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세계를 구원하는 성전의 시작! 9월 12일 크퀘 업데이트 살펴보기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4개 |
영혼석 연대기의 대단원, 성전에 승리해 세계를 구원하라! 개발자 노트를 통해 언급되었던 신규 에피소드 7이 모습을 드러냈다. 에피소드 7 : 성도는 여신과 용사단장, 그리고 실루니스가 자아내는 이야기 영혼석 연대기의 마지막으로, 타락한 '성도 엘란디아'를 주 무대로 새로운 인물 '하얀 여신'과 함께 성스러운 전쟁을 승리로 이끌어야 한다.

이와 함께 에피소드 업데이트를 맞아 신규 승급 용사 6종과 신규 퀘스트들이 추가되었으며 로빈 후드, 맥시, No.9 등 기존 용사의 밸런스 조정도 함께 이뤄졌다. 새로운 인물과 다양한 이야기로 더욱 즐길 거리가 풍성해진 하슬라 대륙의 모습을 살펴본다.

▶ 패치노트 공지 : EP7 성도 등장! 9/12(월) 업데이트 안내 [바로가기]







▣ 하얀 여신과 함께 최후의 성전을 맞이하라! 신규 에피소드 7 '빛의 계승자'

코라의 딸 크로노스와 함께 네스 군의 습격에서 하슬라 대륙을 지켜냈던 지난 이야기에 이어 영혼석 연대기의 마지막 에피소드 빛의 계승자가 업데이트되었다. '성도'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는 에피소드 7은 새로운 지역 '성도 엘란디아'와 하슬라 대륙 곳곳을 누비며 타락한 여신교 '사자단'과 '엘 탈로스'에 맞서 세계를 구원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신규 에피소드이자 영혼석 연대기의 마지막 에피소드답게 매우 까다로운 난이도와 다양한 공격 패턴을 자랑한다. 여신의 힘을 사용할 수 없는 구간이 등장하기도 하며, 체인에 대응하는 새로운 공격 패턴이 등장하므로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는 것을 추천한다. 조합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난이도 하향 이전의 전장 하드를 수월하게 클리어했다면 성도 역시 클리어할 수 있을 것이다.

에피소드 7 성도는 현재 노말 모드만 등장했으며, 하나의 시나리오 안에서도 3개의 챕터인 1, 2, 3성도로 나뉜다. 제 1성도는 10개 스테이지, 제 2성도는 12개 스테이지, 제 3성도는 8개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다소 복잡한 구성이지만, 시나리오 클리어 보상 역시 각 챕터마나 하나씩 총 3개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그리 나쁜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현재 진행할 수 있는 가장 마지막 시나리오인 만큼 필요한 고기의 양도 많다. 1, 2성도의 마지막 스테이지는 26개, 그 외의 스테이지는 25개의 고기를 소모하며 제 3성도는 마지막 스테이지가 27개, 그 외의 스테이지가 26개의 고기를 소모한다.



▲ 에피소드 7의 보스인 엘 탈로스.



▲ 복잡한 구성이지만 그만큼 보상도 많다.


이와 함께 영혼석 연대기의 대단원을 장식할 7번째 여신, '하얀 여신'이 새롭게 등장했다. '하얀 여신'은 제 2성도의 첫 번째 스테이지(2-1)를 클리어하면 사용할 수 있다. 여신 스킬은 '빛과 어둠'으로 4초간 모든 아군의 능력치가 각각 20% 증가하며 효과가 종료되면 2초간 모든 적의 회피율이 50% 감소하는 효과다.

신규 여신은 최초 등장 시 '하얀 여신'이라는 이름만 확인할 수 있지만, 이후 시나리오를 진행하면 베일에 싸여 있는 그녀의 정체와 진정한 이름을 알 수 있다. 에피소드 7의 시나리오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니 직접 확인해보자.

