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격투 능력 너프, 철벽은 너프에도 타격 무? 향연의 뜰 보스도 쉬워졌다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 댓글: 3개 |
공식 홈페이지 아미고를 통해 예고된 콘텐츠 변경 사항들이 16일(수)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는 아키에이지에 존재하는 총 10가지 능력의 밸런스 조정과 현존 최상위 5인 던전 '향연의 뜰'을 지키는 보스들에 대한 난이도 수정에 초점을 두고 이뤄졌다.




▲ 능력별 변경 사항이 많으니 꼼꼼하게 확인해보자


주요 변경 사항 중 전투 양상에 상당히 많은 변화를 몰고 올 능력별 밸런스 조정안부터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하향 조정된 기술 비율이 높은 편이다.

근접 직업군 대부분이 선택하는 격투 능력은 '적진으로' 기술의 유효 거리가 10m로 늘어나고, 발 묶임 효과가 더 빠르게 생성되면서 물러서기, 삼단 베기 등과의 연계 타이밍을 체크해 봐야 한다.

또한 핵심 유지 기술인 '막고 반격'은 근접 무기 막기 성공 시 격투 능력에 속한 공격형 기술의 재사용 시간이 모두 초기화되기 때문에 적진으로, 폭풍 가르기, 결정타와 같은 추가 기술과의 궁합이 매우 좋았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기존 3초였던 발동 억제 시간이 무려 12초로 증가했다.

쉽게 말해 막고 반격 기술 효과가 발동한 후 이제는 12초가 지나야 재발동이 가능해진 만큼 과거에 비해 빠르게 사냥하는 맛이 줄어들었고, 철벽이나 사랑처럼 버티기에 좋은 능력으로 무장한 직업과 전투 시 다소 체감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주요 기술 [막고 반격]이 너프된 격투


격투와 함께 근접 전투를 선호하는 유저들이 많이 찾는 사명 역시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다.

살기 최대 누적수가 30개에서 10개로 줄어들었으며, 연속 베기 기술 사용 시 더이상 살기가 누적되지 않는다. 여기에 재빠른 몸놀림 효과의 기술 레벨별 공격 속도 증가, 약점 간파 발동 시 공격속도가 3% 증가하는 등의 조정이 이뤄졌다.

특히 가장 주목해봐야 할 점은 '추적자의 표식 - 덮치기' 사용 시 대상에게 적용되던 넘어짐 연쇄 효과가 기절시간 1초 증가와 살기 2배 누적으로 변경되었다는 것이다.

이번 조치는 호불호가 제법 나뉘는데 근접 딜러의 경우 특정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응법 한가지가 줄었다는 점에서 아쉬워했지만, 사냥꾼(격투, 의지, 야성)처럼 넘어짐 효과 삭제로 좀 더 안정적인 화력을 낼 수 있는 능력 조합이 재조명되며 일부 반기는 유저도 있었다.




▲ 사명은 추적자의 표식과 덮치기 연계 시 효과가 변경되었다


이어서 PVP 활용도가 높은 환술, 의지 두 가지 능력은 모두 너프가 이뤄졌다.

환술은 유지 기술인 환술 강화에서 대지의 손아귀 즉시 시전과 공포의 속삭임 시전 시간 0.5초 감소 효과가 제거되었으며, 의지 능력의 경우 의지 충전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8%에서 5%로 감소했다.

사실 의지 능력은 그동안 공격 속도 너프 혹은 삭제에 대한 유저들의 의견이 상당히 많았기 때문에 이번 조치가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고, 마찬가지로 쓰임새가 많았던 소드락질 역시 수면 유지 시간이 1초 줄어들었다.

반면 이와 함께 수정된 섬광의 길은 기술 사용 시 중첩된 의기가 없어지지 않도록 조정되면서 좀 더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졌다.




▲ 환술 강화에서 대지의 손아귀 즉시 시전 효과가 삭제!


다음으로 죽음은 복수의 시간, 극한의 피해량 기술이 가지는 발동 억제 시간이 각각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면서 화력 상승에 대한 기대치가 올라갔다.

