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 탐험 시스템과 신규 용사 4종 등장! 10월 20일 크퀘 업데이트 살펴보기

게임뉴스 | 이광진 기자 | 댓글: 9개 |
에피소드 7 성도의 업데이트 이후 약 한 달여 만에 크루세이더퀘스트의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최근 진행된 중국 간담회에서 처음 선보인 '탐험' 시스템이 새롭게 등장한 대신, 기존 콘텐츠 '신수의 둥지'가 잠시 문을 닫게 되었다. 이와 함께 각 능력치를 100% 상승시키는 열매와 모든 능력치를 10% 상승시키는 열매, 그리고 대성공 확률이 100%인 열매가 등장했다.

또한, 새로운 용사 4종과 신규 코스튬 6종이 추가되었으며, 기존 용사 V와 너스파이, No.9의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그동안 결투장에서 스트레스를 불러오던 '리더버그'의 수정 등 각종 버그 수정도 잊지 않고 개선된 하슬라 대륙의 새로운 모습을 살펴본다.

▶ 패치노트 공지 : 탐험 추가, 리더버그 수정! 10/20(목) 패치노트 [바로가기]







▣ 하슬라 전 지역을 자동으로 탐험하고 보상을 얻는다! 탐험 시스템과 열매 추가

지난 중국 간담회에서 언급된 바 있는 탐험 시스템이 새롭게 등장했다. 화산 하드 1 클리어 이후 개방되는 탐험 시스템은 지정된 수의 용사를 골라 탐험을 보내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보상을 얻는 콘텐츠다. 용사단장 레벨에 따라 진입할 수 있는 탐험 지역이 늘어나며, 특정 조건을 맞추면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도 있다. 탐험 보상으로는 용사의 경험치와 열매, 골드, 오래된 무기, 빵 등을 획득한다.

탐험을 보낸 용사라 해도 다른 콘텐츠에서 별다른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탐험을 진행할 수 있는 목록은 클리어할 때마다 달라진다는 점을 주의하자. '추천 용사' 버튼을 선택하면 곧바로 보너스 조건을 만족하는 용사를 자동으로 선택하므로 굳이 일일이 찾지 않아도 된다. 보너스 조건은 성별과 세력, 클래스나 등급, 그리고 계약 전용, 승급, 한정 등의 용사 종류까지 다양하므로 많은 용사를 보유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대신 신수의 둥지 콘텐츠가 잠시 문을 닫게 되었으며, 신수의 둥지에 입장하는 데 쓰였던 재화인 지도 조각은 탐험을 즉시 완료하는 데 새롭게 쓰이게 되었다. 개발자 노트에 따르면 신수의 둥지는 "조만간 다른 모습으로 찾아뵙게 될 예정"이라고 하니, 새로운 모습을 기대해보자.



▲ 새로운 NPC, 토끼 남자 아르쥬나가 탐험을 담당한다.



▲ 목록은 클리어할 때마다 무작위로 갱신되는 듯하다.



▲ 탐험의 메인 화면. 추천 용사를 선택하면 한 번에 골라준다.



▲ 탐험의 중일 때의 화면. 지도 조각을 사용해 빠르게 끝낼 수 있다.



▲ 탐험의 결과 화면. 각종 보상을 획득한다.


이와 함께 신규 열매 10종이 추가되었다. 각 능력치를 100% 올려주는 효과의 신규 열매 8종과 모든 능력치를 10% 올려주는 열매, 마지막으로 대성공 확률 100%인 열매 등 기존 열매의 상위호환 격으로 보인다. 신규 열매의 등장으로 열매 패키지의 구성품은 각 능력치를 100% 상승시키는 열매로 변경되었다.

이번 탐험 시스템의 업데이트로 용사 육성 시 꾸준히 신수의 던전을 플레이해야 했던 피로도를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필요한 열매를 특정 요일에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었던 신수의 둥지와 달리 탐험 지역은 클리어할 때마다 바뀌기에 원하는 열매를 빠르게 파밍하는 것은 더욱 힘들어졌다.