또한, 새로운 여신이 등장하는 지역인 2-1 전후로 세라를 제외한 여신을 사용할 수 없게 되니 주의해야 한다. 1-1을 클리어하면 여신 중 디오네와 아르브레, 아누트, 벨라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며, 1-10을 클리어하면 크로노스와 프레스티나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들은 향후 시나리오를 클리어하면 다시 사용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자.

이외에도 여신의 방에 새로운 대화들이 대거 추가되었고, 컷 씬 및 다양한 퀘스트도 추가되었다. 시나리오의 배경 설정과 뒷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기에 관심이 있다면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 하얀 여신의 정체는 직접 확인해보자.






▣ 이번 신입은 꽤 많군! 신규 승급 용사 6종 및 일반 용사 18종 추가

에피소드 7 성도의 업데이트와 함께 새로운 용사도 대거 추가되었다. 성도에서 타락한 적으로 등장하는 신규 일반 용사는 클래스별로 3명씩 총 18종이 등장했으며, 승급 용사로 워리어 보르고스, 팔라딘 캡틴, 아처 비올라, 헌터 스칼렛, 위자드 바이올렛, 프리스트 세이렌이 하슬라에 발을 디뎠다.





▶ 악당 주제에 너무 착하잖아! 암흑제왕 보르고스
보르고스는 악당의 외모를 지녔지만 마음은 누구보다 천사 같은 아이였다. 친구들과 놀고 싶은 마음에 언제나 악당 역을 자처했으나, 마음 한구석에는 친구들이 자신을 돌아봐 주길 언제나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악당 역을 하고 있을 때는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주목해준다는 것을 깨달은 보르고스. 사람들이 봐주길 원해 악의 조직에 가입해 노력하던 와중, 사람들은 그의 얼굴만 보고도 공포에 떨게 되었고 정신을 차리니 보르고스는 어느새 암흑 간부가 되어 있었다.

이어 암흑제왕이 된 보르고스의 앞에, 그를 적대시하는 가챠레인저가 나타났다. 언제나 패배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자신을 찾아오는 레인저에게 감동한 그는 매번 복장과 메이크업을 달리하며 가챠레인저를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 보르고스의 훈련 및 열매 MAX 능력치.


보르고스의 스킬은 보르고스 슬래쉬로 블록 사용 시 공격력의 75(1체인), 150(2체인), 225(3체인)%의 물리 피해를 주는 암흑 베기를 사용한다. 패시브는 보조형으로, 자신이 공격받거나 사용한 체인(1체인:1/2체인:2/3체인:4)에 따라 자신에게 괴수의 힘이 중첩된다.

괴수의 힘 1개당 방어력과 저항력이 25만큼 증가하며, 5중첩 이상일 경우 다음 자신의 3체인 사용 시 (400+100*괴수의 힘 중첩 수)%의 물리 피해를 주는 괴수를 소환하고 5중첩 상태가 된다. 이 효과는 4.5초에 1회 발동되며 괴수의 힘은 최대 20회까지 중첩된다.

보르고스는 5중첩 이상일 때 자신의 체인을 사용하면 괴수를 소환해 강력한 패시브 공격을 가할 수 있다. 괴수의 힘이 중첩될수록 더욱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으며, 자신의 블록 사용은 괴수의 힘을 중첩시키는 좋은 방법이기도 해 보르고스를 3체인 트리거로 두고 다른 3체인 반응 용사를 조합하는 것이 적절한 운영법으로 보인다.



▲ 보르고스의 스킬인 보르고스 슬래쉬.



▶ 친구를 방패로 사용한다! 가챠레인저 캡틴
캡틴은 엄청난 귀차니즘을 가진 소년이었다. 몸을 움직이는 것이 귀찮았던 그는 친구들이 놀자고 덤비면 항상 영웅 놀이를 하자고 권했다. 그리고 자신은 사령관 역을 하며 가끔 친구를 방패 삼기도 하면서 언제나 빈둥거렸다.

