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극한 난이도에 도전하라! '결사대' 테스트서버 업데이트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36개 |


8월 3일(수), 마비노기 영웅전 테스트서버 업데이트로 최고 난이도의 전투, '결사대'가 추가됐다. 최초의 결사대 전투는 '사념의 바다'로, '네반'과 '오염의 근원'이 보스 몬스터로 등장한다. 페이즈에 따라 두 보스 몬스터를 상대로 번갈아 전투를 벌이거나 동시에 전투를 벌이게 된다.

캐릭터의 위치와 관계없이 어떤 전투에도 바로 입장이 가능한 '빠른 전투 시스템'도 추가됐다. 또한 빠른 전투로 생성된 파티에서 최대 인원으로 출항하는 경우 보상을 추가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메인 메뉴에서 빠른 전투 메뉴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단축키 지정도 가능하다.

전체적인 장비 수리비도 대폭 하향되어 수리비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방어구의 경우 강화효과도 변경되어 강화 효율이 더욱 상승했다. 이외에도 기사단 레이드 전투에서 순위에 따른 추가 보상을 획득하게 되는 등 많은 변경점이 이루어졌다.



▲ 사념의 바다를 건너면 네반과 오염의 근원을 만날 수 있다


결사대는 현재까지 존재하는 전투들과는 차원이 다른 최상위 난이도를 가진 전투로, 클리어를 위해서는 최고 수준의 장비와 뛰어난 컨트롤 실력이 함께 필요하다. 90레벨부터 출정이 가능하며 파티 인원은 최대 8인이다. 공격력 및 마법공격력은 27,000까지 적용된다.

결사대 전투는 베르베 마을의 모닥불 옆, 튜아할을 통해 출정이 가능하다. 1주일에 2회 제한이 걸려있으며, 만약 길드가 있다면 길드원들과 함께 '길드 출정' 기능을 사용해 1회에 한해 추가로 출정할 수도 있다. 초기화 시간은 기사단과 마찬가지로 월요일 아침 9시다.

결사대에서는 대부분의 아이템을 사용할 수 없으며, 변신이나 어시스트 등의 사용 또한 불가능하다.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은 결사대 전용 생명력 포션과 피닉스의 깃털, 파티 부활의 깃털, 방어구 수리 키트, 캠프파이어 키트와 아티펙트가 전부다. 결사대 전용 생명력 포션은 튜아할에게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부활 횟수의 제약이 걸린다. 캐릭터당 최대 3회까지 부활할 수 있으며, 두 번째 행동불능부터는 8분 동안 부활이 불가능하다. 이비의 부활 스킬은 사용이 가능하지만, 여신의 가호는 사용할 수 없다.



▲ 결사대 전투는 베르베 마을 북쪽의 튜아할을 통해 출정이 가능하다



▲ 부활이 불가능할 경우 Help마크 대신 해골마크가 나타난다


1페이즈는 오염의 근원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오염의 근원은 매우 거대한 몬스터로 송곳과도 같은 다리로 강력한 공격을 한다. 특히 대부분의 공격에 충격파가 발생하게 되며, 공격을 회수하는 순간에도 타격 판정이 존재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일부 공격은 맵 전체에 달할 정도로 공격 범위가 매우 넓다.

시간이 지나면 2페이즈에 돌입하게 되며, 네반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네반은 레지나 정도의 크기를 지닌 인간형 보스 몬스터로 랜스를 주 무기로 사용한다. 공격 속도가 빠르고 보이는 것보다 범위도 넓은 편이기에 접근에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

3페이즈는 오염의 근원과 네반이 함께 전투를 벌이게 될 예정으로, 테스트서버에서는 아직 구현되지 않았다. 전체적으로 매우 높은 생명력과 강력한 공격력을 지닌 데다가, 부활 제한까지 걸려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만약 클리어에 성공하게 되면 '신념의 상자: 결사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상자에서는 많은 골드 혹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캐릭터 창의 결사대 항목을 활성화 시킬 수 있게 된다. 결사대 항목에서는 결사대의 전투 달성도에 따라 특별한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 1페이즈에서는 거대한 몬스터인 오염된 근원과 전투를 벌이며



▲ 2페이즈에서는 여신 네반과 전투를 벌이게 된다


빠른 전투 시스템을 이용하면 현재 마을과 관계없이 대부분의 전투에 입장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빠른 전투로 생성된 파티에서 최대 인원으로 출항하는 경우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다만 빠른 전투로는 방 제목을 설정하거나 기사의 맹세를 선택하는 등의 행위는 불가능하며, 결사대나 보스 랠리, 기사단 레이드, 1인 플레이 전투 등의 출항 역시 불가능하다.

