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빛나는 투사 신발 피해 감소 옵션 삭제? 테라 인술사, 검투사, 무사 밸런스 패치 진행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 댓글: 35개 |
지난주 정기 점검을 통해 광전사, 마법사, 궁수 클래스에 대한 밸런스 패치가 진행된 가운데, 3월 넷째 주에도 일부 근접 클래스와 던전, 그리고 아이템 관련 밸런스 조정이 추가로 이뤄졌다.

클래스 관련 사항부터 살펴보면 인술사에서 검투사, 무사까지 총 세 개 클래스의 스킬 및 특성에 변화가 있는데, 전반적으로 하향된 모습이다.




▲ 이번 밸런스 패치의 대상은 인술사, 검투사, 무사!


우선 최근 밸런스 관련 업데이트에는 거의 빠지지 않고 등장하면서 몸살을 앓고 있는 '인술사'의 경우 평타에 해당하는 '연속 공격'의 1~6타 데미지가 30% 감소했다.

사실 인술사의 연속 공격은 적에게 큰 피해를 주는 용도라기보단 이단 베기, 삼각 베기, 돌려 베기 등 주력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하는 게 주목적이었기 때문에 생각보다 심각한 너프는 아니다.

다만, 앞에서 언급한 '돌려 베기' 스킬은 인술사 유저들이 갑옷 옵션으로도 선택할 만큼 사용 빈도가 높은데, 이번에 20%의 데미지 감소와 녹테늄 사용량이 2개로 증가하면서 최종 DPS 기대값도 감소할 듯하며, '폭염술' 역시 다단히트 별 PVP 데미지 하향과 플레이어 타격 시 1~2타 다운 리액션 유발이 삭제되었다.




▲ 주력 스킬인 돌려 베기의 피해량이 감소한 인술사


이어서 인술사와 함께 너프 폭탄을 맞은 클래스는 '무사'다. 무사의 경우 스킬 관련 변동사항은 없지만, 특성 쪽을 살펴보면 강력한 원투 펀치를 맞았다.

바로 회전베기와 턱 부수기, 두 가지 주력 스킬에 관련된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특성(추진력)이 모두 반 토막 난 것인데 세부적으로는 1레벨 효과가 일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1초 감소하는 것에서 0.6초로 변경되었고, 레벨업 시 일섬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증가 폭도 기존 0.2에서 0.1로 줄어들었다.

아무래도 무사의 경우 특성이 차지하는 비중이 모든 클래스 중 상위에 속할 정도로 큰 만큼, 실제로 플레이 시 어느 정도 악영향을 줄지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의외의 타격으로 추진력을 잃어버린 무사...


반면 금일 밸런스 패치 대상 중 유일하게 너프를 피해간 검투사는 일부 주력 스킬 피해량 증가와 함께 마나 소모량이 하향 조정되었다.

'무쌍 난무: 가르기'와 '몰아치기' 두 가지 스킬은 모두 10%의 스킬 피해량 상승, 약 25%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했고, '질풍 가르기'는 스킬 피해량이 20% 증가했다.

여기에 '강철의 결의' 활성화 시 적대치 획득량도 40% 정도 증가하면서 PVE 상황에서의 효율 상승은 물론, PVP 콘텐츠에서도 과거에 비해 더 나은 모습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 변경된 검투사의 스킬들


다음으로 주목해볼 만한 부분은 바로 아이템 관련 변경 사항들이다.

클래스 밸런스 수정 내용만큼이나 급작스러운 변화가 몇 가지 있는데, 그중에서도 현재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르는 건 바로 '빛나는 투사' 장비의 옵션이 조정된 것이다.

빛나는 투사 장비는 비록 제작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드는 아이템이지만, PVP 콘텐츠에 최적화된 옵션으로 인하여 해당 콘텐츠 위주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이 선호했었다.

하지만, 이번 점검 후 빛나는 투사 신발 옵션 중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피격 시 6% 피해 감소 옵션'이 삭제되는 대신, '빛나는 투사 가슴' 부위로 옵션이 옮겨갔다.

즉, 기존에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피격 시 6% 피해 감소 옵션을 지닌 가슴 부위는 '12% 피해 감소'로 변경된 건데, 물론 기존의 빛나는 투사 가슴 방어구의 옵션이 약간 부족하다는 유저들의 의견도 있었지만, 이미 빛나는 투사 신발을 제작한 유저들에게 손해를 끼치면서 옵션 조정이 이뤄진 점은 상당히 의외다.

아무래도 PVP 세팅을 하는 유저들 대부분이 빛나는 투사 신발 + 장갑, 혹은 여기에 벨트를 사용하고 나머지 무기와 갑옷 부위를 철기장과 같은 PVE용 장비로 섞어서 세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 이번 조정으로 주요 옵션을 잃은 빛나는 투사의 신발이 동일한 PVE용 신발 아이템 부위와 큰 차이가 없게 되면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은 편이다.