어느 날, 길을 가던 초대 가챠레인저 레드가 캡틴이 위기에 처한 장면을 목격한다. 어설프지만 엄청난 무력으로 캡틴이 적을 무찌르는 것을 본 초대 레드는 집요하게 그를 쫓아다녔고, 결국 가챠레인저에 영입하는 데 성공한다.

시간이 흘러 후임을 찾아 3대 레드 자리를 물려주고 자신은 은퇴한 캡틴. 그러던 와중 암흑제왕에 대한 소문을 듣게 되는데, 놀랍게도 그는 어린 시절의 친구였다. 한가하던 캡틴은 친구를 찾아 길을 나섰다. 등 뒤에 따라붙은 수상한 타이즈들의 움직임은 눈치채지 못한 채로.



▲ 가챠레인저의 훈련 및 열매 MAX 능력치. 탱킹 능력치가 나쁘진 않다.


캡틴의 스킬은 버닝 저스티스로 블록 사용 시 공격력의 60(1체인), 130(2체인), 220(3체인)%의 물리 피해를 주는 불타는 정의를 보여준다. 패시브는 보조형으로 블록 스킬 사용 시 캡틴과 자신을 제외한 체력이 제일 적은 아군에게 10초간 5회 피해 면역 효과를 주는 프렌즈 쉴드를 사용한다. 프렌즈 쉴드 상태에서 적군에게 공격받은 아군은 SP가 7 회복되며 2초에 1회 발동한다.

프렌즈 쉴드라는 이름답게 캡틴과 자신을 제외한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에게 10초간 5회 피해 면역 효과를 준다. 프리스트 중 뮤의 초월 무기 효과와 비슷한 느낌으로, 프렌즈 쉴드 상태에서 공격을 받으면 SP가 회복되는 추가 효과도 주어진다. 체인과 관계없이 발동하므로 다양한 조합에서 쓰일 수 있으며, 체력을 비롯한 탱킹 수치도 그리 나쁘지 않기에 아군을 보조하는 탱커 역할이 기대된다.



▲ 캡틴의 스킬 버닝 저스티스.



▶ 바이올렛의 동생이자 유령의 친구! 유령공주 비올라
비올라는 교회에서 언니 바이올렛과 살아가고 있는 소녀다. 어느 날, 그녀에게 유령을 보고 그들과 대화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이 생긴다. 하지만 언니와 수녀들은 마을에서 겪었던 일로 비올라가 이상해졌다며 안타까워했다. 비올라는 자신의 말을 아무도 믿어주지 않자 유령들과 더욱 친해지게 되었다. 유령들도 자신이 살아있을 적 이루지 못했던 소망이나 고민을 말하며 그녀와 친분을 다져나갔다.

유령들의 소망과 고민을 들어주기 위해 몰래 교회를 나오는 일이 많아진 비올라. 그 덕에 많은 유령과 친구가 되었고 멀리서도 그녀의 소문을 듣고 유령들이 찾아오게 되었다. 다만, 교회에 찾아오는 유령들이 많아져서인지 매일 밤 괴현상이 일어나 수녀들이 두려움에 떤다고 한다.



▲ 비올라의 훈련 및 열매 MAX 능력치. 공격력이 높다.


비올라의 스킬은 유령 파티로 블록 사용 시 60(1체인), 150(2체인), 240(3체인)%의 마법 피해를 주는 유령을 부른다. 패시브는 주력형으로 스킬 적중 시 체인 수에 따라 5초간 대상의 능력치를 감소시킨다. 1체인은 회복량 50% 감소, 2체인 공격력 20% 감소, 3체인은 저항력을 20% 감소시키는 효과다. 추가로 40(1체인), 70(2체인), 100(3체인)% 확률로 적중한 대상에게 비올라 공격력의 15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주는 유령 파티가 시작된다.

비올라의 경우 패시브 스킬 중 능력치 감소 효과는 체인의 종류마다 다 다르지만, 추가 공격의 발동 확률은 3체인이 100%로 가장 높다. 능력치 감소 중 3체인에 해당하는 상대 저항력 감소 효과도 나쁜 편이 아니며 아처 중에서는 공격력도 높은 축에 속하므로 3체인 트리거 및 메인 딜러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비올라의 스킬 유령 파티.



