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라이엇, "공정한 게임 환경 제공 위해 부정사용자 제재 기한 늘려"

게임뉴스 | 김병호 기자 | 댓글: 44개 |



라이엇 게임즈가 공정한 게임환경 조성을 위한 새로운 정책을 내놓았다.

16일 라이엇 게임즈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깨끗하고 공정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결정한다고 밝혔다. 첫째, 라이엇 게임즈는 부정사용자의 중복가입 확인정보(이하 'DI') 보관 기간을 1년에서 5년으로 연장한다. 둘째, 라이엇 게임즈는 건전한 게임 환경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플레이어에 한해 '리그 오브 레전드' 서비스 제공을 거부하는 결정을 할 수 있다.

다음은 위 사항과 관련된 라이엇 게임즈의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라이엇 게임즈입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 플레이어 여러분들께 깨끗하고 공정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 드리고자 새롭게 결정한 내용을 안내 드립니다.

1. 라이엇 게임즈는 부정 사용자의 중복가입 확인정보(이하 ‘DI’) 보관 기간을 1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회원 탈퇴한 플레이어의 개인 정보를 즉시 삭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전하고 공정한 게임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대리게임,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 반복적인 욕설 및 탈주 등으로 제재 받은 플레이어에 한해서는 회원을 탈퇴하더라도 재가입 방지를 위해 DI를 탈퇴일로부터 1년 간 보관하는 정책을 시행해왔습니다. 이는 불건전 행위를 한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계정을 영구히 사용할 수 없음에 더하여 1년간 재가입을 할 수 없도록 함으로써 대다수의 선량한 플레이어 여러분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그러나 회원 가입 제한을 받은 플레이어들이 회원 탈퇴 후 1년만에 재가입이 가능해져 회원 가입 제한이라는 제재 조치의 효과가 충분하지 않고, 반복적인 불건전 행위가 지속될 수 있다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이에 라이엇 게임즈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내부적으로 검토한 바, 관련 정책의 변경을 결정하였습니다.

변경된 정책은 회원 가입 제한을 받은 부정 사용자에 한하여 DI 보관 기간을 탈퇴 후 1년에서 5년으로 연장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자’들을 제외한 나머지 부정 사용자들에 대해서는 회원 가입 제한 제재 후 2년이 경과하는 시점에서 회원 가입 제한 기간 중 추가적인 부정 행위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회원 가입 제한 조치를 해제하고자 합니다. 단, 제재 기간 중에 대리 게임 등 추가적인 부정 행위가 적발될 경우, 가입 제한 기간은 2년 단위로 연장될 수 있습니다.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과 다른 부정행위를 구별한 이유는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은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플레이 및 커뮤니티의 핵심 가치인 공정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로서 그 어떤 이유로도 절대 정당화될 수 없는 부정행위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치로 플레이어 여러분의 우려가 해소되고, 건전한 게임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하며, 이번 변경에 대해서는 ‘개인정보취급방침’ 변경을 통해 추후 공지드릴 예정입니다.


2. 라이엇 게임즈는 건전한 게임 환경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플레이어에 한해 ‘리그 오브 레전드’ 서비스 제공을 거부하는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과거 불건전 행위로 인하여 계정에 대한 영구 이용정지 및 회원 가입 제한 조치를 받은 일부 유명 플레이어가 회원 탈퇴 후 1년이 경과한 뒤 ‘리그 오브 레전드’에 재가입한 이슈가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해당 플레이어는 과거 ‘리그 오브 레전드’의 사용약관 및 운영정책에서 금지하고 있는 대리게임 행위를 반복하여, 본인의 모든 계정에 대한 영구 이용 정지 및 회원 가입 제한 조치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 후에도 본인이 지속적으로 대리게임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대리게임을 중단할 의사가 전혀 없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결과 해당 플레이어는 라이엇 게임즈에 대한 플레이어 여러분의 신뢰를 저해하는 한편, 건전하게 게임을 플레이하는 대다수의 플레이어들에게 많은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러한 해당 플레이어의 과거 행위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라이엇 게임즈는 해당 플레이어에 대한 ‘리그 오브 레전드’ 서비스 제공을 거부하여 국내에서 게임 플레이하는 것을 영구히 제한하는 한편 이에 더해 국내외 e스포츠 활동에도 참가할 수 없도록 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처럼 라이엇 게임즈는 ‘리그 오브 레전드’의 건전한 플레이 환경에 많은 악영향을 끼치는 부정 사용자에 대해 사안의 정도에 따라 DI 보관 기간과 무관하게 ‘리그 오브 레전드’의 서비스 제공을 거부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서비스 제공 거부 조치를 받은 부정 사용자는 향후 어떠한 방식으로도 ‘리그 오브 레전드’ 서비스 이용을 시도하지 않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라이엇 게임즈는 건전한 ‘리그 오브 레전드’ 게임 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