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약 4년만의 신규 마을 등장! 챕터2 에피소드2 테스트서버 업데이트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42개 |
6월 22일(수), 마비노기 영웅전 테스트서버에 챕터2 에피소드2 '이면의 세계'가 업데이트됐다. 이번 에피소드에서 가장 눈여겨볼 만한 부분은 신규 마을 '베르베'의 추가다. 시즌2 업데이트와 함께 등장했던 모르반 마을 이후 약 4년만이라 할 수 있다.

에피소드 업데이트에 걸맞게 신규 레이드 전투 '깊은 곳의 서식자'가 등장했다. 신규 전투 지역 '베르베 도심'에서 출항이 가능하며 보스 몬스터 '해비던트'를 만날 수 있다. 이와함께 90레벨 무기 및 방어구인 '해비던트 장비'가 추가 됐다. 신규 장비들은 로흘란 지역에서만 발동되는 어빌리티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적용되는 지역은 '로흘란 평원'과 '베르베 도심'이다.

레이드 전투 외에도 8개의 자유 전투가 추가됐다. 이번 자유 전투들은 시즌1 전투와 유사하게 좁은 통로의 짧은 전투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반복되던 몬스터 외형에서 벗어나 각 전투마다 개성적인 일반 몬스터들과 보스 몬스터들을 만날 수 있다.



▲ 신규 레이드 보스 몬스터 '해비던트'


신규 마을 베르베는 콜헨에 위치한 사공에게서 이동이 가능하다. 다른 마을과 마찬가지로 5분 간격의 정기 운행과 2,000골드로 즉시 운행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베르베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마을로 여관과 대장간, 신전만이 위치해 있으며, 이외에는 모닥불에 앉거나 시즌3 전투 출정, 콜헨 마을로 이동하기만이 가능하다. 스토리 진행에 따라 점차 마을의 기능이 늘어날 예정이다.

여관에는 신규 NPC '카흘린'이 위치해있으며 간단한 잡화 거래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베르베 마을에서 로그아웃했을 경우 베르베의 여관으로 로그인된다. 하지만 다른 마을의 여관이나 기숙사와는 달리 별도의 우편 기능과 특유의 고양이 NPC가 존재하지 않는다.

대장간에는 '요르닌'이 위치해있으며, 간단한 장비 거래와 수리가 가능하다. 신전은 마을 내부에 위치해 있으며, 계단을 내려가면 만나볼 수 있다. 신전에는 '레샤우'가 위치해있으며, 아직까지는 별도의 기능은 없는 상태다.



▲ 베르베? 어디인진 모르겠지만 태워는 드릴게



▲ 아직은 허전한 상태인 신규 마을 베르베



▲ 정체가 궁금한 새로운 NPC도 만나볼 수 있다


신규 레이드 전투인 깊은 곳의 서식자는 시즌3 출항 지역의 베르베 도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여느 레이드 전투와 마찬가지로 1일 1회 성공 제한이 걸려있으며, 최소 입장 레벨은 80인 8인 레이드 전투다. 공격력 및 마법공격력은 최대 23,000까지 적용된다.

보스 몬스터 해비던트는 특유의 방어막인 '코쿤 게이지'로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특징을 가진다. 코쿤 게이지는 에메랄드빛을 띈 점막질로 헤비던트의 몸 전체를 뒤덮고 있다. 이때 보스의 체력게이지도 에메랄드빛으로 뒤덮여 있기 때문에 쉽게 분간할 수 있다.

코쿤 게이지가 입혀진 해비던트는 매우 높은 방어력을 지니며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므로, 수월한 클리어를 위해서는 코쿤 게이지를 제거해야 할 필요가 있다. 코쿤 게이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천장 한가운데에 매달려있는 종을 쳐야 하는데, 이는 새로 추가된 보조무기인 이동용 갈고리 사슬을 사용해야 한다.