▶ 해적을 사냥하는 여장부! 발렌시아 해군 제독 스칼렛
스칼렛은 발렌시아 출신의 여장부다. 어릴 때부터 뛰어난 사격술과 지휘능력으로 주위의 기대를 샀으나 해적 사냥꾼이 되겠다며 집을 가출해버렸다. 이상한 생물체를 주워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녀의 이번 목표물은 드레이크라는 해적이라고 한다.

해적 드레이크를 쫓던 스칼렛은 그가 공로를 인정받아 발렌시아의 귀족이 되자 자신의 목표를 잃게 된다. 스칼렛은 공을 쌓았다고 해서 해적의 죄가 씻겨지는 것은 아니라고 분노하며 발렌시아를 떠난다.

어느 날, 드레이크가 다시 해적으로 돌아가자, 이번에야말로 그를 잡기 위해 발렌시아로 귀환해 해군에 입대한 스칼렛. 그녀는 능력을 인정받아 초고속 승진을 통해 제독의 자리에 올랐다. 그녀가 있는 한 발렌시아의 바다는 평화로울 것이다.



▲ 스칼렛의 훈련 및 열매 MAX 능력치.


스칼렛의 블록 스킬은 자비란 없다로 블록 사용 시 탄환을 발사하여 체인 수에 따라 100(체인), 220(2체인), 350(3체인)%의 물리 피해를 준다. 패시브는 보조형으로 아군이 3체인을 사용하면 공격력의 800%만큼 물리 피해를 입히고 멀리 밀쳐내며 0.5초간 기절시키는 술통 폭탄을 발로 차 날린다. 이후 사용하는 자신의 블록은 3체인으로 발동되며 효과는 4초에 1회 발동한다.

스칼렛은 3체인 반응 용사이면서 동시에 보조적인 3체인 트리거로 활용할 수 있는 용사다. 다른 아군이 3체인을 먼저 사용하면 강력한 피해와 기절, 밀쳐내는 효과의 추가 공격을 사용하며, 이후 사용하는 자신의 블록은 3체인으로 발동하기 때문. 따라서 기본적으로 3체인 반응 용사와 함께 사용하되 다른 3체인 반응 용사의 패시브도 지원할 수 있는 용사인 셈이다.



▲ 스칼렛의 스킬 자비란 없다.



▶ 인형을 부리는 마법사! 마법인형사 바이올렛
바이올렛은 작은 마을에서 여동생 비올라와 함께 살고 있는 소녀다. 어릴 적부터 인형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기에 인형을 이용한 마법, 인형술은 연구하는 데 매진했다. 이후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마법인형을 만들었지만, 안타깝게도 움직이지 않았다.

어느 날, 몬스터들이 마을을 습격해 많은 용사들이 나서서 이를 막아냈다. 그러나 한 용사의 자만으로 마을 안쪽까지 몬스터가 침입하고 만다. 아비규환에 빠진 마을에서 바이올렛은 동생을 지키기 위해 인형술로 저항했으나 역부족이었다.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진 순간, 비로소 마법인형이 움직여 그들을 지켜냈다.

간신히 마을에서 도망쳐 나온 바이올렛. 그 후로 오랫동안 방황하다 지친 그녀는 어느 교회에 도움을 청했고, 그녀들의 사정을 알게 된 수녀는 교회에서 지낼 수 있게 배려해주었다. 바이올렛은 그 은혜를 갚기 위해 마법 인형을 만들어 내 수녀들의 일손을 도왔다.



▲ 바이올렛의 훈련 및 열매 MAX 능력치. 공격력이 상당하다.


