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더 화려해졌다! 지상조합의 필수, 클래시오브클랜, 3레벨 마녀 살펴보기

게임뉴스 | 김오찬 기자 | 댓글: 3개 |
마녀는 암흑 병사 훈련소 5레벨 이상부터 생산 가능한 유닛으로 끊임없이 소환하는 해골을 바탕으로 유닛을 보조해주는 역할을 하며, 골렘과 마법사, 페카처럼 클랜전에서 필수로 사용되고 있는 유닛이다.

하지만 그동안의 마녀 조합은 트로피 유저를 제외하곤 거의 사용되지 않았는데, 우선 마녀가 소환하는 해골들이 마법사 타워나 박격포에 매우 취약해 빈번히 공격에 실패한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이며, 마녀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다크 엘릭서가 부담스럽다는 것도 이에 한 몫한다.





지난 대규모 업데이트 이후 마녀가 새로운 레벨로 우리들 곁에 찾아왔다. 이번에 추가된 3레벨 마녀는 기본 스테이터스가 상향 조정됐으며, 마녀가 소환하는 해골들의 수도 증가했다. 더불어, 마녀의 레벨이 상향됨에 따라 해골의 능력치 역시 소폭 증가했다.

3레벨 마녀의 등장 이후 마녀는 지상군 조합에서 탱커는 물론 보조, 공격까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핵심 유닛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과연 3레벨 마녀가 기존 마녀와 비교하여 어떻게 변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봤다.



■ 강력해졌다! 하지만 가격도 비싸졌다!? 3레벨 마녀에 대한 모든 것!




▲ 3레벨 마녀의 상세 능력치

3레벨 마녀는 11레벨 마을 회관부터 업그레이드 가능한 유닛으로, 총 16만 다크 엘릭서를 소모하여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마녀 한 기의 유닛만 살펴보면 그 능력치는 미미하다고 할 수 있지만, 자신의 손과 발이 되어줄 해골을 무한으로 소환할 수 있어 전투에서 탱커와 보조의 역할을 모두 수행하고 있다.

마녀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생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고 단일 유닛으로 약 12라는 높은 인구수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광역 방어 시설에 취약한 모습을 보인다.

마녀를 3레벨로 업그레이드할 경우 HP가 25 증가한 125가 되며, 공격력도 35로 상향된다. 더불어 소환되는 해골이 총 10마리로 이전보다 2마리 더 많이 소환할 수 있으며, 외형 일러스트 역시 소폭 변화하게 된다. 다만, 능력치가 상승함과 동시에 생산에 필요한 자원도 큰 폭으로 늘어나므로 이 점에 유의해야 한다.



▲ 소환되는 해골이 겨우 2마리 늘어났지만, 그 영향력은 더욱 커졌다


- 레벨 별 마녀 이미지








Lv 1Lv 2Lv 3



- 마녀 상세 정보





 



 
- 해골 상세 정보











■ 3레벨 마녀,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마녀 러쉬란, 다수의 마녀로 상대 진영을 공격하는 유닛 조합을 말하며, 주로 본인이 생산한 15~16마리 마녀로 공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때에 따라 골렘과 마법사, 그리고 해골 돌격병 등을 섞기도 한다.

과연 최고 레벨의 마녀는 얼마만큼의 파괴력을 가지고 있을까? 기자가 직접 3레벨 마녀가 어디까지 통할 수 있을지 확인해봤다.



▲ 기사를 위해서라면 즉시 완료&가속도 아깝지 않다!



■ Simple is the Best! 올마녀 러쉬

우선 3레벨 마녀의 강력함을 확인해보기 위해 모든 유닛을 마녀로만 구성하여 공격을 시도해봤다. 유닛 조합은 총 16기의 마녀 그리고 소수의 해골 돌격병과 마법사로 구성했고, 클랜성 지원 병력으로는 1기의 골렘과 마법사로 구성했다.

결과는 상상 이상이었다. 특히 신규 영웅 그랜드 워든과의 시너지가 매우 훌륭했다. 마녀가 소환하는 해골들이 그랜드 워든의 고유 스킬인 '생명의 오라'를 받아 마법사 타워나 박격포의 공격에 어느 정도 버틸 수 있었으며, 특히 귀찮았던 싱글 인페르노 타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었다. 더불어 끊임없이 소환되는 해골들 뒤에 아처 퀸을 배치하여 지속해서 강력한 화력을 퍼부을 수 있었고 완파가 힘들다는 11홀을 상대로 파괴율 80% 이상을 꾸준히 달성했다. 가끔 100% 완파도 할 수 있었다는 점도 놀라웠다.



▲ 그랜드 워든과 함께라면 무서울 것이 없다!!!

다만, 광장형 맵을 제외하곤 나머지 배치에선 다소 실망스러운 결과를 받았다. 4지진과 점프 마법으로 중앙까진 돌파했지만, 후방에 있는 건물들까지 파괴하기엔 화력이 부족했다. 특히 장벽 레벨이 높으면 높을수록 벽만 공격하다가 적 방어 건물들의 강력한 포격에 제압되기에 십상이었다.



▲ 소환하는 속도보다 해골이 잡히는 속도가 더 빠르다



▲ 생각 없이 공격한자의 결과.jpg



■ 골렘과 함께라면 금상첨화! 골렘+마법사 조합으로 재도전!

이번엔 마녀와 함께 소수의 골렘과 마법사, 그리고 해골 돌격병을 조합하여 사용해봤다. 골렘과 해골들고 적의 공격을 받아내면서 후방에 마법사와 아처 퀸으로 건물을 차근차근 제거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 든든한 골렘들이 앞에서 공격을 받아준다

결과는 나름 만족스러웠다. 한 방에 해골 무리를 휩쓸어버릴 수 있는 마법사 타워나 박격포의 공격을 골렘이 대신 받아주고, 골렘에게 강한 독수리 타워나 싱글 인페르노 타워를 해골들이 대신 상대하면서 주요 방어 건물들을 손쉽게 제거했다. 다만 화력이 좀 부족한 터라 완파까진 힘들었다.



▲ 골렘의 수가 많아진 만큼 화력이 떨어졌다




■ 3레벨 마녀, 과연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


3레벨 마녀는 2레벨 때와 비교하면 활용도가 크게 넓어졌다 평가할 수 있다. 물론 능력치 면에서 크게 변한 건 없지만, 소환할 수 있는 해골이 8기에서 총 10기로 늘어 싱글 인페르노 타워로부터 골렘이나 영웅을 지킬 수 있다는 점이 고평가된 이유다. 더불어 골렘, 그랜드 워든과 함께 사용하면 그 시너지가 높아 라바 하운드+해골 비행선 조합을 제치고 상위 리그에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다만, 다수의 마녀를 생산하기 위해선 많은 양의 다크 엘릭서가 필요하다는 점, 그리고 하이 테크 유닛에 비해 낮은 HP를 가지고 있다는 점은 3레벨이 돼서도 마녀가 가지고 있는 고질적인 단점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마녀는 다크 엘릭서가 더는 필요 없거나 컨트롤이 능숙한 유저들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울지마... 울지마... 울지마...




■ 3레벨 마녀 활용 영상



■ VS 11홀 3골렘+11마녀+마법사&미니언



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Tg3KzABLXzA


■ VS 11홀 퀸 워크 + 마녀


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SU6Nd_ifhQA
영상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02&l=44445


■ VS 11홀 올마녀


영상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kvU6tac6cKo
영상출처 : https://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002&l=42065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