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마법사 개편과 힐러 밸런스 조정! 빠른 반응 필요한 신규 던전도 추가

게임뉴스 | 오재국 기자 | 댓글: 9개 |
사전에 예고되었던 마법사 클래스 개편을 포함한 신규 콘텐츠, 시스템 개선이 7월 21일(목)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주요 변경 점으로는 대대적인 스킬 변화가 이뤄진 마법사와 힐러 클래스에 대한 밸런스 조정, 소모품 통폐합과 UI 편의성 관련 개선, 그리고 신규 던전 추가로 압축할 수 있다.




▲ 드디어 마법사 클래스 개편!


우선 마법사를 육성 중인 유저들이 손꼽아 기다리던 개편 사항으로는 구 클래스가 가진 단점 중 하나인 빈약한 이펙트가 보강되었으며, 지나치게 높았던 '신속의 계약' 의존도를 낮추면서 다른 장점을 극대화 시키는 방향으로 바뀌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일단 얼음 송곳, 지옥불 소환, 폭렬탄 투척, 파괴의 계약 스킬 자체가 삭제되거나 변경. 핵심 스킬 신속의 계약은 공격 속도 30% 증가로 조정된 대신 패시브로 자리를 옮겼다.




▲ 패시브 스킬로 변경된 신속의 계약


그동안 치명타 유발 문장 효과를 적용받기 위한 보조적 성향이 강했던 폭렬탄 투척 역시 상황에 따라 빠르고 더 많은 수의 구체를 발사할 수 있게 되었고, 마력 응집은 기존 지속 MP 효과에서 순간 MP 회복으로 용도가 변경되어 딜로스가 상당히 줄어들었다.

또한 PVP 상황도 고려하여 번개의 각인, 수면의 바람, 고통의 각인 등의 스킬은 시전속도가 향상. 여기에 관련 문장 소모 포인트 개선과 변경으로 인해 활용도가 제법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 마법사 세부 개편 사항

◇ 스킬 삭제

Ø 얼음 송곳 스킬이 삭제됩니다.
Ø 지옥불 소환 스킬이 삭제됩니다.
Ø 폭렬탄 투척 스킬이 삭제됩니다.
Ø 파괴의 계약 스킬이 삭제됩니다.


◇ 신속의 계약

Ø 공격 속도 30% 증가로 변경됩니다.
Ø 패시브 스킬로 변경됩니다.


◇ 폭렬구

Ø 차지 단계가 한 단계 줄어들며, 풀차지 시 2개의 구체를 발사하도록 변경됩니다.
Ø [마력 강화] 효과가 적용되는 중에는 더 많은 구체를 발사합니다.
Ø 구체의 속도가 더욱 빠르게 변경됩니다.
Ø 풀차지 완료 시 바로 발사되도록 변경됩니다.
Ø 위력이 대폭 상향됩니다.
Ø 투지의 문장(일반)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Ø 필살의 문장(일반, 고급)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마력 응집

Ø 스킬 시전 중 초당 MP를 [400~700]씩 최대 [2000~3500]회복되로록 변경되며, 5초 동안 지속됩니다.
Ø 집중의 문장(일반)이 추가됩니다.
- 소모 포인트 4
- 재사용 시간 30% 감소


◇ 서리구체

Ø 기존 얼음 송곳을 대체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Ø 전방을 향해 차가운 냉기로 이루어진 구체를 발사합니다. 구체는 최대 약 18m까지 모든 대상을 관통하여 타격을 입히고, 높은 확률로 짧은 시간 동안 대상의 이동속도를 20% 감소 시킵니다.
Ø 최대 사거리에 도달한 구체는 산산조각 나며 범위 내 대상에게 추가 타격을 입힙니다.

Ø 집중의 문장(일반)
- 문장 소모 포인트 3
- 재사용 시간 30% 감소

Ø 시간의 문장(일반)
- 문장 소모 포인트 3
- 효과 지속 시간 50% 향상

Ø 결의의 문장(일반)
- 문장 소모 포인트 3
- 이동 속도 감소 효과 20% 향상

Ø 연계 신속의 문장 [수면의 바람]
- 문장 소모 포인트 2
- 연계 스킬로 수면의 바람 사용 시 시전 속도 40% 증가


◇ 운석 낙하

Ø 기존 지옥불 소환 스킬을 대체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Ø 전방 약 10m 앞에 타오르는 운석을 떨어뜨립니다. 타오르는 운석은 반경 약 4m 범위 내 대상에게 타격을 입히며, [마력 강화] 효과가 적용되는 중에는 더 많은 운석을 떨어뜨립니다.

