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생존이 신경 쓰인다면 주목하라! 방패와 손목 방패 비교 체험

게임소개 | 송철기 기자 |
단단한 방패를 앞세운 듬직한 모습은 탱커의 기본이라고 불러도 좋을 정도로 방패는 대표적인 방어 장비다. 한손 무기와 착용할 수 있는 방패 외에 양손 무기와 함께 사용하는 손목 방패까지, 루나:달빛도적단 내에는 특이하게도 2종류의 방패가 존재한다.

두 방패를 살펴보면 한손 무기와 함께 조합하는 일반적인 방패는 적을 도발하거나 공격을 막는 등 방어에 뛰어난 성능을 보여서 생존율을 크게 상승시킨다. 반면 손목 방패 역시 적의 공격을 막거나 반격하며 캐릭터의 생존율을 향상시켜주지만, 방어적 성능만 보자면 일반 방패에 비해 떨어지는 것이 사실.

그렇다면 단순히 방어 능력만 보고 손목 방패가 일반 방패에 비해 안 좋다고 말할 수 있을까? 게임 내 다양한 무기는 각각의 매력을 간직하고 있기에, 캐릭터의 생존에 기여하는 두 종류의 방패를 직접 사용하면서 차이점과 특징을 비교하며 효율에 대해 고민했다.




▲ 전투에서 방패의 효율은?





■ 탱커와 딜탱? 방패 기본 정보 및 특징

◎ 한손 무기와 방패

총 20종류의 많은 무기 중 가장 탱커에 걸맞은 무기 조합을 뽑으라면 당연히 한손 무기와 방패 조합일 것이다. 쌍수 무기가 가능한 한손 검, 한손 도끼, 한손 둔기, 단검, 권총과 함께 조합할 수 있는 방패는 무기 장비 중 가장 뛰어난 방어력을 자랑한다.

외형으로도 확연히 드러나는 방패는 마치 중세 시대의 기사처럼 든든한 모습을 보이는데, 그 든든한 모습은 방패야말로 탱커 룩의 완성이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게다가 방패를 착용하면 마치 마블의 인기 캐릭터 캡틴 아메리카가 방패를 방어 외에 공격 용도로도 사용하는 것처럼 캐릭터의 일반 공격에도 방패로 적을 강타하는 모션이 추가되고, 기존과는 다른 액션을 연출하게 된다.

물론 캐릭터는 방패 착용 전과 후가 확연히 차이 날 만큼 뛰어난 생존력을 지니게 되지만, 방패 대신 주무기를 장착해서 쌍수 무기를 사용할 때에 비하면 공격 성능이 하락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따라서 공격보다는 생존에 더 신경 쓰는 유저나 활동 지역 몬스터들이 강력해서 사냥이 힘들 때, 파티 내 탱커를 자처할 때 등 방어 성능이 필요할 때 방패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적의 공격을 방어해서 생존율일 UP!




◎ 양손 무기와 손목 방패

양손 검, 양손 도끼, 양손 둔기, 격투 무기, 활, 석궁, 장총까지 양손으로 사용하는 주무기들과 함께 조합할 수 있는 보조 무기인 손목 방패는 비록 일반 방패보다는 방어 성능은 떨어져도 게임 내 생존에 많은 도움을 주는 장비다.

말 그대로 손목에 착용하는 작은 방패라서 외형적으로는 크게 드러나지 않아서, 커다란 모습과 묵직한 느낌이 강점인 양손 무기의 카리스마를 제대로 표현할 수 있다.

대부분 양손 검, 양손 도끼를 사용할 때 손목 방패를 착용하는데, 이는 다른 주무기들과 달리 양손 검과 양손 도끼가 손목 방패와만 조합할 수 있기 때문. 손목 방패는 비록 방패의 이름을 지니고 있지만, 양손 무기와 조합해서 좀 더 공격적 성향에 어울리는 특징을 보인다.

