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제 내 캐릭터가 뛰어다닌다! 아르피엘 전투 콘텐츠의 대규모 개편!

게임뉴스 | 한은수 기자 | 댓글: 2개 |
아르피엘 2월 25일(목) 업데이트로 전투 플레이 방식이 변경되었다. 우선, 스킬트리 시스템이 추가되어 기존의 방식에서 레벨업 후 스킬 포인트를 획득, 이후에 원하는 스킬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회피기가 '스페이스 바'키로 통일, 기본 공격 스킬은 무기별 고유 옵션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추가로 캐릭터별 스킬에 대해서도 많은 변경이 있었는데, 패시브 스킬이 스킬 포인트 투자와 동시에 적용, 액티브 스킬은 4개의 슬롯 제한이 해제되어 최대 8개까지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새로운 조작 모드인 풀 키보드 모드가 등장함과 동시에 '달리기' 기능이 추가되었다.

그 외에도 던전의 난이도가 쉬움, 보통, 어려움으로 분할되고 첫 시작 듀토리얼 퀘스트가 추가되었다. 따라서 익숙하지 않은 유저도 전투에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되었고, 코어 유저들을 위한 '시공 레벨' 시스템이 등장, 레이드 이후 즐길 거리가 부족했던 단점을 보완할 신규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 거의 새로운 게임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게임 내 UI 개편, 내가 아는 아르피엘이 아니야!

미니맵, 캐릭터 선택창, 스킬의 상태 등 대부분의 UI가 새롭게 단장했다.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스킬 슬롯의 증가'인데, 기존에 4개밖에 사용하지 못했던 슬롯이 확장되어 최대 8개까지 스킬을 올려놓을 수 있게 되었다.

스킬 선택의 자유도가 높아져, 레이드 입장 시 스킬 세팅을 바꿔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진 것은 편의성이 상당히 높아진 부분, 그러나 제한된 스킬 내에서 다양한 조합을 생각하는 재미는 줄어들어 아쉽다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 바뀐 기본 UI, 스킬 단축창이 8개로 늘어난 것이 눈에 띈다.



▲ 미니맵도 새단창을 마쳤다.




■ 모든 조작이 키보드로! 풀 키보드 조작 모드의 추가

기존에 사용하던 키보드 + 마우스 조작 모드는 삭제되고, 마우스를 전혀 사용할 필요가 없는 '풀 키보드 조작 모드'가 추가되었다. 이동 조작은 화살표 키 ( ↑, ↓, →, ← ) 를 사용하며, 스킬 단축키는 A, S, D, F, Q, W, E, R 을 사용한다.

키보드 조작이 추가됨에 따라 이동 키를 앞으로 연속 두 번 입력하면 캐릭터가 달리는 기능이 추가되었는데, 먼 거리를 이동할 때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던전앤파이터, 클로저스 등 기존에 키보드를 이용한 액션 게임을 즐겨하는 유저라면 풀 키보드 모드에 어렵지 않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제 점프만 나오면 완벽? 드디어 내 캐릭터가 뛰어다닌다!



▲ 그러나 마우스 + 키보드 모드가 사라진 것은 아쉬운 부분.




■ 바뀐 스킬 시스템, 이제는 스킬 포인트로 투자하세요

스킬 시스템이 완전히 달라졌다. 기존에 스킬 카드를 한 번 얻으면 끝까지 똑같은 성능을 유지했던 방식에서, 레벨업을 해 얻은 스킬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으로 원하는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것. 19레벨까지는 레벨업당 15포인트, 20레벨부터는 20포인트를 얻게 된다.

스킬마다 투자할 수 있는 레벨이 다르게 설정되어 있으며, 마스터 레벨의 수치 또한, 모두 다르다. 레벨이 증가할 수록 해당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하나 마나의 소비량이 그만큼 높아진다.

