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그루터기는 딱 두 마리로 시간 절약! 더욱 강력해진 챌린지, '카트반' 공략

게임뉴스 | 송원기 기자 | 댓글: 4개 |
메이플스토리2 빛과 어둠 업데이트를 통해 던전 '어둠의 뿌리'에 챌린지 모드가 생겼다. 어둠의 뿌리는 쉐도우 월드 지옥 나무 맵에 위치한 던전으로, 보스 몬스터 '카트반'이 있는 던전이다. 엘리니아 북쪽에 위치한 '메마른 벌목지'에서 그림자 문을 타고 '불타는 벌목지'에 도착한 뒤 지옥 나무 맵으로 이동할 수 있다.

챌린지 모드는 50레벨만 입장할 수 있고, 따로 수행해야 하는 입장 퀘스트는 존재하지 않는다. 챌린지 모드 어둠의 뿌리는 노멀 모드와 같이 4인 파티 던전이고, 제한 시간은 10분이다. 던전은 좁고 긴 통로가 이어지는 모양으로 맨 끝 부분에 카트반이 자리하고 있다.

카트반이 위치한 곳으로 이동하려면 부하 몬스터가 나오는 구간을 지나쳐야 하는데, 몬스터를 만날 때마다 그 부근에서 처리하지 않으면 카트반이 있는 곳까지 몰려와 카트반과 함께 상대해야 한다. 부하 몬스터는 지하 묘목과 죽음의 그루터기(이하 그루터기)가 있고, 카트반과 부하 몬스터의 공격은 대부분 광역 기절이나 넉백을 유도한다.

광역 기절과 같이 까다로운 패턴과 1,506만에 달하는 카트반의 HP 때문에 10분이라는 제한 시간이 짧게 느껴질 정도로 난이도가 있는 편이다. 던전 내에서는 '영혼의 휴식' 디버프와 상관없이 메럿 부활이 가능하고, 던전 바깥에서 재입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챌린지 모드의 카트반은 50레벨 엑설런트 무기, 방어구와 붉은 별, 그리고 '카트반의 블레이드'라는 고유 아이템을 드롭한다. 카트반의 블레이드는 룬 블레이더의 50레벨 엑설런트 무기이며, 난폭 무기를 상회하는 공격력과 '타격 시 8% 확률로 30초 동안 물리/마법 공격력 22% 증가'의 옵션을 가지고 있다.



▲ 챌린지 모드 카트반의 고유 드롭템, 카트반의 블레이드



▲ 어둠의 뿌리는 불타는 벌목지 동쪽에 위치한 지옥 나무에 있다



▣ 챌린지 모드 어둠의 뿌리, 입장하기 전 알고 가면 좋다! 핵심 요약

= 부하 몬스터와의 전투를 최소화하라, 카트반에게 가는 길

- 그루터기는 카트반이 있는 곳에 도달할 때까지 총 아홉 마리가 있다
ㄴ 아홉 마리를 모두 잡을 필요 없이, 세 번째와 아홉 번째에 있는 몬스터만 잡는 것이 가능하다

- 그루터기 두 마리가 길을 사이에 두고 머리를 맞대고 있다면, 사이에 있는 길로 지나가자
ㄴ 길을 가로막은 그루터기를 제외한 모든 그루터기는 길로 지나가면 깨어나지 않는다

- 그루터기가 깨어났다면, 박치기로 기절시키거나 프로스트 노바로 얼리면서 잡자
ㄴ 박치기 외에도 아이템 스턴 그레네이드나 헤비거너의 그레네이드도 통한다

- 한번에 여러 마리가 몰려다니는 지하 묘목을 만나면, 가던 길을 멈추고 모두 처리한 후 이동하자
ㄴ 주변에 그루터기가 있다면 최대한 멀리 떨어져서 싸우자


= 안개 조심! 그루터기와는 멀리 떨어지자, 카트반

- 카트반은 HP에 따라 3페이즈로 나누어진다
ㄴ 1,100만이 되면 2페이즈, 500만이 되면 3페이즈로 돌입한다

- 카트반이 있는 지역의 양 옆에는 그루터기가 있다. 최대한 멀리 떨어져서 전투하자

- 하비독을 밟고 디버프에 걸리면 공격력이 2배로 증가한다. 꾸준히 하비독을 밟아주자
ㄴ 하지만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대미지를 입으므로 HP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 카트반은 대부분 앞 방향으로 공격하니 뒤나 옆으로 최대한 피하자
ㄴ 만약 피하지 못한다면, 카트반과 최대한 붙어 있는 것이 좋은편이다