Ø 신속의 문장(일반)
- 문장 소모 포인트 3
- 시전 속도 17% 상승

Ø 신속의 문장(고급)
- 문장 소모 포인트 2
- 시전 속도 25% 상승

Ø 정신의 문장(일반)
- 문장 소모 포인트 4
- 소모 MP 250 감소

Ø 정신의 문장(고급)
- 문장 소모 포인트 3
- 소모 MP 400 감소

Ø 필살의 문장(일반)
- 문장 소모 포인트 4
-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 증가

Ø 집중의 문장(일반)
- 문장 소모 포인트 4
- 재사용 시간 10% 감소

Ø 집중의 문장(고급)
- 문장 소모 포인트 3
- 재사용 시간 20% 감소


◇ 뇌격 강타

Ø 기존 폭렬탄 투척을 대체하는 신규 스킬입니다.
Ø 약 15m 전방에 연속적으로 번개가 떨어지며 범위 내 대상에게 타격을 입힙니다.
Ø 필살의 문장(일반)
- 소모 포인트 4
- 몬스터 공격 시 치명타 확률 2배 증가

Ø 집중의 문장(일반)
- 소모 포인트 4
- 30% 확률로 재사용 시간 초기화

Ø 집중의 문장(고급)
- 소모 포인트 3
- 40% 확률로 재사용 시간 초기화


◇ 마력 강화

Ø 신규 스킬입니다.
Ø 15초 동안 공격속도가 30%, 몬스터 공격 시 스킬 대미지가 20% 증가하며 지속 시간 중 아래 스킬들이 강화됩니다.
Ø [폭렬구]: 더 많은 구체를 발사합니다.
Ø [운석 낙하]: 스킬의 시전 시간이 길어지고 범위와 위력이 크게 증가합니다.

Ø 집중의 문장(일반)
- 소모 포인트 2
- 재사용 대기시간 20% 감소

Ø 시간의 문장(일반)
- 소모 포인트 4
- 마력 강화 지속시간 30% 향상

Ø 시간의 문장(고급)
- 소모 포인트 4
- 마력 강화 지속시간 40% 향상

Ø 시간의 문장(희귀)
- 소모 포인트 3
- 마력 강화 지속시간 40% 향상


◇ 공간 왜곡

Ø 효과 적용 중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번개의 각인, 수면의 바람, 고통의 각인

Ø 시전 속도가 50% 상향됩니다.


◇ 추적의 업화

Ø 신속의 문장(일반)이 추가됩니다.
- 소모 포인트3
- 시전 속도 30% 증가

Ø 신속의 문장(고급)이 추가됩니다.
- 소모 포인트 3
- 시전 속도 40% 증가


◇ 물러서기

Ø 조력의 문장(일반, 고급)이 삭제됩니다.
Ø 기존 조력의 문장(고급)을 습득한 케릭터는 추적의 업화 – 신속의 문장(고급)으로 변경됩니다.


◇ 마력 폭발

Ø 위력이 대폭 상향됩니다.
Ø 필살의 문장 소모 포인트가 4에서 3으로 변경됩니다.


◇ 빙결의 대지

Ø 조력의 문장(일반)이 삭제됩니다.


◇ 마력 탈취

Ø 조력의 문장(일반)이 삭제됩니다.


◇ 마력 방패

Ø 힘의 문장(일반)이 삭제됩니다.


◇ 특성

Ø [얼음 폭풍 재장전]
- [서리 구체], [빙결의 대지] 치명타 적중 시 얼음 폭풍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0.3초~1.7초]로 변경됩니다.

Ø [뇌격 강타 – 추진력] 특성이 추가됩니다.
- 뇌격 강타 치명타 적중 시 마력 폭발 재사용 대기 시간 [0.05초~1초] 감소

Ø [마력강화 – 증폭] 특성이 추가됩니다.
- 발동 시 피해 증가 효과 [4.5%~11.5%] 상승

Ø [마력강화 – 지속 충전] 특성이 추가됩니다.
- 시전 시 20초간 초당 [6~15] MP 지속 회복, 피격 시 해제

Ø [신속의 계약 - 지속 충전] 특성이 삭제됩니다.
Ø [파괴의 계약 - 증폭] 특성이 삭제됩니다.
Ø [마력 응집 - 충전] 특성이 삭제됩니다.

※ 마법사 클래스 리뉴얼 이전에 저장했던 문장/특성 세팅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될 수 있습니다.
해당 상황이 발생할 경우 문장 초기화 버튼을 눌러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힐러 클래스인 사제와 정령사 관련 변경 사항이다.