빠른 전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메뉴 - 빠른 전투'를 클릭하면 된다. 빠른 전투 메뉴에서는 각 전투별 파티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하단의 단추를 통해 파티를 만들거나 다른 파티에 참가하는 것이 가능하다.

필터나 검색을 사용해 본인에게 적합한 전투를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다. 전투 좌측의 별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즐겨찾기에 등록하는 것이 가능하며, 즐겨찾기에 등록한 전투가 생성될 경우 이를 알려주는 알림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 빠른 전투 시스템을 사용하면 빠르고 간편하게 원하는 파티에 참가할 수 있다


방어구의 강화 효능이 대폭 상승했다. 6강화부터 생명력을 추가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방어구 파괴 시 방어력 유지 수준이 크게 상승했다. 15강화 기준 1,000의 생명력과 기본 방어력의 3분의 2에 달하는 파괴 시 방어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90레벨 방어구에 한해 천 방어구나 경갑, 중갑 방어구의 강화 효율도 증가해 플레이트와 동일한 방어력을 지닐 수 있게 됐다.



▲ 6강 이상 방어구를 강화하면 생명력이 추가로 증가하게 됐다


기사단 레이드에서 보스 몬스터에게 입힌 피해 순위에 따라 추가 보상을 획득하게 됐다. 1위의 경우 4개의 추가 보상을, 2~4위는 3개의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5~8위는 2개의 추가 보상을 획득 가능하도록 변경됐다.

우편함 전부 받기 기능이 추가되어, 현재 페이지의 모든 첨부 물품을 수령할 수 있게 됐다. 다만 대금 청구의 경우 전부 받기 기능에 포함되지 않는다. 자동 선택 기능을 사용하면 읽은 우편만을 자동으로 선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15강화에 성공 혹은 실패할 경우 팝업창을 띄워 알려주는 등 다양한 변경점이 적용됐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15강화에 성공 혹은 실패할 경우 팝업창을 통해 알려준다


■ 8월 3일 테스트서버 패치노트

■ 결사대


- 결사대 전투가 추가됩니다.
- 결사대 전투는 최대 8인까지 출정할 수 있습니다.
- 베르베 마을의 '튜아할'을 통해 출정할 수 있습니다.
- 결사대 전투는 전투 출정에 횟수 제한이 있습니다.
: 일주일에 2회 출정할 수 있습니다.
: 소속 길드가 있다면 길드원들과 함께 '길드 출정'을 통해 1회 추가 출정이 가능합니다.
: 추가 출정권을 파티 리더가 보유하고 있다면 1회 추가 출정이 가능합니다.
: 전투 출정 횟수는 매주 월요일 오전 9시에 갱신됩니다.
- 결사대 전투에서는 외부의 힘이 차단되어 입장 시 가지고 있던 상태효과가 해제됩니다.
- 전투 입장 후 얻는 상태효과는 평소와 같이 적용됩니다.

- 결사대 전투에서는 일부 아이템을 제외한 대부분의 아이템 사용이 제한됩니다.
- 아이템 '생명력 포션 : 결사대'는 결사대 출정 시 대기실의 무인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생명력 포션 : 결사대'
: '피닉스의 깃털'
: '파티 부활의 깃털'
: '방어구 수리 키트'
: '캠프파이어 키트'
: 그 외 아티펙트류
- 결사대 전투는 어시스트가 불가능합니다.
- 전투 중 팔라딘 및 다크나이트로 변신할 수 없습니다.

- 결사대 전투에서는 부활에 제한이 있습니다.
: 캐릭터 당 최대 3회까지 부활 가능합니다.
: 두 번째 행동불능부터는 8분 동안 부활에 제한이 붙게 됩니다.
: '여신의 가호'를 사용하여 부활할 수 없습니다.
- 보스와 전투 시 캐릭터의 스킬 중 제압 및 경직 효과가 있는 스킬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규 전투: 사념의 바다]
- 최초의 결사대 전투인 '사념의 바다'가 추가됩니다.
: 신규 몬스터인 '오염의 근원', '네반'이 보스 몬스터로 등장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테스트 서버에서는 2페이즈까지만 진행이 가능하며, 정식 서버 업데이트 시 최종 페이즈 까지 진행 가능합니다.
- '사념의 바다'는 테스트 서버에서 레벨 90 이상인 모든 캐릭터가 전투 출정 가능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정식 서버에서는 스토리의 진행 정도에 따라 전투 출정이 가능하게 변경 예정입니다.