- 카트반이 맵의 중앙으로 이동하여 사방으로 투사체를 발사하는 때가 기회다, 공격을 몰아 넣자
ㄴ 카트반과 붙어서 공격하면 투사체를 맞지 않는다

- 카트반이 소환하는 움직이는 안개에 닿으면 HP가 빠르게 줄어들으므로 피하면서 전투를 벌이자
ㄴ 안개는 최대 4개까지 생성된다
ㄴ 처음 2개는 느리지만 유저를 따라다니며 공격하고, 나중 2개는 빠르지만 경로가 고정되어있다

- 만약 그루터기가 깨어났다면, 그루터기부터 빠르게 잡자
ㄴ 카트반이 맵 중앙으로 이동하면, 그루터기에겐 박치기나 프로스트 노바만 걸고 카트반을 공격하자



▣ 카트반에게 가는 길목에 있는 그루터기는 가능한 상대하지 말고 지나치자

챌린지 모드 어둠의 뿌리에 입장하면, 노멀 모드 어둠의 뿌리의 마지막 부분인 카트반을 물리친 장소에서 시작한다. 그곳에 쓰러져 있던 카트반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대사를 하며 지면을 무너뜨린 후 아래로 도망친다. 카트반을 따라 아래로 떨어지면 하비독이 잔뜩 있는 늪에 도착하며 챌린지 모드가 시작된다.

하비독이 있는 늪에 떨어진 후 앞으로 이동하면 그루터기 두 마리가 길을 사이에 두고 서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카트반까지 가는 길에는 엘리트 몬스터 '스텀피'를 닮은 그루터기와 땅딸막한 통나무 몬스터 지하 묘목이 널려있다. 이 중 그루터기는 일정 범위 내에 들어가지 않는다면 깨어나지 않는데, 각 그루터기마다 깨어나지 않는 범위가 조금씩 달라 범위를 계산하기 보다는 안전하게 갈 수 있다고 증명된 길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그루터기는 100만이 조금 넘는 HP를 가지고 있고, 독을 뿜는 공격과 주먹을 빙빙 돌려 치는 공격을 한다. 독은 5연속으로 뿜어져 나오는데, 한번이라도 맞게 될 경우 2초동안 기절에 걸리게 된다. 주먹을 빙빙 돌려치는 공격에 맞게 되면, 얼음판에서 미끄러지듯이 긴 거리를 밀려나게 된다. 지하 묘목은 약 10만의 HP를 가지고 있고, 주먹으로 밀치는 공격을 한다. 지하 묘목의 공격 역시 맞게 되면 그루터기의 주먹 공격과 같이 긴 거리를 밀려나게 된다.

만약 그루터기나 지하 묘목에게 맞아서 밀려날 경우, 다른 그루터기를 깨우게 될 수도 있다. 그루터기가 두 마리 이상이 되어 두 가지 공격에 번갈아 맞게 된다면, 연속되는 기절과 넉백에 물약도 먹지 못한채로 죽게 될 수 있다. 따라서 그루터기를 가능한 상대하지 않고, 지하 묘목은 만나는 즉시 처치하는 것이 좋다.

카트반이 있는 구역까지 가면서 볼 수 있는 그루터기는 총 아홉 마리지만, 아홉 마리 중 두 마리만 깨우고 가는 것이 가능하다. 두 마리의 그루터기는 반드시 잡아야 하는 대신 리젠이 되지 않아, 카트반과 전투 중 사망하여 던전 바깥에서 부활한 후 재입장 하더라도 끌고 올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파티의 평균 공격력이 높은 편이라면, 그루터기를 모두 몰아 카트반 앞에서 잡는 것도 가능하다. 하지만 이 역시 몰아오는 그루터기의 수가 적다면, 더욱 더 빠른 진행을 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적은 수의 그루터기를 깨우는 것이 좋다.



▲ 던전 입장부터 카트반까지의 미니맵과 그루터기의 위치



◆ 아홉 마리의 그루터기 중 두 마리만 깨우고 지날 수 있는 길을 알아보자





던전에 입장하여 첫 구역에 입성하면, 그루터기 두 마리가 길을 사이에 두고 잠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둘은 깨우지 않고 지나갈 수 있으며, 그루터기 사이에 있는 길을 따라 가면 깨어나지 않는다. 단, 길 앞의 공간에 지하 묘목이 기다리고 있어 걸어서 통과하다가는 묘목에게 맞고 밀려나 그루터기를 깨울 수도 있다. 따라서 길을 건널 때는 이동기를 써서 빠르게 통과하는 것이 좋다.