바이올렛의 스킬은 인형술로 블록 사용 시 공격력의 60(1체인), 180(2체인), 300(3체인)%의 물리 피해를 주는 인형을 소환한다. 패시브는 주력형으로 블록 사용 시 다음 블록 스킬은 체인에 따라 바이올렛 공격력의 60(1체인), 180(2체인), 300(3체인)%의 물리 피해를 주는 인형의 숫자가 1개씩 증가한다. 최대 3개까지 증가하며 최대로 소환한 후, 다음 블록 스킬은 1개의 인형만 소환한다.

위자드지만 마법 피해가 아니라 물리 피해를 준다는 것에 주목하자. 인형 소환은 체인과 관계없이 발동하나 가장 큰 피해를 줄 수 있는 것이 3체인이므로 3체인을 주로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대로 소환할 수 있는 개수인 3개를 소환한 뒤에는 다시 1개의 인형을 소환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 바이올렛의 스킬 인형술.



▶ 육지를 그리는 심해의 나가족! 외교관 세이렌
하슬라 동남쪽 태초의 화산 인근에는 다양한 소수 민족이나 부족이 살고 있다. 세이렌은 그 중 나가족의 일원이다. 나가족은 바다 깊숙한 곳에 숨어 은밀하게 생활하고 있으나, 세이렌은 유달리 육지에 대한 호기심이 강했다.

이윽고 세이렌은 나가족에서 가출해 육지로 올라오기에 이른다. 하지만 너무 다른 환경에 적응하지 못했고, 오래 굶은 나머지 애타게 도움을 요청하며 정신을 잃었다. 그때 세이렌의 아름다운 목소리를 들은 해적 사냥꾼이 세이렌을 발렌시아로 데려간다.

발렌시아에서 눈을 뜬 세이렌은 이내 육지 생활에 푹 빠져버린다. 그러나 세이렌을 찾아온 나가족 젊은이들에게 심해로 끌려가 버렸고, 그 뒤로 세이렌은 심해에서 나가족의 외교관을 자처하며 육지와의 교류를 위해 노력한다.



▲ 세이렌의 훈련 및 열매 MAX 능력치.


세이렌의 스킬은 버블 샤워로 블록 사용 시 공격력의 60(1체인), 150(2체인), 270(3체인)%의 마법 피해를 주는 버블 샤워를 사용한다. 패시브는 보조형으로 세이렌이 사용한 체인에 따라 세이렌 체력의 20(1체인), 50(2체인), 80(3체인)% 만큼 아군 전체에 5초간 피해를 흡수하는 조개 보호막을 걸어준다. 조개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아군은 1초당 전체 체력의 5%씩 회복된다. 블록 스킬 적중 시 맞은 적군의 이동 속도는 50%씩 감소한다.

세이렌의 경우 위자드 귀향이 떠오르는 스킬 구성을 보유하고 있다. 프리스트지만 블록 스킬 자체 효과에 회복이 없으며, 패시브 보호막을 발동해야 아군이 회복된다는 점도 특이하다. 3체인의 보호막 효과가 가장 강력하기에 3체인 트리거의 활용이 쓸만해 보인다. 공격력이 그리 높진 않기에 피해량을 기대하긴 힘들지만,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로 아군을 보조할 수 있을 것이다.



▲ 세이렌의 스킬 버블 샤워.




▣ 로빈 후드, No.9, 맥시의 차례! 기존 용사 밸런스 패치

기존 용사의 밸런스 조정도 꾸준히 이뤄졌다. 이번 조정 대상자는 아처 로빈 후드, 헌터 No.9와 맥시다. 셋 모두 블록 스킬은 물론 초월 무기의 효과까지 함께 조정되었으며, 잘 쓰이지 않던 용사인 만큼 전체적으로 상향 조정된 느낌이다.

우선 기존 다른 아군 3체인 이후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면 치명적인 화살 2발을 발사했던 로빈 후드는, 업데이트 후 블록 사용 없이도 즉시 공격력 200% 마법 피해의 치명적인 화살을 사용한다. 이어 로빈의 블록 스킬이 공격력 300%만큼 마법 피해를 주는 회심의 한 발로 변경된다. 회심의 한 발은 치명타 피해량이 30% 증가한다.