여기에 마법 능력의 경우 넘어진 대상에게 얼어붙은 대지 기술 사용 시 100% 확률로 적을 동결시키는 연쇄 효과가 추가되었는데, 대신 차가운 발걸음 기술 사용 시 발생하는 효과의 유지 시간이 15초에서 9초로 줄어들면서 즉시 시전으로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얼음 화살 횟수가 1회 감소했다.

그 외 웬만한 조합에서 빠지지 않는 철벽 능력은 치유의 외침으로 인한 추가 치유랑이 100%에서 50%로 감소, 밀착 방어 기술에 의한 효과가 방패를 착용했을 때만 유지되도록 변경되는 등의 너프가 있었지만, 큰 타격을 줄 정도는 아니라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 차가운 발걸음 상태에서 즉시 시전 가능한 얼음 화살은 이제 2회뿐...


밸런스 조정과 함께 2.5 업데이트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는 '향연의 뜰' 던전 난이도 역시 조정되었다.

향연의 뜰은 원하는 보스만 선택해서 공략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최상위급 아이템 파밍이 가능하다는 것 때문에 기존 던전보다 이용률이 높은 편이다.

따라서 이번 난이도 조정으로 유저들이 조금 더 쉽고 빠르게 파밍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세부적으로는 하급, 중급, 상급 난이도의 보스별로 패턴이나 기본 능력치 하향 등의 조치가 이뤄졌다.

일단 도철은 유일하게 모든 난이도에서 조정이 이뤄진 보스로 원념육살진과 기와밟기 등 일부 대표 기술의 사용 시점 변경과 함께 원념에 찬 강령술사와 귀검호위의 생명력이 감소했으며, 상급 난이도에서는 '마수의 갑옷' 방어력과 원념에 찬 강령술사가 사용하는 '저주의 빛', '연발 저주' 피해량도 하향되었다.




▲ 모든 난이도에서 조정이 이뤄진 도철


또 다른 보스 몬스터 아리아와 백소정에 대한 밸런스는 상급 난이도에서만 변화가 있다.

백소정의 경우 공격력이 전반적으로 햐향 되었고, '부적을 지키는 석등 골렘'의 이동 속도 및 등장하는 원의 공간이 넓어졌다. 여기에 수호부적 버프를 부여하고 있는 동안에는 '저주와 정화'를 사용하지 않도록 수정하는 등 패턴 위주의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반면 아리아는 최대 생명력이 감소했고, '다 함께 뛰어', '사랑은 열린 문' 기술의 피해량과 사용 빈도가 소폭 줄어드는 등 전반적으로 과거보다 던전 플레이가 쉬워졌다.

한편 사전에 공개된 향연의 뜰 신규 보스 '복수의 사자 이슈타르'는 차후 추가될 예정이며, 영지와 국가에 대한 정비 및 관련 신규 콘텐츠는 겨울 업데이트를 통해 만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새로 추가될 향연의 뜰 네 번째 보스 몬스터!


■ 12월 16일 밸런스 패치 세부 내용

◆ 전투 능력 밸런스 수정

◇ 격투
- 적진으로 기술의 최소 유효 거리를 6m에서 10m로 수정하였으며, 발묶임 효과가 더 빠르게 생성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막고 반격 기술의 발동 억제를 발동된후 지정된 시간 내에 발동될 때 발생하도록 변경하였으며, 발동 억제 시간을 12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환술
- 환각의 축복 지속 기술 습득 시 대지의 손아귀와 공포의 속삭임의 시전 시간이 0.5초 감소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환술 강화 지속 기술 습득 시 대지의 손아귀와 공포의 속삭임의 추가 효과를 제거하였습니다.