지하 묘목이 있는 곳에 도착하면, 지하 묘목부터 먼저 처리하자. 또한 길을 가로막고 있는 그루터기는 피해갈 수 없으므로, 깨워서 처리해야 한다. 지하 묘목과 그루터기와 전투할 때 먼저 지나왔던 곳으로 밀려나 다른 그루터기를 깨우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게 주의하자. 이 곳의 그루터기를 잡고 나면 뒤쪽에 지하 묘목이 또 기다리고 있으므로 그루터기가 있던 자리로 끌고 내려와서 잡는 것이 좋다.





지하 묘목을 모두 처리한 뒤 앞으로 이동하면 그루터기 두 마리가 왼쪽 위 벽에 붙어 있는 것을 볼수 있다. 빨간 네모 안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그루터기를 깨우지 않고 지나갈 수 있다.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위아래 두줄로 이루어진 길이 보이는데, 그 중 윗길에 서서 화살표를 따라 이동하면 오른쪽에 보이는 그루터기를 깨우지 않고 지나갈 수 있다.





앞으로 쭉 이동하게 되면 길을 가로막고 있는 그루터기를 볼 수 있다.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피해갈 수 없는 그루터기이므로 그루터기를 지나 앞으로 이동한 뒤, 넓은 공간에서 해치우는 것이 좋다. 또한 지하 묘목도 그루터기와 함께 있으므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좋다.





지나온 그루터기를 깨워 같이 있던 지하 묘목과 함께 몰아 잡기 좋은 빈 공간이다. 하지만 이 곳에서 공격을 시작하는 순간, 카트반과의 전투도 함께 시작되므로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 페이즈가 바뀔 때마다 까다로운 패턴이 추가된다

◆ 카트반의 HP에 따른 페이즈

카트반은 HP의 감소에 따라 페이즈가 바뀌어 전투 패턴이 달라지거나 추가된다. 1,100만(약 70%)이 되면 2페이즈, 500만(약 30%)이 되면 3페이즈로 돌입하게 된다.

1페이즈 (1,500만 -> 1,100만): 전투가 시작되면 제자리에서 낫으로 베거나 찍어 대미지만 주는 공격과 점프하여 빙글 돌아 낫으로 찍어 대미지와 함께 뒤로 밀려나게 하는 공격을 한다. 전투 시작 후 30초가 지나면, 맵의 중앙으로 이동하여 사방으로 구체를 던지는 공격을 한다. 이후 1,100만까지 낫을 이용한 공격을 하며 검기나 회오리 바람을 날려 공격하는 패턴이 추가된다.

2페이즈 (1,100만 -> 500만): 카트반의 HP가 1,100만 아래로 내려가면 맵의 양쪽에 있는 그루터기의 뒤쪽으로 이동하여 검기와 회오리 바람, 부채꼴 범위에 있는 캐릭터를 끌어당기는 공격이 추가된다. 또한 맵의 중앙 부근에 느린 속도로 이동하는 안개가 생성된다. 안개는 주변의 캐릭터를 찾아 이동하는데, 안개에 닿게 되면 빠른 속도로 HP가 달으므로 거리를 두어야 한다.

안개 생성 후 낫을 이용한 공격과 중앙에서 구체를 던지는 공격을 이어간다. 또한 원반 모양의 장풍을 쏘기도 하는데, 장풍은 가까운 캐릭터를 찾아 이동하고 피격시 캐릭터 위에 느낌표 문양이 뜨면서 3초동안 방향키 조작이 반대로 바뀌게 된다. 카트반의 HP가 850만이 되면 느린 속도의 안개를 하나 더 생성하고 전투를 이어간다.

3페이즈 (500만 이후): 500만이 되면 중앙에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안개가 생성되는데, 느린 속도의 안개와는 다르게 정해진 경로인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로 이어지는 대각선을 따라 왕복한다. 안개의 생성 위치는 중앙에 나있는 길 위 또는 아래이며, 중앙의 길을 사이로 반대편에서 같은 움직임을 보이는 빠른 속도의 안개가 추가로 생성되어 총 2개까지 생성된다. 안개 이외의 전투 패턴은 이전과 같다.



▲ 캐릭터 위에 느낌표가 떴다면, 방향키 조작에 주의해야 한다



▣ 전투 중 최대 4개까지 생성되는 안개를 조심하라!