패시브 스킬의 경우 패시브 스킬창에 올려놓을 필요 없이, 투자하는 즉시 적용되도록 변경되었다. 만일 자신이 투자한 스킬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자유롭게 스킬 레벨을 낮추거나 초기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 65레벨 기준으로 1190의 스킬 포인트가 주어진다.



▲ 패시브의 경우 투자하는 즉시 적용되지만, 모두 투자하면 스킬포인트가 부족하다.


대부분의 액티브 스킬들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어 스킬을 더욱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전체적으로 공격력이 상향되어 보다 강력해진 캐릭터로 던전을 플레이 할 수 있게 되었다. 스킬을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된 만큼, 캐릭터의 마나 최대치가 대폭 늘어났기 때문에 마나 포션의 걱정 없이 스킬을 난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회피기는 '스페이스 바'키로 통일되었고 기본 공격은 스킬 선택이 아닌 무기 옵션에 따라 달라지는 방식이 되었다. 예를 들어 아이린의 무기에 '휘몰아치는 광휘' 활성화 옵션이 있을 경우 자동으로 기본 공격이 휘몰아치는 광휘로 설정되는 것.

기본 공격 옵션은 무기마다 랜덤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회복형 기본 공격, '빛나는 구체'를 사용하는 아이린의 경우 기본 공격을 원할때 교체할 수 없어 불만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전체적으로 줄어들었다.



▲ 무기의 옵션에 따라 결정되는 기본 공격.


◈ 캐릭터 스킬 밸런스 변경 내역

■ 아이린

- 각성과 스탬피드
: 아이린은 각성 단계를 거치지 않고도
즉시 스탬피드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 스탬피드는 각성 게이지가 50% 이상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시전하면 그 때까지 모인 각성게이지를 전부 소비합니다.
(이에 따라, 소비마나와 재사용시간이 사라졌습니다)
: 소비한 각성게이지가 많을수록 더 많은 토끼 영체가 생성됩니다

- 블링크 (생존스킬)

: 블링크는 이제 단축키에 등록하지 않고 스페이스바를 눌러 사용합니다

- 일곱 송이 장미

: 스킬을 연속으로 사용함으로 인해 늘어나는 마나소비량의 한계값이 감소하였습니다
: 장미가 더 넓은 범위로 퍼져 나갑니다.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장미가 퍼지는 각도가 좁아집니다

- 치유의 빛

: 체력 치유량이 "대상 체력의 60%"에서 "레벨별 고정값 + 공격력 x 스킬계수"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 재생

: 체력 치유량이 "초당 공격력의 12%"에서 "초당 레벨별 고정값 + 공격력 x 8%"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최후의 반짝임

: 스킬 사용에 소비되는 마나량이 일정한 값으로 고정됩니다
: 이제 소비한 마나량이 아니라 시전자의 최대마나량에 따라 스킬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마력충전

: 마력충전으로 회복되는 마나량이 스킬 레벨에 따른 고정값으로 변경됩니다.
(레벨에 따른 회복량은 스킬트리의 바를 조절하면서 확인 가능합니다.)

- 시간여행자

: 각성 상태가 사라짐으로 인해 스킬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블링크로 얻는 버프의 효율과 지속시간을 증가시킵니다

- 퀀텀 점프

: 각성 상태가 사라짐으로 인해 스킬의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확률적으로 해당 스킬의 재사용시간이 감소합니다

- 별부르미 2세트 효과

: 블링크의 재사용시간이 대폭 감소됨에 따라 효과가 변경되었습니다
: 치유의 빛, 재생 스킬의 고정 체력 치유량이 15% 증가합니다


■ 유아

- 각성과 비침살

: 유아는 흡수한 정기를 좀 더 강력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떠올렸습니다.
(그리고는 낡은 방법을 과감히 버렸습니다.)
: 정기 구슬이 한꺼번에 지나치게 많은 양이 생성될 수 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구슬 하나로 얻는 각성 게이지의 양이 증가했습니다
: 정기 구슬의 획득 반경이 더 커졌습니다