정령사의 경우 회복의 정기 2 중첩 시 회복량이 1 중첩 때의 1.3배로 조정되었으며, 환생의 축복이 파티 가입/탈퇴시 시전자가 아닌 경우 해당 이상상태가 해제되도록 바뀌었다.

여기에 정령의 분노 특성은 15레벨 기준으로 발동 확률이 28%에서 20%, 감소량은 2.5초에서 1.5초로 조정되었고, 고통의 주박(약화의 문장)이 사제의 맷집 감소 효과와 더 이상 중복되지 않는다.

반면 사제는 주요 버프 스킬이었던 아룬의 축복과 샤라의 축복의 적용 반경이 기존 6m에서 9m로 증가했지만, 파티원 혹은 공격대원에게만 적용되도록 변경되면서 이제는 버프 나눔을 받을 수 없다. 추가로 각성 스킬이나 수호자의 갑옷 역시 이상상태가 파티원(공격대원)에게만 적용되는데, 정령사와 마찬가지로 파티 가입/탈퇴 시 시전자를 제외한 인원의 이상상태는 해제된다.

이외에도 마력재생은 차징 단계에 따른 마나 회복이 기존 4/10/20%에서 8/15/32%로 상향, 스킬 최대 적용 인원도 25명으로 변경되었다.




▲ 사제의 버프 스킬은 이제 파티원과 공격대원에게만 적용!


이어서 던전 관련 허들 개선과 신규 던전 '릴리스의 성'이 추가되었으며, 일부 재오픈 된 던전도 존재한다.

먼저 아이템 레벨 410 달성 시 서버간 파티 매칭을 통해 입장할 수 있는 릴리스의 성은 베르노의 실험실 수준의 65레벨 5인 파티 플레이 던전으로 릴리스 장비, 여신의 토템(희귀), 정화의 토템(희귀), 철기장: 매혹 제작 재료를 얻을 수 있다.

주목할만한 점은 릴리스의 성은 테라만의 액션성을 핵심 컨셉으로 삼은 던전으로 빠른 반응 속도와 정확한 타이밍에 회피,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공격 범위 숙지와 대응, 시간차 공격 등 다양한 패턴이 준비되어 있다는 게 특징이다.

특히 1~3 네임드 몬스터 모두 공통으로 공간이 제약되어 있기 때문에 긴장감 있는 진행이 가능하며, 오는 7월 28일에는 '악녀 릴리스의 성'과 '라켈리스의 폐허', 8월 11일에는 '초월한 라켈리스의 폐허'가 순차적으로 오픈될 예정이다.

그밖에 던전 변경 사항으로는 폭풍의 엘카라스 호, 부활한 회당 두 던전이 재오픈하며, 폭균 듀리온의 안식처는 모든 네임드의 공격력이 소폭 하향되었다.


☞ 철기장 매혹 아이템 옵션(팁 게시판 '포옹' 유저의 글)
☞ 릴리스 아이템 옵션
☞ 빛나는 투사 상위 악세 '냉정한' 악세사리 옵션



▲ 릴리스의 성, 공간 제약 패턴 중 하나인 1네임드 몬스터의 불의 장막



▲ 폭발 타이밍이 다른 패턴도 있다



▲ 릴리스의 성 상급 난이도는 다음 주에 추가된다



▲ 신규 던전 라켈리스의 폐허도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 8월 초에는 라켈리스의 폐허 상급 난이도가!


한편 소모품 통폐합, UI 개선 등 테라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편의성을 고려한 패치도 이뤄졌다.

오랫동안 유지됐던 컨디션 시스템이 삭제 되면서 컨디션 120일 때의 혜택이 기본 제공되고, 전투 중 화면을 지저분하게 차지하던 이상상태 아이콘도 깔끔하게 3종류로 통합해서 표시된다.

또한 부적, 비약, 물약 등 종류에서 효과까지 다양했던 소모품 아이템은 간소화, 통폐합이 이뤄졌는데 일반적으로 던전 플레이 시 유저들이 필수로 사용하는 품목들이라 준비 면에서나 관리 면에서 한결 편해진 것으로 보인다.


■ 소모품 통폐합/UI 편의성 개선 세부 내용

◇ 컨디션 시스템 변경

Ø 캐릭터의 컨디션이 120으로 고정이 되고 하트모양의 컨디션 표시가 삭제되었습니다.
Ø HP와 MP 표시가 ‘현재 HP(MP)/기본 최대HP(MP)+컨디션으로 인한 최대 HP(MP) 증가분’에서 ‘현재 HP(MP)/최대 HP(MP)’로 변경되었습니다.


