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직접 체험해 본 쌍수 무기, 사냥 효율은 어떨까? 쌍수 무기 고찰

게임소개 | 송철기 기자 |
현재 루나:달빛도적단 내에서 한손 무기를 이용하는 유저를 찾기란 쉽지 않고, 유저들은 사냥 시 주로 양손 무기를 선호하고 있다. 이는 아무래도 한손 무기에 비해 양손 무기의 공격력이 높기 때문인데, 대신 한손 무기는 주무기를 양손에 하나씩 장착할 수 있는 큰 매력을 지니고 있다.

양손에 하나씩 거머쥔 무기들, 일명 쌍수 무기는 빠른 동작의 화려한 액션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영화나 만화 등의 매체를 통해 그 카리스마에 빠진 적이 있을 것이다.

게다가 한손 무기는 매주 시행되는 밸런스 패치로 조금씩 상향세를 타고 있고, 같은 종류의 한손 무기를 2개 장착했을 때 같은 스킬을 2회 연속으로 이용할 수 있는 특징까지! 쌍수 무기는 가슴속 깊은 곳에 아직까지 로망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 열망을 모른 척 저버릴 수는 없기에 무거운 양손 무기를 잠시 내려놓고 한손 검, 한손 도끼, 한손 둔기, 단검까지 4종류의 주무기를 이용한 쌍수 무기의 효율을 비교하고, 매력을 발굴하는 여정을 떠났다.




▲ 쌍수 무기의 매력에 빠져보자!





■ 도검, 가장 기본적이면서 균형잡힌 무기!


◎ 일반 공격 및 특징

쌍수 무기 중에서도 가장 큰 로망으로 뽑히는 한손 검 + 한손 검 조합, 일명 쌍검은 공격 속도와 피해량 모두 무난한 편으로 누구나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균형 잡힌 무기다. 등에 X 모양으로 장착한 모습이나 공격 시 긴 검신이 움직이는 외형적 모습 역시 훌륭한 편.

특히 검은 다른 무기에 비해 세련된 디자인을 지니고 있어서 여러 쌍수 무기 중 가장 멋스러운 무기이기도 하고, 전체적인 동작은 무협 영화에서 볼 수 있었던 무술을 보는 듯한 가벼움을 지녔다. 덕분에 도끼, 둔기와 같은 공격 속도를 지녔음에도 막상 사용할 땐 더 빠른 것처럼 느껴지기까지 한다.

한손 검을 사용하면 공격에 출혈 효과가 추가되는데, 일반 공격은 한 사이클에 6~7회 정도 타격이 들어가며 평균 2회의 출혈 중첩이 쌓인다. 출혈이 중첩되는 속도가 상당히 빠르기 때문에 출혈 최대 중첩 횟수인 5중첩을 쉽게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출혈에 의한 추가 피해량도 적지 않고, 준수한 공격 성능으로 일반 몬스터부터 정예나 보스 같은 강력한 몬스터까지 큰 무리 없이 사냥을 즐길 수 있어서 이용하기 좋다.




▲ 화려한 액션의 한손 검 쌍수.




◎ 출혈 효과로 피해량 증가! 도검 스킬

한손 검의 5가지 스킬 중 공격 시 사용하기 좋은 주력 스킬은 돌진 찌르기, 무력화, 수직베기를 뽑을 수 있다. 돌진 찌르기는 원거리 적에게 돌진해서 넘어트리는 기술로 멀리 있는 적에게 순식간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상태 이상 효과까지 발휘하는 덕분에 사냥과 PVP 모두에 이용할 수 있다.

게다가 무력화는 7초 동안 적의 공격력을 50% 감소시켜서 공격과 동시에 생존율도 상승시키는 효과를 지녔다. 쌍수의 특징으로 하나의 스킬을 재사용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2번 사용할 수 있는 점을 생각하면, 공격력 감소 효과가 끝나고 다시 무력화 스킬을 사용해서 총 14초의 유지 시간을 지닌 셈.

