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스타일에 따라 세팅도 다르다! 클래스별 최고의 아이템 옵션은?

게임뉴스 | 송원기 기자 | 댓글: 6개 |
드래곤 라이즈에서 보다 강해지기 위해서는 자신의 클래스의 특성에 맞춘 아이템 세팅을 하는 것이 좋다. 이때 아이템의 옵션을 파악하여 더 좋은 옵션을 선별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따라서 옵션이 가질 수 있는 최대값과 아이템마다 붙는 옵션의 종류에 대해 알아놓으면 도움이 된다.

무기를 예로 들면 퍼센트 수치 증가형 옵션은 고정 수치 증가형에 비해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다. 이런 퍼센트 수치 증가형 옵션은 장비 아이템의 부위에 따라 각기 다른 옵션이 존재한다. 이 중 무기 공격력 % 증가 옵션은 클래스에 관계없이 필수로 챙겨야 하는 옵션으로, 최대 80%까지 증가시킬 수 있어 무기 공격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 무기를 고를 때 반드시 챙겨야 하는 무기 공격력 % 증가 옵션


본격적으로 아이템을 세팅하게 되면 클래스와 전투 스타일에 따라 착용할 무기의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무기는 한손 무기와 양손 무기로 나눠져 있고, 보통 스킬의 치명타 발생 유무나 필요한 방어 능력에 따라 나뉘는 편이다.

필요한 공격 관련 옵션은 착용할 무기에 따라 달라지는 편으로, 보통 한손 무기 유저는 치명타 옵션을 높이고 양손 무기 유저는 기본 공격력을 높이는 것이 좋다. 반면 방어 관련 옵션은 클래스나 전투 스타일과 상관없이, 방어력과 체력을 골고루 올리고 그 후 저항력을 챙기는 것이 좋다.

◆ 공격/방어 옵션을 선택할 때의 팁

1. 한손 무기를 착용할 경우 무기 공격력이 양손 무기의 절반정도로 낮은 대신, 공격속도가 높은 것을 이용하여 치명타 관련 옵션을 챙기는 것이 부족한 공격력을 보충하기 좋은 편이다. 반대로 양손 무기를 착용할 경우 공격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고 무기 공격력 %증가 수치가 높은 점을 이용해, 무기에서 공격력을 챙기고 방어구에서는 방어 관련 옵션을 챙기는 것이 좋다.

2. 일반 몬스터나 보스 등 사냥을 하게 되면 단 한대도 맞지 않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한 편이므로, 방어 관련 옵션인 체력과 방어력을 일정 수준 챙겨주는 것이 좋다. 이 때 방어구 아이템에서 가능한 방어력 옵션 위주로 챙겨 50~60% 사이의 방어력을 유지하고, 보석으로 체력을 올리는 것이 가장 좋다. 왜냐하면 방어력은 60%가 넘어가면 고정 수치당 올라가는 퍼센트가 감소되어 효율이 떨어지지만, 체력은 고정 수치 그대로 올라가기 때문이다.

3. 방어형 보조무기를 착용할 경우 블록이 뜨게 되는데, 블록은 공격을 완전히 막아주는게 아니고 방어력으로 먼저 감소된 피해량이 다시 블록량에 의해 감소되는 것이므로 방어력과 시너지를 일으킨다. 따라서 방어형 보조무기를 착용한다면, 체력보다 방어력을 우선으로 올리자.

4. 드래곤 라이즈에는 상대적으로 마법 공격을 하는 몬스터가 적으므로, 근접 전투를 벌이는 드래곤나이트를 제외한 나머지 클래스는 모든 저항력을 가장 나중에 챙기는 것이 좋다.





▣ 퍼센트 증가형 옵션과 옵션의 최대값을 먼저 알아놓자

◆ 내가 원하는 퍼센트 증가 옵션은 어디에? 퍼센트 증가 옵션 분류

퍼센트 증가형 옵션은 누구나 선호하는 편이다. 가장 큰 장점은 고레벨이 되어 캐릭터 능력치가 높아질 수록 그 효과가 극대화 된다는 것이다. 또, 장비 아이템의 부위마다 각기 다른 옵션이 붙게 된다. 큰 분류로 보면 공격 관련 옵션과 방어 관련 옵션으로 나뉘어진다.

공격 관련 옵션에는 '무기 공격력 % 증가', '치명타율 % 증가', '치명타 공격력 % 증가', '공격속도 % 증가' 옵션이 존재한다. 방어 관련 옵션에는 '물리 방어력 % 증가', '모든 저항력 % 증가', '체력 % 증가', '블록률 % 증가', '블록량 % 증가', '이동속도 % 증가' 옵션이 있다.

