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이동 부활지를 견제하면 승률 상승? 지략가들이 사용한 공성전 전략 & 전술

게임뉴스 | 여현구 기자 | 댓글: 1개 |
아이마의 2차 공성전 동안 어떤 전략과 전술들이 사용됐을까? 대부분 길드는 1차 공성전에서 사용한 전략과 전술을 그대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 힘 싸움으로만 전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공성전 당일 밸런스 패치와 1차 공성전과 다른 2차 공성전에 환경에 맞춰 전략과 전술을 응용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이동 마법진은 반대편 방향으로 넘어가 공성 길드가 수성 길드보다 이점인 속도전으로 승부를 보곤 했지만, 반대편이 아닌 바로 앞의 마법진으로 이동하며 수성 길드의 예측을 피해 기습 공격을 펼쳤다.

특히 새로 추가된 이동 부활지는 공성 길드의 큰 힘이 됐다. 이동 부활지는 공성 길드의 새로운 부활 포인트로 먼 거리를 달려오는 번거로움이 사라져 더욱 빠르게 공격을 펼칠 수 있다. 그러나 수성 길드는 이를 역이용해 이동 부활지를 견제, 공성 길드의 합류를 지연시켜 전략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 어떤 전략과 전술이 2차 공성전에서 사용됐을까?



■ 공성전 주요 전략

▶ 공성 길드, 이동 마법진을 활용해 상대를 교란해라

이동 마법진은 수성 길드보다 공성 길드가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오브젝트다. 4곳의 마법진을 통해 순간적으로 이동하며 수성 길드의 수호탑을 확실하게 노릴 수 있어 전략적으로 자주 사용된다.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전략은 다음과 같다. 공성 시작과 동시에 좌측으로 모두 이동하면, 수성 길드도 이를 감지하고 좌측 수호탑 근처로 대규모 인원을 배치한다. 이때 공성 길드는 보란 듯이 이동 마법진에 멈춰서 상황을 지켜본 다음, 수성 길드의 방어 인원이 자신들의 앞까지 다가오면 그 즉시 도망친다.

공성 길드가 도망친 위치는 바로 반대편 우측 마법진. 수성 길드는 좌측으로 대규모 인원을 배치했으므로 반대편으로 넘어가 방어 인원이 적은 우측 수호탑을 손쉽게 공략할 수 있다. 물론 공성 길드도 마법진을 타고 따라가는 방법도 존재하지만 리스크가 크다. 상대 공성 길드는 하나로 뭉쳐있는데, 수성 길드가 줄줄이 마법진으로 이동하면 각개격파 당하기 쉽기 때문이다.




▲ 우측 마법진에 대기하다가 좌측으로 넘어가는 모습.



그리고 공성 길드는 이동 마법진을 두고 한 번 더 상대를 속일 수 있다. 공성 길드가 좌측 이동 마법진에 모여있다가 수성 길드가 다가오는 것을 파악하고 반대편 우측으로 넘어가는 게 아닌, 바로 앞의 마법진으로 이동해 공격해 나가는 것이다.

마법진에 모여있던 공성 길드가 시간을 두고 사라지는 장면을 수성 길드가 확인하면, 대부분 반대편 마법진으로 이동했다고 예측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에 미리 마법진에 모여있는 공성 길드를 확인했다면 수성 길드는 인원을 코어 근처에서 대기시키거나 반대편으로 투입해 안정적인 수호탑 방어에 신경을 쓸 것이다.

이런 허점을 노려 공성 길드는 반대편으로 넘어가는 방법이 아닌, 바로 앞의 마법진으로 이동, 수성 길드가 눈치를 채고 방어 인원을 구성해도 외각 수호탑의 체력은 30% 이하를 보일 것이다.




▲ 반대편이 아닌 코앞으로 이동해 혼란을 주자.




▶ 수성 길드, 이동 부활진을 공격해 상대의 전력을 약화해라

2차 공성전에서 새로 등장한 이동 부활지 아이템은 공성 길드의 부활 포인트를 변경해주는 중요한 오브젝트다. 수성 길드 입장에선 끊임없이 몰려드는 공성 길드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려면 이동 부활지를 파괴해야 한다.