또한, 핵심 공격 기술인 수직베기의 경우 출혈 중첩량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하는 게 특징인데, 도검 쌍수의 경우 출혈을 빠르게 쌓을 수 있으므로 강력한 공격 스킬이 된다. 일반 공격을 2사이클 돌리면 보통 4중첩의 출혈이 쌓이므로 일반 공격 2사이클 후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이때 수직베기는 재사용 시간이 8초 밖에 안되므로 일반 공격 2사이클 후 수직베기 한 번을 반복하면, 재사용 시간에 걸리지 않고 계속 연계 공격을 할 수 있다.

그밖에 한손 검 스킬은 이동 방해 효과와 약화 효과를 제거하고 주위 적들을 공격하는 회전베기와 대상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키는 절단이 있는데, 생존이나 PvP에 사용하기 위한 스킬로 일반적인 사냥에서는 이용되지 않는다.




▲ 수직베기는 출혈에 따라 피해가 증가한다.




◎ 도검 숙련, 공격 성능이 한층 강화된다!

한손 검은 도끼와 함께 도검/도끼 숙련으로 전용 특성들이 마련되어 있는데, 주로 공격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대표적인 도검/도끼 특화는 숙련 점수당 극대화 확률이 1%씩 상승하여 최대 3%의 상승효과를 볼 수 있고, 광폭화는 쌍수 무기 착용 시 공격 속도가 5% 증가로 최대 15%까지 공격 속도가 빨라진다.

마지막 피의 착취는 2% 확률로 대상에게 입힌 피해의 10%만큼 체력을 회복하는데, 숙련 점수 2개를 투자해서 최대 발동 확률은 4%, 체력 흡수량은 20%까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게다가 피의 착취가 발동되면 일정 시간 기력 소모량이 감소하여 스킬 사용에 부담까지 줄일 수 있다.

하나같이 사냥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특성들로 특히 광폭화에 의해 공격 속도가 빨라지면, 그만큼 더 빠르게 출혈 중첩을 쌓을 수 있게 돼서 도검 쌍수에 상당히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피의 착취의 체력 회복 효과는 안정적 사냥이 가능하게 하며, 도검/도끼 특화의 극대화 확률 상승은 한손 무기 숙련 중 극대화 확률을 높여주는 기회 포착과 함께 투자할 시 극대화 확률을 최대 6%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

덕분에 출혈 중첩의 적에게 사용하는 수직베기가 치명타 피해를 입히게 되면, 그 피해량이 평소와 비교되지 않을 만큼 상당히 높은 것을 볼 수 있다.




▲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




◎ 한손 검 쌍수 사용 영상






■ 내가 쓰러지기 전에 적을 먼저 처치한다! 도끼


◎ 일반 공격 및 특징

두 자루의 도끼의 강렬한 이미지는 마치 바이킹 같은 옛 전사들을 떠올리게 하는데, 다른 한손 도끼는 한손 무기에 비해 유독 높은 공격력을 지니고 있어서 강력한 일격을 자랑한다. 조금은 투박해 보이지만, 그만큼 거친 전사의 향기를 품은 무기이기도 하다.

아무래도 도끼라는 무기의 특성상 위에서 아래로 내려찍는듯한 모션이 눈에 띄며, 이는 안 그래도 거칠어 보이는 도끼의 이미지를 한층 더 거칠게 보이도록 한다. 한손 무기 중에서도 가장 공격적 성향을 많이 지닌 무기로 공격 성능만큼은 단연 으뜸!

일반 공격 한 사이클은 비교적 짧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추가타가 발생하는 도끼 쌍수의 특성 덕분에 6~7회의 타격이 이뤄진다. 도검보다 적은 공격 모션을 보이면서 타격 횟수는 비슷한 셈으로 단 시간에 많은 피해를 입히는 편이다.

이렇듯 도끼는 높은 공격력에 추가타까지 뛰어난 공격 성능을 지녔는데, 단, 스킬 사용에 체력이 소모되는 것 때문에 운영하기가 쉽지 않다. 즉 성능은 좋지만 체력 관리를 잘 못하면 한순간에 사망에 이를 수도 있으므로 양날의 검 같은 무기라고 볼 수 있다.