이 중 무기에 붙는 '무기 공격력 % 증가' 옵션과 갑옷에 붙는 '공격력 % 증가' 옵션은 조금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무기 공격력 % 증가는 현재 착용한 무기의 공격력만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고, 무기외 방어구에 붙은 공격력 옵션은 해당되지 않는다. 반면 공격력 % 증가 옵션은 무기를 포함한 모든 장비의 공격력과 캐릭터가 가진 공격력이 합쳐진 '기본 공격력'을 증가시켜준다.

이 밖에 각기 다른 부위에 붙지만 이름이 같은 옵션은 모두 곱연산으로 계산된다. 예를 들면 한손 무기에 공격속도 10% 증가, 장갑에 공격속도 10%증가 옵션이 있다면 모두 장착했을 시 1.1 X 1.1 = 1.21로 공격속도가 21% 증가하게 된다.


= 공격 관련 퍼센트 수치 증가 옵션

한손 무기: 무기 공격력 % 증가, 공격속도 % 증가, 치명타 공격력 % 증가
양손 무기: 무기 공격력 % 증가, 치명타 공격력 % 증가
공격형 보조무기, 무기 장식, 목걸이, 반지, 벨트: 치명타 공격력 % 증가
갑옷: 공격력 % 증가
장갑: 공격속도 % 증가
투구: 치명타율 % 증가


= 방어 관련 퍼센트 수치 증가 옵션

방어형 보조무기: 블록률 % 증가, 블록량 % 증가
견갑: 물리 방어력 % 증가, 모든 저항력 % 증가
신발: 이동속도 % 증가
목걸이: 체력 % 증가



▲ 공격력을 20% 가까이 증가시켜주는 갑옷 (인벤: 샹쿠스)





▲ 이정도면 거의 람보르기니급 이동속도! (인벤: 냐옹님)



◆ 옵션의 최대 값은 얼마일까? 50레벨 기준 옵션 최대값 정리

원하는 종류의 옵션이 붙은 아이템을 획득하게 되어도, 옵션 수치가 낮다면 무용지물. 옵션 수치의 최대값을 알아두어야 아이템 파밍을 다시 할 것인지, 그만 둘 것인지 결정할 수 있다.

옵션 수치 최대값은 버전이 업그레이드 될 때마다 조금씩 바뀌는 경향도 있다. 자세한 값은 패치노트를 통해 안내가 이루어지며, 현재 159 버전에서의 옵션 최대값은 아래와 같다.






▣ 착용해야 될 무기에 따라 달라지는 필요 옵션, 클래스별 아이템 세팅 방법

◆ 모든 클래스 중 유일하게 사냥할 때와 보스를 잡을 때의 사용하는 무기가 다르다. 드래곤나이트

드래곤나이트는 모든 클래스 중 유일하게 솔로 플레이로 사냥을 할 때와 그룹 플레이로 보스를 잡을 때 무기 세팅이 달라지는 편이다. 솔로 플레이 시에는 빠른 사냥을 위해 양손 무기를 착용하는 반면, 그룹 플레이 시에는 탱커를 맡아 보스의 공격을 모두 받아내기 위해 한손 무기와 방패를 착용한다.

특히 탱커를 맡았을 경우 힐러가 없는 게임의 특성상 스킬 용의 피부(특성: 용의 식사)의 효과를 이용, 적에게 빠르게 대미지를 주어 체력을 스스로 채워야 하므로 공격속도를 우선으로 챙기는 편이다.

무기와 무기 장식, 목걸이, 벨트, 반지 옵션 추천

- 보스를 잡을시
한손 무기:
공격속도 % 증가, 스킬 용의 피부(특성: 용의 식사)를 통하여 빠르게 체력을 수급해야 하기 때문에 추천하는 바다. 이밖에 무기에만 붙는 무기 공격력 % 증가 옵션을 함께 챙기는 것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무기 장식, 목걸이, 벨트, 반지:
치명타율, 치명타 공격력 % 증가, 보스를 잡을 시에는 한손 무기를 사용하므로 치명타 관련 옵션을 챙겨주는 것이 좋다.

- 사냥시
양손 무기:
무기 공격력 % 증가, 사냥시 강한 대미지를 주기 위해 무기 공격력 % 증가를 챙기는 것이 좋다. 양손 무기의 경우 공격력을 고정 수치로 올려주는 옵션도 한손 무기에 비해 많이 붙으므로 함께 챙겨도 무방하다.
무기 장식, 목걸이, 벨트, 반지:
공격력, 양손 무기를 사용시 한손 무기에 비해 치명타 관련 옵션의 효율이 낮으므로 공격력을 높이는 것이 좋다. 하지만 여의치 않다면 치명타 옵션을 사용해도 나쁘지 않은 편이다.


