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유사 직업이라도 전투 스타일 다르게! 아키에이지 능력별 밸런스 수정안 공개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 댓글: 12개 |
오는 12월 16일(수) 정기 점검과 함께 적용될 업데이트 내용이 공식 홈페이지 아미고를 통해 공개되었다.

이미 지난주에는 최상급 던전 '향연의 뜰' 난이도 조정과 신규 보스 '이슈타르' 등장이 예고된 바 있는데, 여기에 능력별 밸런스가 조정 소식이 추가된 것이다.




▲ 향연의 뜰 난이도 조정과 함께 능력별 밸런스도 개선될 예정


아키에이지의 경우 능력 조합에 따라 수많은 직업을 선택할 수 있지만, 유독 선호하는 능력 조합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

대표적으로 PVP 상황에서는 대부분 '의지' 능력을 필수로 포함한 후 마법, 격투 사명 등의 능력을 적절하게 조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 이유는 다른 능력과의 시너지와 상황 대처 능력 등 효율이 높기 때문이다.

이렇다 보니 일부 직업군은 원활한 스킬 연계를 위해 원하지 않는 특정 능력을 강제로 선택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생겼는데, 16일 점검을 통해서는 이런 사항들을 개선하여 동일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도 다양한 기술 구성이 가능하도록 목표를 잡고 밸런스 수정이 진행될 예정이다.




▲ 능력별 밸런스 조정은 PVP를 주로 즐기는 유저들에게 매우 중요한 사항!


특히 이번 밸런스 패치는 지난 2.5 업데이트 이후 약 두 달간, 55레벨 캐릭터를 가진 유저들의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뤄진다는 것에 주목해볼 만하다.

함께 공개된 최대 레벨을 달성한 유저들의 기술 습득 횟수 통계를 보면 1위는 의지, 2위는 마법, 3위는 격투, 4위 사명 등 전투/지속 속성에 따른 습득 비율까지 매우 자세한 분석이 이뤄졌다.

가장 많은 유저들의 선택을 받은 의지 능력은 순간 이동과 강인한 의지에 유독 많은 투자가 이뤄졌고, 철벽 역시 일부 지속 기술에만 선택이 집중되어 있다. 반면, 표준 편차가 낮은 환술이나 마법은 다양한 기술이 골고루 사용되고 있으며, 사명이나 야성처럼 명확하게 선호하는 스킬이 나뉘는 경우도 볼 수 있다.




▲ 2.5 업데이트 이후 두 달간의 기술 습득 횟수 통계


이처럼 실제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데이터가 기반이 되는 만큼, 16일(수) 밸런스 패치에 대한 기대감이 유독 높은 편이다.

실제로 능력별 개선 사항들도 언급되었는데 사용 빈도가 낮은 기술에 대한 조정과 효율상의 문제를 보완하는 등, 능력별 특색을 더욱 강화하거나 유사 직업군 내에서도 개성 있는 전투 스타일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철벽은 근성의 가치 상향과 능동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개선되며, 죽음은 사용 빈도가 낮은 기술을 연쇄를 통해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바뀌게 된다.

여기에 사명은 단일 능력으로 사용 시 효율이 제한되던 부분을 조정하면서 연쇄 기술이 획일화되는 부분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보이며, 힐러 계열의 필수 능력 사랑은 선택률이 낮은 회복 기술들을 개선함으로써 전투 중 공백 기간이 발생하는 부분이 줄어들 예정인 만큼, 지금보다 더 나은 전투 경험을 할 수 있을듯하다.




▲ 능력별 기술 사용 빈도를 고려해 밸런스 패치가 진행될 예정(클릭 시 확대)

■ 12월 16일(수) 능력별 밸런스 패치 방향

◇ 격투
다른 지속 기술과 비교해 밸런스가 맞지 않는 부분을 수정하고 의도와 다르게 사용되는 기술의 사용 조건을 개선합니다.

◇ 환술
상태 이상 기술을 원거리에서도 지나칠 정도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을 수정합니다.

◇ 철벽
근성의 가치 상향과 능동적으로 근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의지
다른 아이템이나 기술에 비해 고효율인 일부 기술의 효과를 수정합니다.

◇ 죽음
특정 선택률이 낮은 기술을 연쇄를 통해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야성
타 능력 간의 연쇄 기술의 범위를 확대하여 다양한 능력과 연계할 수 있도록 개선합니다.

◇ 마법
능력 내 연쇄 기술의 사용 난이도가 높아 타 능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부분을 완화합니다.

◇ 사명
단일 능력으로 사용될 경우 효율이 제한되던 부분을 개선하고 연쇄 기술이 획일화되는 부분을 해소합니다.

◇ 낭만
일부 연쇄 효과에 의해 기술 사용이 제한되는 부분을 개선합니다.

◇ 사랑
선택률이 낮은 일부 회복 기술을 개선하고 전투 중 공백 기간이 발생하는 부분을 완화합니다.


한편 밸런스 패치가 이뤄질 12월 16일(수)에는 사전에 예고된 향연의 뜰 상급 난이도 조정과 신규 보스 '복수의 사자 이슈타르'도 추가되며, 12월 12일(토)에는 키프로사, 진, 루키우스, 에안나, 레비아탄 등 기존 5개 서버가 신규 서버 '누이'로 통합될 예정이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