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극한 능력치의 아이템? 기사단 전투가 답이다! 고대 라키오라 업데이트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36개 |
4월 14일(목) 마비노기 영웅전에 기사단 레이드 전투 '맞설 수 없는 존재'가 추가됐다. 기존 기사단 전투와 마찬가지로 미지의 지역에서 출항이 가능하며 보스 몬스터인 '고대 라키오라'를 만나볼 수 있다.

고대 라키오라의 추가와 함께 기존 기사단 전투들이 개편됐다. 기존에는 고대 엘쿨루스의 눈물처럼 일부 물욕 아이템을 제외하면 별다른 보상이 없었으나, 이번 개편으로 인해 미지의 조각 1단계 등 신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됐다.

각종 재료를 모아 조합 소재의 능력치를 강화시킬 수 있는 소재 합성 시스템이 도입됐다. 특히 조합 소재의 능력치가 최대치에 달했을 경우 '반사피해', '공격력 제한 해제'의 신규 능력치를 개방할 수 있다. 이중 공격력 제한 해제 능력치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기사단 전투에서 획득할 수 있는 미지의 조각이 필요하다.



▲ 기사단 레이드 전투에서 다시 만나게 된 '고대 라키오라'


신규 기사단 보스 몬스터인 고대 라키오라는 기존 시즌2 레이드 전투인 지배자 라키오라와 동일한 몬스터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기사단 레이드에 걸맞게 여러 부분에서 강화된 모습을 보인다.

우선 생명력이 30줄로 증가했다. 그에 따라 1페이즈도 길어져, 총 4줄 반의 생명력을 소모시켜야 탈피가 이루어진다. 모션은 동일하지만 효과가 강화된 패턴도 있다. 라키오라가 흩뿌리는 독 공격의 경우 한 번이라도 밟으면 지속적인 독 피해를 입게 된다. 전장 북쪽에 위치한 성수로 이동하면 독을 정화시킬 수 있다. 발리스타 패턴의 경우 2회를 명중시켜야만 다운시킬 수 있다.

잡아먹기의 경우 아예 패턴이 변화했다. 발리스타 패턴처럼 돌진하면서 공격하다가 땅에서부터 수직으로 솟아나 다수의 캐릭터를 한꺼번에 잡아먹는다. 잡아먹힌 캐릭터는 하늘로 흩뿌려지며 즉사하게 된다.

고대 라키오라를 처치할 경우 미지의 유리병이나 AP 캡슐, 강화의 비약 등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는 타 기사단 레이드 전투와 동일한 보상이다. 고대 라키오라를 5회 처치할 경우 모든 능력치가 6씩 상승하는 '고대 라키오라를 처치한'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다.



▲ 고대 라키오라에게 잡아먹힐 경우 뱃속이 아니라 하늘을 구경할 수 있다



▲ 고대 라키오라를 5회 처치하면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다


신규 전투인 고대 라키오라를 포함해 기사단 레이드 전투들이 개편됐다. 하루 1개의 전투만 활성화되며 출항 가능한 전투는 매일 변화하게 된다. 또한 하루 한 번만 출항이 가능하다.

카록의 힘겨루기를 제외하고는 제압기를 사용할 수 없으며, SP 수급량이 일반 전투와 동일해졌다. 또한 대미지 상한선 없이 본인의 능력치를 최대한도로 발휘할 수 있으며, 최소 능력치의 보정도 이루어져 레벨이 낮더라도 충분한 대미지를 입힐 수 있게 됐다.

전투 보상으로는 40레벨, 60레벨, 80레벨의 미지의 유리병을 획득할 수 있다. 각 미지의 유리병을 사용하면 40레벨 미지의 유리병의 경우 AP와 영광의 인장을, 60레벨은 낙원의 옷감 등의 각종 재료 아이템을, 80레벨은 소재 합성 재료인 '미지의 조각 1단계'를 획득할 수 있다.