초월 무기의 효과는 회심의 한 발 피해량과 치명타 피해량이 30% 증가하며, 회심의 한 발이 치명타로 적중 시 피해를 받은 적은 1.5초 기절한다. 즉, 3체인에 반응해 자동으로 발사하는 공격이 생겼으며, 이후 블록을 사용하면 강력한 피해를 가하는 회심의 한 발을 사용할 수 있게된 셈이다.



▲ 로빈 후드의 변경된 스킬. 3체인 자동 공격이 가능해졌다.


No.9는 스킬과 초월 무기뿐만 아니라 사정 거리 및 공격 속도도 변경되었다. 업데이트 이후 No.9는 기본 사정 거리가 기존 7에서 15로, 공격 속도는 블록 → 패시브 → 초월무기 순으로 점차 빨라진다. 블록 스킬의 기본 공격력은 150%로 상향 조정, 패시브는 치명타 확률 상승이 사라진 대신 치명타 피해량이 50% 상승하며 방어 관통력은 No.9 공격력에 비례해 50%만큼 증가한다.

초월 무기의 효과는 추가타가 치명타로 발동될 때, 치명타로 발동되는 강화 RF 저격탄을 3회 사용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아무래도 방어 관통력 상승량이 고정 수치 150에서 No.9 공격력의 50%로 변경되었다는 점이다. 자연히 No.9의 공격력이 상승할수록 방어 관통력도 상승하게 되어 무기 개조의 효율도 달라질 것이다.



▲ No.9은 공격력 비례 방어 관통력이 생겼다.


맥시도 블록 스킬의 피해량이 상향 조정되었다. 기존 40(1체인), 114(2체인), 252(3체인)%에서 업데이트 후 121(1체인), 242(2체인), 410(3체인)%로 변경된 것. 초월 무기의 효과는 기존 효과에 더해 추가 발사 확률이 20% 증가했다.

맥시의 경우, 패시브 덕분에 3체인을 자주 사용하므로 3체인 블록 피해량의 증가는 상당히 유용하다. 게다가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추가 발사 확률이 85%가 되기에 더욱 자주 발사할 수도 있게 되었다. 전반적으로 상향되었다 볼 수 있는 맥시의 평가가 어떻게 달라질지 주목해보자.



▲ 3체인 블록 피해량 및 추가 발사 확률이 상승한 맥시.



▣ 블링블링 신상 등장이오! 신규 코스튬 7종 추가

신규 코스튬도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코스튬은 총 7종으로, 비비안, 롤랑, 바이퍼, 나이팅게일의 코스튬 4종은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지만, 로슈포르와 달타냥(2개)의 코스튬 3종은 이벤트로만 획득할 수 있다.

특히, 자주 남성 캐릭터로 오해받던 비비안의 경우 이번 코스튬을 착용시키면 아름다운 매력을 발산한다. 길게 늘어트린 머리카락과 레이첼을 떠올리게 하는 등의 날개 장식으로 용사단장을 유혹하고 있다. 롤랑과 나이팅게일 역시 높은 퀄리티와 유용한 능력치로 구매욕을 자극하니 관심이 있다면 상점의 코스튬 탭에 입장해보자.



▲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코스튬.



▲ 능력치도 준수한 구성이다.


이벤트로 획득할 수 있는 코스튬 '수확제 달타냥'과 '달토끼 로슈포르'의 획득 방법은 지난번 진행되었던 '펌프킨 카니발'과 크게 다르지 않다. 던전과 시나리오에서 이벤트 재화인 '포도'를 300개 모으면 코스튬 하나로 교환하는 방식이다.