▲ 코쿤 게이지로 뒤덮여 있을 때는 제대로 된 대미지를 입힐 수 없다



▲ 전투 시작과 동시에 자동으로 이동용 갈고리 사슬이 장착된다


이동용 갈고리 사슬은 새로 도입된 보조무기로, 특정 위치에 있는 갈고리 장치를 향해 발사하면 다른 장소로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다. 별도로 구매가 가능한 것은 아니며 전투가 시작되면 자동으로 보조무기에 장착된다. 깊은 곳의 서식자의 갈고리 장치는 동서남북 전 방향에 위치해 있으며, 해당 위치에 갈고리를 발사하면 조금 더 높은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어느 방향에서 시작했더라도 총 2회의 이동을 거치면 가장 높은 위치로 이동이 가능하다. 이동 시 주의점으로 갈고리 사용할 때 방향이 제대로 맞지 않을 경우 절벽 아래로 떨어질 수 있으며, 각 발판에는 함정이 존재하여 주기적으로 발판 위에 위치한 캐릭터들을 절벽 아래로 떨어트린다는 점이다. 절벽 아래로 떨어지면 무조건 죽게 되므로 침착하게 갈고리를 발사하자.

가장 높은 위치에 올라왔다면, 중앙에 위치한 종을 향해 갈고리를 발사하여 해비던트의 코쿤 게이지를 사라지게 만들 수 있다. 종을 향해 갈고리를 발사한 다음에는 다시 한 번 보조무기키를 눌러 꼭 갈고리를 풀어주자. 만약 갈고리를 풀지 않는다면 반대쪽 절벽으로 떨어지게 된다.



▲ 맵의 동서남북에 위치한 갈고리 장치에 갈고리를 발사하면 높은 곳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 가장 높은 곳으로 올라간 뒤 종을 향해 갈고리를 발사하면 코쿤 게이지가 사라진다


이외에도 갈고리는 해비던트를 떨어뜨리거나, 천장을 벗겨내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때때로 해비던트는 종에 매달려서 전방위로 공격을 가하는데, 이때 종을 치는 것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해비던트의 다리에 매달릴 수 있다. 해비던트의 다리에 매달린 이후 E키를 연타하면 해비던트를 떨어트릴 수 있으며, 잠시간의 딜링 타임을 가질 수 있다.

해비던트의 체력이 3줄이 되면 종이 없어지며 더이상 종을 칠 수 없게 된다. 대신 종을 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이동할 경우 천장을 벗겨낼 수 있다. 천장을 벗겨내면 위에서부터 빛이 새어 들어오게 되며, 해비던트의 행동을 제한시킬 수 있다. 천장을 완전히 벗겨내기 위해서는 각 방향에서 1번씩, 총 4번에 걸쳐 갈고리를 사용해야 한다.



▲ 갈고리를 사용하면 해비던트에 매달리거나,



▲ 천장을 뜯어내어 빛 공격을 할 수도 있다


해비던트를 클리어하면 로체스트의 디아난에게서 해비던트 무기와 방어구를 조합할 수 있다. 혹은 전문기술로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방어구의 재질은 플레이트이며, 조합 소재들을 조합하는 방식이다. 다만 이전 90제 장비들과 달리 해비던트 장비의 어빌리티는 로흘란 평원과 베르베 도심지역에서만 발동된다.

또한 베르베 도심에서는 8종의 자유 전투를 출항할 수 있다. 레벨 제한은 80으로 모두 동일하다. 시즌1 전투와 유사하게 짧고 긴 맵으로 회귀했으며, 새로운 몬스터들과 다양한 함정들을 만나볼 수 있다. 채광과 루미나리도 존재하며, 전승석이나 각성의 돌을 획득할 수 있다. 오늘의 전투는 시즌3 방식으로 3배의 AP를 획득하는 방식이다.



▲ 자유 전투에서는 돌이 굴러떨어진다거나,



▲ 가시 함정이 돌아가는 등 다양한 함정이 도사리고 있다


캐릭터 육성에 도움이 되는 캐릭터 성장 목표가 추가됐다. 레벨 목표, 스토리 목표, 스킬 목표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조건을 만족했을 때 경험치나 AP, 아이템을 지급받는 방식이다. 기존 캐릭터도 획득이 가능하며, 최대 3,900AP를 획득할 수 있다.