[결사대 보상]
- '캐릭터 창'에 '결사대' 항목이 추가됩니다.
: 결사대 전투를 1회 완료하면 활성화됩니다.
: 결사대 전투 완료 시, '전투 달성도'가 증가하며, 달성도에 따라 특별한 능력을 획득합니다.
- 전투에서 획득 가능한 '신념의 상자 : 결사대'에서는 많은 골드 혹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빠른 전투 시스템

- 빠른 전투 시스템을 추가합니다.
: 메인 메뉴(T)에서 빠른 전투 메뉴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빠른 전투 시스템을 이용하면 현재 마을과 관계없이 전투 입장이 가능합니다.
- 빠른 전투로 파티를 생성하는 경우 몇 가지 제약이 발생합니다.
: 방 제목 생성 불가
: 기사의 맹세 선택 불가
: 마을에서 파티생성 불가
: 18세 전투로 생성 불가
: 연습모드 및 1인 플레이 전투 생성 불가
- 빠른 전투로 생성된 파티에서 최대 인원으로 전투에 출발하는 경우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최대 인원으로 출발하지 않은 경우에는 추가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 빠른 전투로 생성된 파티를 선착장에서 직접 선택하여 입장한 경우에도 추가 보상을 받지 못합니다.
: 아래 전투는 빠른 전투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 결사대
- 기사단 레이드
- 아인라허
- 투쟁의 탑
- 알반 페스타
- 미궁
- 낚시
- (추가) 보스 랠리
- 기타 혼자서만 진행하는 전투
: 빠른 전투 버튼을 하단 메뉴 바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단축키 지정도 가능합니다.


■ 전투


- '고통과 절망' 전투에서 '롤러코스터를 타자!' 타이틀이 정상적으로 카운트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깊은 곳의 서식자' 전투에서 해비던트의 생명력이 3줄 이하로 떨어질 때, 매달리기 패턴이 동시에 등장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
- 보조무기를 발사할 때 조준점이 초기화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스킬 슬롯의 스킬을 사용하는 도중, 퀵슬롯의 아이템이 소모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특정 지역에서 2차 변신 시 모션이 나오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전투 중 이따금 '여신의 가호' 및 '여신의 가호(파티)'가 여러번 중복으로 사용되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이템


- 장비 내구도 감소에 따른 수리비 비용을 대폭 하향합니다.
- 머리, 가슴, 다리, 손, 발 방어구의 강화단계에 따른 효과를 강화합니다.
: +6 강화부터 생명력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 +6 강화부터 방어구 파괴시의 방어력 유지 수준이 크게 상승합니다.
- 90레벨 '천', '경갑', '중갑' 방어구의 강화 단계에 따른 방어력 상승 수치를 '플레이트' 기준으로 변경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기존에는 플레이트를 제외한 다른 재질의 방어구는 강화 시 상승하는 방어력이 플레이트에 비해 낮았으며, 90레벨 장비부터는 모두 동일하게 상승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해비던트' 방어구를 강화할 때 방어력 상승 수치가 '중갑' 기준으로 적용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바람 고급 마나 인챈트가 바람 약화 인챈트와 함께 사용할 때 발동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로센리엔의 날개'를 사용하여 이동할 수 있는 장소에 '베르베 여관'을 추가합니다.


■ 기사단 레이드


- 기사단 레이드에서 '보스 몬스터에게 입힌 피해' 순위에 따라 추가 보상을 적용합니다.
: 1위 추가 보상 4개
: 2~4위 추가 보상 3개
: 5~8위 추가 보상 2개
- 기사단 레이드에서 '강화의 비약'과 '미지의 유리병 (40레벨)' 아이템을 중복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합니다.


