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워터폴 - 좁은 중앙 사거리를 장악하는 팀이 승리한다!

게임뉴스 | 여현구 기자 |




■ 맵 이름: 워터폴
■ 모드: 폭파 미션

■ 승리 조건: 레드팀은 목표물을 폭파, 블루팀은 목표물을 방어.
■ 인원: 최소 8명, 최대 16명
■ 제한시간: 2분 20초

■ 유용한 총기: 샷건과 돌격 소총이 조금 유리한 모습을 보인다.


폭파 미션 모드 중 서든어택2 만의 새로운 맵, 워터폴! C4 설치 지점이 하나밖에 없고 맵 구조가 매우 작아 전투가 순식간에 일어나 끝나는 경우가 많다.

레드팀은 A 사이트로 가기 위해 반드시 중앙 사거리를 지나야 한다. 사거리 주변은 좁고 엄폐물도 다수 있어 저격 유저가 충분히 길을 확보해둬야 한다.

블루팀은 폭파 지점 근처에 2층으로 진입할 수 있는 건물이 있다. 그러나 이곳을 올라가기 위해선 중앙 사거리를 통해 올라가야 하는데, 위험요소가 많아 팀원들과 이야기를 나눠 부스팅을 통해 방어하는 게 주목표다.

※부스팅: 앉아있는 캐릭터를 밟고 지형에 올라가는 방법.



■ 레드팀 공략 - 중앙 시야 차단 후 건물 2층 확보가 우선

레드팀으로 시작할 경우 갈림길 3개에 고민을 하게 된다. 먼저 돌격 소총과 샷건이 애용하는 환풍구와 저격 소총이 주로 자리 잡는 사거리 길과 2층 건물 길이 있다. 만약 빠른 돌파를 원한다면 모두가 사거리 길로 달려가 A 사이트나 블루팀의 리스폰지역으로 달려가면 된다.

레드팀은 레드폴의 사거리를 반드시 지나쳐야만 A 사이트로 진입할 수 있다. 환풍구를 통해 길을 나서도 사거리를 지나야 하고, 사거리 길로 곧바로 이동해도 역시 사거리를 거쳐야 한다.




▲ 레드팀으로 시작시 3개의 갈림길에 놓인다.



먼저 환풍구부터 살펴보자. 환풍구는 한 명이 겨우 지나갈 정도로 좁은 통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그재그 형식의 구조다. 그렇다 보니 샷건과 돌격 소총이 진입하기 매우 좋아 이곳을 선호한다.

그러나 입구로 나서는 순간 블루팀의 저격에게 그대로 노출되는 예도 있다. 맞불작전으로 레드팀도 저격 소총을 들고 통로로 들어서도 되지만, 블루팀의 돌격 또는 샷건 유저가 환풍구에 진입하면 막을 길이 없다. 설상가상으로 뒤에 아군이 대기하고 있다면 1+1 효과를 적에게 선물하는 셈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마지막 코너에서 바로 나서지 말고, 연막탄을 활용해 적의 시야를 차단하는 것이 좋다. 아니면 사거리 길로 미리 오는 아군이 연막탄을 사용했거나 적이 제압됐다면 이곳을 나와 블루팀 리스폰 지역이나 A 사이트로 진입할 수 있다.




▲ 좁은 환풍구는 일방통행입니다.



▲ 굽이굽이 들어가서.



▲ 빛이 보입니다.



▲ 미리 대기하는 적을 예상해 헤드라인을 노리거나 연막으로 방어하자.



저격 유저라면 뒷 건물 계단으로 올라가 적을 견제하는 것이 좋다. 계단을 타고 왼쪽으로 나가 철창 위에 자리 잡으면 워터폴 사거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하지만 건너편에선 블루팀이 컨테이너 위에서 이쪽을 바라볼 확률이 높다. 미리 헤드라인을 그어두며 사전에 대비하거나 엄폐물을 통해 적을 견제하며 A 사이트 진입 기회를 노려야 한다.