▲ 열패 패키지의 구성도 변경되었다.



▲ 드라코만 남았었는데...!




▣ 멋진 외모만큼이나 특색있는 스킬이 가득! 신규 계약 전용 용사 4종

하슬라 대륙에 새롭게 발을 디딘 신규 용사도 추가되었다. 팔라딘 볼프강과 아처 카구야, 위자드 이츠위와 프리스트 노엘 등 총 4종으로 저마다 개성 넘치는 외모와 독특한 방식의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모두 계약 전용 용사로 보석을 사용한 뽑기에서만 획득할 수 있으며 현재 등장 기념 이벤트로 25일 오전 11시까지 황금 계약서 등장 확률이 상승한 상태다.



▲ 현재 확률 업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 동물을 사랑하는 무시무시한 외모의 남자! 서리망치 볼프강

볼프강은 팔라딘 클래스로 노스가르드 변방 소부족의 일원이다. 자연과 동물을 사랑하는 남자지만 밀렵꾼에게는 자비 없는 망치질을 가하는 그는 기존 용사와는 다른 생소한 패시브 스킬을 지니고 있다. 바로 자신을 제외한 아군이 블록 스킬을 사용하면 블록을 사용한 아군의 클래스에 따라 각기 다른 능력치 증가 효과가 주어지는 것.

워리어는 아군 방어력의 100% 방어력, 팔라딘은 아군 저항력의 100% 저항력, 아처는 아군 치명타 확률의 120% 치명타 확률, 헌터는 아군 치명타 피해의 150% 치명타 피해, 위자드는 아군 공격력의 50% 공격력, 프리스트는 아군 체력이 40% 최대 체력이 각각 증가한다. 효과는 블록을 사용한 아군의 능력치 기준이다.



▲ 클래스별로 다른 능력치 증가 효과가 부여된다.


이 패시브 효과 덕분에 패치노트가 등장한 직후부터 많은 용사단장의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받고 있다. 현재 결투장 주류인 아리타나 로슈포르, 빅토리아, 롤랑, 아테나 등 워리어와 팔라딘 용사들은 각각 방어력과 저항력에 비례한 스킬을 선보이는데, 여기에 볼프강의 패시브가 더해지면 더욱 가공할 위력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훈련과 열매작을 마치면 체력은 1만 2천 대, 마법 저항력은 610.4, 물리 방어력은 499.3까지 상승해 탱킹 능력도 나쁘지 않다. 또한, 패시브 발동 조건은 자신의 블록이 아예 필요하지 않고, 해당하는 용사의 블록만 사용하면 발동하기에 활용도 역시 높다. 베아트리체와 다라에 이어 새로운 '볼프강 선생'이 등장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 무시무시한 외모와 준수한 능력치 구성의 볼프강.



▶ 흩날려라, 벚꽃잎! 밝고 활발한 말괄량이, 월희 카구야

아처 카구야는 류국 시골 영주의 딸이다. 벚꽃이 아름다웠던 달밤에 나타난 요괴를 단 한발의 화살로 잠재운 그녀는 자신의 체인 사용은 물론 자동 공격에도 쌓이는 스택형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스택 '벚꽃잎'을 5개 쌓으면 일정 거리 앞에 벚나무가 피어나며, 벚나무는 3초간 주변의 적을 끌어당기는 것과 동시에 매 타격당 공격력의 110% 마법 피해를 준다. 닿은 적은 이동 속도가 3.5초간 50% 감소한다.

같은 국가 출신의 아처 히카리가 생각나는 스킬이다. 게다가 소환된 벚나무는 적을 끌어당기며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까지 주어져 함께 조합하면 더욱 탁월한 자동 사냥 조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파우스트를 더한다면 자동 사냥 조합의 금상첨화가 아닐까.



▲ 벚꽃나무와 함께하는 월희 카구야.



