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마나카르를 물리치고 반지를 획득하자! 4월 28일 업데이트 살펴보기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10개 |
분노의 여신이 하슬라에 강림한다! 4월의 마지막 주, 크루세이더퀘스트에 새로운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신규 월드 보스인 마나카르와 새로운 장비인 반지가 등장했으며, 초월 무기 등장에 맞춰 해당 용사의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그밖에 대난투 결투장 승점이 삭제되었고 월드 보스의 보상 시스템이 변경되는 등 눈여겨볼 변경점도 많다. 5월을 앞둔 하슬라 대륙의 변화를 살펴보자.

▶ 대난투 결투장 승점 삭제! 4월 28일 (목) 업데이트 내용 안내 바로가기







▣ 마나카르를 물리치고 반지를 획득하라! 신규 월드 보스 등장




하슬라 대륙에 새로운 월드 보스가 등장했다. 이번 월드 보스는 로슈포르나 롤랑 등 2차 전설 용사를 획득할 수 있었던 '마나카르의 탑' 에피소드의 새로운 이야기로, 신규 월드 보스 던전 '마력 지배자'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앞서 2차 전설 용사가 등장하는 고대의 던전인 분노, 파멸, 공허의 길을 모두 클리어해야 한다.

이번에 먼저 업데이트된 월드 보스는 마나카르 세 여신 중 막내인 '분노(Rage)'다. 공략 만화에 따르면, 분노는 전투 내내 자신과 플레이어에게 피해증가 버프를 걸어오며 이런 버프들을 상황에 맞게 유지하고 풀어내는 것이 핵심이라고 한다.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인게임 월드 보스 화면 중 '마력 지배자'의 책 모양 아이콘을 터치하거나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확인하자.

※ 마나카르 - 분노 공략하는 만화 바로가기

공략 만화와 스토리를 살펴보면 아직 세 여신 중 등장하지 않은 보스인 파멸과 공허가 남은 것으로 보인다. 여신마다 각기 다른 패턴으로 총 3회의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고 하니 이후의 업데이트를 기대해보자.



▲ 'i'마크가 그려진 책을 터치하면 공략 만화를 볼 수 있다.



▲ 마나카르는 높은 체력과 강력한 공격을 바탕으로 용사단장을 기다리고 있다.


신규 월드 보스를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새로운 장비인 '반지'를 획득할 수 있다. 획득 시에는 '?' 마크의 미확인 반지이며, 이후 반지 관리 화면에서 감정을 선택하면 능력치가 드러난다. 반지는 무기와 함께 용사가 착용할 수 있는 새로운 장비로, 용사나 빵처럼 별로 등급이 정해진다. 현재 업데이트된 반지의 등급은 1성, 2성, 3성의 3종류로 2성부터 추가로 부 옵션이 부여되는 방식이다.

주 옵션은 반지의 종류에 따라 결정된다. 예를 들어 붉은 반지는 공격력, 불길한 반지는 치명타 확률이 주 옵션으로 부여되는 방식이다. 그러나 주 옵션과 달리 부 옵션은 감정 시 무작위로 결정되는 것으로 보인다. 공격력이 오르는 붉은 반지라고 해서 방어 옵션이 붙지 않는 것도 아니고, 또 3성 등급 이상의 반지는 같은 종류의 부 옵션이 여러 개 붙을 수도 있다.

이번 반지의 업데이트로 용사 성장에 새로운 축을 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반지를 통해 공격력이나 방어력, 그리고 관통력이나 회피율 등 다양한 능력치를 추가로 상승시킬 수 있어 초월 무기 옵션을 선택하는 폭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반지는 주 옵션이 결정되는 종류부터 능력치의 상승 폭을 결정하는 랭크, 그리고 부 옵션에 이르기까지 랜덤으로 결정되는 요소가 많다. 따라서 최고 등급의 원하는 능력치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반복 도전이 필요하다.



▲ 마나카르에게서 획득한 미확인 반지를 감정하면 능력치가 드러난다.



▲ 화려한 반지 1성의 최상급 랭크 마법 저항력 상승률은 최대치인 24다.