▲ 계단으로 올라가면.



▲ 이곳 철장을 지나 적을 견제하면 된다.



▲ 헤드라인은 건물 아랫단과 거의 일치한다.



▲ 앞으로 내려가서 견제도 가능하다 .



상대 저격을 모두 제압하고 견제하는 적이 없다면 사거리로 곧장 이동, 가장 먼저 블루팀 리스폰 쪽으로 돌아가는 방법이 있다. 이곳을 지나기 전 좌우를 미리 확인해야 하는데, 견제를 포기하고 이곳에 숨어서 적을 기다리는 플레이가 많이 나오곤 한다.

코너를 왼쪽으로 돌면 절대 우측으로 가선 안 된다. 우측은 블루팀의 리스폰 지역이며, 이곳에 들렀다가 다시 복귀하는 데 시간이 걸려 적에게 방어할 시간을 주게 된다. 또한, 아군들은 A 사이트 근처에서 싸우는데 혼자서 블루팀 리스폰지역까지 간다면 팀의 전투력이 감소하니 샛길로 빠지지 말고 전진해서 A 사이트로 이동하자.




▲ 적을 주시하고 돌격!



▲ 마지막으로 돌아가기 전 우측도 확인.



▲ 여기선 앞만 보고 달려가자, 우측 길은 블루팀 리스폰지역.



▲ 쭉 나아가면 A 사이트에 도달한다.



사거리를 장악했다면 다음 확인할 곳은 난간 건물. 이곳을 올라가기 위해선 반드시 사거리를 장악해야만 진입할 수 있다. 벽에 붙어있는 파이프를 타고 쭉 올라가 창가로 올라서서 방어 중인 블루팀을 제압하면 된다.

이곳을 점령하면 컨테이너 근처에서 방어 중인 블루팀을 손쉽게 제압할 수 있다. A 사이트를 차지하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지점이므로 잊지 말고 체크 후 C4 설치를 이어가면 된다.




▲ 파이프를 타고 이동!



▲ 여기 보이는 창가로 들어가세요.



▲ 혹시나 모를 적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



▲ 이렇게 밖으로 나서고.



▲ 벽을 뛰어넘어 컨테이너에 있는 적을 제압하면 된다.



다시 환풍구로 돌아와서 사거리를 장악했다면 좌측으로 고개를 돌려 다음 건물로 진입하면 된다. 이곳도 좁은 통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샷건과 돌격 소총이 전투를 펼치기에 매우 좋은 장소다.

건물 계단에 올라서면 곧바로 A 사이트 2층으로 진입할 수 있는 공간이 펼쳐진다. 이곳에서 대기하던 적을 제압했다면 A 사이트 확보는 시간문제! 대신 폭탄을 설치하기 위해선 1층으로 떨어져야 하므로, 백업할 인원은 2층에 남고 나머지 인원이 C4 설치를 이어가면 된다.

아군이 C4를 설치했다면, A 사이트 난간에서 대기하며 들어오는 적을 충분히 견제할 수 있다. 계단을 타고 우측에서 오는 적만 조심하면 해체하러 달려오는 블루팀을 막기 좋은 장소이니 잊지 말고 외워두자.




▲ 왼쪽을 보면 입구가 보인다.



▲ 이곳도 좁은 통로! 적을 조심하며 전진.



▲ 계단을 올라가면.



▲ A 사이트에 한 번에 갈 수있는 방으로 이동된다.



▲ 이곳 2층 입구가 A 사이트로 갈 수 있다.



▲ 왼쪽에 보이는 컴퓨터가 C4 설치지점, 이곳에서 대기해 적을 막는 것이 좋다.



▲ 1층에서 바라본 A 사이트 C4 설치지점.



▲ 뒤에서도 몰래 설치가 된다.