◇ 철벽
- 근성의 최대 누적 수를 3000에서 500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생명력 증가 강화 효과 중 피해당 누적되는 근성의 양을 변경하였습니다.
- 승자의 외침 기술 사용 시 누적된 근성에 의한 피해를 100%에서 60%로 변경하였습니다.
- 강인한 육체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60초를 추가하였고, 지속시간이 30분에서 20초로 감소하였으며, 지속적인 체력 회복량을 8배로 변경하였습니다.
- 치유의 외침 기술 사용 시 누적된 근성에 의한 추가 치유량을 100%에서 50%로 변경하였습니다.
- 밀착 방어 기술에 의한 효과가 방패를 착용 하였을 때만 유지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방패의 반격 억제 시간을 20초에서 12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의지
- 의기 충전의 공격속도 증가 효과를 8%에서 5%로 변경하였습니다.
- 섬광의 길 기술의 의기충전 연쇄 효과가 제거되었으며,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 생명의 기운 기술 사용 시 생명력 증가 상태의 대상에게는 적용하지 않게 변경하였습니다.
- 소드락질 기술 사용 시 수면시간이 1초 감소하였으며, 느려짐 대상에게 사용 시 수면시간이 2초 증가하는 연쇄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기술 사용 시 대상의 이로운 효과를 항상 훔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죽음
- 낙인의 죽음 기술 피해량 증가 효과가 3%에서 2%로 변경하였으며 생명력 흡수의 유지 시간 3% 감소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죽음의 낙인이 낙인의 효과를 유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죽음의 속박 기술을 사신의 손길 지속 기술을 습득했들 때 사용 시 추가대상의 기준을 자신 주변에서 대상 주변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복수의 시간 지속 기술의 효과 유지시간이 12초에서 9초로 감소하였으며 발동 억제 시간을 20초에서 12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재생 역류 지속 기술의 효과에 공격속도 5% 증가를 추가하였습니다.
- 극한의 피해량 지속 기술의 발동 억제 시간을 20초에서 12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야성
- 충격 화살 기술을 띄워짐 대상에게 사용 시 대상을 3초 동안 기절시키는 연쇄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발 묶음 기술 사용 시 발생하는 받는 피해 감소 효과를 제거하였고, 발묶인 대상의 회피, 방패 막기, 무기 막기 확률을 6% 감소시키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저격 기술이 수면 중인 대상에게 적중 시 대상을 넘어트리는 연쇄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마법
- 강력한 동결 효과의 지속시간을 30초에서 2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얼어붙은 대지 기술을 넘어진 대상에게 사용 시 100% 확률로 대상을 동결시키는 연쇄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차가운 발걸음 기술 사용 시 발생하는 효과의 유지 시간을 15초에서 9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얼음벽 지역의 범위가 넓어졌으며, 얼음벽 약화에 걸린 대상이 얼음벽 지역에서 벗어나도 효과가 지속 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별똥별 기술에 적중된 대상이 더 크게 밀려나도록 변경하였으며, 넘어짐 지속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

◇ 사명
- 살기의 최대 누적 개수를 30개에서 10개로 변경하였습니다.
- 연속 베기 기술 사용 시 더는 살기를 누적하지 않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덮치기 기술 사용 시 살기를 1개 누적하도록 변경하였고, 표식 대상에게 사용 시 적대상 넘어짐 연쇄 효과를 적대상 기절시간 1초 증가와 살기 2배 누적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난타 기술의 누적된 살기에 의한 피해량을 기존의 3배로 변경하였고, 살기 최대 누적 상태에서 4번째 공격 사용 시 살기 폭발 강화 발생 연쇄를 추가하였습니다.
- 살기 폭발 효과는 다음 연속 베기를 제외한 사명 근접 기술의 피해량이 21% 증가합니다.
- 추적자의 표식 기술에 의한 누적 피해 최대 누적 개수를 20에서 50으로 변경하였으며, 기술의 레벨에 따라 표식 폭발 데미지가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표식된 대상이 주는 치유량 감소 효과를 받는 치유량 감소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내리꽂기 기술 사용 시 살기가 최대 3개 누적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출혈 적대상에게 사용 시 추가 피해 효과가 물리 봉쇄 대상에게 사용 시 추가 피해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 후방에서 사용 시 출혈 발생 연쇄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기절 적대상에게 사용시 연쇄효과와, 위축 적대상에게 사용시 연쇄 효과를 제거하였습니다.
- 어둠의 일격 기술 사용 시 누적된 살기에 의한 피해량을 기존의 3배로 변경하였습니다.
- 재빠른 몸놀림 효과가 기술레벨에 따라 공격속도 증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회피 반격 발동 시 살기를 2개 누적하도록 변경하였으며, 지정된 시간 내에 발동 시 12초 동안 발동 억제를 추가하였습니다.
- 약점 간파 발동 시 공격속도가 3% 증가하는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낭만
- 매혹의 노래 기술을 불협화음 대상에게 적중 시 매혹의 지속시간이 50% 증가하는 연쇄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불협화음 기술의 매혹 연쇄 효과를 제거하였으며, 피해량을 변경하였습니다.
- 모든 연주 기술 사용 중에 연주자 자신의 위협 수준이 감소되는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신명의 유지시간을 6초로 변경하였으며, 발동 억제 시간을 12초로 변경하였습니다.

