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강력한 화력과 단단함을 겸비했다! 방어의 끝판왕, 독수리 포탑 살펴보기

게임뉴스 | 김오찬 기자 | 댓글: 6개 |



클래시 오브 클랜에서의 방어 건물은 상대방의 공격으로부터 자신의 자원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 모든 유저들은 효과적인 방어를 위해 언제나 방어 건물의 업그레이드를 제1순위로 놓고 있으며, 더 강력한 방어 건물을 건설하기 위해 오늘도 끊임없는 약탈과 발전을 반복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건물은 바로 방어력의 끝판왕 독수리 포탑(Eagle Artillery)다. 지난 클래시콘2015 행사 현장에서 잠시나마 공개되 모든 유저들을 깜짝 놀라게 했던 독수리 포탑은 11레벨에서 건설할 수 있는 방어 건물답게 강력한 공격력과 방어력을 자랑한다.

특히 이번 독수리 포탑의 추가로 방어전에서 좀 더 쉽게 승리를 이끌 수 있게 됐다. 과연 독수리 포탑이 어떠한 건물이고, 어떻게 활용하면 그 특징을 극대화할 수 있을지 이번 기사에서 낱낱이 파헤쳐봤다.




★ 최강의 방어 건물! 독수리 포탑에 대한 모든 것




▲ 2레벨 독수리 포탑의 능력치

독수리 포탑은 11레벨 마을 회관부터 건설 가능한 방어 건물로, 총 800만 골드를 소모하여 건설할 수 있다. 독수리 포탑은 총 14일의 건설 시간이 필요하며 최대 2레벨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이 때 업그레이드 비용은 무려 1000만 골드이므로 이 점 참고하도록 하자.

독수리 포탑은 자신의 마을에 적의 병력이 일정 이상 배치되면 발동하는 방어 건물이다. 독수리 포탑은 지상과 공중 모두 공격이 가능하며, 10초마다 3발의 탄환을 조준된 적을 향해 발사한다. 각 탄환은 약 250(2레벨일 경우 300)의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며 총 750(2레벨일 경우 900)의 대미지를 입힌다. 더불어 각 탄환이 폭발 때마다 1타일 주변의 모든 적에게 15(2레벨일 경우 20)의 광범위 공격을 가한다.

◆ 포인트 콕콕! 독수리 포탑의 발동 조건

▶ 독수리 포탑은 배치된 적의 인구수가 150을 넘으면 발동한다.

▶ 바바리안킹이나 아처 퀸 등, 영웅 유닛의 경우 한 기 당 인구수 25로 계산한다.

▶ 번개 마법이나 분노 마법 등 엘릭서 마법의 경우 인구수 10, 독이나 지진 마법 등 다크 엘릭서 마법의 경우 인구수 5으로 계산한다.

EX) 2기의 골렘(60)+4기의 마녀(48)+바바리안킹/아처 퀸/그랜드 워든(75)
= 183(독수리 포탑 발동)

독수리 포탑의 가장 큰 장점은 클래시 오브 클랜의 모든 방어 건물 중 가장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어 외곽에 있는 건물도 손쉽게 방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장벽과 마을 회관 다음으로 HP가 가장 높기 때문에 적의 공격에도 어느 정도 버틸 수 있다. 다만, 박격포와 같이 근접해있는 적을 공격할 수 없으므로 마을 중앙에 배치하여 최대한 오래 공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외곽에서부터 접근하는 적도 문제 없이 처리할 수 있다


※ 1월 27일 내용 추가

1월 27일 업데이트 이후 독수리 포탑은 골렘과 작은 골렘을 대상으로 3배의 피해를 줄 수 있게 변경되어 좀 더 효과적인 방어가 가능하게 됐다. 더불어, 상위 리그에서 주로 쓰이는 5골렘+3점프나 마녀 조합을 보다 쉽게 막아낼 수 있게 되어 방어전에서 그 입지가 더 커지게 됐다.


- 레벨 별 독수리 포탑 이미지






Lv 1Lv 2



- 독수리 포탑 상세 정보








★ 상황에 따른 독수리 포탑의 대응 및 활용법



- 방어 시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독수리 포탑은 클래시 오브 클랜의 방어 건물 중 가장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다. 최소 7칸부터 최대 50칸까지 공격할 수 있으므로 마을 외곽에 있는 건물들까지 훌륭히 방어할 수 있다. 또한, 단 2~3번의 공격만으로 적의 영웅들을 처리할 수 있는 화력을 가지고 있어 인페르노 타워와 대형 석궁처럼 방어전에서 중요 역할을 톡톡히 하는 건물 중 하나다.

이러한 독수리 포탑의 방어력을 극대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정석대로 독수리 포탑을 정중앙에 배치하여 적의 공격 영향으로부터 가장 먼 곳에서 지속적인 포격을 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독수리 포탑에 접근하는 유닛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숨겨진 뇌전탑과 인페르노 타워를 함께 배치하여 시너지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 독수리 타워 주변에 핵심 방어 건물들을 집중시켜 방어력을 극대화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아예 외곽쪽에 배치하는 방법이 있다. 독수리 포탑과 일부 방어 건물을 외곽에 배치하고 반대편에 마을회관과 저장소, 그리고 핵심 방어 건물을 배치하는 형식이다. 이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원과 트로피 점수 중 하나를 강제적으로 선택하게 유도할 수 있다.



▲ 마을 회관부터 공략or독수리 포탑부터 공략, 언제나 고민되는 선택이다



- 공격 시

강력한 공격력과 단단한 내구성, 그리고 사정거리까지, 독수리 포탑을 상대하는 입장에선 눈앞이 캄캄해진다. 하지만 이렇게 강력한 독수리 포탑일지라도 그 특성만 살펴보면 쉽게 제압할 수 있다.

첫 번째로 독수리 포탑의 발동 조건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독수리 포탑은 배치된 병력의 인구수가 150을 넘을 경우에만 발동한다는 특징이 있는데, 이는 인구수 제한을 넘기지 않는다면 독수리 포탑은 전투가 끝나기 전까지 발동하지 않는다. 즉, 독수리 포탑은 소수의 병력이지만 화력이 강력한 조합에 취약한 모습을 보이는데, 주로 아처 퀸 + 치유사 조합에 힘을 쓰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 단 한 번의 공격을 하지 못한 독수리 포탑
(인벤 박꽁 유저의 영상 https://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02&l=44002)

또한, 올마녀 러쉬처럼 다수의 병력으로 제압하는 방법이 있다. 독수리 포탑은 하나의 적을 상대할 땐 강력한 모습을 보이지만,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땐 취약한 모습을 보인다. 더불어 아무리 독수리 포탑이 광역 공격을 할 수 있지만, 박격포나 마법사 타워와는 달리, 광역 대미지가 미미해 마녀가 소환한 해골들을 한 방에 처리하지 못한다. 다수의 해골을 앞세워 공격하면 독수리 포탑은 무한히 소환되는 해골만 공격하다가 파괴되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 3레벨 마녀는 독수리 포탑의 천적이라 할 수 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