▲ 거친 매력의 한손 도끼.




◎ 도끼 스킬, 뛰어난 연계 성능을 지녔다!

사냥 시 도끼는 대부분의 스킬을 모두 사용해주는 것이 좋은데, 스킬 사용에 생명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생명력 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주로 피의 복수, 올려치기, 장작 패기, 난폭한 일격으로 특히 9초간 공격 속도가 50% 증가하고, 6초 동안 공격 피해량의 20%만큼 체력을 회복하는 버프 스킬 피의 복수는 체력 관리가 힘든 도끼를 사용하기 위한 필수 스킬이다.

피의 복수는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로 한번 사용하면 빈틈이 생기지만, 쌍수는 스킬을 2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버프를 유지하기가 용이하다. 특히 몰이사냥의 경우 한 번에 많은 적을 타격하기 때문에 피의 복수로 더 빠른 체력 회복이 가능한데, 적들을 상태 이상에 빠트린 다음 공격해야 안전하다.

그리고 한손 도끼의 대표적인 상태 이상 기술은 올려치기로 적을 잠시 동안 공중에 띄우고 방어력까지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재사용 시간이 짧은 주력 공격 스킬인 장작 패기는 공중에 뜬 적에게 무기 피해량의 180%만큼 추가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올려치기 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장작패기는 생명력이 필요 없이 기력만으로 발동시킬 수 있어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고, 출혈 효과까지 발생시키는 유용한 기술이다. 게다가 이어서 사용하기 좋은 난폭한 일격은 출혈 중첩에 따라 피해량이 증가하고 적을 혼란 상태에 빠트릴 수 있다. 즉, 한손 도끼는 올려치기, 장작패기, 난폭한 일격으로 이어지는 스킬 연계가 뛰어난 편이다.




▲ 장작 패기는 생명력을 소모하지 않는다.




◎ 체력 회복 효과는 필수! 도끼 숙련

한손 도끼는 한손 검과 같은 전용 숙련 특성을 지녔기 때문에 점수 투자 방법 역시 유사할 수밖에 없다. 도검/도끼 특화를 통해 최대 3%까지 극대화 확률이 상승하며, 광폭화로 공격 속도를 15%까지 증가시킬 수 있어서, 도끼 역시 공격적 성향의 숙련을 지니게 된다.

이때 주목해야 할 것은 마지막 숙련인 피의 착취! 한손 검 역시 주요 숙련 특성으로 뽑히긴 했지만 한손 도끼의 경우 더 큰 효율을 보여주는 특성이 바로 피의 착취다. 최대 4%의 발동 확률로 대상에게 입힌 피해의 20%만큼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피의 착취는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생명력이 감소하는 도끼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필수 특성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

게다가 한방 공격이 검보다 강한 도끼이기에 회복하는 생명력도 더 많으며, 한손 도끼 스킬인 피의 복수와 함께 이용하면 체력 관리가 핵심인 도끼 운영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도끼는 체력 흡수가 중요하다.




◎ 한손 도끼 쌍수 사용 영상






■ 둔기, 계속되는 기절로 적을 괴롭히는 게 특징!


◎ 일반 공격 및 특징

커다란 몽둥이, 또는 철퇴의 이미지를 지닌 한손 둔기는 여러 무기 중 가장 투박한 모습을 지녀서, 멋을 추구하는 유저라면 조금 꺼려질 수도 있는 것이 사실. 쌍수로 착용 시 두 개의 곤봉을 휘두르는 모습은 꽤 묵직한 타격감을 지니고 있다.