◇ 사랑
- 빛과 어둠 기술의 치유량을 감소시켰으며, 샘솟는 생명력 대상에게 사용 시 연쇄효과의 치유 추가비율을 변경하였습니다.
- 활력 주기 기술의 활력 소비량을 감소시켰으며, 자신 및 활력 주기 기술이 재사용 대기 시간 중인 대상에게는 사용할 수 없게 변경하였습니다.
- 회복의 씨앗 기술의 효과를 지속적인 생명력 회복에서 치유로 변경하였습니다
- 씨앗이 발동 시 해제되도록 변경하였으며, 회복량을 증가시켰습니다.
- 연속 회복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0초로 변경하였으며, 연속으로 사용 시 재사용 대기 시간이 크게 증가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치유량 증가 지속 기술이 회복의 씨앗의 회복량의 치유량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제거하였습니다.


◆ 향연의 뜰 난이도 조정

- 향연의 뜰 무료 입장 횟수가 3회에서 2회로 변경하였습니다.

◇ 상급 백소정
- 상급 백소정의 공격력을 하향하였습니다.
- 상급 백소정이 소환하는 '부적을 지키는 석등 골렘' 의 이동 속도를 증가하였습니다.
- '부적을 지키는 석등 골렘' 과 등장하는 원의 공간이 넓어졌습니다.
- 상급 백소정이 '수호부적' 버프를 부여하고 있는 동안에는 '저주와 정화'을 사용하지 않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상급 아리아
- 상급 아리아의 최대 생명력을 감소하였습니다.
- 상급 아리아의 '다 함께 뛰어' 기술 피해량을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상급 아리아의 '사랑은 열린 문' 기술 사용 빈도를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상급 아리아 발판 피해 효과 중 일부 피해량을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향연의 북' 사용 시 주변 '현혹하는 꽃잎', '춤추는 꽃잎'에게 피해를 주도록 추가 효과를 부여하였습니다.

◇ 하급 도철
- 원념육살진과 기와밟기 기술의 사용 시점을 변경하였습니다.
- 원념에 찬 강령술사의 생명력을 하향하였습니다.
- 귀검호위의 생명력을 하향하였습니다.

◇ 중급 도철
- 원념육살진과 기와밟기 등 일부 기술의 사용 시점을 변경하였습니다.
- 원념에 찬 강령술사의 생명력을 하향하였습니다.
- 귀검호위의 생명력을 하향하였습니다.

◇ 상급 도철
- 생명력과 공격력, 일부 기술들의 데미지를 하향하였습니다.
- 죽을때까지 기술 사용시 적용되던 "마수의 갑옷" 방어력을 하향하였습니다.
- 원념육살진을 비롯한 일부 기술들의 사용 시점을 변경하였습니다.
- 원념에 찬 강령술사의 생명력과 공격력을 하향하였습니다.
- 원념에 찬 강령술사가 사용하는 "저주의 빛"과 "연발 저주" 데미지를 하향하였습니다.
- 귀검호위의 생명력과 공격력을 하향하였습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6 7 8 9 10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