▲ 자동 사냥의 떠오르는 신인!



▶ 토끼 귀가 자라난 귀여운 그녀! 달꽃의 이츠위

푸른 불꽃을 가진 채 태어난 위자드, 이츠위는 카구야와 마찬가지로 스택형 스킬을 가지고 있다. 다만, 카구야와 달리 자동 공격으로는 스택이 쌓이지 않는다.

자신의 블록을 사용하면 1체인(2개), 2체인(4개), 3체인(6개)의 스택이 쌓이고, 자신을 제외한 아군이 블록 스킬을 사용해도 추가로 1스택이 쌓인다. 6스택이 쌓이면 공중에서 발바닥 모양의 구체를 발사해 자기 공격력 350%와 적 전체 합산 방어력의 1,000% 만큼의 마법 피해를 준다. 전투에 진입할 때 이츠위는 3,000의 일회용 보호막을 가지고 시작하며 해제와 재생이 불가능하다.

자신을 제외한 아군이 블록 스킬을 사용해도 추가로 1스택이 쌓이기에 활용 가능한 폭이 넓다. 게다가 적 전체 합산 방어력의 1,000%라는 계수를 보유하고 있어 방어력이 높은 상대일수록 더욱 강력함을 자랑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방어력으로 인정되는 방어 타입이나 합산 공식이 어떻게 될지는 더욱 연구가 필요하다.



▲ 파랑파랑한 이츠위.



▲ 적 전체 합산 방어력이 어떻게 적용되느냐가 관건.



▶ 프리스트인데 프리스트가 아닌 것 같아...! 성도의 수호자 노엘

프리스트 노엘은 성도 엘란디아를 수호하는 성기사다. 용사단의 중, 후방에 머물며 아군을 치유하는 클래스인 프리스트답지 않게 '가장 앞으로 뛰어나가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

노엘의 스킬 '성도의 축복'은 체인에 따라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을 자신 최대 체력에 비례해 회복시킨다. 훈련과 열매작을 마치면 노엘의 체력은 12,823에 달하므로 회복량은 준수할 것으로 보인다. 가장 특이한 것이 아무래도 패시브 스킬인데, 자신이 아닌 다른 아군이 공격을 받았을 경우 가장 앞으로 뛰어나가 검을 휘둘러 상대를 밀쳐내 1.5초간 기절시키는 효과다.

또한, 5초간 아군이 입는 피해의 50%를 대신 받는다. 이 효과는 5초에 1회 적용되며 해로운 효과는 대신 받지 않고, 피해를 입은 아군의 방어력과 저항력이 적용된다. 노엘 자신의 체력이 50% 이하로 내려가면 다음 블록 스킬이 1회에 한해 3체인 위력으로 아군 전체를 회복하고, 5초간 자신의 방어력과 저항력이 각각 1,000씩 상승한다.

대신 받는 피해량이 50%이긴 하지만 팔라딘의 특수 스킬 '수호의 화신'이 자연스레 떠오르는 스킬 설명이다. 거기다 상대방을 기절시키는 디버프 효과도 보유하고 있고, 체력이 50% 이하로 떨어졌을 때는 긴급 구호 같은 느낌의 효과도 보유하고 있어 육성했을 때의 위력이 기대되는 용사다. 같은 신규 용사인 볼프강의 패시브가 프리스트에겐 체력 40% 추가 효과이므로, 둘의 시너지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 프리스트지만 왠만한 탱커 부럽지 않은 능력치다.



▲ 이 녀석, 사실은 프리스트 아닐지도 몰라!




▣ 기존 용사 밸런스 조정도 있습니다! V, 너스파이, No.9

기존 용사의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이번 업데이트의 밸런스 조정 대상은 팔라딘 V와 프리스트 너스파이, 그리고 헌터 No.9다. No.9는 6성 초월 무기 착용 시 모든 저격이 회피를 무시한다는 단 한 줄의 효과가 추가되었지만, 체감되는 효과는 그 이상일 것으로 보인다. 회피 탱커로 악명높은 잔다르크와 회피를 이용해 적을 공격하는 정성공의 카운터로 활용할 여지가 생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3체인으로 인정받던 효과가 사라진 점은 여전히 아쉽다.