▲ 기사단 레이드 전투의 신규 물욕 아이템 '미지의 유리병 (80레벨)'


각종 재료를 모아 조합 소재의 능력치를 강화시킬 수 있는 소재 합성 시스템이 도입됐다. 소재 합성을 통해 공격력과 밸런스, 크리티컬 등의 주요 능력치를 극한으로 만들 수 있으며, 봉인된 힘의 경우 어빌리티의 변화도 가능해졌다. 로체스트의 마법사 길드에 위치한 디아난에게서 진행이 가능하며, 조합되어진 장비의 레어 등급 소재에만 소재 합성을 할 수 있다.

소재 합성에는 낙원의 옷감, 오브 등의 기존 재료와 함께 신규 재료인 '봉인의 힘: 파편'과 '전승의 힘: 파편'이 필요하다. 봉인의 힘: 파편은 고급 및 레어 아이템 등급의 봉인된 힘을, 전승의 힘: 파편은 고급 및 레어 아이템 등급의 전승석 파편을 분해하면 획득할 수 있다.



▲ 봉인의 힘: 파편과 전승의 힘: 파편은 조합 소재를 분해해 획득할 수 있다


힘이나 공격력, 방어력 등의 일반 능력치를 상승시킬 때 보다 크리티컬이나 어빌리티 등 고급 능력치를 상승시키려 할 수 록 합성 시 필요한 아이템 수량이 증가하게 된다.

소재의 모든 능력치를 최대로 끌어올렸을 경우 추가 능력치가 개방된다. 무기 조합 소재의 경우 '공격력 제한 해제' 능력이, 방어구 조합 소재의 경우 '반사피해' 능력이 개방된다. 방패 및 대형 방패는 추가 능력치 개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 기본 능력치의 상승은 물론 원하는 어빌리티로의 변경도 가능하다


◆ 능력치 별 소재 합성에 필요한 재료





공격력 제한 해제는 모든 전투에서 적용되며, 공격력 제한 해제 능력치를 1,000 보유했다면, 공격력이 10,000까지 적용되는 전투에서 1,000을 초과한 11,000까지 공격력이 적용되는 방식이다. 기사단 전투에서 획득할 수 있는 미지의 조각 1단계 아이템을 이용해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반사피해 능력치는 적에게 스매시 공격을 당한 이후, 플레이어의 스매시 공격에 반사피해가 1회 적용되어 적에게 입히는 대미지가 증가하는 방식이다. 강한 스매시 공격을 할 경우 반사 피해는 더욱 커지게 된다. 반사피해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아이템은 아직 구현되지 않았다.



▲ 공격력 제한 해제 1회에는 미지의 조각 1단계 3개가 필요하다(인벤: 류라아라)


이와 함께 공격력 제한 시스템이 변경됐다. 기존 몬스터별 방어력을 기준으로 공격력 제한을 산출하는 방식에서, 보스 몬스터의 방어력을 기준으로 전투에 등장하는 모든 몬스터에게 플레이어의 공격력이 적용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이로 인해 일반 몬스터에게 더 많은 공격력이 적용되게 되었으며 더욱 빠른 처치가 가능해졌다. 또한 전투 생성 시 공격력 제한을 바로 알아볼 수 있게 됐다.

린에게 보스 몬스터를 제압할 수 있는 스킬인 '액티브: 유연단화'가 추가됐다. 레벨 60에 최초 습득이 가능하며 타 제압기와 마찬가지로 1,000의 SP가 소모된다. 최고 랭크는 A랭크다.

이외에도 영광의 인장으로 용사의 봉인된 힘이나 용사의 전승석 파편을 구매할 수 있게 되는 등 다양한 변경점이 이루어졌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린의 신규 제압 스킬 '액티브: 유연단화'


■ 기사단 개편
[시스템]

- 30레벨 이상부터 이용 가능합니다.
- 하루 한 종류의 기사단 레이드 전투만 출전이 가능합니다.
: 이벤트를 통해 추가 출전 기회가 열릴 수 있습니다.
- 몬스터들의 능력이 최고 레벨 수준으로 변경됩니다.
- 전투 진행 중 몬스터 제압 관련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SP 획득량을 일반전투와 동일한 수준으로 조절합니다.
- 공격력 상한선이 없어집니다.
- 전투 진행 시 플레이어의 최소 능력치가 보정됩니다.
: '공격력', '마법공격력' 18000
: '방어력' 10000
: '최대 생명력' 7000