참여 인원의 반 이상이 ESC를 누를 경우 컷신이 스킵되도록 변경되었으며, 레이드 전투가 아닌 일반 전투에서도 전투 추방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시즌3 레이드 전투 보상에 7랭크 인챈트 스크롤이 추가되었다. 아인라허 특별 출입증 아이템이 추가되어, 오늘의 전투가 아닌 아인라허 전투에 출항할 수 있게 됐다. 출입증 1개당 1회 출항이 가능하며, 명예의 인장 10개 혹은 거래소에서 구매가 가능하다.

현재 테스트서버에서는 베르베와 관련한 스토리가 업데이트되지 않았으며, 이는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추가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캐릭터 성장 목표로 AP나 경험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 이제 자르가가 나올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


■ 마비노기 영웅전: 챕터2 에피소드2 '이면의 세계'

[전투]

- 신규 레이드 전투 '깊은 곳의 서식자'를 추가합니다.
: 80레벨부터 입장할 수 있는 최대 8인 전투입니다.
: 새로운 몬스터 '해비던트'가 등장합니다.
: 기본적으로 하루 1회 전투 성공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 신규 자유 전투 '베르베 도심'을 추가합니다.
: 총 8개의 자유 전투가 추가됩니다.
: 80레벨부터 입장 가능한 최대 4인 전투입니다.
: 새로운 몬스터들이 등장합니다.
- 갈고리 사슬을 이용한 이동 방식을 추가합니다.
: 레이드 전투 및 자유 전투에서 '이동용 갈고리' 사슬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이동용 갈고리 사슬"을 걸어 이동 가능한 지역이 추가됩니다.
: 갈고리 사슬을 이용해 연속 이동도 가능합니다.

[마을]
- 신규 마을 '베르베'를 추가합니다.
: 콜헨 마을의 나루터에서 '사공'과 대화 시 베르베로 이동 할 수 있습니다.
: 여관 및 대장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시즌3 전투 출항이 가능합니다.

[아이템]
- 90레벨 신규 무기 및 방어구를 추가합니다.
: 레이드 전투 '깊은 곳의 서식자'를 완수하면 조합 레시피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로흘란 지역 어빌리티를 추가합니다.
: 현재 적용되는 지역은 '로흘란 평원', '베르베 도심' 입니다.

[스토리]
-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공개됩니다.


■ 캐릭터 성장 목표

- 캐릭터 육성에 도움이 되는 목표인 '캐릭터 성장 목표'를 추가합니다.
: '레벨 목표' 가 추가됩니다.
: '스토리 목표' 가 추가됩니다.
: '스킬 목표' 가 추가됩니다.
: 성장 목표에 따라 캐릭터를 육성하면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업데이트 이후 생성된 캐릭터들은 다음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 '레벨업 축하선물 (10Lv 이상)'

개발자 코멘트: 신규로 생성된 캐릭터가 더욱 수월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캐릭터 성장 목표' 를 추가하였습니다.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해당 구간에 필요한 지원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레벨 목표' 를 미리 달성한 캐릭터는 이전 목표의 보상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스토리 목표' 및 '스킬 목표' 는 미리 목표가 달성되어 있어도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전투

- 참여 인원의 반 이상이 ESC를 누르면 컷신이 스킵되도록 변경합니다.
- 전투 추방 기능을 개선하고, 기사단 레이드가 아닌 일반 전투에서도 전투 추방이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 전투 추방은 채팅창에 '/추방 캐릭터명'을 입력 또는 캐릭터 - 우클릭 메뉴의 ‘추방 제안’ 버튼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파티 내 과반수를 초과한 인원이 추방에 찬성하면 대상이 전투에서 추방됩니다.
: 일반 전투에서는 3인 이상, 기사단 레이드에서는 8인 이상일 때 전투 추방이 가능합니다.
: 전투 시작 후 3분이 지나면 전투 추방이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 전투 추방 투표가 진행된 후 3분마다 전투 추방 진행이 다시 가능하도록 변경합니다.
: 이미 추방 제안을 한 플레이어가 또 다른 전투 추방 시도를 하는 것은 10분마다 제안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일반 전투에서 파티 리더는 추방할 수 없습니다.