■ 블루팀 공략 - 최대한 부스팅을 활용해 건물 2층에 방어하라

블루팀은 2가지 선택지에 놓이게 된다. 왼쪽으로 이동해 환풍구에서 나오는 적을 견제할지, 아니면 A 사이트 방향으로 이동해 방어에 전념할지 말이다. 왼쪽 길을 택했다면 빠르게 전진 수비를 통해 적을 사전에 제압할 수 있으며, 오른쪽 길을 택했다면 시간을 두며 천천히 방어하는 방법이 있다.

저격 유저라면 왼쪽 사거리길로 이동해 자리를 잡는 것이 좋다. 환풍구를 통해 나오려는 블루팀을 충분히 견제할 수 있으며, 적의 빠른 공격을 저지할 수 있다.




▲ 선택지가 2개밖에 안되는 블루팀 .



▲ 사거리길로 이동하면.



▲ 환풍구에서 나오는 적을 조준할 수 있다.



블루팀은 부스팅 할 장소가 많다. 우측길로 진입하기 전 초록색 천에 덮인 큰 상자가 눈에 밟힐 것이다. 이 구석에서 아군이 앉았다면? 사뿐히 밟고 올라서자. 혼자서 올라가지 못할 상자를 아군의 도움으로 가볍게 오를 수 있으니 부스팅을 최대한 활용하자.

하지만 문제는 2번째다. 상자에 올라서도 붙어있는 건물에 올라가기엔 벽이 너무 높다. 파쿠르 기능이 추가되지 않는 이상 아군의 도움을 또 받아야 하는데, 아군이 벽에 달라붙어 앉았다면, 건물로 재빠르게 진입할 수 있다.




▲ 친구야~ 날 밟고 올라가.



▲ 거침없이 이 친구도 밟아보자.



▲ 착~ 안전한 건물로 진입!



건물 내부는 좁고 적의 수류탄 견제가 거의 없는 장소다. 블루팀이 사거리를 장악하지 못해 고전하고 있다면, 레드팀은 필시 이쪽 건물로 진입하는 때도 발생한다. 대부분 벽의 파이프를 타고 창가로 진입하는데 입구에서 미리 대기해 방어를 해두자.

건물 지역은 방어가 매우 쉽다. A 사이트 2층으로 진입하려는 적도 견제할 수 있고, 환풍구에서 나오려는 적도 공격이 가능하다.




▲ 창으로 들어오려는 레드팀을 제압하면 된다.



▲ A 사이트로 진입하는 적을 견제하거나.



▲ 환풍구에서 나오는 적도 공격 가능.



다음은 A 사이트 근처에서 방어고 싶은 저격 유저에게 유용한 위치다. 대부분 컨테이너 위에 올라서서 적을 사격하는데, 건너편 철창이나 드럼통에서 견제하는 적을 제압할 수 있다.

가장 리스폰이 빠른 유저가 저격을 들었다면, 이곳을 가장 먼저 차지해 미리 적의 공격을 대비할 수 있다. 단, 환풍구에서 갑작스럽게 나오는 적에게 취약하므로 주변을 살피면서 방어에 치중하자.




▲ 컨테이너 위는 누구라도 올라서고 싶다.



▲ 저격 또는 돌격 유저의 헤드라인.



▲ 아래 드럼통도 확인하자.



▲ 컨테이너 옆에서도 견제가 가능하다.



아직 부스팅 장소는 또 하나 남았다. 트레일러 구석 자리가 명당인데, 이곳을 밟아 올라서면 A 사이트 방어가 매우 쉬워진다. 모든 방어 포인트를 포기하고 모두가 이곳으로 모여 우주 방어하는 경우도 발생해 이곳 부스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다.

2층에 올라서면 A 사이트 2층 창가, 그리고 계단을 타고 건물로 진입하려는 적을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 저격 유저보단 돌격과 샷건 유저가 가장 활약하기 좋은 장소다.




▲ 부스팅을 통해 위로 올라가자.



▲ A 사이트 입구로 들어오는 적을 사각에서 견제가 가능하다.



▲ 건물로 올라서는 적을 계단 위에서 제압하라!



▲ 샷건을 들었다면 입구에서 미리 땅땅땅~!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