[신규 기사단]
- 신규 기사단 레이드 전투 '맞설 수 없는 존재'를 추가합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컷신 중 소수의 인원만 찬성해도 전투 컷신을 건너뛸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다음 몬스터들의 생명력을 상향 조정합니다.
: '고대 라키오라', ' 고대 지그린트', '고대 뷔제클로스', '고대 엘쿨루스', '눈보라', '점성의 거대 거미', '맹독의 가시 거미', '굶주린 여왕 거미'
- 몬스터 '고대 라키오라'가 쉽게 경직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몬스터 '고대 라키오라'의 다음 공격들이 더욱 위협적으로 변경됩니다.
: '독 공격', '잡기 공격', ' 꼬리 공격'

■ 공격력 제한 시스템 변경
- 공격력 제한 시스템의 적용 방식을 변경합니다.
: 기존에는 몬스터별 방어력을 기준으로 플레이어의 공격력이 일정 수치까지 적용되었습니다.
: 변경되는 방식은 전투별 처치 완수 목표 몬스터의 방어력을 기준으로 전투에 등장하는 모든 몬스터에게 플레이어의 공격력이 일정 수치까지 적용됩니다.


개발자 코멘트: 기존에는 플레이어의 공격력이 방어력이 낮은 일반 몬스터와 방어력이 높은 보스 몬스터에게 개별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가령 방어력이 5000인 몬스터에게는 플레이어의 공격력이 15000까지만 적용되었고, 방어력이 10000인 보스 몬스터에게는 20000까지 적용되는 형태였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인해 이제 보스 몬스터를 기준으로 전투에 등장하는 모든 몬스터에게 같은 공격력이 적용되어 일반 몬스터에게 더 많은 공격력이 적용되고 빠른 처치가 가능해집니다.

- 전투별 최대 적용 가능한 공격력을 표시합니다.
: 전투 생성 시, 생성하려는 전투에 적용될 수 있는 최대 공격력이 얼마인지 전투 정보 UI에 표시됩니다.
: 기사단 레이드 전투의 경우 공격력 및 마법공격력이 제한되지 않는 전투로 표시됩니다.
: '이그나흐강 낚시', '로센리엔의 미궁', '아인라허' 등 특수 콘텐츠의 경우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 전투
- '벤 체너 기슭' 전투 밸런스를 조절합니다.
: '마력의 동력원'의 체력이 대폭 상승합니다.
: '뗏목'에서 등장하는 '우든엘프' 몬스터들의 출현 빈도를 하향 조정합니다.
- '벤 체너 정상' 전투 밸런스를 조절합니다.
: 후반 지역에 등장하는 '루미나리'의 위치를 변경합니다.
: 일부 지역에 등장하는 '우든엘프' 몬스터들의 출현 빈도를 하향 조정합니다.
- 절벽 지형에서 이동 관련 스킬로 낙하할 때, 낙하 대미지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캠프파이어' 스킬을 습득하지 않아도, 전투 중 '캠프파이어 키트'를 사용할 수 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소환의 흔적', '유적 파수꾼' 전투에서 타이틀 '데굴데굴'을 획득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로센리엔의 미궁' 전투 진행 시 파티 멤버가 보조무기를 획득하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황혼의 사막' 전투 중 '찰스 레이스'에서 아이템 상자를 터치했을 때, 가속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레이드 보스 '루 라바다'의 투창 공격을 '카록'의 '대기 힘겨루기'로 방어하였을 때 '힘겨루기' 상태 효과가 발생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시즌2 전투에서 스태미나 게이지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인라허
- 전투에서 '공격력 제한 해제' 수치가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중 피격되었으나, 피격 횟수가 오르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벤 체너 기슭: 아카두스' 전투에서 맵에서 발사되는 창에 맞았을 때, 피격 횟수가 올라가도록 수정합니다.
- 업적 UI에서 달성률을 표시하던 부분의 문구를 '업적 달성률'로 변경합니다.
- 포션 관련 UI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 '린'의 신규 액티브 스킬 '액티브: 유연단화'를 추가합니다.
: 해당 스킬의 스킬 영상을 추가합니다.
- '린'의 스킬 영상 중 실제 플레이와 다른 일부 스킬 영상을 수정합니다.
: '연풍', '섬풍', '연풍참', '비상천', '액티브: 비연격'
- '린'의 '액티브: 삼연섬' 스킬의 3회 찌르기 후 대기 동작을 변경합니다.
- '벨라'가 새로운 변신 모션을 갖게 됩니다.
- '피오나' 캐릭터의 '가드' 스킬이 가드가 가능한 특정 공격에도 피격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문기술로 아이템 제작 시 캐릭터를 움직일 수 없도록 변경합니다.