▲ 현재 옵션 변경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빛나는 투사와 베르노 슈즈 비교


한편 그 밖의 변경점으로 베르노 딜러 무기는 PVP 공격력 증가 옵션이 명품 기준 40에서 30으로 변경되며, 베르노/철기장 :복수 가슴 방어구의 '몬스터 피격 시 6% 피해 감소' 옵션이 '피격 시 6% 피해 감소'로 조정되었다.

또한 9강 이하의 장비들은 '동일 장비 강화' 기능 이용 시 성공 확률이 대폭 상향되었는데, 비록 명품 단계인 9~12강 장비의 성공률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서 아쉽지만, 초보 유저들의 강화 비용 절감에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3월 24일 업데이트 내용 전문

1. 던전


n 폭군 듀리온의 안식처

Ø 3네임드의 광폭화, 네임드 강화 패턴(3중첩), 부하 몬스터 소환 패턴의 발동 조건이 수정되었습니다.



2. 스킬


n 인술사

Ø 연속 공격

- 1~6타 데미지가 30% 하향됩니다.

Ø 돌려 베기

- 데미지가 20% 하향됩니다.

- 녹테늄 사용량이 2개로 변경됩니다.

Ø 폭염술

- 다단히트 별 PVP 데미지가 하향됩니다.

- 플레이어 타격 시 1타, 2타 다운 리액션 유발이 삭제됩니다.



n 검투사

Ø 무쌍 난무:가르기

- 스킬 데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마나 소모량이 320에서 230으로 변경됩니다.

Ø 몰아치기

- 스킬 데미지가 10% 증가합니다.

- 마나 소모량이 350에서 250으로 변경됩니다.

Ø 질풍 가르기

- 스킬 데미지가 20% 증가합니다.

Ø 강철의 결의

- 적대치 획득량이 약 40%증가합니다.



3. 특성


n 무사

Ø [회전베기 - 추진력] 1레벨 효과가 일섬 쿨타임 감소 1초에서 0.6초로 변경됩니다.

Ø [회전베기 - 추진력] 레벨 업 시 일섬 쿨타임 감소 0.2초씩 증가에서 0.1초로 변경됩니다.

Ø [턱 부수기 - 추진력] 1레벨 효과가 일섬 쿨타임 감소 1초에서 0.6초로 변경됩니다.

Ø [턱 부수기 - 추진력] 레벨 업 시 일섬 쿨타임 감소 0.2초씩 증가에서 0.1초로 변경됩니다.



4. 장비 아이템


n 베르노 딜러 무기

Ø PVP 공격력 35(40) 증가 à 25(30)증가로 변경됩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명품 시 성능입니다.)


n 베르노/철기장:복수 가슴

Ø 몬스터에게 피격 시 6% 피해 감소 à 피격 시 6% 피해 감소로 변경됩니다.


n 빛나는 투사 가슴

Ø 플레이어에게 피격 시 6% 피해 감소 à 피격 시 12% 피해 감소로 변경됩니다.


n 빛나는 투사 신발

Ø 플레이어 캐릭터에게 피격 시 6% 피해 감소 옵션이 삭제됩니다.



5. 동일 장비 강화


n 9강 이하의 동일 장비 강화 성공 확률이 대폭 상향됩니다.



[버그 수정 내역]


ü 특성


Ø 궁수 클래스 속사 스킬의 맹타 중첩 특성이 치명타 적중 시에만 발동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권술사 클래스 연타XII 추진력 특성이 연타 스킬이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아도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권술사 클래스 폭연타XI 추진력 특성이 폭연타 스킬이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아도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감소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ü 던전


Ø 베르노의 실험실 3네임드에게 인술사 스킬 쾌속 베기 사용 시 인술사의 위치가 밀리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마법사의 요새 킹 라자드 네임드가 사용하는 끈끈한 점액 이상상태의 효과가 특정 스킬에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환영의 탑 22층 네임드가 사용하는 여왕의 주박 이상상태의 효과가 특정 스킬에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환영의 탑 21층 네임드 카프리콘의 대사에 오탈자가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ü 스킬

Ø 마법사 파멸의 광탄 스킬 사용 시 녹테늄 강화탄이 소모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권술사의 난폭한 돌진 스킬 사용 중 소모품 사용 시 스킬 이펙트가 사라지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ü 문장

Ø 고통의 주박 스킬의 '연계 정신의 문장 [고통의 주박]' 문장의 효과가 연계 스킬이 아닌 즉시 효과로 적용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ü 아이템

Ø 일부 인술사용 제작 아이템의 속성이 다른 클래스의 제작 아이템 속성과 다른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ü 연맹

Ø 연맹지의 높은 지역에서 낙하 데미지로 사망 시 공헌도 점수가 상승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ü UI

Ø 던전 매칭과 전장 매칭 배너의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여도 UI가 닫히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던전 매칭 UI에 출력되는 환영의 탑 보상 아이템이 힐러 클래스에게 맞지 않게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스킬 재사용기간 알림 상태에서 숏컷을 변경하여, 스킬 및 아이템 사용 시 재사용 시간 아이콘 사이에 빈공간이 생기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Ø 던전 매칭 UI에 출력되는 환영의 탑 보상 아이템이 이전 시즌 장비로 출력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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