▣ 이제 사이좋게 보상을 받습니다! 월드 보스 변경점

월드 보스 플레이에 대한 변경점도 주목할 만하다. 우선 더 큰 활약을 한 용사단장에게 보상을 하나 더 줬던 MVP 제도가 사라졌다. 대신 클리어 시 모두가 보상 2개를 획득하며, 클리어에 실패하면 골드를 획득한다. 또한, 플레이 중 튕기거나 홈버튼을 누르는 경우는 보상을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되었다.

덕분에 의도적으로 보상을 독식하기 위해 월드 보스에서 홈버튼을 누르는 일이나 자신보다 강한 상대와 매칭되면 나가는 일도 보기 힘들어질 전망이다.



▲ 하지만 좋은 걸 준다고는 안했다!




▣ 벌써 이 친구들 차례라고? 빅토리아와 헥토르 등 신규 초월 무기 등장

신규 초월 무기 6종도 등장했다. 이번 차례에 초월 무기를 쥘 용사는 빅토리아와 헥토르, 아탈란테와 티아, 우리엘과 오르페오다. 그중에서도 아탈란테와 우리엘, 오르페오는 패시브 스킬의 밸런스 조정도 함께 이뤄져 재평가가 이뤄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워리어 빅토리아의 6성 초월 무기는 '전장의 약속'으로, 빅토리아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면 패시브인 승리의 깃발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한다. 또한, 승리의 깃발 효과를 받고 있을 때 자동 공격 3회 타격 시 공격력의 450%의 물리 피해를 주는 공격을 사용한다. 빅토리아의 초월 무기는 그녀의 패시브 발동 조건을 아주 약간 완화하며, 아쉽게 느껴 졌던 공격을 보완할 수 있다. 그러나 다른 초월 무기와 비교하면 다소 수수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팔라딘 헥토르의 6성 초월 무기는 '팔랑크스'로, 강철의 의지 발동 중 넉백에 대한 저항이 30% 추가된다. 또한, 강철의 의지가 발동하면 3초간 각각 헥토르 저항력의 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주는 다단히트 공격을 발동한다. 이 효과는 3초에 1회 발동한다. 헥토르는 초월 무기를 통해 탱커로서의 활용은 물론 3체인 반응 공격도 강화된 느낌이다.

아처 아탈란테의 6성 초월 무기는 '님프셀리노스'다. 전용 옵션으로 요정의 정수 하나를 무한히 지속시키며 요정의 정수가 생기면 아탈란테의 분신을 하나 생성한다. 이 분신은 하나만 소환할 수 있으며 능력치는 소환 당시의 아탈란테 능력치를 따라간다. 또한, 초월 무기의 특수 옵션 효과를 받지 못하고 분신이 죽으면 요정이 생성될 때 다시 소환된다. 아탈란테는 위자드의 특수 스킬 '그림자 마법사'의 효과가 초월 무기에 부여된 느낌이다. 패시브도 개편된 만큼 얼마만큼의 활용도를 자랑할지 주목할 만하다.





헌터 티아의 6성 초월 무기는 'VARIUS-7'이다. 전용 옵션으로 티아의 패시브인 암살자의 표식 지속 시간이 2초 증가하며, 모든 공격의 치명타 피해량이 40% 증가한다. 또한, 암살 키트 투척 후 공격력의 450% 물리 피해를 주고 100% 치명타로 적용되는 강력한 바주카포를 발사한다. 티아는 치명타에 특화되어 있다는 특성에 어울리는 초월 무기를 갖게 되었다.

위자드 우리엘의 6성 초월 무기는 '속죄의 기도'로 패시브 처형의 칼날 발동에 필요한 횟수가 2회 감소한다. 또한, 처형의 칼날이 강화되어 다단히트로 변경되며 타격마다 공격력의 350% 마법 피해를 준다. 다소 심플한 느낌의 전용 옵션이지만 개편된 우리엘의 패시브 사용 조건을 완화하며, 패시브 공격도 강화해 이후의 활용이 기대되는 초월 무기다.