◆ 한손 무기의 낮은 공격력을 치명타로 보충하자. 스펠위버 & 레인저

스펠위버는 모든 클래스 중 체력과 방어력이 가장 낮으므로, 방어형 보조무기를 착용하여 블록으로 보충하기 위해 한손 무기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하는 편이다. 한손 무기의 경우 공격력이 낮은 편이므로, 치명타 관련 옵션을 챙겨주는 것이 좋다.

레인저의 경우 양손 활과 단궁 중 선택하여 무기로 착용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양손 활은 다른 클래스의 양손 무기가 아닌 주 무기, 즉 한손 무기로 취급되기 때문에 보조무기를 착용할 수 있다. 따라서 자원인 집중의 소모를 줄여주는 양손 활과 방어형 보조무기를 같이 착용하여 스펠위버와 비슷한 세팅을 하는 것이 좋은 편이다.

무기와 무기 장식, 목걸이, 벨트, 반지 옵션 추천

한손 무기:
무기 공격력 % 증가, 비록 한손 무기일지라도 무기 옵션 중에서는 무기 공격력 % 증가 옵션만큼 좋은 것이 없다. 공격속도 % 증가 옵션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무기 장식, 목걸이, 벨트, 반지:
치명타율, 치명타 공격력 % 증가, 한손 무기의 공격속도가 높은 것을 이용하여 치명타 관련 옵션을 챙기는 것이 부족한 공격력을 보충하기 좋은 편이다.


◆ 치명타 옵션을 버리고 공격력에 집중하자. 증기 기술자

증기 기술자의 주력 스킬인 포탑은 치명타가 터지지 않으므로, 치명타 관련 옵션을 배제하고 공격력 위주로 맞추는 것이 좋은 편이다. 보다 높은 공격력을 위해 한손 무기가 아닌 양손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무기와 무기 장식, 목걸이, 벨트, 반지 옵션 추천

양손 무기:
무기 공격력 % 증가, 무기 공격력을 대폭 증가시키기 위하여 무기에만 붙는 무기 공격력 % 증가 옵션을 챙기는 것이 좋다. 양손 무기의 경우 공격력 옵션도 한손 무기에 비해 많이 붙으므로 함께 챙겨도 무방하다.
무기 장식, 목걸이, 벨트, 반지:
공격력, 포탑 위주의 전투 스타일 때문에 치명타 관련 옵션을 배제하고 공격력 옵션만 챙기는 것이 가장 좋다.


◆ 방어구는 최대한 방어력 위주로, 퍼센트 옵션은 가능한 가장 먼저 챙기는 것이 좋다.

방어구의 경우 한손 무기 + 방어형 보조무기 세팅과 양손 무기 세팅이 조금 다른 편이다. 한손 무기 + 방어형 보조무기 세팅의 경우 투구에서 치명타율 % 증가 옵션을 챙기는 반면, 양손 무기 세팅은 해당 옵션을 배제하는 편이다. 이밖에 공격력이나 공격속도, 물리 방어력 % 증가 옵션 등은 두 세팅 모두 두루두루 챙기는 편이다.

효율적인 방어구 세팅

견갑: 물리 방어력 % 증가, 방어력
갑옷: 공격력 % 증가, 방어력
장갑: 공격속도 % 증가, 방어력
신발: 이동속도 % 증가, 방어력

위의 퍼센트 옵션은 해당 부위에만 붙는 옵션으로, 모든 캐릭터가 반드시 챙겨야 하는 옵션이다. 이밖에 방어력을 같이 챙기는 것이 좋다.

- 한손 무기 + 방어형 보조 무기 유저(보스 잡을시의 드래곤나이트, 스펠위버, 레인저)
방어형 보조무기:
블록률 % 증가, 블록량 % 증가, 블록 관련 옵션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방어형 보조무기에서만 챙길 수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챙기는 것이 좋다.
투구:
치명타율 % 증가, 한손 무기의 공격속도가 높은 것을 이용하여 치명타 관련 옵션을 챙기는 것이 부족한 공격력을 보충하기 좋은 편인데, 치명타율을 퍼센트로 증가시켜주는 옵션은 투구에만 붙으므로 반드시 챙기는 것이 좋다.

- 양손 무기 유저(사냥시의 드래곤나이트, 증기 기술자)
투구:
방어력, 치명타 관련 옵션을 배제하는 편이므로 다른 방어구와 같이 방어력 옵션을 우선시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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