- '로흘란 평원'에서 함정으로 인한 대미지를 입을 때 프레임이 급격하게 저하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시즌3 레이드 전투 완수 시 획득하는 보상에서 운이 좋다면 7랭크 인챈트 스크롤을 얻을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전투 중 파티 리더가 스크린샷 모드의 카메라 설정을 하고 있을 때, 다른 파티 멤버들이 움직일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낚시배에서 파티 멤버가 나가도 캐릭터가 배에서 사라지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 ‘보우’를 사용하는 ‘카이’가 ‘매그넘샷’ 1회 차징 직후 ‘비스팅거’를 사용할 경우 캐릭터가 멈추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카이’가 스킬 '애로우 스톰'을 사용해서 회피 시 SP소모 감소 스킬 각성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블래스터’를 착용한 ‘카록’이 방향키를 입력하고 회피키와 달리기 키를 동시에 누르면 회피가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카록’이 기사단 레이드에서 로브를 입은 상태에서 이상한 동작을 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듀얼소드’를 사용하는 ‘벨라’가 아레나에서 상태이상으로 인한 대미지에도 '크로스 스트라이크'를 사용할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헤기’의 '액티브: 스팩트럴 스팅'이 몬스터 및 행동 불능 상태의 플레이어에게 가로막히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헤기’의 '환영 마법탄' 기술을 사용 중일 때 다시 환영의 조각을 쌓으면 '환영 마법탄'이 모두 발동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헤기’의 '환영 마법탄'이 공격 속도를 적용받도록 수정합니다.
- ‘헤기’의 '팬텀대거 마스터리' 스킬을 통해 팬텀대거의 무게가 감소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델리아’의 일부 모션에서 ‘린’의 음성이 나오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몬스터

- 시즌3 벤 체너 지역에서 등장하는 보스 몬스터부터, 플레이어가 받는 최소 대미지를 적용합니다.
: 플레이어가 받게되는 최소 대미지가 상승합니다.
: 피격 시 기존보다 최소 50 에서 최대 200 수준의 대미지가 증가하며, 방어력과 관계없이 최소 대미지는 무조건 받게됩니다.


■ 아인라허

- 오늘의 전투가 아닌 아인라허 전투에 출항할 수 있는 아이템인 [아인라허 특별 출입증]을 추가합니다.
: 각 마을 명예의 인장 상점에서 구입하거나 플레이어 간 거래로 얻을 수 있으며 출전 시 1개 소모됩니다.
- 아인라허 '마족의 우두머리' 전투에서 강제로 변신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아인라허 '파멸의 마수' 시작 시 알림 문구가 나오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 니플헤임

- 니플헤임 '어려움' 난이도의 연습모드에서 4회 이상 부활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아이템

- '레지나 보우' 아이템 아이콘이 어색하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 UI

- 받은 아이템 목록 UI의 마지막 위치가 저장되지 않고 화면 좌측 상단에만 표시되는 문제를 수정합니다.
- 팔찌 제작 의뢰창의 도움말이 올바로 표시되도록 수정합니다.
- 미니맵에서 NPC 목록이 잘못 표시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기타

- 콜헨, 로체스트, 모르반 처음 입장 시 마을 전경을 보여주는 연출을 빠르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 ‘윈터페스트 티켓’을 삭제할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우편을 통해 골드를 보낼 경우, 우편 수수료를 미리 계산하여 전송 가능 여부를 보여줍니다.


[알려진 문제]

- 베르베 마을에서 그래픽 옵션에 따라 일부 구조물(바위, 마차, 우편함 등)이 까맣게 나오는 현상
- '해비던트' 방어구의 장비 마스터리 조건이 '플레이트' 가 아닌 '중갑'으로 적용된 현상

위 내용은 추후 점검을 통해 수정될 예정이오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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