프리스트 오르페오의 무기는 '에우리디케'다. 패시브 발동 시 명중률과 치명타 확률 증가치가 30%로 오르며, 3초간 아군 전체가 받는 피해량을 25% 감소시킨다. 오르페오 역시 스킬이 개편된 용사 중 하나로 개편 후 아군의 회복은 물론 명중률과 치명타 확률도 함께 상승시킬 수 있게 변했다.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패시브로 상승하는 수치가 더욱 높아지며, 아군 전체의 피해 감소 효과도 부여되어 역시 새로운 활용이 기대된다.







▣ 그동안 많이 참았다...! 레온, 시구르나, 도로시 등 기존 용사의 밸런스 조정

다른 용사에 비해 활용도가 떨어졌던 일부 용사의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특히, 이번 밸런스 조정 대상에는 구(舊) 전설 용사라 불리는 레온, 시구르나, 도로시가 포함되어 있으며, 초월 무기 업데이트에 맞춰 스킬 밸런스 조정이 이뤄진 아탈란테와 우리엘, 오르페오도 이름을 올렸다. 끝으로 카오리는 이번 업데이트에도 언급되며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먼저 레온은 블록을 사용하거나 패시브를 발동하면 적에게 돌진하는 효과가 생겼다. 또한, 6성 패시브로 자기 체력의 10%만큼 추가 물리 피해를 줄 수 있게 되었고, 6성 초월 무기 엑스칼리버에도 5초간 자신의 체력이 10% 상승하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레온은 짧은 사정거리가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만큼, 이번 밸런스 수정으로 조금 더 사용하기 편해진 셈이다. 거기다 체력 비례 추가 피해도 줄 수 있어 공격적인 부분도 보완할 수 있게 되었다. 카오리는 레온과 유사하게 흑월섬 사용 시 돌진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와 함께 흑월섬이 제대로 타격하지 못하던 문제가 수정되었다.



▲ 우리의 병아리 레온 화이팅!


도로시와 시구르나는 스킬의 공격력 계수가 상향 조정되었고, 각각의 초월 무기에 추가 효과가 생겼다. 우선 도로시의 6성 초월 무기에는 5초간 마법 관통력이 100% 증가하는 효과가 생겼다. 시구르나의 6성 초월 무기에는 맞은 적이 1초간 속박시키는 효과가 더해졌다. 다른 용사와 비교해 비약적으로 상향된 느낌은 아니라,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아탈란테와 우리엘, 오르페오는 패시브 스킬이 대폭 변경되었다. 우선 아탈란테는 요정의 정수가 생성되는 조건에 '3초마다'라는 조건 대신 '자동 공격'이란 조건이 생겼다. 상대 공격력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는 부분은 자신의 공격력에 더해 상대 공격력의 50% 마법 피해를 주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또한, 요정의 정수를 소모하는 공격은 자신의 블록 사용과 더불어 '아군 3체인 사용 시'라는 조건이 추가되었다. 덕분에 아탈란테는 3체인 반응 용사로서의 가능성이 열린 것이다. 특히, 요정의 정수가 생성되는 조건에는 '회복'도 포함되어 있어 베아트리체나 여우동 등 3체인을 주로 활용하는 프리스트와 좋은 궁합을 자랑할 것으로 보인다.



▲ 3체인 반응 용사로서의 가능성이 열린 아탈란테.


우리엘은 패시브 스킬이 새롭게 바뀌었다. 블록을 사용하면 6초간 자동 공격이 체인 수에 따라 공격력에 비례한 마법 피해를 주는 칼날 십자가로 변경된다. 이 공격에 피해를 받은 적은 1초간 움직이지 못한다. 칼날 십자가를 4번 사용하면 공격력의 600% 마법 피해를 주는 처형의 칼날을 사용한다.