한손 검이 같은 공격 속도의 한손 무기에 비해 빠르고 가벼운 느낌이었던 반면, 한손 둔기는 같은 공격 속도임에도 비교적 느리게 느껴진다. 게다가 강력해 보이는 외형과 달리 공격력이 높은 편은 아니라서 묵직한 타격감과 실제 공격 효율에서 약간의 괴리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일반 공격 한 사이클에는 6번의 타격이 들어가는데, 한손 둔기에는 기절이라는 강력한 특수 효과가 존재한다. 이는 적을 공격할 때 일정 확률로 상대를 기절시키는 것으로 한 번의 일반 공격 사이클이 돌아갈 동안 1~2회 정도 기절 효과가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때 기절 효과는 약 0.5초 정도의 짧은 시간 유지되지만, 한손 둔기에는 기절을 유발하는 스킬이 많으므로 이와 함게 운영하면 꽤 안정적인 사냥이 가능하다. 단, 다른 무기들에 비해 공격 성능이 뛰어난 편이 아니라서 비교적 사냥에 오랜 시간이 소모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 묵직한 타격의 한손 둔기.




◎ 적의 행동을 제압하라! 둔기 스킬

한손 둔기는 일반 공격부터 스킬까지 상태 이상 덕을 톡톡히 볼 수 있는데, 주요 공격 스킬인 심판의 일격참회의 일격, 심판의 빛이 모두 상태 이상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 단, 스킬들 역시 뛰어난 피해량을 기대하기는 힘들고, 기력과 함께 마력을 소모해서 발동하므로 자칫 마력이 부족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심판의 일격은 주변의 적을 멍해지게 만드는 공격으로 적의 이동속도를 7초, 공격 속도를 4초 감소시키며, 마력 소모도 적고 재사용 대기 시간도 7초 밖에 안돼서 한손 둔기의 주력 기술로 이용된다.

또한, 참회의 일격은 적을 2초, 심판의 빛은 3초간 적들을 기절시킬 수 있어서, 둔기 쌍수의 일반 공격에 적용되는 기절 효과와 함께 사용하면 상대를 끈질기게 괴롭힐 수 있는 셈.

두 기술의 차이는 참회의 일격은 근접, 심판의 빛은 23미터 원거리로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공격 범위도 심판의 빛이 2배나 더 넓다. 하지만 그만큼 마력 소모도 2배가량 많고, 재사용 대기 시간도 길기 때문에 어렵지 않은 전투에서까지 남발하는 것은 좋지 않다.




▲ 심판의 빛은 원거리 범위형 스킬이다.




◎ 둔기 숙련, 더욱 강력해진 기절 효과!

한손 둔기의 숙련 특성들은 공격과 상태 이상이 섞여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숙련인 둔기 특화의 경우 숙련 점수당 1%씩 최대 3%의 무기 피해량이 상승한다. 이는 평소 공격이 약해서 사냥이 느린 편인 한손 둔기의 공격력을 조금이나마 상승시킬 수 있는 특성인 셈.

이어서 둔기 착용 시 명중이 5% 증가하는 악력은 숙련 점수 투자 시 최대 25%의 명중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상당히 많은 명중이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지만, 명중 옵션 자체가 사냥에 중요한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 옵션은 아니라서 조금 아쉬운 숙련이다.

마지막으로 한손 둔기 숙련의 꽃 후두부 강타는 둔기로 공격 시 1% 확률로 대상을 기절시키는 발동 효과를 지닌다. 숙련 점수를 투자하면 최대 2%까지 발동 확률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해당 특성으로 일반 공격의 기절 효과를 훨씬 자주 볼 수 있게 된다.

쌍수로 인한 일반 공격 특수 옵션 기절, 기절 효과를 포함한 스킬들, 숙련까지 발동 효과로 기절을 가져오면서 한손 둔기는 연속으로 적을 기절시키며 안정적 사냥이 가능하다. 하지만, 숙련 점수를 투자해도 공격 성능이 크게 늘어나지 않는 점 때문에 사냥 속도가 느린 것은 여전히 아쉬움으로 남는다.




▲ 한손 둔기는 기절 효과가 핵심!




◎ 한손 둔기 쌍수 사용 영상






■ 은밀한 암살자를 원한다면 필수! 단검


◎ 일반 공격 및 특징

눈치채기 전에 적을 쓰러트리는 은밀하고도 빠른 암살자를 열망했다면, 단연 단검에 관심을 가진 적이 있을 터. 게임 내 단검은 한손 무기 중에서도 가장 빠른 공격 속도를 지녀서 공격력이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공격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휴대하기 좋도록 소형화된 검신과 빠른 찌르기 모션까지 속도감 있는 액션을 선보이는 단검이지만, 작은 크기 때문에 눈에 띄지 않는 편이라서 커다란 무기를 선호하는 유저들에게는 아쉬움이 있을 수 있다.