다만, 포도 수확의 랭킹에 따라 지급되는 코스튬 '추수제 달타냥'은 공격력 150, 치명타 피해량 25% 상승이라는 특출난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추수제 달타냥'을 획득하고 싶다면 이벤트 기간 동안 꾸준히 포도를 모아 최소 랭킹 5,000위 안에는 들어야 하기에,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 이벤트 공지 : 하슬라 수확제 이벤트 안내 [바로가기]



▲ 이벤트로 획득할 수 있는 코스튬. 추수제 달타냥은 랭킹에 따른 보상으로 지급된다.



▲ 이벤트 코스튬의 능력치 구성.




▣ 더 빨리 신규 에피소드를 경험하세요! 스테이지 난이도 하향 조정

에피소드 7의 업데이트와 함께 에피소드 5와 6의 난이도는 하향 조정되었다. 앞서 공개된 개발자 노트를 통해 많은 용사단장이 영혼석 연대기의 마지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위함이라는 이유를 언급하기도 했다.

우선 에피소드 5 설원은 노멀/하드 난이도의 스테이지 3과 스테이지 13의 약초 채집가와 동화 작가의 치유량이 하향 조정되었다. 웬만큼 높은 피해량을 갖추지 못하면 계속해서 회복하는 그들을 잡을 수 없어 높은 악명을 자랑했던 프리스트들의 치유량이 전투가 지속될수록 감소하도록 바뀐 것이다.

에피소드 6 전장 역시 마찬가지로 노멀/하드 난이도에 등장하는 네스 군 의무병의 치유량이 감소했다. 이와 함께 에피소드 5와 6에 등장하는 모든 몬스터의 능력치가 전반적으로 하향 조정되었다. 전보다 쉬워진 난이도로 더욱 빠르게 에피소드 7 성도에 입장할 수 있게 되었으니 아직 돌파하지 못한 용사단장이 있다면 지금 도전해보자.



▲ 설원 및 전장의 난이도도 하향되었다.



▣ 버그 수정 및 편의사항 개선

이외에도 각종 편의사항 개선 및 버그 수정이 이뤄졌다. 우선 '용사 인터랙션'이 추가되어 각종 장소에 등장하는 용사를 터치하면 애니메이션을 볼 수 있다. 또한, 용사의 상세 정보에서 표정을 변경하면 마을 화면에서 그 표정을 짓게 된다. 특정 용사로 조합을 구성하면 마을 화면에서 말풍선도 확인할 수 있다.

UI 및 UX 부분도 개선되었다. 우선 월드보스에선 가한 대미지와 치유량 등의 전투 정보가 표시된다. 튜토리얼 역시 개편되어 전보다 빠른 타이밍에 자유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달리기 퀴즈에서 거대한 크기로 구별을 힘들게 했던 기동전희 용사들은 이제 달리기에서 볼 수 없을 예정이다. 스킬 전수 UI도 개선되었으며, 개발자 노트에 언급되며 뜨거운 반응을 불러왔던 즉시 다시하기 및 즉시 스테이지 이동도 적용되었다.



▲ 다양한 표정과 대사를 마을에서 볼 수 있다.



▲ 만족스럽게 체감되는 즉시 다시하기 및 즉시 스테이지 이동.


퀘스트 UI도 개선되었다. 완료하지 못한 퀘스트가 상단에 우선적으로 등장하며, 완료 표시가 일일 및 주간 퀘스트 탭에도 표시된다. 스테이지 보스 정보는 더욱 정확하게 보이도록 수정되었으며 5성 용사 획득으로 해금되는 특수 스킬들이 6성 용사를 얻어도 해금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상점에는 두 종류의 신규 패키지가 추가되었다. 6성 챔피언 해금 용사와 골드를 획득할 수 있는 챔피언 개방 패키지와 6성 지원용사 및 보석을 획득하는 챔피언 성장 패키지다. 패키지 구입을 통해 챔피언의 획득과 성장을 더욱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쇼콜라의 벌레잡이도 계속된다. 라인 초대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수정되었으며, 진경의 초월무기가 방어 관통력이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다.



▲ 챔피언 패키지 2종도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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