■ 신규 능력치 추가
- '공격력 제한 해제' 능력치를 추가합니다.
: 대다수의 전투에는 적용될 수 있는 최대 공격력이 제한되어 있으며, 공격력 제한 해제 수치만큼 제한된 최대 공격력을 초과하여 전투에 적용됩니다.
예시) '공격력 제한 해제' 능력치를 1,000 보유한 경우, 공격력이 10,000까지 적용되는 전투에서 1,000을 초과한 11,000까지 공격력이 적용됩니다.
: '소재 합성' 시스템을 통해 '공격력 제한 해제' 능력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 '반사피해' 능력치를 추가합니다.
: 적에게 스매시 공격을 당했을 때, 이후 플레이어의 스매시 공격에 반사피해가 1회 적용되어 적에게 입히는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 강한 스매시 공격을 하면 반사피해의 효력이 더욱 커집니다.
: PvP에서는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소재 합성' 시스템을 통해 '반사피해' 능력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 소재 합성
- 로체스트 마법사 길드의 NPC '디아난'을 통해 '소재 합성'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소재 합성'에 대한 스토리를 추가합니다.
: 80레벨 이상일 때 '디아난'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소재 합성'은 '조합 소재'의 능력치를 성장시키는 시스템입니다.
: '아이템 조합'으로 완성된 아이템을 구성하고 있는 '조합 소재'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레어 아이템' 등급의 '조합 소재'에만 '소재 합성'이 가능합니다.
- '소재 합성'은 다음과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디아난'의 '아이템 조합' > '소재 합성' 선택
: '소재 합성' UI에 조합된 아이템 등록
: 조합된 아이템을 구성하는 각각의 '조합 소재' 중 '소재 합성'할 대상을 선택
: 선택한 '조합 소재'가 가진 각 능력치를 개별적으로 선택하여 '소재 합성' 진행
예시) 예리한 전승석 파편을 선택하여 크리티컬 능력치를 '소재 합성' 진행
: '소재 합성'에 필요한 재료를 소모하여 능력치가 성장
- '소재 합성'으로 성장할 수 있는 능력치는 지정된 최대 수치까지만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소재 합성'으로 '어빌리티'도 변경할 수 있으며, 5레벨의 어빌리티로만 변경 가능합니다.
: 현재 존재하는 대부분의 어빌리티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조합 소재'가 가진 모든 능력치를 최대 수치까지 성장시키면 추가 능력치가 개방됩니다.
: '공격력', '마법공격력'은 한 가지만 최대 수치가 되어도 둘 다 최대 수치에 도달한 것으로 취급됩니다.
: '힘', '지능'도 한 가지만 최대 수치에 도달하면 둘 다 최대 수치에 도달한 것으로 취급됩니다.
: '무기 조합 소재'는 '공격력 제한 해제' 능력치가 개방되어 '소재 합성'을 추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방어구 조합 소재'는 '반사피해' 능력치가 개방되어 '소재 합성'을 추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공격력 제한 해제' 능력치의 '소재 합성' 재료는 미지의 지역의 '기사단 레이드' 전투에서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반사피해' 능력치의 '소재 합성' 재료의 획득처는 차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 '피오나'의 방패 아이템을 구성하는 '조합 소재'에는 추가 능력치가 개방되거나 적용되지 않습니다.
: 추가 능력치를 개방하고 '소재 합성'으로 해당 추가 능력치가 성장한 '조합 소재'는 '피오나'의 방패 아이템 '조합 소재'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테스트 서버 이후 변경점]
- 이미 모든 능력치가 한계치인 '조합 소재'는 추가 능력치가 개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일부 능력치의 '소재 합성'에 필요한 재료 개수를 변경합니다.
- 다수를 분해할 수 있게 개선된 '조합 소재' 분해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조합 소재 분해 변경
- '조합 소재 분해' 시 여러 개를 한꺼번에 분해하는 기능을 추가합니다.
: '디아난'의 '아이템 조합' > '조합 소재 분해' 메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1개씩 분해', '중급 분해', '고급 분해'로 나누어집니다.
: '1개씩 분해'는 기존처럼 1개씩 분해합니다.
: '중급 분해'는 보유 중인 '중급 아이템' 등급의 '조합 소재'를 모두 분해합니다.
: '고급 분해'는 보유 중인 '중급, 고급 아이템' 등급의 '조합 소재'를 모두 분해합니다.
- '조합 소재 분해' 시 획득하는 아이템을 변경합니다.
: '중급 아이템' 등급은 기존처럼 '전승석 파편의 흔적'을 획득합니다.
: '고급, 레어 아이템' 등급은 '전승석 파편'일 경우 '전승의 힘: 파편'을 획득하고, '봉인된 힘'일 경우 '봉인의 힘: 파편'을 획득합니다.
: '레어 아이템' 등급을 분해할 경우 분해 결과물을 100개 획득합니다.
: '전승의 힘: 파편' 및 '봉인의 힘: 파편'은 '소재 합성'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영광의 인장' 교환 아이템 추가
- 로체스트 '데스매치 담당 병사'의 상점에서 '인챈트, 포션' 상점 명칭을 '희귀품' 상점으로 변경합니다.
- '희귀품' 상점에서 '영광의 인장'으로 다음 아이템을 1일 1회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용사의 봉인된 힘' - 영광의 인장 180개
: '용사의 전승석 파편' - 영광의 인장 180개