블록 스킬 적중 시 50%로 적에게 처형 칼날을 떨어트렸던 과거의 공격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우선 자동 공격이 칼날 십자가로 바뀌고, 이 칼날 십자가를 4번 사용하면 처형의 칼날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즉, 자동 공격이 빠를수록 처형의 칼날을 자주 떨어트릴 수 있어 기능 옵션의 '공격 속도 증가'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밸런스 조정이 이뤄진 용사는 오르페오다. 그는 3초에 1회 발동할 수 있었던 패시브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없어졌다. 또한, 자신의 체력의 50% 만큼 아군을 회복시키는 것으로 바뀌었으며, 이와 함께 명중률과 치명타 확률도 증가시킨다. 오르페오 자신의 체력이 크게 높은 편은 아니기에, 방어 옵션의 최대 체력 증가를 통해 생존력 상승과 동시에 회복량 상승도 노려볼 수 있게 되었다.



▲ 자동 공격으로 칼날 십자가를 사용하는 우리엘.




▣ 이제 대난투는 하루 세 번씩만 하는 건가요? 대난투 결투장 승점 삭제

아마 이번 업데이트에서 짧지만 가장 큰 반응을 불러온 문구가 아닐까 싶다. 업데이트되기 전에는 대난투에서 승리할 경우 결투장 점수 10점을 획득할 수 있었다. 적다면 적다고 할 수 있는 양이지만, 대난투를 하는 유저와 그렇지 않은 유저 사이의 차이가 크게 벌어지는 주 요인이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 이후 대난투에서 승리해도 결투장 점수를 획득하지 못하게 되었다. 그동안 브론즈에서 실버로, 실버에서 골드 리그로 올라가는 데 유용한 역할을 했던 대난투의 덕을 볼 수 없는 것은 아쉽게 느껴지기도 한다. 아직 대난투 승리시 획득할 수 있는 일일 보상은 남아있기에 매일 최소 3번은 플레이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 이런 장면도 볼 수 없을 전망이다.




▣ 이 신상의 주인공은 나야! 신규 코스튬 출시 및 기존 코스튬 임시 판매 중단

꾸준히 선보이고 있는 코스튬 역시 빠지지 않았다. 이번 업데이트로 출시된 신상 코스튬을 입게 될 용사는 카오리, 카인, 춘향, 스파이로, 앨리스, 챠이 등 6명이다. 이와 함께 가장 처음 업데이트되었던 레온, 아칸, 뮤, 토르, No. 9, 히카리의 코스튬은 임시로 판매가 중단될 예정이다. 코스튬 상점을 보면 '6일 남음'이라는 안내문이 있는 것으로 볼 때, 해당 코스튬은 6일 뒤에 판매가 중지될 예정으로 보인다.



▲ 취사병 챠이의 계급은 몹시도 높을 것 같다.



▲ 판매 종료까지 6일 남았다.



▣ 주간 퀘스트와 신규 일러스트 및 포인트 상점의 상품 추가! 기타 변경점

일일 퀘스트에 이어 주간 퀘스트도 추가되었다. 현재 확인할 수 있는 주간 퀘스트는 총 4가지로, 일일 퀘스트 30회 클리어, 열매 6개 먹이기, 신수의 둥지 5회 클리어, 용사 승급 1회다. 보상으로는 각각 반지 상자와 만능의 열매, 2만 골드, 6성 빵 햄버거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꾸준히 클리어하면 용사단에 큰 보탬이 될 것이다.

이와 함께 포인트 상점에 기능성 우유 아이템이 새롭게 등장했다. 기능성 우유는 각 5회 적용되는 버프 효과가 생기는 아이템으로, 브리짓 포인트 60개를 사용해 4종의 기능성 우유를 구입할 수 있다.

또한, 신규 일러스트도 등장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일러스트가 추가된 용사는 토르와 헥토르, 아탈란테, 스사노오 등 4명이다. 그중에서도 헥토르는 신규 월드보스 스토리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신규 월드보스의 에피소드를 진행한다면 쉽게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 아탈란테가 생각 외로 괜찮았다.


지난 업데이트로 다단히트 아처에게 새로운 길을 제시했던 특수 스킬 맹독 바르기가 이번 업데이트로 다시 변경되었다. 맞은 적의 최대 체력에 비례해 무속성 추가 피해를 주는 피해량의 최대치가 설정된 것이다. 이제 맹독 바르기를 초월 전수 하더라도 최대 3,500의 무속성 피해만 줄 수 있다. 물론 최대 3,500의 추가 피해도 낮은 것은 아니지만, 제한이 없던 지난날과 비교하면 조금 약해졌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을 것이다.