- 공허의 대사(신규 각성 스킬)

: 각성 게이지가 10% 이상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60초의 재사용시간을 갖습니다
: 스킬을 사용하면 모든 각성게이지를 소비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소비한 각성게이지가 많을수록 스킬의 위력이 증가합니다)

- 독안개 장막 (신규 생존기)

: 스페이스바 키를 눌러 사용합니다
: 독안개 장막을 생성하여 몸을 숨깁니다.
독안개 장막에 가려진 동안 고정 피해를 제외한 모든 공격에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 보법/해일파

: 공격을 받아 넘어졌을 때에는 사용할 수 없게 변경됩니다

- 쇄검

: 이제 공격에 맞은 적을 끌어당깁니다

- 생기흡수

: 정기를 흡수할 때마다 회복되는 체력이 스킬 레벨에 따른 고정값으로 변경됩니다


■ 카일

- 각성과 와일드 리퍼

: 카일은 그 동안 와일드 리퍼를 좀 더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왔습니다.
딘의 전투 방식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카일은 와일드 리퍼를 버리고 새로운 스킬을 만들어냈습니다

- 블레이징 너클 (새로운 각성 스킬)

: 각성 게이지가 가득 채워졌을 때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스킬을 사용하면 모든 각성게이지를 소비하여 적을 공격합니다.
(거칠게 돌진하며 부딪히는 모든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 백점프 (생존스킬)

: 백점프는 이제 단축키에 등록하지 않고 스페이스바를 눌러 사용합니다

- 사냥감 포착 (새로운 스킬)

: 기합을 내질러 주변의 적을 위협합니다
: 위협을 느끼는 적을 공격하면 피해량이 증가하고 체력이 회복됩니다


■ 루체아

- 각성과 버스터콜

: 마도엔진을 점검하던 중 루체아는 중대한 설계 결함을 발견했습니다.
출력을 낮추어 임시조치를 했지만 덕분에 예전과 같은 활용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 마도 아머를 착용하더라도 더이상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 모노아이 드론을 활용하는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제 기본공격을 할 때 드론이 하나 나타나 지원사격을 합니다

- e-Field (새로운 생존 스킬)

지속효과
: 매 초마다 보호막이 생성되어 몸을 보호합니다 (최대 10스택).
이 보호막은 슈퍼아머를 부여하지 않습니다. 재사용시간에는 보호막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사용효과
: 스페이스바 키를 눌러 사용합니다. 3초간 지속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 파워밸런서

: 파워밸런서 모듈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루체아는 새로 얻은 e-Field 발생장치에 이 모듈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스킬레벨에 따라 e-Field로 얻는 보호막의 내구도가 증가합니다


■ 세실

- 각성과 돌아라 멸적화

요즘 들어 세실은 친구들로부터
너무 서두르는 것 같다는 우려 섞인 조언을 자주 듣습니다.
그러고보면 주변 상황 살피는 걸 몇 번 잊어버린 것 같기도 하지만...
뭐, 기분 탓이겠죠?

:이제 각성 상태가 되더라도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 광기가 극도에 달할수록 마력의 컨트롤이 어려워집니다.
마력이 전달되지 않는데 공격이 오래 지속될 수는 없겠지요.
광기에 익숙해지면 좀 나아질까요?
:이제 돌아라 멸적화를 사용하더라도 마나를 소비하지 않습니다.
:돌아라 멸적화를 지속할 수 있는 한계 시간이 주어집니다

- 백스탭 커터(생존기)

: 백스탭 커터는 이제 단축키에 등록하지 않고 스페이스바를 눌러 사용합니다

- 매듭 자르기 (새로운 스킬)

: 인형을 불러 적의 움직임을 묶습니다.
: 스킬을 한 번 더 입력하면 움직임이 묶인 적들을 향해 돌진하며 가위로 공격합니다

- 균형감각

: 안정된 자세는 공격의 위력을 크게 높입니다. 기본 공격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 광기의 향연