개발자 코멘트: 때로는 PvE를 통해 '용사의 인장'을, 때로는 PvP를 통해 '영광의 인장'을 획득할 수 있지만 '영광의 인장'으로 교환할 수 있는 아이템은 상당히 제한적이었습니다. PvP를 많이 즐기지 않더라도 '토너먼트'를 통한 획득이나 이벤트, 캐시 아이템 등을 통해 획득한 '영광의 인장'으로 이미 아티팩트를 보유하고 '영광의 인장'만 쌓여가는 플레이어분들도 상당수 존재합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영광의 인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 아이템
- '이벤트' 아이템으로 분류된 '캐시 아이템'도 아이템 삭제 동의 후 삭제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헤어 원사이드 롱'의 아이템 설명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카이 이너아머 패션리더'의 기본 색상을 변경합니다.
: 기존에 구매하신 상품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 스토리
- '브린의 시약' 진행 시 일부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로리카 플레이트 세트' 진행 시 일부 오탈자를 수정합니다.

■ PvP
- 이용 환경 개선을 위해 '갓매치'를 당분간 이용할 수 없습니다.
: 빠른 시일 내에 다시 이용하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뷰티샵
- 게임 로딩 중에는 뷰티샵 입장이 불가능하도록 수정합니다.
- 뷰티샵에서 모션 포즈 이후 캐릭터가 이동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기타
- 채팅창에 특정 방법으로 강제 줄바꿈이 가능한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이템 미리보기 동작 알림 UI에 임의의 글자가 입력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알려진 문제]
- '조합 소재 분해'로 '중급 분해' 시 2개 이상 겹쳐진 조합 소재는 분해 결과물이 1개만 획득되는 현상
- 업데이트 이후 일부 플레이어의 UI 위치가 초기화된 현상
- (추가) 카록이 잡기 키를 길게 눌렀을 때 힘겨루기를 성공할 수 없는 현상
위 내용은 추후 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이오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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