용사에게 열매를 먹일 수 있는 레벨은 60레벨 제한에서 1레벨로 변경되었다. 이제 6성 용사는 1레벨부터 열매와 빵을 먹으며 쑥쑥 커갈 수 있게 된 셈. 활용도가 낮았던 고급 계약서 상품은 고급 명예 상자로 변경되었다. 고급 명예 상자에서는 빵이나 골드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지만, 하루에 살 수 있는 상자의 개수는 한도가 있으니 유의하자.



▲ 체력 비례 무속성 추가 피해의 한계가 생겼다.


으스스한 빵 저장고 10층에서는 4~6성 등급의 빵만 획득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마녀 달리기 던전에서는 빵의 등장 확률 자체는 증가한 대신 6성 빵이 나올 확률이 감소했다. 속박 중 돌진기를 사용하더라도 앞으로 전진하지 않으며 고대의 훈련장과 출석, 그리고 신규 이용자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명예량이 증가했다.

UI와 UX의 개선도 이뤄졌다. 고대 던전과 신수의 둥지에서 덱을 변경해도 다른 던전 덱에 영향을 끼치지 않게 되었다. 피해량과 회복량의 미터기가 개선되어 1,000단위는 K로 표시되며, 가독성이 높아졌다. 용사 관리 스크롤 역시 개편되었다. 이젠 용사 세부 정보 확인 창을 닫더라도 용사 관리 화면의 가장 상단으로 자동 이동하지 않는다. iOS에서는 포스터치 기능이 추가되었다. 전투 준비 창에서 용사를 포스 터치하면 관련 정보를 고정해서 볼 수 있다.



▲ 깔끔하게 표시되는 미터기.




▣ 쇼콜라의 벌레잡이는 오늘도 이어집니다! 각종 버그 수정

지난 업데이트로 하슬라 대륙을 찾았던 드릴 여신, 로렐라이의 버그가 수정되었다. 로렐라이 블록 스킬의 출혈 피해량이 용사의 공격력을 기준으로 작동하지 않던 것과 블록 스킬의 출혈 피해량 계수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오류가 수정된 것.

특수 스킬 등 뒤의 위협이 실제 설명보다 많은 블록을 생성했던 점과 정성공의 스킬이 회피되지 않던 현상이 수정되었다. 그리고 많은 용사단장이 손꼽아 기다렸던 메이의 스턴 면역 효과와 팔 휘두르기 공격이 회피되지 않던 현상도 정상적으로 고쳐 졌다.

6성 메이의 범고래 소환이 치명타에 반응해 여러 번 발동했던 점과 로슈포르, 잔다르크, 알렉산더 등 일부 용사의 막기 스킬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했던 점도 바뀌었다. 히카리는 6성 초월 무기 애니메이션이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개선되었다.



▲ 무섭게 뜨는 MISS 표시를 보라!


특수 스킬 그림자 마법사의 발동과 대난투 진행 중 데메테르의 신형 허수아비의 노출, 푸거스의 이미지, 유리아의 6성 파츠 등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던 현상이 수정되었다. 견우의 맹독 바르기 스킬이 아군 용사의 체력을 감소시켰던 현상도 고쳐 졌다. 문덕의 초월 무기 패시브 중 아군 피해 감소는 이제 툴팁에 맞게 적용된다.

네크론이 간헐적으로 비정상적인 동작을 하는 현상과 아칸, 히카리, No. 9의 이로운 효과가 버프 혹은 디버프로 인식되지 않던 현상이 개선되었고, 몽룡 패시브의 적중률이 떨어지는 현상도 수정되었다. 마지막으로 팔라딘의 무적의 방패, 워리어의 천공 가르기가 마법 피해에 면역되지 않던 현상도 고쳐 졌다.



▲ 푸거스도 제대로 돌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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