■ 투쟁의 탑


- 투쟁의 탑 전투에서 달리기를 했을 때 스태미나가 회복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 '아리샤'의 '액티브: 캐스트 마나'가 이미 공격했던 대상에게 자동으로 발사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린'의 낙화 및 진 낙화의 유지시간을 1분에서 무한으로 변경합니다.


■ 길드


- 새로운 길드원 등급 '선임 길드원'을 추가합니다.
: 기존의 '길드원'은 '선임 길드원'으로 변경됩니다.
: 새로 길드에 가입하면 '일반 길드원' 등급을 얻습니다.
- 길드 보관함의 최소 사용 권한에 '일반 길드원'을 추가합니다.
: 기본적으로 길드 보관함의 사용 권한은 길드장이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최대 가입가능 인원을 초과한 길드에서 길드원 관리를 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길드 보관함에서 골드 출금이 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캐릭터 성장 목표


- '캐릭터 성장 목표'의 90레벨 달성 보상을 '90레벨 달성 축하 선물'로 변경합니다.
: 강화와 인챈트가 적용된 90레벨 고급 등급의 무기와 방어구를 지급합니다.
: 'AP 1000 캡슐 (증정)'을 지급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6월 2일부터 금일 업데이트 전까지 90레벨을 달성한 캐릭터라면, 우편으로 '90레벨 달성 축하 선물'을 받으실 수 있도록 점검을 통해 우편 지급을 하였습니다.
- '레벨 목표' 보상 아이템 중, 'VIP 캡슐(7일)'을 '홈 VIP 서비스 (7일)'로 변경합니다.
- 높은 경험치를 받고 한번에 두 단계 이상 레벨업 시, '레벨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개발자 코멘트: 업데이트 이후 레벨업을 하시면 달성되지 못했던 '레벨목표' 가 정상적으로 달성 될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90레벨을 달성하셨다면 업데이트 이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우편함


- '받은 우편'에 '전부 받기' 기능을 추가합니다.
: '전부 받기' 버튼을 누르면 '대금 청구'를 제외한 우편 물품을 자동으로 수령합니다.
: 더이상 받을 우편이 없을 때 버튼을 누르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 '받은 우편'에 '자동 선택' 기능을 추가합니다.
: '자동 선택' 버튼을 누르면 '읽은 우편'을 자동으로 선택합니다.
: 우편이 한개 이상 선택되어 있다면, '자동 선택' 버튼은 '삭제' 버튼으로 변경됩니다.
- 우편 발송 기능을 개선합니다.
: '우편 발송'의 받는 사람 입력란에 '목록 상자 버튼'을 추가합니다.
: '우편 발송'의 '목록 상자 버튼'을 이용해 귓속말을 주고 받은 사람의 이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우편 발송'의 '받는 사람' 입력란에서 키보드의 '위, 아래 방향키'를 사용해 귓속말을 주고 받은 사람의 이름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우편 발송'의 '받는 사람' 입력란에서 '엔터(ENTER) 키'를 누르면 '수신인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 아이템이 첨부된 우편은 아이템 수령 전까지 삭제 불가능 하도록 변경합니다.


■ 거래소


- 거래소에서 아이템을 구매했을 때, 시스템 메시지의 아이템 정보가 실제 아이템 정보와 다르게 보이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조작법


- 카메라 방향 공격 옵션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던 현상을 수정합니다.


■ 아이템 즐겨찾기


- 아이템 즐겨찾기에 같은 종류의 아이템을 넣을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 스토리


- '이면의 진실' 스토리 진행 중 '향기로운 응급약'을 전달한 후 게임이 종료될 경우, 스토리를 진행할 수 없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마을


- 베르베 마을에서 '종탑'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표시합니다.
- 마을에서 캐릭터간 서로 위치가 안 맞는 현상을 수정합니다.


■ 기타


- 귀중한 아이템을 상점 판매, 파기할 때 경고 팝업이 뜨도록 변경합니다.
- 교환상점의 구매확인 창에 '구매 후 남은 구매 가능 횟수'가 아닌, '현재 구매 가능한 횟수'가 표시되도록 변경합니다.
- 상점과 교환상점에서 아이템을 구매할 때, 소지품함이 가득 찬 경우 표시되는 문구를 변경합니다.
- +15 강화에 성공, 실패한 경우 게임내 작은 팝업을 통해 알려집니다.
- 작업장 대응을 위해서 게임 보안 수준을 상향합니다. 보안 수준은 추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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