이동 부활지 체력은 생각 외에도 높다. 1파티 정도 구성하면 상대의 방해에도 파괴할 수 있지만, 좁은 길목에서 특공대가 활약하긴 쉽지 않다. 특공대가 활약하는 타이밍은 힘 싸움을 펼칠 때다. 우측 내각 수호탑에서 공성 길드가 총력을 펼친다면? 좌측 내각 수호탑은 적은 인원이 공격하거나 인원이 없는 상태다.

특공대 인원은 좌측으로 빠져나와 이동 마법진을 타고 이동, 우측으로 나와 재빠르게 이동 부활지를 파괴해 공성 길드의 전력을 분산시키면 된다.




▲ 공성 길드의 이동 부활지를 견제하며 합류를 지연시켜라.




공성 길드가 이동 부활지를 방어하지 않으면, 시작 지점에서 부활하는 안 좋은 상황으로 흘러간다. 방어 병력을 1 파티로 구성해도, 공성 길드가 이를 무시하고 이동 부활지를 파괴하면 공성 길드의 전체적인 화력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이를 막기 위해 인원을 더 보충한다면, 힘 싸움에서 수성 길드에게 밀려나고 만다. 이래라저래라 공성 길드는 피곤해지는 상황. 수성 길드가 적은 인원이라도 이동 부활지를 견제한다면, 공성 길드는 그만큼 페널티를 받으므로 여유가 있을 때마다 괴롭혀 주는 것이 전체적으로 도움이 된다.




▲ 상대 부활지를 파괴하면, 공성 길드는 합류가 늦어진다.



■ 공성전 전술

▶ 수성 길드, 좁은 길목은 바람 결계과 야수전사로 막아보자

야수전사가 소소한 버프를 받았다. 도발 스킬을 사용 시 PvP 방어력이 스킬 레벨당 8% 증가해 더욱 튼튼해진 호랑이가 된 것이다. 도발의 기본 PvP 방어력은 110%이며 스킬레벨을 9까지 올린다면 174%까지 증가해 무시할 수 없어 강인함을 자랑한다.

더군다나 마법사의 아네모스 가디언 스킬인 바람 결계도 수성에 한몫한다. 세로로 불의 회오리를 소환시키는데, 상대의 이동을 가로막아 효과적으로 적의 진입을 차단할 수 있다.

이렇게 야수전사와 마법사의 시너지는 수성 길드에 유용하며, 2차 공성전에서 자주 사용 중인 전술이다.




▲ 야수전사의 탱킹과 바람 결계의 길목차단, 수성 길드의 최선의 방어다.




▶ 공성 길드, 암살자의 연막탄과 무적, 마법사의 행운의 노래로 돌파하라

수성이 길을 막는다면 공성은 길을 뚫어야 한다. 공성 길드가 야수전사가 적고 암살자와 마법사 비중이 높다면 충분히 뚫을 수 있는 조합을 갖출 수 있다.

먼저 암살자 스킬 연막탄과 퓨리 로드 가디언 스킬인 죽음의 각오를 활용해 잠시나마 피해를 받지 않고 진입할 수 있다. 연막탄 주변에 있는 대상들은 명중률이 -500% 감소하며, 죽음의 각오는 8초 동안 적의 상태 이상과 공격 및 모든 피해를 무시한다.

그리고 마법사 오로라 가디언 스킬인 행운의 노래는 4초 동안 주변 파티원의 회피율이 극대화되는 버프형 스킬이다. 이렇게 암살자와 마법사가 만나면 수성 길드의 방어 라인을 일시적으로 무력화할 수 있다. 수호탑 파괴에 집중하고 싶다면 암살자와 마법사 조합을 생각해두며 전술을 사용해도 된다.




▲ 암살자의 죽음의 각오와 연막탄, 마법사의 행운의 노래로 일시 무적 판정을 받아 진입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