아홉 마리의 그루터기를 지나오면 넓은 공간 12시와 3시 방향에 그루터기가 두 마리씩 있고, 1시 방향에 카트반이 서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카트반의 공격은 대미지만 입히는 공격과 유저를 잠시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공격으로 나누어 진다.

대미지만 입히는 공격에는 제자리에서 낫으로 베거나 찍고, 돌진하며 베는 공격 등 기본 공격과 2페이즈부터 사용하는 안개 소환 공격이 있다. 이 중 안개 소환 공격은 맵 중앙 부근에 4개의 블록을 뒤덮는 크기의 안개를 소환하는 공격으로, 안개에 닿게 되면 난폭 세트 헤비거너 기준 200 중반의 대미지를 초당 2-3회씩 빠르게 입게 된다. 따라서 안개가 소환되면 안개와의 거리를 유지하며 전투하는 것이 좋다.

안개는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느린 속도의 안개와 빠른 속도의 안개가 있다. 느린 속도의 안개는 카트반이 2페이즈에 돌입한 후 3페이즈까지 총 2개를 생성하며, 캐릭터를 찾아가 대미지를 입히는 성질이 있다.

빠른 속도의 안개는 3페이즈 이후 최대 2개까지 생성된다. 카트반의 HP가 500만이 되면 하나가 생성되고 2분 뒤 다른 안개가 추가로 생성된다. 느린 속도의 안개와 달리 정해진 경로로만 이동하는데,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로 이어지는 대각선을 따라 왕복한다. 생성 위치는 맵을 가로지르는 길의 위 또는 아래이며, 두개의 안개가 길을 사이로 같은 움직임을 보인다.



▲ 4블록을 뒤덮는 크기의 안개, 닿으면 HP가 빠르게 다니 멀리 이동하자



▣ 공격을 맞고 뒤로 밀려나 그루터기가 깨어나지 않게 주의하자

카트반이 공중에서 1바퀴를 빙글 돌아 낫을 찍는 공격이나 검기, 회오리 등을 날리는 공격에 맞으면 빙판길에 미끄러지듯이 뒤로 쭉 밀려나며 잠시 행동 불가 상태가 된다. 이때 그루터기가 있는 12시와 3시 방향으로 밀려난다면, 그루터기가 깨어나 전투가 힘들어질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만약 카트반이 그루터기의 뒤쪽으로 이동한다면, 카트반에게서 가장 먼 7시 지역으로 잠시 피해있자. 왜냐하면 카트반의 앞쪽 부채꼴 범위에 있는 캐릭터를 끌어들이는 공격을 하여, 끌려들어가는 동시에 그루터기를 깨울 수 있기 때문이다.

혹시라도 전투 중 그루터기가 깨어난다면, 그루터기를 먼저 잡는 것이 좋은 편이다. 그루터기의 공격에 맞아 기절이나 넉백에 당하면, 카트반과 주변에 깔린 안개에 연속으로 맞고 죽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 꽤 넓은 범위의 부채꼴 형태로 캐릭터를 끌어들인다



▣ 카트반이 중앙으로 이동하는 때가 공격을 몰아 넣을 기회다!

카트반은 전투 시작후 30초가 지나면 중앙으로 이동하여 사방에 구체를 던진다. 이 때 카트반과 붙어있다면 맞을 위험이 없으므로, 편하게 공격을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중앙으로 이동하면 모든 스킬을 동원하여 공격을 몰아 넣는 것이 좋다.

주변에 있는 하비독을 이용하여 공격력을 증가시킨 후 공격을 몰아 넣으면 더욱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지만, 하비독 디버프가 걸린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HP가 150가량 깎이므로 HP 관리에 신경을 써야한다.

또한, 하비독이 있는 곳으로 가다가 구체에 맞으면 쓰러져 한동안 공격을 하지 못하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만약 구체에 맞게 되면 난폭 세트 헤비거너 기준 1700이 넘는 대미지를 받으므로, 현재 캐릭터의 HP가 적다면 죽을 수 있으니 조심하자.



▲ 카트반에 붙어서 공격을 한다면, 구체에 맞을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된다



▣ 파티의 공격력이 높으면 그루터기를 몰아 잡는 것도 가능하다, 카트반 공략 영상

☞[참고 영상] 챌린지 모드 어둠의 뿌리 - 룬 블레이더 시점 (인벤 : 사제tv)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