: 스킬 효과로 회복되는 체력이 스킬 레벨에 따른 고정값으로 변경됩니다


■ 딘

- 각성과 군견출동

카일과 함께하는 수련은 확실히 난이도가 높습니다!
덕분에 좀 피곤하거나 성 정체성을 잃을 뻔 하거나 한 것도 있지만 그만큼 강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 그저 괴롭힘 당하고 있을 뿐이라구요? 에이, 설마요

: 이제 각성 상태가 되더라도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 나이프 액션 (생존 스킬)

: 나이프 액션은 이제 단축키에 등록하지 않고 스페이스바를 눌러 사용합니다

- 태세전환

: 강행군 태세는 수신학원 학생들의 기본 소양이 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학생들이 전투 중에도 빠르게 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행군 태세는 전투 태세에서 삭제되었습니다

: 돌격 태세에서의 공격력 증진 훈련을 하다 보니 방어에 소홀해졌습니다.
훈련 방법이 잘못되었는지도 모르겠군요.

: 이제 돌격 태세에서도 공격력이 감소하지 않습니다. 대신 체력과 방어력도 증가하지 않습니다
강행군 태세를 항상 유지할 수 있다고 해도 여전히 저격 태세에서는 최고 속도를 낼 수 없습니다.
(더 훈련이 필요합니다.)

: 저격 태세에서도 이동속도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달리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무한의 총탄 (신규 스킬)

루체아의 도움을 조금 받았더니 근사한 마력포탑이 만들어졌습니다.
어린 시절 공방에서 보낸 시간이 헛되지 않았네요

: 마력포탑을 소환하여 탑승합니다. 마력포탑은 고정 피해를 제외한 공격으로부터 시전자를 보호하지만
너무 큰 피해를 받으면 파괴됩니다. 마력포탑은 넓은 범위에 지속피해를 줍니다.

- 전투자극제

유아에게 받은 약초를 체력회복제와 함께 먹었더니 놀라운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약간의 부작용이 있는 것 같지만 그 정도는 감수할 만 합니다. 새로운 전투자극제로 써도 될 것 같군요

: 체력 회복 아이템을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극대화 피해가 증가합니다.
하지만 체력 회복 아이템의 효과가 약간 감소합니다

- 정예병사

각 전투 태세에 부가 효과가 발생합니다
돌격 태세 : 고정 피해를 제외한 모든 공격으로 받는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저격 태세 : 스킬 재사용시간이 감소합니다.




■ 레이드가 끝난 이후 즐길 수 있는 전투 콘텐츠 추가! 시공 레벨

전투 레벨과 취미 레벨 외에 새롭게 시공 레벨이 추가되었다. 시공 레벨은 전투 레벨 65 이후 시공 던전을 플레이 하며 올릴 수 있으며, 레벨이 오를수록 적성 훈련 포인트가 주어진다.

적성 훈련 포인트는 캐릭터의 능력치 강화에 사용되며,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마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극대화 확률 증가 등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전투 레벨 65 이후 레이드가 끝나면 특별히 즐길 거리가 없다는 지적이 많았는데,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어 아이템 파밍과 동시에 시공 레벨업을 노릴 수 있게 된 것이다.




▲ 새롭게 추가된 시공 레벨.



▲ 시공 레벨이 오른다면 적성 훈련을 강화할 수 있다.




■ 아이린과 루의 새단장, 더 귀여워졌어요!

아이린과 루의 외모가 개선되었다. 어두웠던 기존 색상에서 게임의 분위기에 맞는 밝은 풍의 그래픽으로 변경되었으며, 플레이어 캐릭터 외에도 소노라, 벤트 등 수신학원의 선생님들도 외모 개선이 적용되어 일러스트와 게임 내그래픽이 상당히 비슷해졌다.




▲ 캐릭터가 조금 더 만화적인 느낌으로 변경되었다.



▲ 소노라 선생님도 새로운 모습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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