즉 양손 검과 도끼를 사용하는 유저는 반드시 손목 방패를 착용하게 되며, 온전한 탱커보다는 양손 무기를 이용한 강력한 딜러 또는 딜탱형 플레이를 원할 때 적합한 장비인 셈이다. 또한, 최근 밸런스 패치를 통해서 손목 방패와 근접 무기 조합의 일반 공격 피해량이 상승했기에 더욱 강력한 딜탱형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 좀 더 공격적 모습을 보인다.





■ 스킬, 방어와 상태 이상의 대결!?

◎ 방패, 뛰어난 방어와 도발 기술!

방패는 생존력을 크게 상승시켜주는 방패 막기방패의 벽을 비롯해 주위 적들의 이목을 자신에게 집중시키는 도발까지, 역시 탱커에 어울리는 기술들을 지니고 있다. 특히 방패 막기는 무려 7회의 공격 피해량을 70%만큼 흡수하는 주력 생존 스킬로 재사용 대기 시간도 단 8초뿐.

단, 방패 막기의 피해 감소 횟수는 적의 공격 횟수에 비례하여 줄어드는데, 예를 들면 3명의 적이 동시에 공격 시 피해 감소 횟수 3회가 소진되는 것이다. 따라서 많은 적이 몰리면 방패 막기의 피해 방어 횟수가 순식간에 감소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 다른 생존 기술 방패의 벽은 이동 방해 및 약화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되는 것은 물론 15초간 모든 피해를 방패로 막아내서 무적이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뛰어난 생존력을 보이는 기술이다. 이는 방패의 필살기라고 볼 수 있으며, 60초의 긴 재사용 시간을 지녔지만, 위기의 순간에 목숨을 구할 수 있는 고마운 기술이다.

2미터 범위 내 적들을 도발해서 자신을 공격하게 만드는 도발은 적의 시선을 집중시켜서 파티원을 보호하는 탱커의 핵심 기술이라고 볼 수 있다. 게다가 PvP에서도 적군의 타겟팅이 순간적으로 자신을 향하게 만들기 때문에 아군을 보호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그밖에 방패로 적들을 밀치며 5미터를 달려가는 돌진은 적을 밀어내거나 원거리 적과 거리를 좁힐 때 이용할 수 있고, 상대를 기절시키는 방패 강타는 적의 행동을 제한할 수 있는 유용한 기술들이다. 한손 검과 방패를 착용하는 유저라면 한손 검의 돌진 찌르기와 방패의 돌진까지 두 개의 돌진 기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탱커의 필수 기술! 도발.




◎ 손목 방패, 많은 상태 이상 기술 보유!

손목 방패는 방패의 주력 기술인 방패 막기와 같이 적의 공격을 막아내는 방어 기술을 지니고 있지만, 막는 횟수가 단 2회뿐이라서 그 효율이 비교적 떨어진다. 게다가 도발 스킬을 지니고 있지 않아서 탱커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분명히 아쉬운 점이 있다.

대신 방어 외에 적의 공격을 반사하는 반격을 지니고 있어서 한층 생존력을 높일 수 있는데, 반격은 내게 들어오는 공격은 막고, 적에게는 피해를 안겨주는 훌륭한 기술이다. 단, 그 횟수가 1회뿐이며 재사용 대기 시간도 20초로 짧지 않고, 현재 원거리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는 단점을 지녔다.

이렇듯 방패에 비해서 뒤처지는 방어 성능을 지닌 손목 방패지만, 많은 상태 이상 기술이 아쉬운 점을 보완해 주고 있다. 상대를 비틀거리게 만드는 복부 강타와 기절시키는 정권은 몰이사냥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는 주력 기술이다.

방패 조합이 공격을 버텨낸다는 느낌이라면 손목 방패 조합은 내가 쓰러지기 전에 적을 쓰러트리기 위한 조합인 셈. 2가지 상태 이상 기술과 양손 무기가 공격력이 높고 범위가 넓은 점을 생각하면, 양손 무기, 손목 방패 조합은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더 적합해 보인다.

