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이드] 작다고 얕보다간 큰코다친다! 클래시오브클랜, 베이비 드래곤의 모든 것

게임뉴스 | 김오찬 기자 | 댓글: 5개 |
클래시오브클랜의 대표 공중 유닛이라고 하면, 바로 '드래곤'을 손꼽을 수 있다. 창도 뚫을 수 없는 단단함, 뜨거운 화염을 내뿜는 이 생물은 판타지하면 단골손님과 같은 존재며, 이러한 특징을 반영하듯이, 클래시오브클랜 내에서도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어 7~8홀 클랜전을 지배하는 공포의 유닛으로 불리고 있다.

이런 드래곤이 작고 깜찍한 모습으로 변했다면 과연 어떨까? 지난 업데이트 이후부터 추가된 신규 유닛, '베이비 드래곤(Baby Dragon)'은 11레벨 훈련소부터 생산할 수 있으며, 고급 유닛답게 원거리에서 범위형 공격을 하며 강력한 특수 능력으로 무장한 유닛이다.




하지만 막상 신규 유닛이 추가됐어도 많은 유저들이 이번 업데이트에 다소 실망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우선 베이비 드래곤은 그 능력치만 보면 이름 그대로 기존 드래곤의 하위 유닛으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유닛의 매력을 꼼꼼히 살펴보면 충분히 전장을 크게 뒤바꿔놓을 수 있는 잠재력 가지고 있다. 그래서 준비했다. 신규 유닛 분석 제1탄, 베이비 드래곤에 대한 모든 것과 이 유닛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 작다고 얕보면 큰 코 다친다! 베이비 드래곤에 대한 모든 것




- 베이비 드래곤은 인근에 있는 건물을 차례로 공격
- 수비 유닛이 존재한다면 가장 우선으로 공격
- 베이비 드래곤은 지상과 공중을 모두 공격할 수 있으며, 약 0.3타일의 범위형 공격을 사용
- 근처에 아군 공중 유닛이 없을 경우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

베이비 드래곤 조합을 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드래곤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둘 필요가 있다. 먼저 베이비 드래곤은 인근에 있는 건물을 차례로 공격한다. 이는 방어 타워나 자원 시설 등의 건물 종류를 가리지 않는다.

단, 상대 클랜성에서 지원 유닛이 등장할 경우 인근 베이비 드래곤은 유닛을 우선적으로 공격하게 된다. 베이비 드래곤은 좁지만 범위형 공격을 사용하므로, 다수의 방어 유닛이 등장하더라도 일순간 제압이 가능하다.

또한, 베이비 드래곤은 주변에 아군 유닛이 없을 경우 공격력과 공격 속도가 2배로 증가하는 특징이 있다. 즉, 한 곳에 다수의 베이비 드래곤이 뭉쳐서 일점사하는 것은 공격력 손실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크게 흩뿌리는 방식으로 배치해야 해야 효율적인 공격이 가능하다.



▲ 공중 유닛이 가까이 있으면 특수 능력이 사라지지만...



▲ 지상 유닛의 경우 가까이 있어서 베이비 드래곤의 특수 능력이 유지된다


-베이비 드래곤의 상세 정보










■ 베이비 드래곤은 과연 얼마나 활약할 수 있을까?

강력하다고 소문난 드래곤 조합, 과연 베이비 드래곤은 아버지 격인 드래곤의 명성에 걸맞은 활약을 펼칠 수 있을까?

결과부터 말하자면, 드래곤보다 활약할 여지가 떨어진다. 우선 베이비 드래곤을 생산할 수 있는 시점을 기준으로 상대하는 방어 타워가 부담스럽다는 이유가 가장 크다. 예를 들면, 공중 유닛의 킬러라고 불리는 대공포는 10레벨 마을 회관을 기준으로 무려 4개까지 건설할 수 있으며, 최고 레벨인 8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더불어, 다른 방어 건물 역시 대부분 최고 레벨까지 올릴 수 있어, HP가 낮은 베이비 드래곤이 이 방어 건물들의 공격을 버틸 수 있을진 미지수다.



▲ 공중 유닛에겐 쥐약과도 같은 대공포

또한, 베이비 드래곤의 특수 능력에도 명백한 한계가 보인다. 얼핏 보면 강력해 보이지만, 주변에 아군 유닛이 없어야 발동되므로 강제적으로 흩뿌려 배치해야 한다. 병력을 흩뿌려 배치한다면 그만큼 마법의 효과를 받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자신이 공략하고 싶은 포인트를 콕 집어내어 공격하기 힘들다.



▲ 여러곳으로 분산되야 화력이 크게 상승하지만 각개격파 당할 가능성이 크다




■ 베이비 드래곤,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1. 병력 진입 시 주변 건물을 처리하거나 전투 후 잔여 건물 처리용으로 사용 가능


베이비 드래곤은 주변 건물을 처리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유닛이라 할 수 있다. 주변 건물 처리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미니언과 비교하여 HP가 높아 어느 정도 적의 방어 건물로부터 버틸 수 있으며, 위에서 언급한 대로 베이비 드래곤이 혼자 있을 경우 화력이 크게 상승하므로 1분 1초가 다급한 전장에서 빠르게 건물을 제거해나갈 수 있다.



▲ 공격력과 공격속도가 빨라 철거 속도가 빠르다


2.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은 금물! 반드시 친구와 함께 사용하자.


만약 베이비 드래곤을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대공포들을 얼마나 빠르게 제거할 수 있는가가 승리의 관건이 된다.

하지만 베이비 드래곤의 HP가 그리 높지 않아 대공포의 공격에 단 몇 초만 노출되어 있어도 순식간에 사라지게 된다. 따라서 베이비 드래곤 러쉬를 사용할 경우 대공포들의 공격을 직접 받아내줄 강력한 탱커 유닛이 필요하다. 베이비 드래곤을 필두로, 주로 라바 하운드나 해골 비행선을 주로 조합할 수 있으며, 그랜드 워든의 무적 스킬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특히 라바 하운드와 찰떡궁합!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