▲ 6성 자미엘의 키스 착용 시 모든 저격탄은 회피 무시 효과가 추가되었다.


V는 3체인 사용 시 5초간 폭주해 1초마다 최대 체력의 2%만큼 공격력과 방어력, 모든 관통력이 증가하며 3체인 위력이 50%만큼 증가한다. 이 효과는 최대 5회 중첩된다. 폭주 상태일 때 1초마다 최대 체력이 10%만큼 피해를 받고, 블록 스킬 사용 시 폭주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한다. 폭주한 상태에서는 모든 블록 스킬을 3체인 위력으로 공격하며 아군의 블록 사용 시 자신의 블록 스킬을 사용한다. 3번째 블록 스킬은 강화되어 1.5배의 위력을 지닌다.

6성 초월 무기 빔슬라이서는 폭주 상태에서의 흡혈률이 40% 증가하며 폭주 상태에서 강화된 블록 스킬 사용 시 50%의 확률로 1,000% 위력의 공격을 가하는 V-Slash를 대신 사용한다. V-Slash는 폭주 시간을 3초 연장시키며 해당 공격 이후 두 번째 블록 스킬이 강화된다.

최대 체력의 2%만큼 각 능력치가 상승한다는 점이 눈에 띈다. 폭주 시 초마다 체력 감소 효과가 있긴 하지만,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흡혈률 40%가 주어지므로 이를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피해감소 효과가 사라짐에 따라 그만큼 탱킹 능력도 감소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 V를 꺼낼 때가 왔나...?


너스파이는 적의 공격력을 감소시키는 효과 대신 아군의 피해량을 10% 증가시키는 효과와 함께 적이 입히는 피해를 10% 감소시키는 효과가 생겼다. 또한, 다른 아군 3체인 이후 사용하는 블록이 3체인 위력에서 3체인으로 변경되었으며 무속성 피해를 입히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6성 초월 무기를 착용하면 구조물 1체를 추가 소환하며 약물을 투여받은 아군에게 8%의 확률로 5초간 입히는 피해를 50% 증가시키고, 투여받은 적군은 8%의 확률로 입히는 피해를 5초간 50% 감소시키는 효과가 더해진다. 아군 피해량 증가 및 적 피해량 감소의 추가 효과와 더불어 무속성 피해도 입힐 수 있게 된 너스파이의 재발견이 이뤄질지 기대된다.



▲ 재평가가 기대되는 너스파이.




▣ 브리짓 상점의 변경점은 무엇? 신규 코스튬 및 황금 무기 상자 개편

신규 코스튬 역시 잊지 않고 찾아왔다. 이번 업데이트로 새로운 코스튬을 입게 된 용사는 워리어 정성공, 팔라딘 드레이크, 아처 리, 헌터 독스, 위자드 도로시, 프리스트 히미코의 총 6종이다. 기존의 이미지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모습을 볼 수 있는 이번 코스튬들은 모두 높은 퀄리티를 자랑해 용사단장들의 구매의욕을 돋우고 있다. 특히, 정성공의 경우 코스튬에 회피율 상승 효과가 있어 능력치 면에서도 상당히 만족스럽다는 평이 대다수다.

10연속 황금 무기 상자 구매 시 1개의 초월 무기를 확정 획득하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물론 기존의 VIP 옵션 변경권의 보상은 계속 유지된다. 10연속 황금 계약서처럼 확정 보상이 추가된 모양새다.



▲ 개인적으로는 드레이크와 도로시가 정말 탐난다.



▲ 무기 뽑기엔 4성 초월 무기 1개 확정이 추가되었다.




