생성하고, 아군 전체의 SP를 15 증가시킵니다.
변경 : 즉시 리더의 블록 한 개, 자신의 블록을 한 개 생성하고, 아군 전체의 SP를 15 증가시킵니다.

■ 기타 버그 수정

- 신수의 둥지에서 용사 MAX 레벨 달성 팝업이 뜨지 않는 현상 수정
- 하드 심해 24 / 설원 20 스테이지에서 몬스터 소환스킬 사용 시 비정상 동작하는 현상 수정
- 열매가 가득찬 상태에서 시나리오 진입 시도 시 고기가 차감되는 현상 수정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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