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 '12월 6일' 운명의 톱니바퀴가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레터라이브 17회

게임뉴스 | 문원빈 기자 | 댓글: 20개 |
▲ [다시보기] 11월 7일 - 레터라이브 17회


여러분이 기다린 3.2 패치는 12월 6일에 진행됩니다!

11월 7일 오후 9시. 트위치와 유튜브 공식 채널을 통해 최정해 사업팀장, 김승현 과장 그리고 운영팀 정재훈 대리의 주도로 레터라이브 17회가 진행되었다.

이번 레터라이브 1부는 지난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파이널판타지14 팬 페스티벌을 다녀온 운영진들의 경험과 풍경에 관한 이야기로 시작했다. 팬 페스티벌에의 소식으로 1부의 막이 내려가면서 모험가들의 아쉬움이 많이 남았던 순간, 3.2 업데이트의 티저 영상이 깜짝 공개되면서 채팅창은 환호성으로 도배됐다.

2부에서는 3.2 업데이트에서 추가되는 콘텐츠를 간단하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반적으로 모험가들은 공개된 신규 콘텐츠에 대해 기대하는 모습이었지만, 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영웅)의 난이도가 하향되지 않은 상태로 나온다는 소식에 걱정하는 모습도 보였다.

신규 콘텐츠 설명이 끝난 후 레터라이브에서 빠질 수 없는 홈쇼핑을 진행했다. 11월 7일부터 12월 5일까지 진행하는 '환상약'과 '디지털 콜렉터즈 에디션' 할인 이벤트로 환상약을 저렴한 가격에 더욱 많이 구매할 수 있으므로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자.

한편 다음 레터라이브에는 아이덴티티모바일 사내 카페에서 요시다 나오키PD와 함께 진행할 예정이며, 현장 관람 인원을 별도의 신청 과정을 통해 뽑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럼 지금부터 새로운 업데이트 소식을 전한 레터라이브 17회의 내용을 확인해보자!




▣ [1부] 라스베이거스에서 무슨 일이 있었을까?


1부에서는 지난 10월 14일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파이널판타지14 팬 페스티벌에 참가한 운영진의 경험을 이야기했다. 여권을 회사에 두고 온 바람에 지각한 최정해 팀장의 이야기부터 시작해서 행사의 풍경을 모험가들에게 자세하게 설명했다.

행사장에는 다양한 팬아트가 전시되었고 파이널판타지14 코스프레 의상을 입고 참가한 모험가들도 많이 볼 수 있었다. 특히, 무대 행사를 담당한 스퀘어 에닉스의 사내 밴드 'The Primals'가 공연하는 장면이 나왔을 때 채팅창에서는 '한국에서도 The Primals를 초대해서 팬 페스티벌을 하자' 라는 건의가 많이 올라왔다.

라스베이거스 2016 파이널판타지14 팬 페스티벌의 소개 및 경험 이야기와 함께 1부가 끝날 때, 모험가들이 애타게 기다렸던 3.2 업데이트의 소개 영상이 공개되었다.




▲ 굿즈 살 생각하지 말고 일을 하시오!




▲ 팬 페스티벌의 시작을 알리는 요시다 나오키PD




▲ 표정만 보면 세계 1위




▲ 모험가의 마음을 울리는 Answers를 라이브로 듣게 되었다




▲ 코스프레 인원들과 함께 사진을 찍는 요시다 나오키PD




▲ 팬 페스티벌에서 구입한 오딘 피규어입니다




▲ The Primals의 공연도 빠질 수 없겠죠?


▲ 드디어 공개된 3.2 패치 트레일러 영상




▣ [2부] 여러분이 기다렸던 3.2 패치 내용을 공개합니다.


2부에서는 본격적으로 파이널판타지14 3.2 업데이트 '운명의 톱니바퀴'에 어떤 콘텐츠가 추가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신규 토벌전 '마신 세피로트'를 시작으로 새롭게 추가된 '멘토 시스템(초보자의 집)'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모험가들의 관심을 사로잡았다.


■ 3.2 업데이트 주요 내용

* 극 세피로트 토벌전
- 극 세피로트 토벌전은 무작위 임무 찾기로 입장할 수 없다.
- 즉시 시전 기술로 구성되어 난이도가 어려운 편이다.

* 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
- 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도 기동편과 마찬가지로 주 1회 획득 제한이 존재한다.
- 일반 난이도에서 획득하는 220레벨 아이템부터 마테리아를 장착할 수 있는 홈이 생긴다.
- 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은 난이도가 하향되지 않은 상태로 등장하며, 글로벌 서버보다 난이도 하향을 늦게 진행할 예정이다.
- 신규 알라그 석판인 '전승' 무기는 '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 2(영웅)'을 성공하여 얻거나 '기공성 알렉산더: 율동편 4'를 성공하여 얻는 재료 7개를 모아서 제작하는 아이템으로 획득할 수 있다. 즉, 율동편 2(영웅)을 성공하지 못하면 전승 무기 제작은 7주가 소요된다.

* 더 피스트
- 신규 PVP 콘텐츠인 '더 피스트'는 이번 패치에서 등장하지 않으며, 다음 레터라이브에서 추가로 언급할 예정이다.
- 더 피스트의 랭킹 시스템은 글로벌 서버와 동일하게 노출할 예정이다.

* 멘토 시스템
- 초보 모험가들을 도울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된다.
- 초보자의 집을 통해 파이널판타지14의 기초 지식을 배울 수 있다.

* 방어 계열 직업 '활력' 옵션 조정으로 '힘' 악세사리를 착용하지 않는 것이 효율적이다.

* 골드 소서의 MGP로 교환하는 탈 것 '금강 거북'이 하늘을 날 수 있게 된다.