▣ 기타 밸런스 및 버그 수정, 편의사항 개선

각종 밸런스 조정 및 버그 수정, 그리고 편의사항 개선도 이뤄졌다. 가장 먼저 살펴볼 항목은 반격과 반사, 흡혈의 적용 로직이 변경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지난 개발자 편지를 통해 공개되었던 내용이기도 하니 아래 첨부한 개발자 노트를 참고하자.

이에 따라 전투 중 보호막 HUD가 추가되었다. 보호막이 적용 중일 때는 체력 게이지바 위에 흰색 보호막 게이지 바가 표시되며, 피해 수치 폰트가 하얀색으로 표기된다. 남은 보호막 양을 초과하는 피해를 받은 경우는 보호막 피해 수치와 체력 피해 수치가 분리되어 표기된다. 많은 이들이 기다렸던 특수 스킬 해금 조건도 변경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5~6성의 용사를 획득해도 스킬 해금이 가능해진 것.



▲ 개발자 노트에서 언급되었던 반사, 흡혈의 로직 변경.



▲ 보호막 게이지가 추가되었다.


퀘스트의 정렬 방식도 변경되었다. 클리어한 퀘스트는 가장 아래로, 현 시점에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퀘스트는 위로, 사이에 클리어하지 않은 퀘스트가 표시된다. 아직 클리어하지 않은 퀘스트를 찾거나 클리어한 퀘스트 보상을 획득하기 더욱 쉬워진 셈. 또한, 영혼 요새를 5회 이상 플레이하면 오래된 무기 상자를 획득할 수 있는 주간 퀘스트가 추가되었다.

이외에도 영혼 요새는 주간 초기화가 이뤄지지 않으며 영구적으로 개방된다. 층별 보상 순서도 변경되어 가루와 조각, 결정을 순서대로 1번씩 획득할 수 있다. 또한, 4성 초월 무기는 5성 초월 무기와 동일한 패시브 스킬을 보유한다.



▲ 더욱 편리해진 퀘스트 화면.


무기 개조 정보창에서는 대성공 수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으며, 장비 관리 메뉴에서 분해나 일괄 판매, 분해 진입 후 이전으로 돌아가면 선택했던 장비가 계속 선택된 상태를 유지한다. 용사 훈련 메뉴에선 빵 1개 이상 선택 후 판매 버튼을 누르면 선택 목록이 초기화된다. 용사 상세 정보 화면에선 장비의 빈 슬롯에 실루엣이 추가되었다.

친선 대전에서는 무작위 상대 찾기를 선택하면 승리 횟수가 표시된다. 친선전 승리 횟수는 결투장과 마찬가지로 한국시각 기준 매주 월요일 오전 9시에 초기화된다. 업데이트 이후 신규 용사단장은 스테이지 클리어 후 게임 결과 화면에서 튜토리얼 오픈 팝업이 출력되는데, 여기서 튜토리얼을 볼지 말지에 대한 선택이 가능하며 일부 튜토리얼 대화는 스킵할 수 있게 되었다. 안드로이드 기기를 대상으로 녹화 기능이 추가되었으나 기기에 따라 지원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잘 확인해보자.



▲ 대성공 수치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쇼콜라의 벌레잡이 역시 계속된다. 무시무시한 효과로 악명 높았던 리더버그가 이번 패치로 드디어 수정되었다. 이에 따라 다시 결투장 승리가 수월해져 마스터 리그의 등급 컷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결투장 티켓의 수가 비정상적으로 노출되는 문제도 수정되었으며, 전장의 푸거스 반복 퀘스트는 클리어 시 바로 재등장하지 않도록 수정되었다.

이외에도 왕립 급식부의 획득 경로가 잘못 노출된 문제와 하얀 여신의 스킬 효과가 기획 의도보다 높은 HP를 부여하던 현상, 스칼렛의 이미지가 비정상 노출되던 현상과 쇼콜라의 SP가 100인 상태에서 스턴에 걸릴 경우 행동이 정지하던 문제도 개선되었다.



▲ 드디어 쾌적한 결투장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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