그리고 마지막 기술인 후방 이동은 이동 방해 효과를 제거하고 뒤로 점프하여 적과 거리를 벌리는 기술로, 원거리 무기와 손목 방패를 조합했을 때나 적에게서 도망칠 때 사용하기 좋다.




▲ 손목 방패는 적의 공격을 반격할 수 있다.





■ 숙련에 따라 효율이 증가한다

◎ 공용 숙련, 생존에 신경 쓴다면 필수!

숙련도에 따른 특성을 살펴보면, 방패, 손목 방패 모두 사용하기 좋은 생존에 뛰어난 공용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방패나 손목 방패를 장착하면 최대 6%의 확률로 공격을 막는 보조 무기 숙련의 방패 막기 특성은 방패의 특징을 잘 살린 대표적인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방패와 손목 방패 모두 적의 공격을 방어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해당 기술의 재사용 시간 동안에는 공격을 막아내기가 쉽지 않은데, 방패 막기 특성에 숙련 점수를 투자하면 무방비 상태에도 적의 공격을 방어할 확률이 늘어나는 것.

그리고 보조 무기 숙련의 저항은 방패와 손목 방패 착용 시 마법 저항력 최대 14% 증가, 강인한 정신은 마법 저항력 최대 6%가 증가하여 두 특성을 합치면 마법 저항력을 20%나 상승시킬 수 있다.




▲ 안정적인 사냥을 위한 숙련 특성은?




◎ 한손 무기 및 방패 숙련

한손 무기와 방패 조합은 생존에 기여하는 많은 숙련 특성을 지니고 있어서, 둘의 훌륭한 케미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 먼저 보조 무기 숙련의 방패 숙련은 방패 착용 시 방어력이 5%까지 증가하며, 쳐내기는 적의 공격을 최대 5% 확률로 반사한다.

게다가 방패 막기 또는 반격 성공 후 방어력이 20%까지 증가하는 철벽 특성이 더해지면 방패의 방어 성능은 눈에 띄게 상향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한손 무기 숙련의 무기 막기 특성은 최대 5%의 확률로 발동하여 내게 발생하는 피해의 10%를 흡수할 수 있고, 위기 극복은 막기 성공 후 무기 피해량이 10%까지 증가하여 한손 검, 방패 조합의 공격 효율을 증가시켜 준다.

철벽과 위기 극복이 합쳐지면, 적의 공격을 막은 후 방어력은 20%, 무기 피해량은 10%가 증가하는 셈인데, 공격과 방어가 모두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방패는 뛰어난 방어 능력을 지녔다.




◎ 양손 무기 및 손목 방패 숙련

손목 방패는 방패와 공용으로 사용되는 숙련 특성 외에는 전용 특성을 지니고 있지 않다. 따라서 방어 효율이 방패에 비해 크게 떨어지지만, 이는 반대로 남는 숙련 점수를 공격적 특성들에 투자할 수 있기에 공격 측면에서는 훨씬 뛰어나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손목 방패에서 방어 숙련을 찾기 힘든 대신 양손 무기 숙련에서는 생존력을 상승시킬 수 있는 특성들을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 특성인 생명력은 최대 10%의 캐릭터 체력을 증가시켜주고, 자비는 3%까지 마법 저항력을 상승시킨다. 그러므로 앞에서 말했던 보조 무기 숙련 공용 특성의 저항과 강인한 정신과 함께 자비를 더해주면 총 23%의 마법 저항력이 증가하는 셈.

게다가 양손 검, 도끼 생존에 크게 기여하는 불의 갈증은 공격 시 최대 5% 확률로 발동하여 적을 불태우고 그 피해의 일부를 흡수할 수 있다. 회복하는 체력은 20%까지인데, 손목 방패로 채워지지 않는 부족한 생존력의 구멍을 메꿔주는 중요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 손목 방패도 생존에 큰 도움이 된다.




◎ 한손 검 + 방패 사용 영상





◎ 양손 검 + 손목 방패 사용 영상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