▲ 이프리트, 리바이어선, 시바, 가루다의 외형을 나타낸 전승 장비




▲ 시전 바가 나타나지 않으므로 세피로트의 기술을 확실하게 파악해야 한다




▲ 과연 논란이 많은 DPS 문제를 해소시킬 수 있을까?




▲ 난이도 하향이 없는 율동편은 모험가들에게 어떤 고통을 줄까?




▲ 창천의 이슈가르드에서 선보이는 힐디브랜드도 놓치지 마세요




▲ 무작위 임무: 숙련자를 위한 신규 4인 던전




▲ 멘토 시스템으로 신규 모험가들을 많이 도와주세요




▲ 아쉽지만 더 피스트는 내년에 만나게 된다




▲ 던전에서 악보를 수집하여 하우징에서 들어보자




▲ 거북이가 하늘로 날아오른다?




▲ 방어 직업의 활력 패치로 힘 악세사리는 안녕!


3.2 업데이트의 콘텐츠가 끝나고 크리스탈 샵에서 진행하는 특별 할인 행사와 신규 상품을 소개했다. 11월 7일부터 12월 6일까지 많은 모험가의 요청이 있었던 '환상약'과 '창천의 이슈가르드 디지털 콜렉트즈 에디션' 그리고 '동방 의복' 할인 이벤트가 진행되며, 신규 상품인 '귀족의 갑주(초코보)'를 12,000원에 판매한다.

이어서, 다음 레터라이브는 아이덴티티모바일 사내 카페에서 요시다 나오키PD를 초청하여 100명의 모험가들과 함께 진행한다는 소식도 전했다. 현장 관람은 11월 7일부터 11월 20일까지 특별한 사연과 함께 'FFXIV@eyedentitymobile.com'로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참가할 수 있다.




















▲ 다음 레터라이브는 현장 관람이므로 많이 신청해주세요




▣ [질문과 답변] 궁금한 것을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질문과 답변을 하기 전에 사보텐더 서버 개방 소식을 전했다


Q. 로드스톤 어플리케이션 제작 계획은 없으신가요?

A. 저도 만들고 싶은데 기약을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로드스톤이라는게 실시간으로 게임 캐릭터의 정보와 연계가 되는 것인데, 글로벌 서버는 구축 장비가 정말 많아요. 하지만 장비의 가격도 상당히 비싸고 개발팀 섭외도 하기 힘든 부분이라 양해 부탁드립니다.






Q. 한국 유저들만을 위한 팬 페스티벌도 했으면 좋겠어요.

A. 저도 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팬 페스티벌을 하려면 몇천 명의 모험가를 모셔야 하고 코엑스 등의 대형 행사장을 빌려서 무대 설치와 요시다 나오키PD, The Primals 밴드 섭외 등의 준비할 것이 너무 많습니다.

최소 9개월 전부터 준비하고 진행해야 하는 프로젝트이므로 여러분들이 정말 파이널판타지14를 사랑하고 크리스탈 샵을 많이 이용해야 합니다. 사실 저는 내년 말에 한국 팬 페스티벌을 진행하고 싶은 꿈이 있는데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Q. 한국 서버도 더 피스트 랭크가 나오나요?

A. 당연히 랭크가 노출됩니다. 개인 랭킹과 팀 랭킹 모두 지원하며 더 피스트는 글로벌 서버의 랭킹 사이트와 동일하게 구성되어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레터라이브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Q. 그냥 서버 통합을 하면 안 되나요?

A. 많은 분이 궁금하신 것 같아서 알려드리면, 저희가 서버 통합을 1회 진행한 상태인데, 추가로 통합을 하면 지난 번처럼 패널티없이 진행하기 어렵습니다.

하우징 구역이 최대 12구역까지 확장할 수 있는데, 기준 서버는 상관없지만 흡수되는 서버는 5구역~8구역의 하우징이 강제로 철거됩니다. 또한, 캐릭터 명과 자유부대 명도 먼저 생성한 모험가가 가지게 되므로 더욱 많은 모험가들이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죠.

굉장히 신중하게 고민할 부분입니다. 우선, 3.2 업데이트로 외부 광고를 통해 신규 모험가들을 모시고, 예전보다 나은 환경에서 파이널판타지14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죠. 결론은 서버 통합이 진행되면 피해를 보게 되는모험가들이 생길 수밖에 없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Q. 한국에서의 굿즈 판매는 없나요?

A. 한국에서 굿즈 판매는 어렵습니다. 죄송합니다. 저희가 돈을 주고 스퀘어 에닉스에서 사온 다음 아주 약간의 이윤만 남기고 한국 모험가들에게 판매하는 방법도 생각했지만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일부 모험가들은 스퀘어 에닉스 온라인 샵나 아마존 스토어에서 굿즈를 구매하시는데, 저희가 판매해도 배송료를 똑같이 받아야 하고 추가 금액이 붙게 되니까 오히려 글로벌 가격보다 비쌀 수 있어요. 긍정적으로 검토했지만 저희 인원과 일정으로 힘들다고 판단하여 게임 서비스에 더욱 열심히 노력할 예정입니다.






Q. reCAPTCHA 버전 교체 예정은 없나요?

A. 파이널판타지14도 구글 reCAPTCHA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것을 구입하게 된 계기부터 알려드리면 과거에 파이널판타지14가 해킹 문제가 심각했어요. 초당 100회가 넘는 해킹 시도가 있었죠.

이런 계기로 모험가들의 계정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도입한 시스템입니다. 구글에서는 reCAPTCHA 1과 2버전이 있는데, 지금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이 1버전이예요. 물론, 2버전이 간단하고 쉬운 버전으로 알고 있지만 2버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이널판타지14 런처를 교체하는 큰 작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은 교체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빠른 시일 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기사 목록