속도가 빨라서 그런지 일반 공격 역시 다른 무기에 비해 많은 타격 모션을 선보이는데, 실제로 일반 공격 한 사이클에 8~9회의 많은 타격 수를 지니고 있다. 게다가 공격 시 낮은 확률로 1초간 은신이 발동되는데, 은신 상태에서는 적의 공격을 받지 않는다.

공격 성능은 뛰어나지만 범위가 넓진 않아서 몰이사냥에는 사용하기는 힘든 편. 은신을 사용해 몸을 숨길 수 있기에 사냥보다는 PvP에 조금 더 유용한 무기로 여겨진다.




▲ 빠른 공격 속도를 보이는 단검.




◎ 단검 스킬, 적의 뒤를 습격한다!

단검의 스킬은 적의 배후로 이동하거나 은신을 이용하는 등 다양한 움직임이 이용되기 때문에 사용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주력 기술은 찌르기, 광기의 일격, 기습, 습격으로 그중 찌르기는 특별히 피해량이 높지는 않지만, 일정 확률로 강력한 추가 피해를 입히는 것이 특징.

그리고 9초 동안 공격 속도가 2배나 빨라지고, 일정 확률로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광기의 일격은 안 그래도 빠른 속도의 단검 공격을 더욱 강화하기에 필수 기술로 이용된다. 사용 시 확연한 속도 차이를 느낄 수 있는데, 전투 시 항상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기습습격은 단검의 특징을 가장 잘 보여주는 기술로 둘 다 강력한 피해와 함께 18미터의 긴 사정거리를 지니고 있다. 기습은 적에게 빠르게 접근해 피해를 입히며 은신 상태가 되지만, 적의 뒤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까다로운 기술이다.

습격은 단숨에 적의 등 뒤로 순간이동하면서 피해를 입히는 기술로 공격 대상과 주위 대상에게 2초간 비틀거림 효과를 부여한다. 습격은 은신 상태에서 사용하면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기습이나 일반 공격으로 은신에 들어간 후 연계해 주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그 밖에 생존 기술인 섬광탄은 후방으로 이동하며서 9초간 은신 상태에 들어갈 수 있고, 동시에 적은 2초간 방향 상실 상태가 된다. 은신으로 도망치거나 습격을 연계해서 공격에도 사용할 수 있는데, 단검의 기술은 전체적으로 사냥보다는 PvP에 좀 더 유용해 보인다.




▲ 광기의 일격으로 공격속도가 UP!




◎ 적의 뒤에서 한방에! 단검 숙련

단검은 기습에 적합한 무기인 만큼 숙련 역시 적을 습격해 순식간에 죽일 수 있는 것들로 준비되어 있다. 특히 단검 숙련은 치명타 효과를 증가시키는 모습을 보이므로 장비 역시 극대화 확률을 높일 수 있는 옵션으로 세팅하는 것이 좋다.

먼저 단검 특화는 단검 착용으로 극대화 피해를 최대 6%까지 증가시켜주며, 다음 치명적인 공격은 극대화 적중 시 대상의 이동속도가 10%씩 최대 50%까지 감소한다. 두 가지 특성 모두 치명타 시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므로 극대화 확률을 높여주는 기회 포착 특성과 함께 사용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기습 강화는 단검으로 적의 배후에서 공격할 경우 극대화율을 최대 30%까지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적 뒤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기술 기습과 적의 뒤로 순간이동되며 공격하는 기술 습격의 공격 효율이 상승한다.

그밖에는 은신 후 또는 적의 이동속도 감소 후 배후를 빠르게 잡기 위해, 이동 속도가 최대 8%까지 상승하는 질주 특성 역시 단검과 잘 어울리는 숙련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 단검은 등 뒤에서 공격할수록 효율이 좋다.




◎ 단검 쌍수 사용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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