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손쉬워지는 인챈트와 강화! 마비노기 영웅전 11월 업데이트 예고

게임뉴스 | 유준수 기자 | 댓글: 50개 |
마비노기 영웅전에서 장비 인챈트와 강화가 조금 더 손쉬워지고 패널티가 완화될 예정이다. 개발자 노트를 통해 밝힌 11월 업데이트 내역에는 인챈트, 강화, 드랍 테이블, 스킬 선행 조건과 장비 마스터리에 대한 개선 방향이 담겨져있다.

인챈트 부분에서는 기존 인챈트들의 랭크 조정 및 효과의 변경이 대규모로 이루어지며, 기존 인챈트들 중 일부 인챈트들이 삭제되게 된다. 또한 A랭크 이하의 인챈트들은 성공 확률이 크게 상승한다.

숫자 랭크 인챈트 중 '야망'이나 '천벌'처럼 능력치는 우수하지만, 장비 귀속이나 파괴의 위험성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던 인챈트 중 일부가 영문 랭크로 변경된다. A랭크 이하의 인챈트 성공 확률 상승과 함께 인챈트에 따른 부담이 상당히 줄어들게 된다.



▲ 숫자 랭크 인챈트 중 일부가 영문 랭크로 변경되어 접근성이 좋아진다


인챈트 부여 이후에도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성장구간의 장비에 사용하여 보다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게 된다. 또한 장비 수준이 낮은 캐릭터의 경우 레이드 전투 문턱을 보다 수월하게 넘을 수 있게 될 전망이다. 다만, '치열한’과 같은 캐릭터 전용 인챈트는 캐릭터 간의 수치적 밸런스 문제 때문에 기존 랭크가 유지된다.

고랭크 인챈트 중 선호도가 낮았던 인챈트들의 성능이 강화된다. 대부분 8랭크의 인챈트들로, 페널티를 완화시키거나 부가 능력을 붙이는 방식으로 개편이 진행된다.

이외에 B랭크 이하, 능력치가 낮아 실용성이 거의 없던 인챈트들의 삭제가 진행된다. 정리 대상이 된 인챈트들은 업데이트 후 드랍되지 않게 된다. 다만, 기존에 획득한 인챈트나 인챈트가 부여된 장비의 경우는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 랭크가 낮은 기존의 인챈트 스크롤은 더이상 획득할 수 없다


강화 비용이 감소하고 페널티가 완화된다. 특히 낮은 단계의 강화석을 사용할수록 골드와 강화의 비용 소모율이 낮아지게 되며 페널티도 함께 감소한다. 단, 최고급 강화석 이하 강화석을 사용할 때만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낙원의 강화석을 이용한 강화는 기존 그대로 유지된다.

능력치가 낮아 소지품 칸만 차지했던 '부서진 크림슨레이지 글로브'나 '크림슨레이지 글로브'처럼 낮은 품질의 장비 아이템이 더이상 드랍되지 않게 된다. 기존의 아이템들은 '파괴된'이나 '낡은' 타이틀을 부여 받게 되며, 업데이트 전에 드랍된 아이템들의 경우 별도로 제거되지는 않는다. '최고급 크림슨레이지 글로브'와 같은 최고급 아이템은 크림슨레이지 글로브로 이름이 변경된다.



▲ 로즈드롭 미니스커트와 같은 특이한 외형 아이템 역시 더이상 드랍되지 않는다


특정 스킬을 일정 랭크 이상 올려야만 다른 스킬을 올릴 수 있었던 스킬 선행 조건이 상당 부분 개선된다. 다만 스킬 선행 조건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은 아니며, 자주 사용되던 스킬들이 우선적으로 개편된다.

특히 중갑 숙련, 플레이트 숙련 등의 장비 마스터리 계열은 선행 조건의 개편과 함께 8랭크가 최고 랭크로 변경된다. 이와 함께 전체적인 장비 착용 요구 랭크가 낮아지게 되어, 장비 착용에 대한 스트레스가 감소하게 된다. 이미 7랭크 이상을 달성한 스킬의 경우 모든 AP가 환원된다.



▲ 개편전(좌)와 개편후(우)의 경갑 숙련 비교. 무게 감소 스탯 외의 부분은 모두 동일하다


게임 패드의 개편도 함께 진행된다. 기존 특이한 조종법 때문에 게임패드 플레이가 힘들었던 카이에게 게임패드가 완벽하게 지원되며, '가까운 몬스터 시점 재정렬 시 상하 고정' 옵션이 추가된다. 해당 기능은 시점 재정렬 시 상하 축의 시점을 고정시켜주어, 바닥에서부터 조준점을 옮길 필요 없이 바로 적을 공격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Xbox 게임패드에 한해 진동 기능이 추가된다. 기본적으로는 캐릭터가 피격을 당해 생명력이 감소할 때에만 발동하게 되며, 옵션 체크를 통해 기능을 해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불편했던 링커맨드 기능이 삭제되고 키보드와 마우스 모드에서 사용하던 퀵슬롯을 게임패드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이비의 연금술 상자나 캐스팅 세이브, 린의 백화 난무나 카이의 볼트 리볼버 등 게임패드에서 사용이 불편했던 스킬들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편의성 개선과 게임패드 지원은 11월 중에 적용될 예정이며, 아직 정확한 일시는 공개되지 않은 상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시점 재정렬 시 상하 시점을 고정시키는 옵션이 추가된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

1 2 3 4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