◇ 이상상태 아이콘 세분화

Ø 이상상태 UI 설정이 추가되어 캐릭터의 설정에 따라 원하는 이상상태만 표시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성장구간 아이템 드랍

Ø 성장 구간 필드/인던 몬스터(일반, 중형)의 드랍 아이템이 조정 됩니다.


◇ 부적 아이템 개편

Ø 현존하는 모든 부적(삼색 호신부 포함)이 사용불가로 변경됩니다.
Ø 기존 부적의 효과는 만능 전투 비약에 추가됩니다.


◇ 비약, 주문서

Ø 만능 전투 비약을 제외한 모든 비약, 주문서는 사용불가로 변경됩니다.
Ø 탱커,딜러: 만능 전투 비약 사용시, 부적 3종(힘, 맷집, MP회복), 맹수의 비약, 치명타 위력 주문서 효과 적용
Ø 힐러: 만능 전투 비약 사용시, 부적 3종(힘, 맷집, MP회복), 맹수의 비약, 공격 속도 주문서 효과 적용


◇ 만능 전투 비약

Ø 만능 전투 비약에 부적 3종(힘, 맷집, MP회복) 효과가 추가됩니다.
Ø 2개의 이상상태가 적용되는 것을 1개로 통합되며 지속시간이 30분으로 변경됩니다.
Ø 잡화 상점에서 상/중/하급 전투 비약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물약

Ø 현재 존재하는 모든 제작 물약이 사용 불가로 변경됩니다.
Ø 신규 HP물약, MP물약 각 3종이 추가 됩니다.
Ø 지속성 회복물약, 급속 회복 물약, MP 회복 물약, 과일 빙수, 기타 이벤트 물약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Ø 소멸의 물약, 각성의 물약이 사용 불가로 변경됩니다.


◇ 붕대

Ø 모든 붕대(일반 붕대, 마법 붕대, 레린의 마법 붕대)가 사용 불가로 변경됩니다.
Ø 붕대 사용으로 달성할 수 있는 업적은 물약 사용으로 달성 조건이 변경됩니다.


◇ 컨디션 관련 물품

Ø 모든 컨디션 관련 물품(모닥불, 장작, 활력의 성수 등)은 사용 불가로 변경됩니다.
Ø 리카노르 불꽃 샐러드: 컨디션 최대치 15증가 → 최대 HP/MP 5% 증가로 변경됩니다.
Ø 벨릭의 날개: 컨디션 유지 → 치명타 저항 20 증가로 변경됩니다.
Ø 나머지 요리: 현재 적용 중인 옵션으로 유지됩니다.
Ø 컨디션 및 HP/MP 회복 탈 것의 옵션이 아래와 같이 변경됩니다.





◇ 고대의 영단

Ø 고대의 영단이 사용 불가로 변경됩니다.
Ø 녹테늄 강화탄의 성능이 상향되어 영단 효과를 유지하는 것과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출석 버프 변경

Ø 기존의 3개의 이상상태가 1개로 통합됩니다.
Ø 변경된 출석 버프는 아래의 내용으로 적용됩니다.






◇ 원정대원 포상, 후발대 보급품

Ø 패치 이후 더 이상 획득할 수 없도록 변경됩니다.


◇ 하급 던전 체크 전투 소모품 변경

Ø 하급 던전 입구에서 체크하는 전투 소모품 종류가 변경됩니다.
Ø 하급/중급/상급/만능 전투 비약 중 1개를 모든 파티원들이 사용해야 진행되도록 변경됩니다.
Ø 해당 던전은 약화된 켈리반의 돌격선과 베르노의 실험실, 고대의 지하수로 입니다.


◇ 성장 구간 던전 및 퀘스트

Ø 아래의 1인 던전들은 패치 이후 삭제됩니다.

- 비밀 기지(1인)
- 밤피르의 저택(1인)
- 사교도의 은신처(1인)
- 사령술 연구소(1인)
- 황금의 미궁(1인)
- 검은탑(1인)

Ø 컨디션 및 소모품 관련 퀘스트에서 관련 내용이 제거 됩니다.
Ø 퀘스트 보상으로 주어지는 컨디션 및 소모품이 변경됩니다.


◇ 상자 아이템 보상 변경

Ø 기존 상자 아이템에서 사용 불가능해지는 아이템 보상이 조정됩니다.


◇ 소모품 제작

Ø 상/중/하급 전투 비약 제작 도안이 추가됩니다.
Ø 기존에 배웠던 제작 도안들은 유지됩니다.
Ø 소모품 제작 숙련공/장인 승급 시험의 내용이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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